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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사기 앙양 |
❖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으로 업무능률 향상 ❖ 직원 및 가족 생일카드발송으로 신명나는 직장분위기 조성 ❖ 직원 고충 및 애로사항 해소로 결속력 강화 추진 |
○ 인사상담 및 고충처리시스템 운영
-「서장과의 대화의 날」 운영 : 반기 1회
- 상담프로그램 운영 - 상담내용 : 인사고충 및 애로 ․ 건의사항, 기타
- 상담방법 : 방문, 전화, E-mail
- 비밀보장원칙, 상담내용 인사에 적극 반영
○ 「행복한 일터 가꾸기 날」 운영
- 전직원 체육대회 : 연 1회 - 극기훈련 : 연 1회
- 효도․가정의 날 등 지정 운영 : 자체 계획 수립∙시행(10월중)
○ 직장훈련 시 외부 전문강사 초빙 교육 실시 : 연 1회
○ 각과·센터(구조대) 업무 연찬발표회 개최 : 연 1회
○ 매월 직원 및 가족 생일 축하카드 발송
○ 가정의 화목 도모 및 가족같은 직장분위기 조성
○ 생일카드 발송 : ₩ 489,600원(408명×1,200원)
○ 다대119안전센터 이전 신축 공사 : 1,437,000천원
○ 본서 후정 차고 증축 : 17,000천원
○ 지휘조사팀 대기실 설치 및 문서고 이전 : 21,000천원
○ 차고문 교체 3개소(신평 2, 구조대 1) : 32,000천원
○ 본서 체력단련실 보수 공사 : 20,000천원
○ 보일러 6개소 및 심야온수기 1개소 교체 : 14,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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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당, 체육관 및 주차장 편의 제공 |
❖ 우리서 관내 각종 세미나 및 회의시 회의장 및 주차공간 부족 ❖ 신평장림공단내 종사원들이 퇴근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 부족 |
○ 운영내용
- 각종 세미나, 회의시 본서 강당 및 주차장 제공
- 체육관(배드민턴장) 및 테니스장 사용토록 개방
○ 운영방법
- 서홈페이지를 통한 운영 홍보
- 접수 : 서홈페이지, 공문, 전화로 접수
○ 운영시간
구 분 |
주차장 |
강당 |
체육관 |
비고 | |
배드민턴장, 헬스장 |
테니스장 | ||||
시간(평일) |
10:00-18:00 |
14:00-18:00 |
18:00-2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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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주말) |
10:00-18:00 |
10:00-18:00 |
10:00-18:00 |
10:00-1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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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대상 : 신평장림공단내 전 기업체 종사원 및 유치원(발표연습)
○ 공장밀집지역 주차문제 해결 및 열악한 기업 환경 개선
○ 신평장림공단내 직원들이 퇴근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119소방상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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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중심 소방전술훈련 강화 |
❖ 실전같은 훈련으로 대원의 안전확보 및 초기진압능력 배양 ❖ 현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팀-워크 구축 |
○ 형식위주의 소방훈련으로 현장활용도 미흡
○ 현장 커뮤니케이션 훈련부족으로 팀 활동능력 미약
○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화재진압훈련 실시
- 실전같은 훈련을 통한 화재, 재난현장 자신감 부여
- 안전을 바탕으로 한 현장행동요령 사전숙지로 신속한 초기진압
○ 개인별ㆍ부서별 유기적 협조체제(팀-워크) 배양
- 화재진압 정보공유 및 사고발생시 역할 분담
- 조법훈련을 통한 현장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
○ 소방훈련계획(지침) 시달----------------------- 1월
○ 실전훈련능력 평가---------------------------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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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홍보 및 안전교육 내실화 |
❖ 실적위주 홍보에서 시기별, 유형별 기획홍보로 언론사의 소방불신 해소 ❖ 촬영기법교육 및 촬영영상 분석에 의한 홍보의 질 향상 ❖ 계층별, 연령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로 교육의 질 향상 |
○ 연령별, 계층별 시민 참여 교육 프로그램 미흡
○ 실적위주의 홍보에 따른 언론사 등의 소방의 불신초래
○ 영상촬영기법의 미숙으로 인한 제공영상 질 저하
○ 지역 방송사를 활용한 맞춤식 기획홍보 추진
▷ 시기별ㆍ유형별로 적합한 소재 발굴 기획홍보
- 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119수상구조대 활동
- 소방차 길 터주기, 의용소방대장 대담 등
○ 소방현장 활동영상 자료제공 방법의 체계화
▷ 영상자료의 디지털화 및 웹-하드를 활용한 언론사 제공
▷ 영상촬영 정기교육 및 촬영된 영상의 분석 통한 자료 제공
○ 연령별, 계층별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통한 안전문화 정착
▷ 교육전담팀 구성으로 양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
▷ 눈높이에 맞는 연령별, 계층별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 맞춤식 기획홍보 및 영상자료 제공 ---- 연 중
○ 계층별, 연령별 교육프로그램 구성 ---- 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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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이용업소 소방안전교육 효율성 제고 |
❖ 이론교육에서 현장실습교육의 중요성 대두 ❖ 유관기관 협조체제 부재로 인한 대상물의 관리체계 미흡 |
○ 대상 및 업종별 차별화된 교육ㆍ훈련 프로그램 부재
○ 구청 등 유관기관 업무협조체제 미 구축
○ 다중이용업소 소방안전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 실습 및 현장체험위주 교육 실시
- 업종별 체계화된 교육자료 개발 ⇒ 관계자가 직접 참여하는 교육 실시
- 해당 업종별 사고사례 시청 및 토론
○ 대표자(관계자) 소방안전교육 참석율 제고방안 검토
- 교육일정 등 관계자 SMS문자 발송
- 센터별 업무담당자 지속 관리 (방문 및 유선독려)
- 기본 교육취지 지속홍보 ⇒ 민원 해소
○ 다중이용업소 교육대상 관리체계 개선
- 구청 업무담당자 협조체제 구축 ⇒ 대상별 세부현황 파악
- 구청과의 다중이용업소 교육일정 중복 방지
○ 2009년도 다중이용업주 교육계획 수립-------------1월중
○ 유관기관 간담회 추진------------------ --------연중
○ 자체 교육자료 개발-----------------------------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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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톱(One-stop) 즉시민원서비스 제공 |
❖ 인터넷 민원 컨텐츠 적극 활용으로 민원 편의 극대화 ❖ 민원 처리기한보다 빠르게, 내 집처럼 편안한 민원 환경 조성 |
○ 구비서류 미지참시 인터넷 민원 컨텐츠 활용
- 인터넷 민원 열람으로 신분(증빙) 확인. 민원 편리 추구
○ 즉시민원처리기한 대폭 축소
- 현 즉시민원발급(화재증명,구급증명 등) 처리시간 3시간
- 처리시간 50% 이내 해결, 민원인 편의 제공
○ 편안한 민원환경 조성
- 소형 음료자판기 설치로 무료 음료 제공
- 소방홍보자료 비치로 대기시간동안 친근한 소방홍보
○ 민원 컨텐츠 제공을 위한 민원부서 직원 전원 G4C 신청
※ G4C(Goverment for Citizen) 각종 민원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
○ 계절별 ․ 월별에 맞는 소방홍보 잡지(신문) 구비 ---- 연중
○ 소형 음료 자판기 설치 ------------------------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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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화재취약대상 안전지대화 추진 |
❖ 화재 등 재난발생시 대형인명사고 위험이 높은 취약대상 체계적인 관리 ❖ 건축주 등 관계자의 책임성 확보 및 민간 자율안전관리체제 강화 |
□ 현 황
○ 대형화재취약대상 : 24 개소
계 |
공 장 |
위험물시설 |
창고시설 |
판매시설 |
유흥주점 |
고층건축물 |
숙박시설 |
24 |
9 |
4 |
3 |
3 |
2 |
2 |
1 |
※ 지역특성상 공장, 위험물 및 창고시설이 전체의 60%이상 차지
□ 추진계획
○ 현장확인 행정을 통한 간부공무원의 지휘통솔 역량 강화
▷ 초기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간부담당제 시행
▷ 유사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안전대책 강구 및 숙지
○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사전 예방활동 강화
▷ 피난․방화시설 관리유지 소홀 사례 집중 단속 및 지도
▷ “용접작업 시 주의사항” 등 유형별 화재예방 안내문 발송
○ 실천하는 자율소방안전관리 예방시스템 구축
▷ 소방시설 “자체점검의 날” 지정․운영(매월 1회)
▷ 정기적인 자위소방대 자체소방훈련(주․야) 지도․평가
○ “화재예방 각인(刻印)의 날” 지정․운영으로 화재예방 생활화 추진
▷ 화재 시 대처요령 등 홍보방송(주1회), 소방시설 사용법 교육(월1회)
□ 추진일정
○ 현장확인 행정 및 피난․방화시설 집중단속 : 연 2회(상․하반기)
○ 자율소방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현장지도․교육 : ‘09. 3월
○ 관계자 간담회 개최 및 종사자 소방안전체험교육 실시: ‘09.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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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화문 안전관리 특별대책 추진 |
❖ 제연구역 출입문 및 방화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 건축물 관계자의 이해부족에 따른 시설물 부실관리와 행정지도 미흡 |
□ 현황 및 실태
○ 건축물 사용허가 시 적정 방화문 설치 후 임의 변경 사용
○ 사용상 편리를 위해 방화문 도어체크 해제 및 고임목 등으로 개방
○ 불특정 다수인이 운집하는 다중집합장소 방화문 특별관리대상 선정
⇒ 대상 : 271개소(대형화재취약대상 24, 대형판매시설 3, 자체점검대상 244)
□ 추진계획
○ 사용자 자율방화관리체계 확립을 위한 홍보
▷ 지역별 매체를 통한 제연구역 출입문 및 방화문의 중요성 전파
▷ 방화문 적정 관리 등 실천을 통한 사용자 자율안전관리 당부
○ 자율 소방안전관리 정착을 위한 현장확인 지도․교육 강화
▷ 소방시설․방화문 등 안전시설의 적정한 관리 방안
▷ 비상구 폐쇄, 방화문 제거 및 피난통로상 장애물 적치 금지
○ 방화문, 피난통로 등의 관리실태 불시단속(연 2회상․하반기)
▷ 제연구역 출입문 설치 상태 및 개방 관리 여부
▷ 사용상 편리를 위한 방화문 등의 구조변경 및 용도변경 행위
▷ 상습적인 관리소홀 대상 지속적인 단속 실시 - 불법행위 근절
□ 기대효과
○ 피동적 참여에서 능동적 안전관리로의 분위기 조성
○ 관리자 및 사용자의 자기주도적 안전관리체계 조기정착
○ 방화문 등 안전시설의 적정 관리를 통한 2차 피해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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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대비 긴급구조체제 구축 |
❖ 긴급구조기관간 공조체제 유지 ❖ 신속한 대응을 위한 통합지휘권 장악 |
○ 유관기관과의 실질적인 공조체제 미흡
○ 재난 발생시 지휘체계 차이로 지휘권 혼선 초래
○ 안전한국훈련 및 긴급구조훈련 내실화
- 안전한국훈련 보조메시지 생산
- 재난유형별 매뉴얼 활용 훈련
- 긴급구조대응계획서의 면밀한 실행
- 긴급구조 지원기관 연락체계 상시 유지
○ 현장지휘소 운영으로 통제관 위상 제고
- 지휘소 요원 임무 숙지사항 수시 점검
- 반별 상황 처리 요령 숙달 훈련
○ 구조 기술 연마로 인명구조 능력 향상
- 인명구조훈련 : 월 1회
- 구조구급장비 사용법 평가 : 분기 1회
○ 긴급구조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 마련
○ 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휘권 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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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형 구급서비스 제공 |
❖ 시민안전의식 향상에 따른 질높은 구급서비스로 시민에게 감동주는 구급활동 전개 |
○ 구급대 환경 및 감염방지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미흡
○ 시민들의 다양한 응급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대
○ 구급대 환경개선
- 구급차량 정비 및 청결 철저
- 구급대원 위생 및 구급장비 소독 관리 유지
- 감염방지 SOP 이행상태 확인
○ 응급처치능력 향상
- 심폐소생술 체험장 운영
- 심정지 환자 소생 유공자 표창
- 병원 응급실 위탁 교육
○ 구급업무 연찬대회 개최
- 응급처치 기술 개발
- 친절한 환자 응대 방법
- 구급활동 고충 토론
- 구급대원 사기진작 방안 강구
- 구급활동 사례집 발간
○ 구급대의 환경개선을 통한 구급서비스의 질적 향상도모
○ 심폐소생술 능력 향상을 발판으로, 한 차원 더 향상된 구급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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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평농장 화재진압 대책 |
❖ 무허가 영세가구공장 등이 밀집한 곳으로 화재발생요인 상존 ❖ 원거리, 고지대 등 지역적 요인에 의한 신속한 소방활동 불리 ❖ 현장대응활동 지체 시 대형화재가 우려됨 |
위 치 |
면적 |
계 |
소 방 대 상 물 |
소 방 용 수 | |||||
사하구 구평동 100번지 |
3.44㎢ |
413 |
공장 |
점포 |
창고 |
기타 |
소화전 |
저수조 |
비상소화장치함 |
402 |
2 |
3 |
6 |
14 |
5 |
5 |
○ 가연성 가구공장 밀집으로 화재발생시 급격한 연소 확대 우려
○ 공장 및 가구판매장 등의 난립으로 소방활동 매우 취약
○ 화재시 업소관계자 등의 협조 미흡으로 정확한 대응 애로
○ 현장대응 권역 구분 효율적 대응방안 강구
○ 권역별 소방차 부서위치 지정 및 진입한계지점 설정
○ 지역주민 및 업소관계자의 신속대응을 위한 협조체제 구축
○ 도로기준 및 방향을 근거한 권역지정(4개 권역설정)---3월중
○ 각 권역별 구간 내 진입로 지정 및 한계지점 설정(위치표시)---상반기
○ 소방차 유도 등 주민행동요령 등 선정 주민교육 시 활용 --연 중
○ 주정차 금지 도로구간 선정 관계기관 개선통보 -------상반기
○ 화재 지점과 진입도로, 부서위치 등이 화재출동 시 파악 가능
하므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 가능하며,
○ 원활한 진압작전지휘로 대응효율성 제고되어 대형화재 방지
○ 불법 주정차 행위가 줄어들어 화재현장 진입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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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출동로 확보대책 추진 |
❖ 고지대 등 화재취약지역에 대한 소방출동로 확보대책 필요 ❖ 자발적인 시민참여형 “소방출동로 = 생명도로” 인식 정착 |
○ 소방통로확보 대상(소방활동상 취약지역) : 29개소
○ 진입로 협소, 불법 주정차 ⇨ 소방출동여건 악화
○ 소방출동로 확보 대상지역 및 구간 조사․선정(‘08.12.1~’09.1.20)
- 화재취약지역 및 소방출동로 확보 필요 구간 선정
- 소방출동로 확보 중요도에 따라 견인․단속․훈련구간으로 분류 관리
○ 화재취약요인 사전 제거로 소방차 현장접근성 향상
- 소방활동 장애 주거지 전용 주차장 조사 ⇨ 폐지 추진
- 유관기관 통보, 불법 주․정차 단속 및 출동로 확보훈련 실시
○ 대 시민 홍보를 통해 자율적 소방통로확보 참여 유도
- “소방차 길 터주기(소방출동로=생명도로)” 캠페인 실시
- 소방차량 및 홈페이지 등 각종 홍보매체 활용 홍보
- “견인지역” 표시판 아래 “생명도로” 부착 가능토록 법령개정 요구
○ 취약지역 현장접근성 제고로 초기 화재진압체제 구축
○ 시민의식 향상으로 자율적 통로확보 및 주민마찰 최소화
IV |
당면현안사항 |
다대119안전센터 이전 신축 |
다대119안전센터의 설계가 완료됨에 따라 청사 이전신축 계획에 의거 청사 신축 및 이전 코자 함 |
○ 위 치 : 사하구 다대동 1551-15번지
○ 규 모 : 부지면적 660㎡ 건물규모 3층, 연면적 830.12㎡
○ 사업비 : 1,977백만원(부지매입비 460백만원, 신축비 1,517백만원)
○ ’07. 8 : 다대119안전센터 이전계획 수립
○ ’07. 11 : 공유재산심의위원회 부지취득 및 청사 신축 의결
○ ’07. 12 : 2008년도 본예산에 부지 매입 및 설계비 예산 취득
○ ’08. 3 : 다대119안전센터 부지매입 (부산도시공사)
○ ’08. 7 : 신축공사 기본설계
○ ’09. 1 : 신축공사 실시설계 완료
○ ’09. 2 : 신축공사 발주 및 계약
○ ’09. 5 : 신축공사 착공
○ ’09. 12 : 신축공사 준공 및 청사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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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시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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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
화재피해주민 임시숙소 운영 |
불의의 화재사고로 생활의 터전을 잃어버린 화재피해 주민들에게 임시 숙소를 마련, 경제적, 정신적 도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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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영 사 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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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 각종 재난피해 이재민
○ 장소 : 사하소방서 119 안전체험장 내 2층(구.의무소방원 내무실)
○ 제공기간 : 1~3일
○ 생필품지원 : 대한적십자사 구호물품 수령 지급 지원
○ 급식제공 : 사하소방서 직원 식당 이용, 의소대 자원봉사단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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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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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 2~3월중 : 안전센터별 의소대원 중 희망자 파악 및 선정
○ ‘09. 4~5월중 : 의용소방대원 자원봉사 지원단 발족
(피해주민 관리) 및 임명장 수여
○ 연중 : 운영요원에 대한 심리적지지 프로그램(PSP)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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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대 효 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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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재피해주민의 임시 주거 장소 확보로 화재피해주민의 심신안정을 통해 조속한 정상 생활로의 복귀 도모
○ 야간 등 화재발생시 유관기관(관할구청, 적십자사 등)의 신속한
대처가 어려워 소방서에 마련된 임시숙소 제공
○ 화재피해주민의 정신적 고통 완화와 경제적 어려움에 도움
○ 실용적인 소방행정 서비스의 이미지 향상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