명덕사 중정 대제가 12월 2일 충주시 주덕읍 사락리 소재 명덕사에서 엄숙하게 거행되었다. 명덕사는 조선국 제3대 태종대왕의 왕자이신 경영군 할아버지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이날 중정 대제에는 대종회 이종선 회장님과 각 파종회장 등 160여 종인이 참석하였다.
특히 이번 대제에는 명덕사를 중건하고 단청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유지 종현님의 특지성금으로 조성되었기에 그 뜻을 기리고자 명덕사 중건 헌성비를 세우고 단청기념 컷팅식까지 겸하게 되었다.
또한 최초로 사단법인 전주이씨 대동종약원 이광재 부이사장님(온녕군파 대종회장겸임)과 서울시 은평구분원 이정수 분원장님이 참석하셨고 동 종약원 헌릉봉향회 이승동회장님과 이춘근 상임고문님 등 대동종약원 산하 간부 여덟 분이 참석하시어 우리 종회의 위상을 드높여 주셨다.
아울러 파조 경영군 할아버지 배위이신 청원부부인 청풍김씨 대종회에서 일곱 분이 참석하시고 청풍김씨 김상현 대종회장님은 이날 대제에 아헌관을 맡아 자리를 빛내주셨다.
제례를 마친 청풍김씨 분들께서는 우리 종인 30여분과 함께 음성군 영산리 잔작골에 청풍김씨 할머니 묘소를 찾아 참배하셨으니…!!
어즈버, 500여 년이 넘는 세월 속에 후예들의 참배를 받은 청풍김씨 할머니께서는 어떠하셨을까?
이날 대제를 위해서 성근 상임전례이사께선 며칠 동안 궂은일을 마다 않으시고 불철주야 묘역단장 등을 위해 헌신하셨을 뿐만 아니라 단산도정 익흥군종중 회장님으로서 익흥군 종중명의로 타월 150매를 쾌척해주셨다.

중앙에서부터 오성군 이수영회장님, 대종회 이종선회장님, 이영길 오성군상임부회장님

방명록 작성장면(대종회 재무이사 이성근님과 오성군상임부회장 이영길님)

명덕사 중건헌성비 앞에서 대종회 고문 이문영님과 고문 이명영님

왼쪽부터 청풍김씨 대종회 김상현 회장님, 헌릉봉향회 이승동 회장님, 경녕군파 대종회 이종선 회장님, 대종회 이재근 고문님

청풍김씨 대종회 김상현 회장님과 내빈 여러분들

제례 시작전 이성근 상임전례이사님 안내방송 중

명덕사 단청공사 기념 컷팅식

명덕사 단청공사 기념 컷팅식 후 기념촬영사진

대종회 이종선 회장님의 인사 말씀

제례 시작전 대종회 이종선 회장님 인사말씀

제례 시작전 대종회 이종선 회장님 인사말씀

대종회 자문위원 이성로 대축, 이한규 집사, 이병기 집사

제례식 장면

중정대제 축함 입장 장면

제례식 장면

대종회 이성근 문화이사님, 이문영 고문님과 이종선 회장님

참석 종원 일동 제례중
첫댓글
대종회 상임부회장이신 이대영님의 2012 명덕사 중정대제 참관기는 뛰어나신 필력으로 현장 생중계이상의 상황분위기를 전달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종선 대종회 회장님의 댓글 1:
먼저 경년군파종회장으로서 경녕군 할아버지의 중정대제를 참관하시고 좋은 말씀 해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금년 중정대제를 봉행하면서 이대영 상임부회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대동종약원 부이사장님, 헌능봉향회 회장님, 청풍김씨대종회 회장님, 또 여러 귀하신분들이 많이 오셔서 참반하여 주신데 대하여 저와 우리 종현님들이 다 같이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파종회장으로서 이번 중정대제에 경녕군 후 6군파회장님들의 도움과 우리 종회의 전례부장이면서 익흥군파 종중 성근 회장과 성근 총무님의 각별한 도움을 받으면서 수차 고마움의 뜻을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종선 대종회 회장님 댓글 2:
전국의 많은 종현님들의 성원이 없이는 꿈도 꿀 수 없는 일들이 허다합니다. 명덕사 중건이 그렇고, 재실과 회관 중건이 그랬고, 모루단청의 어려움이 그랬으며, 또 특지헌성금을 위한 와비 건립 등, 모두가 저에겐 하나같이 벅찬 일들이었습니다.
도와주신 종현님들께 감사하고 또 감사할 따름입니다. 글 주신 것, 이대영 상임부회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대젯날 대종회 고문이신 이장로 학장님께서 학회세미나를 주관하시느라 참석하지 못하셨기에 부족한 제가 참관기를 쓸 수 밖에 없었는데 격려해주시니 너무 황송합니다.
그날 이장로 학장님께서 참석하실 수 있으셨다면 정말 감동적인 참관기를 볼 수 있었을 텐데 너무 아쉽네요.
감동입니다!
카폐를 방문해주시고 댓글까지 올려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저와 똑같은 대자 영자를 쓰시네요.
반갑습니다. 사실 저는 돌림자가 현자이니까 영자 항렬이시면 무려 4대 위의 대부님이되시네요.
다음에 뵐 기회가 있으면 인사드리겠습니다.
사진잘 보았습니다 경녕군 할아버님을 모신 충주시 주덕면 사락리 소재 명덕사가
제 고향하고는 얼마안되는 지척의거리를 한번도 참여를 못하여 안타깝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광주의 이의준 종현님으로부터 나더러 시간되면 참여하시여 사진모습을 알뜰하게 담아와
보여달라는 청이 왔는데도 실행에 옴기지 못함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한가지 의문점은 경녕군파 대종손 이상로의 모습과 언급이 없어서요
은천군파 종회장 이찬영님 소식도 궁금하군요
사진자료 찍어보내주신 이대영 회장님과 이장로 지기님께도
아울러 감사드립니다
제가 참여를 햇더라면 모든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
생생한 모습으로 이곳에 올렸을텐데 ....
이날이 평일이라 그만 42년째 다니는 직장관계로 조상님께 불효를 햇네요
또한가지 알고 넘어가야할 일은 산소부근 주덕면 사락리는
1592년 임진왜란때 왜장 선본장 소서행장이 이끄는
7만에 대병이 탄금대 전투에서 대승을 하고 지나간 중심 위치라 많은 자료와
(왜병 선발대 4월 27일 충주입성 29일 본대입성후 전투발발)
인명피해가 극심하여 명덕사도 후에 몇번에 중건을 하여 오늘의 이르렇다고 봅니다
최근에 모습 주의깊게 관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