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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
유아기는 3~6세 사이의 기간으로 규정한다. 또한 운동기능이나 신체발달의 속도는 느리지 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정신 적으로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되어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등이 상당히 발달되어 자 신과 타인을 구별할 줄 알고,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양 식, 가치체계를 내면화한다.(자아개념의 발달, 자신에 대한 성을 인식-동성 부모와 동일시 현상,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켜 양심의 소리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
1) 유아기의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① 신장과 체중
대한소아과학회에서 조사한 발육 표준치를 재구성하여 제시한 표 참조.(교재 p.106)
② 치아문제
유아기의 건강문제 중의 하나는 충치이다. 한 연구에서는 3세 된 유아 중 40%가 충치를갖고 있다고 한다. 충치 예방은 물론 손가락 빠는 습관도 교정되어야만 한다.
(2) 운동기능 발달
3세: 발끝으로 걷기, 소근육 운동의 발달(눈과 손의 협응력)
4세: 한쪽 발로 뛰기, 선따라 가위질하기 5세 : 발 번갈아 뛰기, 줄넘기, 수영하기
2) 유아기의 지적발달
(1) 피아제의 전조작기
① 상징적 기능
전조작기에는 눈앞에 지각할 수 없는 대상에 대한 표상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은 유아의 상징놀이에 잘 나타나며 상징놀이에서는 어떤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신 하여 사용한다.
② 전조작적 사고의 특징
중심화
전조작기 유아들은 어떤 상황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면 다른 측면들을 무시하고 비논 리적인 추리를 하는 중심화 경향이 있다.
비가역성
전조작기 유아들은 물을 다시 반대로 부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비가역적 사고를 한다.
추상보다는 행위
전조작기 유아는 실제로 행동하는 것처럼 머릿속에서 순서대로 행함으로써 생각하고 배 우기 때문에 실제를 지나치게 강조한다.(상상과 현실의 차이를 완전히 구별하지 못한다)
변환적 추론
유아들은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을 끌어내는 연역법이나 구체적인 것에서 일반적 인 것을 끌어내는 귀납적 추론을 하지 못한다. 전조작기 유아는 구체적인 것에서 구체적 인 것으로 연결시키는 변환적 추론을 하는 특성이 있다. 즉, 변환적 사고과정은 서로 관 련이 없는 두 개의 사건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연결시키는 특성을 말한다.
자기중심성
전조작기 유아는 우주의 모든 현상을 바라볼 때 자기를 중심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자 기중심성 때문에 유아들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이다. 원인으로는 유아가 한 상황에 따르는 다양한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아직 없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론
비고츠키는인간의 발달은 발달 수준보다는 발달이 진행되는 과정을 알아야 한다고 하 였다. 발달도 다른 현상과 마찬가지로 역사를 가질 뿐만 아니라 발달의 역사는 질적, 양 적 변화에 의해 특정지어진다. 개인의 발달적 변화의 기제는 사회와 문화 속에 그 근원 이 있으며 인간의 발달 및 행동은 그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나 언어, 쓰기, 수 등과 같은 신호체계도 인간역사의 발달과정이 포함된 사회에 의해 만들 어진 것으로 그 사회가 갖는 문화적 발달 수준에 따라 변화한다.
비고츠키는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으며, 아동의 부모, 또래, 교 사, 성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문화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①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ZPD)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을 “아동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더 유능한 또래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잠재적 발달 수 준간의 차이”로 정의한다.
ZPD의 하위한계인, 아동이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아동이 유능한 또래 나 성인의 도움을 받아 향상될 수 있는 수준(상위한계) 사이에서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협력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자극, 단서, 모델링, 설명, 질문 유도, 토론, 공 동 참여, 격려, 아동의 주의통제에 의해 상위 수준의 단계에 도달한다.
② 비계설정(scaffloding)
문제해결 과정에서 유아의 능력에 수준을 맞추어 상호작용을 하는 교사 또는 연장자의 조력행동 혹은 도움체계를 말한다.(예, 불교경전인 벽암록의 줄탁동시) 이와 같이 영유아 를 돌보는 부모나 교사들이 영유아들이 나타내는 발달적 단서를 잘 포착하여 수준에 맞게 반응할 때 발달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도움주기의 수준이 영유아의 발달수준 보다 너무 낮으면 흥미를 잃게 되고 너무 높으면 좌절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 아서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인 근접발달 지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유아기의 기억력 발달
일반적으로 유아들은 재인능력은 우수하나 회상능력은 부족하다. 재인능력은 몇 개의 사 물들을 보여 주고 치운 다음, 처음에 보여 주지 않았던 사물들을 포함시켜 다시 보여 주면 서, 어떤 것이 보았던 것이며 어떤 것이 새로 첨가된 것인지를 물어봄으로써 측정할 수 있 다. 회상능력은 유아들에게 사물들을 보여주고 나서 치운 다음, 보았던 사물들의 이름을 말해 보라고 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다. 어린 유아들이 회상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일반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친한 사물의 수가 적으며, 어휘력이 빈약하고 정보 기억전략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4) 유아기의 언어 발달
3세 유아는 3~4개 단어의 문장으로 구성되는 전보식 문장을 사용하고, 4세 유아는 평균 4~5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사하고, 5세 유아는 6~8개 단어로 단문장을 사용하여 구사 하며, 6~7세가 되면서 유아의 언어는 유창해지고 복합어, 합성어도 사용하게 되고 문법적 으로도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면서 구사하게 된다.
(5) 유아의 지적성취에 미치는 영향
① 사회‧정서의 발달
유아기의 사회‧정서의 발달은 이후의 지적성취도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즉, 호기심이 많고, 민첩하고, 고집이 센 유아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많은 것을 배우지만, 대조적으로 수동적이고, 둔하고, 움츠리는 유아는 환경에서 배우는 것이 훨씬 적다.
② 부모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
지능지수가 높고, 유아기 동안 지능지수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유아를 둔 부모들의 일 반적인 특징은 온화하고, 유아에게 민감하고, 사랑을 많이 주며, 자녀들의 행동을 수용 하고, 유아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표현하도록 하였다. (교재 p.112)
③ 사회‧경제적 지위
유아기에도 저소득층의 자녀와 비교적 안정된 가정의 자녀와의 지적능력 차이는 점차 벌 어진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친구 같은 관계와 사랑, 지적 자극 에 대한 필요성을 충족시켜주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명령하고 위협하고 벌을 주기보다는 요청하고 협의하고 설명하려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6) 유아기 놀이의 관점
① 인지이론
인지이론에서는 놀이를 복잡한 사물들에 관하여 배우는 방법, 개념과 기술들을 통합하고 확대하는 방법, 생각과 행동을 통합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본다. 스밀란스키는 인지적 놀 이의 유형을 네 가지 유형으로 구체화 하였다.
- 기능적 놀이: 물건을 가지고 놀든 그냥 놀든, 공굴리기와 같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근 육 운동놀이를 의미한다.
- 구성적 놀이: 물건을 조작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구성하는 놀이를 말한다.
- 극적 놀이 : 유아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상적인 상황으로 대치하는 놀이를 말한다. 즉, 유아가 실제로 의사, 간호사, 슈퍼맨 등이 된 것처럼 가상하 며, 처음에는 간단한 활동으로 시작하여 점점 더 정교한 계획으로 발전한다.
- 규칙 있는 게임: 규칙, 구조, 일정한 목적으로 가지고 하는 활동으로 꼬리말 잇기, 말 놀이, 장기 등과 같이 미리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진행하는 놀이를 말한다.
② 정신분석학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에서는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원초아(id)와 초자아(superego) 사이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쾌락원리에 따라 동기화된 놀이는 쾌락의 원천이 되며, 놀이를 통하여 심리적 긴장을 덜어 줄 수 있다. 액슬린은 정신분석학 이론의 관점을 발 전시켜 놀이치료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저서인 ⌜딥스⌟에 잘 나타나 있다.
③ 학습이론
학습이론에서 놀이는 학습된 행동으로 보며, 놀이의 유형에 따라 각각 다르게 가치를 부여한다. 한 연구에서는 놀이가 사회에 의해 학습된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 책임감과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강조되는 사회에서 자란 유아는 ‘기회적인 게 임’을 하는 경향이 있었다. : 유아의 생활이 수동적임을 나타내고, 단조로운 책임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학습한 것이다.
- 성취나 실행에 가치를 두는 사회에서 자란 유아는 ‘신체적 기술의 게임’을 좋아하며, 게임을 할 때 느슨한 방법으로 경쟁하며 놀이를 즐길 수 있다.
- 복종하도록 양육된 유아는 ‘전략적인 게임’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었다. 게임을 통하 여 다른 사람들을 통치함으로써 공격적인 성향을 대치시킬 수 있는 것이다.
3)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1) 유아의 성격발달 이론
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는 리비도라 부르는 성적 에너지의 흐름에 따라 발달 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즉, 에너지가 입→ 항문→ 성기→ 잠복기로 발전한다. 이에 따라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주요 개념으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근선망, 초자아의 발달 등을 들 수 있다.
②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에 따르면 유아들은 자율감을 얻고 계속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유아기에는 왕성 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력 애쓴다. 유아는 자신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려는 주도성과 원하는 것 이면에 깔려 있는 죄책감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유아들은 책임감을 달달시키면서도 행을 즐길 수 있기 위하여 갈 등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③ 양육방법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
유아기의 도구적 공격성은 다른 사람에게 해를 주는 것을 넘어서서 어떤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현이다. 적대적 공격성은 상대방에게 고통을 주려는 의도적인 행 동 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에는 공격성의 표현이 육체적인 행동으로부터 언어적인 표 현으로 바뀐다. 맥코비는 유아기의 공격성의 발달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교재 p.116)
- 생후 2년 동안의 영아들에게는 도구적, 적대적 공격성은 아직 나타나지 않는다.
- 3세 정도의 유아들에게는 분명한 공격성이 나타난다.
- 4~5세 정도의 유아들은 놀잇감과 공간의 통제에서 기본적으로 공격적이다. 이 시기에 는 사교적이고 능력이 있는 유아들이 싸움에도 많이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공격성을 나타내는 능력은 인간의 성격발달에 필수적인 단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6~7세 이후에는 대부분의 유아들이 덜 공격적이다. 특히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함 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동하는 능력이 발달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성장에서 중요한 발달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이란 어떤 외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나 이익 을 주는 행동을 말한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가정에서 부모가 보이는 이타주의적 행 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런 부모들이 보이는 태도는 친사회적 프로그램은 유아들을 좀 더 동정적이고 관대하고, 남을 돕고 싶어 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기초 하고 있다.
의존성
의존성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이나 승인, 애정에 대한 요구를 나타내는 등의 다양 한 행동들을 포함한다. 정서적인 의존성이란 돌보는 사람을 떠나지 않고 붙어 있으려는 특징을 나타내며 도구적인 의존성보다 더 미성숙한 것이다. 도구적인 의존성이란 자기 혼자서 어떤 일을 할 수 없을 경우에 그 일을 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힘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상과 벌
보상은 유아는 잘못한 행동에 대해 벌을 받는 것보다, 좋은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받음 으로써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고 한다. 보상에 대한 바람직한 접근은 외적인 보상에서 시작되어 내적인 보상으로 발전될 수 있어야 한다. 외적보상이란 미소, 칭찬, 포옹, 특혜 를 베푸는 것일 수도 있고, 과자, 돈, 장난감, 스티커 같은 물건이 될 수도 있다. 바람직 한 행동을 했을 때는 일관성 있게 보상 받을 수 있어야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그 바람 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즐거움이나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내적보상으로 전환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벌은 유아들을 동기화할 때 회초리보다는 회유나 설득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나 벌 이 꼭 필요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안전에 관한 것을 유아가 빨리 배워야 하는데 잘 지 키지 않는 경우라든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너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어 다른 행동 을 보상하는 방법으로는 문제해결이 되지 못할 때에는 벌을 주는 것이 가치가 있다. 그러 나 벌을 주는 시기, 설명, 일관성, 벌을 주는 사람, 장기적인 벌의 효과를 잘 고려해야할 것이다.
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교재 p.118)
- 벌을 주는 시기는 잘못된 행동과 벌의 간격이 가까울수록 벌의 효과는 크다.
- 벌을 줄 때는 반드시 설명이 수반되어야 효과적이다.
- 벌을 주는 사람은 유아와 관계가 좋을수록 효과가 더 크다.
- 벌의 장기적인 효과를 고려해 볼 때 행동의 통제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반면에 원 하지 않는 부정적인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2) 동일시
동일시는 한 유아가 다른 사람과 같다고 믿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정신분석이론의 프 로이트는 동일시를 유아가 오이디푸스 혹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극복하면서 얻게 되는 산물이라 하였고, 에릭슨 역시 동일시를 유아기의 결정적인 발달로 간주하였다.
이에 비하여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동일시를 모델의 행동을 모방한 결과로 보았으며, 단 순히 모방하거나 관찰하는 것 이상의 복잡한 행동유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케이건은 동일시를 사회학습 이론으로 설명하면서 이를 유아기의 결정적 발달로 간주하였으며, 다 음의 네 가지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고 강화된다고 주장하였다.
- 유아는 자신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모델과 공유하고 있다고 믿는다.
- 유아는 모델이 느끼는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경험한다.
- 유아는 모델과 닮기를 원한다.
- 유아는 모델처럼 행동한다.
(3) 우정
3~6세가 돼서야 비로소 유아들은 진정한 첫 우정을 형성하게 되며, 유아기의 우정에 대 한 사고는 일시적인 놀이친구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세쯤 접어들면서 유아는 일방적인 도움 단계로 들어서기 시작하여 약 9세까지 지속된다. 이 시기의 좋은 우정이란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는 친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6세 경에 이르러서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는 상호성의 관계로 발전해 나간다.
(4)공포심
① 공포심의 원인
유아기의 공포심은 실제 사건과 관련이 있다.
② 공포심 극복을 돕는 방법
유아들이 공포심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다룰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 을 스스로 발견했을 때, 그리고 점차적으로 두려워하는 상황을 경험하도록 할 때 가장 성 공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모델링 또한 공포심을 극복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이 될 수 있다.
(5) 죽음
2~3세의 영아들은 죽음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에 죽은 사람에 대한 뉴스나 동물을 보고 도 거의 놀라지 않는다. 나가이의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세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 첫째 단계 : 5세의 유아들은 죽음을 생명의 연속으로 생각하고 일시적으로 가역적인 것 으로 생각한다.(다시 살아올 것이라고 생각)
- 둘째 단계 : 5~9세의 아동들은 죽음을 마지막이고 영원하다는 것으로 인식하기는 하지 만 여전히 죽음을 피할 수 없는 것으로는 보지 않으며 자신과 결부시키지 못한다.(죽음을 의인화)
- 셋째 단계 : 9세 이상의 아동들은 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며 자신도 죽을 것이라 는 것을 깨닫는다.
유아들은 환생을 믿는다. 또한 유아들은 죽은 사람을 따뜻하게 해 주고 따뜻한 음식을 주 면 다시 환생할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환생에 대한 신념과 죽음에 대한 일 시 성은 동화나 만화 속의 주인공에 의하여 고취되는 것이다.
* 느낀점 : 인간의 발달은 생명의 싹이 움트는 수정의 순간부터 시작되는 연속적 과정으로 일생을 통해 일어난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의 결정적시기로서 가장 급격하고 현저한 발달이 이루어지며 가역성이 풍부한 시기로 이 시기의 경험이 일생을 통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유아들에게 각 시기마다 보이는 특징적인 행동이나 발달과업을 이해해야만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