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탐방시 중요하게 볼 포인트 7
사진을 찍기위한 카메라나 스마트폰, 작은 수첩과 필기구!!
1. 간판
손님들이 카페를 선택할 때는 외관을 먼저 봅니다. 외관중 중요한 것은 간판이죠.
단순 이름을 써 넣은 것이라는 것보다, 카페의 성격을 담아내는 것이기에 모양이나 크기, 컨셉에 따라
색상과 분위기도 달라집니다.
2.메뉴판
가장 먼저 보게되는 것이 메뉴판입니다. 메뉴판에 가게의 컨셉이 90%는 나와있다고 합니다.
고객층에 따라 색다른 메뉴가 있습니다. 또 어떤 형태인지도 살펴보세요
나무인지, 코팅인지, 손글씨인지 말입니다
3.메뉴의 가격
아메리카노의 가격으로 카페의 성격을 짐작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으로 남겨놓으면, 추후
메뉴의 금액을 책정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카페의 컨셉과 어울려 메뉴의 금액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메뉴구성
그 카페의 대표메뉴를 먹어보세요. 맛뿐만 아니라, 잔의 모양, 음료의 색, 혹은 사장의 추천을 먹어봅니다.
공부하러 간 것이니 두잔이든 세잔이든 시켜보세요. 혼자먹기가 그렇다면, 테이크아웃으로 지인들과 먹어보고 평가합니다
5.인테리어
공간배치를 살펴봅니다. 테이블. 수납공간, 카운터바,등등 장단점을 파악하면서 나라면...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 카페의 레이아웃을 그려볼 수도 있습니다. 직원들의 공간, 화장실, 쓰레기통등등.
디테일한 것들까지도 살펴본다면, 추후 매장 인테리어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지요
6.매출
점심시간에만 많은 건지, 테이블 회전률은 높은지 꼼꼼히 보세요
테이블 회전공식
하루 매출 목표량 A :손님 60명
회전 1회당 인원수 B :20명 (테이블 10개 X 2인)
목표 회전율 C : 3회 (A/B)
장사가 잘되는 시간 : 점심시간 1시간
가능회전율 D :1회
D/C 즉 1/3달성
7.고객
내부 분위기에 따라 고객층이 파악됩니다.
상권과 컨셉에 따라 고객이 결정되는데, 본인 매장 운영이 고객층에 따라 컨셉을 정하는데 도움 됩니다.
-체크해봐야할 목록들
카페명, 카페탐방경로, 카페상관, 규모, 외관, 외관컨셉, 간판디자인, 테라스(여유공간), 탐방시간별 고객층.
조명스타일, 바위치 및 음료제조 공간, 직원수, 유니폼 및 복장, 메뉴판 및 보드 디자인 위치. 메뉴금액
핵심메뉴 및 독창적 메뉴, 음료서빙형태, 음료잔 및 테이크아웃디자인, 화장실 디자인, 테이블배치및 입구와의 동선,
테이블 크기 및 의자(편의성), 인테리어 컵셉, 수납공관 및 여유공간, 편의 시설, 머신 및 설비시설, 스피커위치 및 음악스타일
-----------권법인 저 동네카페무작정따라하기 발췌 요약 ----------
첫댓글 돈이 아닌 좋은 커피를 주고픈 마음만 있다면 그 마음만 변하지 않는다면 성공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