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에 대한 자세한 발병기전과 진단기준, 병,의원에서의 일반적 치료방법등은 다른 공 황장애 전문 사이트에서 충분히 설명되어 있고 이 사이트 방문자의 대부분이 이미 공황장애 로 진단된 분들이므로 여기서는 체질개선의 영양학적 접근 견해만을 밝히기로 한다.
병,의원의 치료대책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공황장애자들이 그 성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 고 있다. 심지어 시간이 지날수록 증세가 더 진행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다.
그에 대한 대책이 전신체질개선 영양요법이다.
현재까지 공황장애는 그 생화학적 원인이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세로토닌 (serotonin), 가바(GABA)등의 신경전달 물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고 있다.
이런 호르몬이 일시에 과다하게 분비되고 그것이 억제되는 일련의 자동조절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공황장애가 발생하는 것이다.
뇌세포의 모든 신호 전달 체계에는 세포막에서 신호 전달과 관련된 특정 효소 단백질이 관 여하고 있는 것이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위의 호르몬의 분비 조절과 관련된 특정 효소단백질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규명된 것이 없다.
그래서 영양요법에서는 세포를 둘러싼 물질환경 역시 그 물질들이 영양소로부터 유래 되었다는 것에 착안하여 체내에서 각종 효소 단백질이 모두 정상적으로 합성될 수 있는 여 건을 만들어 주는 데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들을 100% 공급하는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 다.
어느 특정 부위의 세포물질환경이 변질되었다하더라도 그것이 완전히 굳어 회복될 수 없는 것이 아닌 이상 영양요법으로 회복될 수 있다. 또한 호르몬 분비의 자동조절상 피드백 시스템(되먹이기 기전)이 깨어졌다 하더라도 이 역시 영양요법으로 회복될 수 있다.
일부의 공황장애자들은 자율신경실조증이 심화되어서 공항장애의 수준까지 진행된 것을 발견할 수가 있다.
이들은 자율신경실조증의 단계에서 치료를 할 수 있었더라면 진행을 막을 뿐만아니라 자율 신경실조증까지도 근본적 치료를 할 수가 있다.
추천하는 Eden 요법 (전신적 체질개선 영양요법)
자율신경실조증이 있거나 공황장애의 증상이 가벼운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체질개선 생활방침 및 영양요법제는 다음과 같다.
1, 매일 하루 10분 이상씩 숨찬 운동을 하라. (조깅, ,에어로빅, 줄넘기, 수영등 수영을 제외 하고 이것을 굳이 특정장소에서 하려고 하지말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 라)
2, 종교가 있으면 기도 생활을 늘 하라. 종교가 없는 분은 전통적인 종교(불교,기독교등)를 가 져라.(우리 몸은 좋은 생각을 많이 하면 그 시간에 좋은 호르몬이 분비되도록 되어있다.
나 쁜 생각 -분노,근심,증오,염려등-은 나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종교를 가 지고 기도 생활을 하는 것은 일단 신앙을 제쳐 두고라도 좋은 호르몬분비를 촉진한다.)
3, 육류의 섭취를 줄여라.
4, 절대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고 피로할 때는 비타민 B 복합제 (경인약품 메가렉스나 , 종근당 인코라민등)을 2-3알 먹고 잠을 충분히 자라.
5, 신경을 많이 쓸일이 있으면 매일 위의 비타민 B복합제를 하루 4-6정을 2-3회에 나누어 복용하라. 비타민B복합제들은 일명 신경비타민이라고도 하는데 이들은 신경세포에서 24시 간 계속 소비되고 있고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사람이 하루 세끼를 꼬박꼬박 먹는 이유를 따지고 보면 이 신경비타민을 대략 6시간 마다 공급하기 위함이다.
첫댓글 이글에 대한 선생님의 견해와 체질개선중 영양요법제가 정말 효과가 있는지를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