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풀리는 등산화 신발끈, 단단히 매는 법
산행 중 신발끈이 풀어져 불편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신발끈 묶는 방법만 잘 익혀도 끈 풀어질 걱정 없이 편안한 산행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 노스페이스에서는 등산화 신발끈 단단히 매는 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주말에 산행계획 있으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에 주목해주세요!
끈을 단단하게 묶어주는 이안 안전매듭법
더블 슬립 매듭이라고도 알려진 ‘이안 안전매듭법(Ian's Secure Shoelace Knot)’은 매듭법 전문가 이안이 고안해낸 매듭법입니다. 단단히 묶여지는 매듭이 특징이라 주로 산행 시 많이 쓰이는데요. 지금부터 풀릴 걱정 없는 이안 안전매듭법을 순서대로 살펴볼까요?
이안 안전매듭법 순서
1. 신발끈 양쪽을 잡고 돌려 고리를 두 개 만듭니다. 되도록 고리의 길이는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 두 개의 고리를 사진과 같이 서로 교차시킵니다. 오른쪽 고리가 왼쪽 고리 위로 올라가야 합니다.
3. 왼쪽 고리와 오른쪽 고리를 각각 안쪽과 바깥쪽으로 접어 가운데 구멍 안으로 집어 넣습니다.
4. 구멍 안에 집어넣은 두 고리를 서로 반대편으로 잡아 당깁니다.
5. 끈을 단단히 잡아당겨 매듭을 완성했나요? 이제 신발끈이 삐뚤어지지 않게 잘 조정하도록 합니다.
신발끈 간편히 정리하는 법
등산화 끈이 너덜거리게 놔둔다면 잔가지에 걸려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등산화 끈은 반드시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사진처럼 신발끈 매듭 아래 부분을 위로 들어 올려 정리하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유용합니다. 이렇게 끈을 정리해두면 일반적인 매듭법이라 해도 끈이 잘 풀어지지 않죠.
D형 고리 등산화 매듭법
D형 고리 등산화에만 적용되는 매듭법 팁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D형 고리 등산화의 경우 밑에서 위로 거는 매듭법을 쓰는데요(왼쪽 사진).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D형 고리에 돌려서 매면 끈이 눌려 단단히 조여지고 잘 풀어지지 않는답니다(오른쪽 사진).
지금까지 노스페이스와 함께 등산화 신발끈 매듭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발을 단단히 지켜주는 등산화 매듭법으로 편하고 안전한 산행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