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探究” 살아있는 교육
A. 네모반듯한 것의 이름 "바둑" 이라 하며, 바둑판은 조국 (曺局 ; 임금님이 정치하는 장소) 과 같다.
바둑판의 숫자는 주 천(周天)의 수와 같다는 이치를 밝혀 놓았으며 기국 편이라 고 이름 하였다.
(주천 ; 하늘의 수, 즉 수의 시작은 1부터 시작하며, 하나는 넷으로 나누어진다)
B. 1. 돌 ; 모양의 영역. 2. 선 ; 리듬의 영역 3. 수 ; 계산의 영역
(창의성 ; 계산) (합리성 : 해석) (과학성 : 공간)
C. 기본원리 3가지
1차 기본 = 돌의 기본 (4수) 4수는 붙혀도 되고, 떨어져도 된다.
2차 기본 = 돌의 근거 (6집) 5집미만은 근거라 한다.
3차 기본 = 돌의 급소 (5집) 1집 되는 자리가 근거의 급소이다.
D : 바둑탐구 기본원칙 (바둑의 기본 5가지)
1. 시작의집 (路로의 영역 : 棋經 1편. 棋局篇) 선과 선의 교차점 路 = 시작의 집
2. 돌의개념 (모양의 영역 : 棋經 3편. 權與篇) 돌의 행마법은 시스템으로 전개한다.
3. 선의개념 (리듬의 영역 : 棋經 4편. 合戰篇) 사고의 3선. 힘의 4선. 기술의 2,5선
4. 수의개념 (계산의 영역 : 棋經 2편. 得算篇) 수의 역할 : 수의 기본은 4수 - 6수
5. 결과의집 (勝敗의 영역 : 棋經 7편, 審局篇) 집 - 근거 - 땅 - 영토 = 결과의 집
E. 바둑탐구 기본교수법 3가지
1. 돌(모양) - 과거 - 규칙 - 지식 - 좌 뇌 - 창의적사고 (계산영역) * 빈삼각
2. 선(리듬) - 현재 - 질서 - 방편 - 속 뇌 - 합리적사고 (논리영역) * 진로방해
3. 수(계산) - 미래 - 순서 - 지혜 - 우 뇌 - 과학적사고 (공간영역) * 수의기본
♣ 포석 : 공간사고 / 정석 : 논리사고 / 사활 : 수학사고 / 행마 : 시스템 사고
♧ 行馬法 = 行 ; 좌우, 상하 보는 법, 듣는 법 / 馬 : MOVE / 法 : 프로그램, 시스템
1. 지도자의 지식과 지혜의 교수법 (지식은 부분이며, 지혜는 종합이다)
격(格) : 배우고 싶은 대상에 대해서 내 스스로 다가가야 하며,,,.
물(物) : 지식이든 실물(게임)이든 본인이 직접 접하여 파악하며,,,
치(治) : 현장상황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연구하여야 하며,,,,
지(智) : 상황에 필요한 모든 지혜를 배우고 탐구(探究)하여 습득해야만 한다.
2. 지도자가 배워주는 교수법 (忠恕)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배워주는 교육)
충(忠) : 내 스스로 주어진 상황에 따라 필요한 지식을 충실히 숙달시켜주는 것이며,,,
서(恕) : 지혜로 검증된 내 행위를 주의에 보급하는 것이 지도자의 덕목이 아닌가,,,,
위 내용은 명지대 바둑학과 이상범 특강 내용입니다.
첫댓글 훌륭한 교육내용이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