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의 정기공연 (2014년) | ||||||||||||||||||||||||||||||||||||||||||||||||||||||||||||||||||
| ||||||||||||||||||||||||||||||||||||||||||||||||||||||||||||||||||
| ||||||||||||||||||||||||||||||||||||||||||||||||||||||||||||||||||
| ||||||||||||||||||||||||||||||||||||||||||||||||||||||||||||||||||
|
|
|
교사들이 만드는 그 마흔네번째 이야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 한국교사연극협회의 44회 정기공연 뮤지컬 『따.따.따.』는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이라는 사회문제를 주제로 교사들이 만드는 작품이며, ‘행복해지고 싶은 우리 아이들 이야기’입니다.
○ 행복지수 최악, 학업스트레스 최고인 우리아이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들을 현직교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뮤지컬로 제작ㆍ출연하여 공연함으로써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 연극이라는 예술장르가 지니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가능성을 활용하여 공감의 마당을 만들고자 합니다. 학교에 서는 학생과 교사가, 가정에서는 자녀와 부모가 세대 간의 갈등을 풀어가는 소통의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이 공연의 제작과정에는 학생과 교사, 스승과 제자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성인과 청소년이 동반 성장하는 예술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며,
○ 이 공연의 전체 제작 과정은 ‘연극을 활용한 전인교육 방법’의 연수과정으로 개설하여 실제적인 연수과정으로써 교사의 역량 강화에 반드시 기여할 것입니다. 연수과정은 연극반 동아리 지도 및 학교 축제 지도에 필요한 연출, 연기, 극작, 디자인 분야로 구체적인 실습 워크숍이 될 것이며, 교사들에게 필요한 예술교육의 전문성 확보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 이 공연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진로 체험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공연예술 사제동행 제작 프로젝트의 장으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공연 개요 |
|
| ||||||||||||||||||||||||||||||||||||||||||||||||||||||||||||||||
|
|
|
|
|
|
| ||||||||||||||||||||||||||||||||||||||||||||||||||||||||||||
|
|
- 행사명 : 교육부, 인실련, 교총이 함께하는 <학생인성교육 및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제동행 뮤지컬 프로젝트> - 공연명 : 뮤지컬 <따.따.따> - 공연일시 : 2014년 7월 19일(토)~2014년 7월 22일(화) 16시, 19시 (특별공연 가능) - 공연장소 :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센터 대극장 (대학로) - 후원 : 교육부, 인성실천범국민연합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백석대학교, 서울종합예술학교,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
|
| ||||||||||||||||||||||||||||||||||||||||||||||||||||||||||||||
|
2. 기획 의도 |
| ||||||||||||||||||||||||||||||||||||||||||||||||||||||||||||||||
|
|
|
|
|
|
| ||||||||||||||||||||||||||||||||||||||||||||||||||||||||||||
|
|
1) 따돌림의 현주소를 고발하고 공감의 장을 형성엄마들은 잘 모르는 아이들의 따돌림 현상을 현장에서 함께한 교사와 학생의 에피소드를 토대로 현실감 있게 표현함으로써 따돌림의 현주소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공감의 장을 형성하고자 한다.
2) 현 시대의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연극훈련을 통해 제공한다. 각종 디지털 기기로 인해 황폐해지고 개인화 되어가는 아이들에게 신체와 감각을 이용한 다양한 연극놀이와 훈련을 접할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소통능력과 협동을 기반으로 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 교육부·인실련이 인정한 연극, 그 엄청난 인성교육 교육부의 인성교육동아리 및 인실련의 인성실천우수단체로 선정된 본 프로그램은 연극이라는 매체가 가지고 있는 공감·표현능력 향상, 감성 발달, 인성발달, 창의성 발달 등의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자연스럽고 즐거운 연극놀이 과정을 통해 익힘으로써 기존의 주입식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예술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4)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동행 Project! 서로를 이해 못하는 평행선상에 선 사람들. 교사, 학생, 학부모. 그들이 3개월간 연극이라는 통로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상대의 마음에 귀 기울이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5) 연극반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 연극 전문가가 아니지만 연극을 하고 싶어 모인 연극반 학생들에게 연극훈련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인성발달 및 창의성 발달을 포함한 새로운 방식의 연극훈련을 연극반을 통해 지속적으로 퍼뜨릴 수 있는 시발점이 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6) 교사들에게 더 큰 기회의 장을 마련 연극반 지도 교사에게는 실전경험과 효과적인 지도법을 더 좋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는 교사에게는 수업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바쁘고 고단한 학교 일정에 지친 교사들에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숨을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3. 등장인물 및 줄거리 |
|
| |||||||||||||||||||||||||||||||||||||||||||||||||||||||||||||||
|
|
|
|
|
|
| ||||||||||||||||||||||||||||||||||||||||||||||||||||||||||||
|
|
“아내는 생활비 타령할 때, 딸은 용돈 타령 할 때만 나랑 말해. 허허허” 일류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에 입사한 후 승승장구 하는 가장 진수.하지만 집에만 가면 강아지 보다 못한 찬밥신세다.돈타령 할 때 빼고는 한마디도 없는 아내와 엄마 따라 아빠를 투명인간 취급하는 딸. 무엇을 위해 이렇게 치열하고 살고 있나 싶다.
“저 선생, 왕따래~ 그런 주제에 무슨 교육을 하시겠다고. 키키키” 중학교 교사인 경화는 학교폭력예방 담당이다. 아이들에게 따돌림 시키지도 말고 당하지도 말라고 신신당부한다.하지만, 교무실에는 경화만의 섬이 있다. “은.따.섬” 경화는 직장에서 은근히 따돌림 당하고 있다. 이제는 학생들까지도 경화를 비웃고 무시하기에 이르는데....
“왕따라는 녀석은 대체 왜 이렇게 날 괴롭히는 거야!!!” 현석이는 학교가 무섭다. 정모의 주도로 아이들 모두 현석이를 괴롭히는 것 같다. 하지만, 모두들 장난이라고만 한다. 엄마도, 선생님도, 아이들도 장난가지고 뭘 그러냐며 현석의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 그렇게 현석은 게임중독자처럼 생활하게 되는데..... |
|
| ||||||||||||||||||||||||||||||||||||||||||||||||||||||||||||||
|
|
| ||||||||||||||||||||||||||||||||||||||||||||||||||||||||||||||||
4. Creative Team | ||||||||||||||||||||||||||||||||||||||||||||||||||||||||||||||||||
| ||||||||||||||||||||||||||||||||||||||||||||||||||||||||||||||||||
- 극본·작곡/ 조용천 (서울삼육중 교사) |
| |||||||||||||||||||||||||||||||||||||||||||||||||||||||||||||||||
- 제 작 / 한국교사연극협회 | ||||||||||||||||||||||||||||||||||||||||||||||||||||||||||||||||||
- 연 출 / 김정만 (창덕여중 교사) | ||||||||||||||||||||||||||||||||||||||||||||||||||||||||||||||||||
- 기 획 / 차화연 | ||||||||||||||||||||||||||||||||||||||||||||||||||||||||||||||||||
- 스태프 / 현직교사 |
| |||||||||||||||||||||||||||||||||||||||||||||||||||||||||||||||||
- 출 연 / 참여희망 현직교사 및 학생 40여명 (연극반 지도교사, 공연 경험을 원하는 현직교사, 연극반학생, 연극인, 뮤지컬배우) | ||||||||||||||||||||||||||||||||||||||||||||||||||||||||||||||||||
| ||||||||||||||||||||||||||||||||||||||||||||||||||||||||||||||||||
| ||||||||||||||||||||||||||||||||||||||||||||||||||||||||||||||||||
| ||||||||||||||||||||||||||||||||||||||||||||||||||||||||||||||||||
5. 협력단체 | ||||||||||||||||||||||||||||||||||||||||||||||||||||||||||||||||||
| ||||||||||||||||||||||||||||||||||||||||||||||||||||||||||||||||||
|
· 교육부 · 백석대학교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 백석문화대학교 · 인성실천범국민연합회 · 백석예술대학교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서울종합예술학교 · 한국교육연극학회 ·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 한국연극교육학회 · (주)효성 · 아시테지한국본부 |
| ||||||||||||||||||||||||||||||||||||||||||||||||||||||||||||||||
| ||||||||||||||||||||||||||||||||||||||||||||||||||||||||||||||||||
| ||||||||||||||||||||||||||||||||||||||||||||||||||||||||||||||||||
6. 기대 효과 | ||||||||||||||||||||||||||||||||||||||||||||||||||||||||||||||||||
|
|
| ||||||||||||||||||||||||||||||||||||||||||||||||||||||||||||||||
1)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 수단 | ||||||||||||||||||||||||||||||||||||||||||||||||||||||||||||||||||
| ||||||||||||||||||||||||||||||||||||||||||||||||||||||||||||||||||
뮤지컬은 학교폭력의 예방 수단 중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천경찰서가 내 놓은 통계 결과에 따르면 뮤지컬 공연 이후 학교폭력은 66%, 학교폭력 관련 형사입건 수는 4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학교폭력이라는 테두리 안에 함께 있는 선생님과 친구들이 등장하는 뮤지컬은 학생들에게 더 큰 공감과 치유의 장으로 다가갈 것이다. | ||||||||||||||||||||||||||||||||||||||||||||||||||||||||||||||||||
| ||||||||||||||||||||||||||||||||||||||||||||||||||||||||||||||||||
|
2) ‘따돌림’현상에 대한 공감의 장 형성 |
| ||||||||||||||||||||||||||||||||||||||||||||||||||||||||||||||||
|
|
| ||||||||||||||||||||||||||||||||||||||||||||||||||||||||||||||||
어른들은 모르는 학생들 사이의 따돌림.남들은 모르는 가족들 사이에서의 따돌림.가족들은 모르는 직장에서의 따돌림.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따돌림의 실제 에피소드들을 무대 위에서 드라마틱하게 풀어냄으로써 더 큰 공감과 이해의 장을 형성할 것이다. | ||||||||||||||||||||||||||||||||||||||||||||||||||||||||||||||||||
| ||||||||||||||||||||||||||||||||||||||||||||||||||||||||||||||||||
3)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의 변화 유도 | ||||||||||||||||||||||||||||||||||||||||||||||||||||||||||||||||||
| ||||||||||||||||||||||||||||||||||||||||||||||||||||||||||||||||||
|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예술교육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삶을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한다. 뮤지컬 <따.따.따>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변화를 유도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
| ||||||||||||||||||||||||||||||||||||||||||||||||||||||||||||||||
| ||||||||||||||||||||||||||||||||||||||||||||||||||||||||||||||||||
4) 인성발달 및 창의성 발달 | ||||||||||||||||||||||||||||||||||||||||||||||||||||||||||||||||||
|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고 상대방과 상호 교감하는 연극의 특성으로 청소년의 인성발달을 돕고 자신의 역할을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창의성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2013년 한국교사연극협회 뮤지컬 프로젝트에 참가한 학생들을 통해 본 협회의 연극활동이 청소년의 인성 및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
|
|
|
| |||||||||||||||||||||||||||||||||||||||||||||||||||||||||||||||
|
5) 연극반 지도교사들을 위한 실무 연수의 기회 |
| ||||||||||||||||||||||||||||||||||||||||||||||||||||||||||||||||
|
|
| ||||||||||||||||||||||||||||||||||||||||||||||||||||||||||||||||
|
연극반을 지도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가장 큰 애로는 연극에 대한 전문적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에 본 공연의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실질적인 공연 경험을 쌓고 이는 연극반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조금 더 전문적으로 연극반을 지도 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첫댓글 제 이름이 써 있는 걸 보니, 걱정스러운 마음에 두근거리는 마음이 샌드위치처럼 겹쳐 있어요! 비록 우주 최고 몸치이지만 끝나는 날 부끄러움과 후회가 맺히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