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구갈역세권 커뮤니티 원문보기 글쓴이: 예나아빠
참고 2 |
|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제출 현황 |
구 분 |
규모 (연면적) |
연계교통체계 | ||
공 공 기 관
(6) |
철도시설공단 |
광명역 |
지하2층/지상10층 연면적:299,600m² |
KTX, 버스터미널 |
철도공사 |
용산역 |
용산국제업무단지 개발과 연계하여 복합환승센터로 개발 검토중 | ||
수색역 |
부지:153,506m² 연면적:802,840m² |
철도 3개노선, 전철, 경전철, 버스 | ||
토지공사 |
동탄2 |
부지:126,200m² 연면적:694,926m² |
KTX, BRT, 광역/시내버스 | |
서울메트로 |
사당역 |
부지:17,777m² 연면적:194,406m² |
지하철(2,4호), 광역버스 | |
부산교통공사 |
동래역 |
지상14층 연면적:79,414m² |
지하철(1․3), 시내/외버스 | |
지
자
체
(16) |
서울시 |
구파발역 |
지하2층/지상3층 연면적:13,237m² |
승용차, 지하철, 버스, 자전거 |
도봉산역 |
지하2층/지상4층 연면적:15,730m² |
승용차, 지하철, 버스 등 | ||
개화역 |
지하1층/지상4층 |
승용차, 지하철, 버스 등 | ||
복정역 |
부지:약 82,000m² |
지하철, BRT, 트램, 광역/시내버스 | ||
인천시 |
작전역 |
지상20층 연면적:159,846m² |
지하철, BRT, 버스, 승용차 | |
부평구청역 |
지상3층 연면적:3,313m² |
서울지하철7, 인천1호선, 버스 | ||
대구시 |
동대구역 |
지하3층/지상12층 부지:37,231m² 연면적:147,640m² |
KTX/도시철도, 고속/시외버스 | |
대전시 |
유성터미널 |
부지:102,080m² |
시외/고속/시내버스, 지하철 | |
부산시 |
부전역 |
부지:101,000m² 연면적:176,000m² |
KTX,일반철도, 지하철, 버스 | |
부산대역 |
지상4층 연면적:17,221m² |
도시철도, 시외/시내버스 | ||
부산센텀시티 |
연면적:45,000m² |
일반/도시철도 ,광역/시내버스 | ||
부산역 |
지하1층/지상1층 연면적:3,085m² |
KTX, 일반철도, 도시철도, 버스 | ||
울산시 |
울산역 |
부지:37,615m² 연면적(미정) |
KTX, BRT, 경전철, 버스 | |
경기도 |
죽전 |
부지:36,760m² 연면적:3,206m² |
승용차, 광역버스 | |
강원도 |
남춘천역 |
지하2층/지상3층 연면적:4,300m² |
복선전철, 고속/시내외버스 | |
충남도 |
서산 |
부지:15,000m² 연면적:3,000m² |
고속/시내외버스 |
이상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
아래는 경기도 교통환승센터 계획...
- 경기도 교통환승시설 30개소 건설한다. 2009.06.29 경기도
또한, 경기도는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가고자하는 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2019년까지 교통환승센터 30개소를 주요 교통축에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가 계획하는 교통환승센터 30개소는 의정부축에 의정부역, 회룡역, 장암역, 구리ㆍ남양주축에 도농역, 별내역, 구리역, 하남ㆍ광주축에 산곡2교, 성남ㆍ용인축에 판교역, 죽전, 구갈역, 수원ㆍ평택축에 인덕원역, 화서역, 방죽역, 경기도청역, 호매실역, 병점역, 세마역, 오산대역, 서정리역, 지제역, 시흥ㆍ안산축에 광명역, 정왕역, 부천축에 부천터미널, 김포축에 양촌경전철역, 고촌역, 고양ㆍ파주축에 운정역, 삼송역, 백마역, 백석역, 일산터미널 등이다.
경기도는 BRT 구축계획과 교통환승센터 구축계획 등이 단계적으로 추진되면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과 아울러 정시성이 크게 향상돼 출발ㆍ도착시간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되어 대중교통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른 교통체증 완화와 이산화탄소 발생량 저감 등 순 기능이 함께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교통개선과 249-3406)
[ 교통환승시설별 계획 ]
번호 |
사업명 |
위 치 |
사업기간 |
규모 (면) |
사업비 (백만원) |
사업시행자 |
비 고 |
1 |
장암역 |
의정부시 장암동 159 |
‘06~‘09 |
200 |
5,827 |
의정부시, 서울시 |
|
2 |
회룡역 |
의정부시 호원동 51-1 |
‘08~‘11 |
300 |
32,734 |
의정부시 |
|
3 |
의정부역 |
의정부시 의정부동 168-54 |
∙민자역사 건립시 환승체계 정비 |
신세계 |
| ||
4 |
도농역 |
남양주시 도농동 56-1 |
‘08~’11 |
108 |
560 |
남양주시 |
|
5 |
별내역 |
남양주시 별내면 화접 177-3 |
‘11 |
81 |
17,000 |
한국토지공사 |
|
6 |
구리역 |
구리시 인창동 244-1 |
∙평면 환승시설 설치 추진 중 |
구리시 |
| ||
7 |
산곡2교 |
하남시 창우동 223-1 |
‘07~‘11 |
100 |
15,490 |
하남시 |
|
8 |
구갈역 |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480-7 |
‘10 |
370 |
- |
용인경전철(주) |
|
9 |
판교역 |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19-2 |
‘12 |
1,000 |
39,000 |
한국토지공사 |
|
10 |
죽전 |
용인시 죽전동 886-2 |
‘08~‘11 |
2,000 |
84,200 |
용인시 |
|
11 |
방죽역 |
수원시 망포동 28-4 |
‘10~‘12 |
600 |
16,000 |
수원시 |
|
12 |
호매실역 |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지구내 |
‘12 |
- |
19,200 |
대한주택공사 |
|
13 |
경기도청역 |
수원시 이의동 광교지구내 |
‘11 |
902 |
38,600 |
경기도시공사 |
|
14 |
병점역 |
화성시 병점동 527 |
‘08~‘12 |
300 |
10,000 |
화성시 |
|
15 |
화서역 |
수원시 팔달구 화서2동 464 |
∙신분당선 연장 건설시(‘19) 검토 |
수원시 |
| ||
16 |
서정리역 |
평택시 서정동 391-19 |
‘10~‘12 |
893 |
70,000 |
평택시 |
|
17 |
지제역 |
평택시 지제동 560 |
‘11 |
66 |
- |
한국토지공사 |
|
18 |
세마역 |
오산시 세교동 225 |
‘09 |
450 |
9,200 |
대한주택공사 |
|
19 |
오산대역 |
오산시 수청동 540-2 |
‘09 |
1,050 |
21,000 |
대한주택공사 |
|
20 |
인덕원역 |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566 |
∙장기대안으로 검토 |
안양시 |
| ||
21 |
정왕역 |
시흥시 정왕동 876-207 |
‘10 |
350 |
- |
한국수자원공사 |
|
22 |
광명역사 |
광명시 일직동 267-2 |
‘10 |
- |
7,000 |
철도시설공단 |
|
23 |
부천터미널 |
부천시 원미구 상2동 539-1 |
∙지하철7호선 연계여부 검토 |
부천시 |
| ||
24 |
김포경전철 |
김포시 양촌지구내 |
‘12 |
- |
- |
한국토지공사 |
|
25 |
고촌 |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 일대 |
∙김포경전철 건설시(‘12) 검토 |
김포시 |
| ||
26 |
백석역 |
고양시 백석동 1311 |
‘12 |
700 |
7,000 |
고양시 |
|
27 |
백마역 |
고양시 일산구 풍동 482-8 |
‘09 |
106 |
- |
한국철도시설공단 |
|
28 |
삼송역 |
고양시 덕양구 삼송동 20-14 |
‘11 |
186 |
10,080 |
한국토지공사 |
|
29 |
운정역 |
파주시 교하읍 야당리 일대 |
‘10 |
400 |
73,100 |
대한주택공사 |
|
30 |
일산터미널 |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1242 |
∙일산터미널 건설 공사중 |
일산터미널(주) |
|
※ 추진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