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기 |
신체, 운동발달 |
사회, 정서발달 |
인지발달 |
0~3개월 |
꼭 쥔 주먹을 입으로 가져가 빤다. 팔, 다리를 버둥거린다. 손을 폈다 오므렸다 한다. 팔꿈치로 몸을 지탱한 채 머리와 가슴을 들어 올리려 한다. |
사회적 미소가 발달한다. 눈을 맞추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진다. 불만이나 피로감을 나타내기 위해야 울고, 행복하거나 기분이 들떴을 때는 미소 짓고 목에서 ‘꼴꼴’ 또는 ‘구구’ 소리를 낸다. |
소리, 빛, 몸짓 등에 반응을 보인다. 예컨대 부모의 목소리가 들리면 머리를 돌린다. 손과 눈을 조화롭게 사용하기 시작한다. 일부 흉내 낸다. |
4~7개월 |
누워서 몸을 좌우로 굴리고, 앉혀 놓아도 균형을 잡는다. 손에 닿는 물건을 잡는다. 집은 물건을 반대쪽 손으로 옮기기도 한다. |
다른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낯을 가리는 경우도 있다. 우스운 표정을 보여주면 웃고, 장난감을 빼앗기면 성을 낸다. |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손에 닿지 않는 물건을 가지려고 애를 쓴다. 여기저기 부딪치고 물건을 흔들어 보고 떨어뜨리면서 인과관계를 탐색한다. |
2) 인지발달
- 인지발달
=> 생각하고 추리하며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과정
=> 사고력, 논리, 문제해결력
감각운동단계 |
사고의 특징 | |
제1단계 |
반사기 (출생~1개월) |
영아는 다양한 반사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외부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가장 우세한 반사는 빨기 반사이다. 반사행동은 지능의 초석으로 영아가 사물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잡고 입으로 빠는 반사는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지적 발달의 한 과정이다. |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기 (1~4개월) |
순환반응이란 수행한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때, 영아가 반복해서 수행하는 행동들로서 습관적인 엄지손가락 빨기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때 순환반응 행동의 범위는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된다. |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기 (4~8개월) |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서 벗어나 외부세계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우연히 매달려 있는 딸랑이를 건드렸더니 소리가 났다. 이제 영아는 딸랑이의 소리를 듣기 위해 반복적으로 딸랑이를 흔들며 그것이 소리를 낼 것을 기대한다. 영아는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 (8~12개월) |
영아는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이전에 획득한 행동들을 통합하기 시작한다. 이제 영아의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적적이다. 영아는 어머니를 놀라게 하기 위하여 딸랑이를 흔들 수 있으며, 원하는 장난감을 얻기 위하여 베개를 옆으로 밀어버릴 수도 있다. |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영아는 새로운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시도를 해본다. 이는 외부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반응을 시도하는 시행착오의 학습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전략을 수정한다. 원하는 장난감에 팔이 닿지 않을 경우, 막대기를 사용하여 장난감을 밀어보는 시도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해결을 위한 영아의 전략은 행동적이고 시행착오적이다. |
제6단계 |
통찰기 (18~24개월) |
영아는 이제 시행착오뿐 아니라 통찰에 의해서도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하나의 대상물이 다른 것을 표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에 따라 둥근 그릇이 모자가 되고 아버지의 구두는 전화기가 된다. 간단한 형태의 가상놀이가 가능해진다. |
3) 언어발달
- 언어
=> 지적 활동의 매개체
=> 생각을 조직, 표현하거나 주위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 인지발달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
- 언어장애의 조짐
=> 생후 24개월된 아이가 두 단어를 이어 사용하지 못할 경우 별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간혹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 미국 전국 언어학회에 의하면 청각 손상, 뇌 손상 또는
다른 문제 를 시사하는 몇 가지 비정상적인 조짐이 있다.
=> 아래 사항에 해당되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0~3개월 |
말하는 것을 듣지 않거나 옹아리 등 반복적인 소리를 내지 않는다. |
4~6개월 |
소리나는 장난감을 알아보지 못하고 진공청소기 같이 소음이 나는 곳을 쳐다보지 않거나 부모가 ‘안 돼’라고 말해도 있어야 쓰지 않는다. |
7~12개월 |
짧든 길든 ‘타타 웁웁 비비비비’ 같이 소리를 이어서 내지 못하거나 발음이 분명하지 않더라도 한마디도 내뱉지 않는다. 이름을 불러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1~2세 |
‘야옹이 어딨지?’와 같은 두 단어의 짧은 질문이나 ‘엄마 책’ 같이 두 단어 짜리 어구를 말하지 않는다. |
2~3세 |
무언가 얘기하고 요구할 때 두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가’와 ‘그만해’ 같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책을 가져다가 탁자 위에 놓아’ 같은 두 가지 지시를 함께 들을 때 못 따라간다. 초인종 소리 등 주위의 소리를 인식하지 못한다. |
3~4세 |
다른 방에서 부를 때 듣지 못하거나 ‘누가? 무엇을? 왜?’와 같은 단순한 질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가족 외 사람들이 아이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유치원에 들어갈 때까지 언어발달 지체가 지속되면 대다수 소아과 의사들은 언어 치료를 권한다. |
4) 사회, 정서발달
- 정서 : 내적 감정의 변화에 대한 의식적 자각
기본적 정서가 분화되어 가는 단계(Bridges) | |
3개월 |
쾌와 불쾌의 정서가 분화 |
5~6개월 |
불쾌감이 분노, 혐오, 공포로 분화 |
1세경 |
쾌감이 의기양양과 애정으로 분화 |
2세 말경 |
모든 감정이 분화 |
애착관계 |
3. 영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 영양공급, 수면, 목욕, 운동, 습관들이기
• 발달단계, 의/식/주, 정기검진, 환경위생, 안전사고
2) 기본적 신뢰감의 발달과 안정적 애착의 형성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기본적 신뢰감 또는 불신감
신뢰감 형성조건 |
불신감 형성조건 |
• 영아의 기본적 욕구를 일관성 있고 민감하게 충족시켜 줄 때 |
• 불편함의 원인을 제거해 주지 못하는 경우 • 일관성 없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돌보기 |
• 신뢰감 형성 시: 예측능력 발달
• 신뢰감, 애착 : 의사소통 과정에서 형성
3) 상호성의 발달
• 부모 : 자녀 → 양방성, 상호성
• 민감한 어머니 : 반응의 단서 파악, 적절한 자극 제공, 자극의 정도 조절, 적절한 시기
• 발달적 특성, 기질, 기분, 욕구 고려
4) 자극자로서의 역할
• 신체 조정 능력 → 독립적 → 적극적 탐색
• 시각적 자극 : 다양한 형태
• 음악적 자극 : 대화 or 노래
• 감각적 자극 : 신체적 접촉
• 음성적 자극 : 눈과 손의 협응을 이용
• 부모: 놀이감, 환경제공 + 놀이행동의 본보기로서 영아의 활동에 참여하고 적극적 탐색을
할 수 있도록 격려
5) 상호성의 발달 촉진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 대상 |
내용 |
부모 |
함께 놀아주기 언어적 상호작용 제공하기 풍부한 학습경험의 환경과 기회 제공하기 |
조부모 |
부모 다음으로 주요한 지지적 지원 한 부모가정, 10대 부모가정, 약물 중독 가정 등에서 손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는 경우 |
형제ㆍ자매 |
형제의 세력범위와 소유에 침해를 가하는 경우 걸음마기 아기는 형제들과 협동할 수 있는 합리적인 능력을 가지지 못하므로 독립적으로 움직일 때 많은 시간 더 어리광을 부리거나, 기다리는 것을 참지 못할 수도 있음. |
보육교사 |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애착 |
2. 유아기
1.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신체발달 |
신장 : 출생 때 신장의 약 2배 체중 : 출생 때 체중의 약 5배 유아기 신장과 성인기 신장의 상관관계 : 0.7 (성인기 신장의 예측 지표) 두뇌발달: 만 3세경 - 성인의 두뇌 크기의 75% 만 6세경 - 성인의 두뇌 크기의 90% |
운동능력 |
운동능력이 정교해짐 자전거 타기, 달리기, 수영 등을 선호 만 3세경 : 세발 자전거의 폐달을 돌릴 수 있음. 만 5-6세 : 두발 자전거 |
=> 자전거 타기 : 운동발달 뿐만 아니라 가족으로부터의 독립과 또래 집단과의 동일시를
가능하게 해 주는 수단
2) 인지발달
- 상징적 사고
가상놀이: 타인의 감정을 이해, 자신과 사회와의 연결성에 대한 통찰, 새로운 어휘 습득,
공포와 좌절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 습득
- 직관적 사고
감각적 자극, 즉 직관에 의해 추론하는 경향
한 측면에만 초점 → 비논리적인 추론
- 자기 중심적 사고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함.
- 물활론적 사고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물은 모두 살아 있다고 믿는 단계
움직이는 사물은 살아 있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었다고 생각하는 단계
스스로 움직이는 사물은 살아 있다.
과학적이고 생물학적인 생명관에 기초하여 사고하는 단계
- 현상학적 인과관계에 기초한 추론
시간적으로 먼저 일어난 현상이 그와 근접해서 생긴 현상을 일으킨다고 생각
시간적으로 동시에 또는 근접해서 발생되는 두 사건 혹은 현상 간에는 반드시 특수한 인과관계가 있음.
- 목적론적 사고
모든 사건과 현상에는 목적이 있다고 생각(왜?)
3) 언어발달
- 만 3~4세
다어문 시기, 어휘수 (약600개)
문장의 기본 구조 습득
- 만 5세 이후
어휘수 (약 2000개)
복잡한 구문 구사
4) 사회, 정서발달
성유형화 (sex typing) |
성역할 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 성역할 습득하고 정체감을 획득하는 과정 전통적 : 성역할 고정관념 현대 : 남성성과 여성성을 공유 |
또래관계의 발달 |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 놀이 형태의 다양성 : 사회성 발달 수준 또래와의 우정이 오래 유지되기 어려움 좌절감을 경험함 |
정서표현의 발달 |
만 2세 말경: 기본 정서의 분화. 정서표현이 더욱 분명, 세련, 정서적 감수성 증가 가장 발달하는 정서 : 호기심 (왜? 지식 습득의 원천, 인지발달을 도모) 정서의 표현 방식 : 유동적, 폭발적, 일시적, 지속시간이 짧음. |
2. 유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 역할
1) 훈육자 역할 : 식사습관, 배변훈련, 수면습관, 신변처리와 관련된 바람직한 습관형성을 위해 훈육 필요
2) 교사 역할 : 유아의 능력수준과 흥미범위 내에서 풍부한 지적자극을 주어 유아의 지적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3) 학습 경험 제공자 역할
- 다양한 놀이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 또래간의 활동에 참여할 기회 제공하기
4) 조력자 역할
- 따뜻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격려하기
- 규칙을 지키게 하기
- 형제간의 다툼에 대한 적절한 중재자
- 공평한 지지자
제 2강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1.아동기
1.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 만 7세기경 : 대근육 운동능력과 소근육 운동능력의 기본적 기능형성
=> 예: 던지기, 뛰어오르기, 달리기, 이를 결합하여 게임으로 발전
- 만 12세경 :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
2) 인지발달
- 탈 중심화 : 여러 관점에서 동시에 생각
- 보존개념의 획득 : 물체 외형이 변하여도 길이, 양, 크기, 무게, 부피는 변하지 않음.
- 유목화 및 서열화
대상 물체간의 공통성이나 차이점 및 관계성을 이해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로 배열하는 서열기술 발달
3) 언어발달
- 문자언어, 발표력, 독해력 증가
- 수동형의 문장
- 조건문 이해와 생성
4) 사회, 정서발달
① 자아개념
• 자아개념의 발달
- 자아개념 : 자신의 신체적 특성, 정서적 특성, 성별, 능력, 태도, 흥미, 가치관 등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개인적 생각을 의미
유아기의 자아개념 |
아동기의 자아개념 |
자기 기술 시 이름, 외모, 소유물, 매일의 행동과 같은 관찰 가능한 특징을 포함해서 기술 |
자기 기술 시 자신의 가치관, 사고, 정서 상황 등의 추상적인 차원을 사용하여 기술 |
② 조망수용의 발달
- 조망수용능력 (perspective toking ability) : 타인의 입장, 관점, 사고, 감정을 추론하고
감정 이입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높은 수준의 조망 수용능력 : 또래들 사이에 인기가 높음
③ 정서발달
- 자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
- 대표적인 정서 유형 : 유쾌함
- 분노, 불안, 좌절감 경험
- 정서를 관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의 변화 : 성숙, 경험, 다양한 학습의 결과
- 불쾌한 정서를 억제하고 관리하는 방법 학습
2. 아동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격려자 역할
• 독립심 발달
• 학교: 보상을 주는 장소
• 부모는 격려자 역할 수행 : 불안, 실패, 무력감을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 지원체계 제공
2) 근면성의 발달
근면성 |
열등감 |
성취감, 또래들보다 우월하다고 느끼고, 부모, 또래, 교사로부터 인정을 받을 때 |
과제수행에 실패, 기술, 능력, 사회적 지위가 또래들보다 열등하다고 지각될 때 |
성공 경험의 기회 제공
배움의 중요성과 최선을 다하는 태도의 중요성 강조
스스로 공부하도록 조력
지식 습득의 방법 안내
3) 자아 존중감의 발달
자아 존중감의 수준이 높은 아동 (긍정적 자아개념) : 솔선수범, 위험부담이 있는 일에도
능동적으로 행동, 도전감
결정적인 역할 요인 : 부모의 온정적, 수용적, 민주적 태도, 합리적인 기대,
서로 존중하는 부모-자녀 관계
4) 학습경험제공자 역할
휴가, 가족캠프, 음악, 산책, 운동경기관람, 외식, 쇼핑, 스카우트활동, 공예, 무용 등
5) 또래관계 지도자 역할
또래와의 상호관계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시기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 : 자아발달에 중요 요소
아동존중
존중 받을 수 있는 부모상을 정립하고 모범 보이기
2.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1)신체발달
• 급격한 신체변화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러워 하는 경향
2) 인지발달
지적 과제 수행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은유에 대한 이해
삼단 논법의 구사
현실 검증력이 약하여 현실적이라기보다는 환상적이고 이상을 추구
* 상상적 청중 행동 : 청소년기 전기의 자아 중심적 사고의 특징
* 개인적 우화 (personal fable) :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은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 청소년 후기
자아중심적 사고의 소멸(현실적인 검증력 증가)
상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도 소멸
3) 정체감 발달
고도의 인지능력
부모와 또래집단 간의 상충되는 사회적 요구
자기상(self-image)
역할대응방식, 능력, 가치들에 대한 회의와 갈등 경험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고립감, 무력감, 우울감, 생의 무가치함 / 정체감 혼란 (identity confusion)
2. 청소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상담자 역할
• 학업문제, 친구관계, 이성문제
• 자녀의 발달특징, 학교생활, 사회생활에 대한 예비지식 갖기
• 부적절한 행동의 수용, 애정적이며 이해적인 분위기 조성, 자기노출과 피드백 개방
2) 학업과 진로 지도자 역할
• 진학문제와 진로선택의 문제
• 교사의 도움, 자녀의 교우관계
• 자녀의 적성과 희망을 존중하는 태도
3) 갈등 조정자 역할
• 훈계보다는 활동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
• 자녀의 가능성의 존재로 신뢰하고 인정해 주는 태도 가지기
• 부모의 지도시 유의점
=> 10대 청소년들은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취하지만 이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이러한 행동에 대해 관용을 베풀고 수용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 자녀의 단점을 끄집어내거나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 청소년 자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어야 한다.
=> 자녀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나 관심을 두는 일에 대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자녀의 판단력과 결정하는 자세에서 능력을 인정해 주는 태도를 취한다.
=> 청소년 자녀들에게 서서히 자율을 허락하며 올바른 판단과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일 때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한다.
4) 성적 성숙에 대한 수용자 역할
• 어머니, 아버지의 관계는 자녀 성교육의 좋은 교재
• 자녀의 성교육은 자녀들의 발달단계와 이해력 정도에 따라 조정하기
★ 10대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정옥분, 정순화, 2000: 정현숙, 유계숙, 2001)
• 10대들은 모순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지만 이는 매우 정상임을 이해해주자
• 자녀의 단점을 끄집어내거나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말자.
• 사춘기의 자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자
• 불만과 불안을 이해해주자
• 복종을 강요하지 말자
• 잘못을 고치려고 너무 서두르지 말자
• 잔소리와 설교는 금물이다.
• 길게 이야기 말자
• 아이들의 인격을 속단하지 말자
• 상처를 건드리지 말자
• 모순된 이야기를 하지 말자
• 앞일을 너무 서두르지 말자
• 자녀가 대화를 원할 때에는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자
•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마음을 열고, 의논 상대가 될 수 있는 부모가 되자
• 자녀가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해줌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하자
• 자녀들이 가족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부모와 함께 가족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격려하자
• 자녀들을 자주 칭찬해 주자
제 3강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1. 성인기
1. 성인기 자녀의 발달적 특징
1) 신체발달
• 신체 수행 능력
• 체력
• 정력
• 지구력
• 감각 예민
2) 인지발달
• 문제발견의 단계 (Arlin, 1975)
- 창의적 사고 → 확산적 사고 →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Horn과 Cattell)
결정성 지능 (crystalized intelligence) |
유동성 지능 (fluid intelligence) |
어휘력, 일반상식, 단어 연상 능력, 사회적 상황이나 갈등에 대한 반응 능력 등 |
정보 처리 능력, 추상적 추론 능력, 공간 지각력 등 |
• 창의성의 절정
• 도덕적 사고
3) 친밀감의 형성
• 자신의 정체를 타인의 정체와 융화시키기를 원함 → 친밀감(intimacy) 형성
• 자신이 누구이냐,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확신 형성 후 타인에 대한 관여가 가능함
2. 성인기 자녀를 위한 부모 역할
1) 원가족(family of origin)으로부터의 정서적 이유(離乳)를 완성하기
2) 부모역할에 대한 새로운 정의 필요
3) 행동, 태도, 가치 등에 있어서의 자녀 세대와의 차이와 불일치를 인정해야 함
2.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1. 발달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 발달과업, 발달적 위기
•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상호작용의 질과 양의 차이
• 부모역할의 변화 또는 부모됨의 발달과정 : 발달적 상호작용 (developmental interaction)
2. 부모됨의 발달과정 (Galinsky의 6단계 모형을 중심으로)
1) 1단계 이미지 형성단계
2) 2단계 양육하는 단계
3) 3단계 권위를 형성하는 단계
4) 4단계 설명하는 단계
5) 5단계 상호 의존하는 단계
6) 6단계 떠나 보내는 단계
학습평가
1. 아동기 자녀를 위한 주요한 부모역할은 무엇일까요?
1) 격려자 역할, 2) 학습경험제공자 역할, 3) 또래관계지도자 역할
학습정리
*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 영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아동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청소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성인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5주차
학습개요
학습목차
1강: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2강: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3강: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학습목표
1.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 부모 개인의 특성(성격 및 심리적 기능, 발달적 경험)
- 아동의 특성(기질, 성, 연령, 출생순위, 건강상태)
- 맥락적 특성 (부부관계, 사회관계망, 직업, 종교, 대중매체, 사회의 아동관)
1강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1. 영아기
1. 영아기
- 출생: 2세
- 신체적, 심리적 성숙과정
- 애착, 기본적 신뢰감 형성시기
2. 영아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 신체발달 : 신장, 체중
- 운동발달 : 신체성장, 근육과 골격의 성장, 신경계의 성숙
시기 |
신체, 운동발달 |
사회, 정서발달 |
인지발달 |
0~3개월 |
꼭 쥔 주먹을 입으로 가져가 빤다. 팔, 다리를 버둥거린다. 손을 폈다 오므렸다 한다. 팔꿈치로 몸을 지탱한 채 머리와 가슴을 들어 올리려 한다. |
사회적 미소가 발달한다. 눈을 맞추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진다. 불만이나 피로감을 나타내기 위해야 울고, 행복하거나 기분이 들떴을 때는 미소 짓고 목에서 ‘꼴꼴’ 또는 ‘구구’ 소리를 낸다. |
소리, 빛, 몸짓 등에 반응을 보인다. 예컨대 부모의 목소리가 들리면 머리를 돌린다. 손과 눈을 조화롭게 사용하기 시작한다. 일부 흉내 낸다. |
4~7개월 |
누워서 몸을 좌우로 굴리고, 앉혀 놓아도 균형을 잡는다. 손에 닿는 물건을 잡는다. 집은 물건을 반대쪽 손으로 옮기기도 한다. |
다른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낯을 가리는 경우도 있다. 우스운 표정을 보여주면 웃고, 장난감을 빼앗기면 성을 낸다. |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손에 닿지 않는 물건을 가지려고 애를 쓴다. 여기저기 부딪치고 물건을 흔들어 보고 떨어뜨리면서 인과관계를 탐색한다. |
2) 인지발달
- 인지발달
=> 생각하고 추리하며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과정
=> 사고력, 논리, 문제해결력
감각운동단계 |
사고의 특징 | |
제1단계 |
반사기 (출생~1개월) |
영아는 다양한 반사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외부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가장 우세한 반사는 빨기 반사이다. 반사행동은 지능의 초석으로 영아가 사물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잡고 입으로 빠는 반사는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지적 발달의 한 과정이다. |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기 (1~4개월) |
순환반응이란 수행한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때, 영아가 반복해서 수행하는 행동들로서 습관적인 엄지손가락 빨기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때 순환반응 행동의 범위는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된다. |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기 (4~8개월) |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서 벗어나 외부세계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우연히 매달려 있는 딸랑이를 건드렸더니 소리가 났다. 이제 영아는 딸랑이의 소리를 듣기 위해 반복적으로 딸랑이를 흔들며 그것이 소리를 낼 것을 기대한다. 영아는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 (8~12개월) |
영아는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이전에 획득한 행동들을 통합하기 시작한다. 이제 영아의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적적이다. 영아는 어머니를 놀라게 하기 위하여 딸랑이를 흔들 수 있으며, 원하는 장난감을 얻기 위하여 베개를 옆으로 밀어버릴 수도 있다. |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영아는 새로운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시도를 해본다. 이는 외부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반응을 시도하는 시행착오의 학습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전략을 수정한다. 원하는 장난감에 팔이 닿지 않을 경우, 막대기를 사용하여 장난감을 밀어보는 시도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해결을 위한 영아의 전략은 행동적이고 시행착오적이다. |
제6단계 |
통찰기 (18~24개월) |
영아는 이제 시행착오뿐 아니라 통찰에 의해서도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하나의 대상물이 다른 것을 표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에 따라 둥근 그릇이 모자가 되고 아버지의 구두는 전화기가 된다. 간단한 형태의 가상놀이가 가능해진다. |
3) 언어발달
- 언어
=> 지적 활동의 매개체
=> 생각을 조직, 표현하거나 주위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 인지발달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
- 언어장애의 조짐
=> 생후 24개월된 아이가 두 단어를 이어 사용하지 못할 경우 별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간혹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 미국 전국 언어학회에 의하면 청각 손상, 뇌 손상 또는
다른 문제 를 시사하는 몇 가지 비정상적인 조짐이 있다.
=> 아래 사항에 해당되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0~3개월 |
말하는 것을 듣지 않거나 옹아리 등 반복적인 소리를 내지 않는다. |
4~6개월 |
소리나는 장난감을 알아보지 못하고 진공청소기 같이 소음이 나는 곳을 쳐다보지 않거나 부모가 ‘안 돼’라고 말해도 있어야 쓰지 않는다. |
7~12개월 |
짧든 길든 ‘타타 웁웁 비비비비’ 같이 소리를 이어서 내지 못하거나 발음이 분명하지 않더라도 한마디도 내뱉지 않는다. 이름을 불러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1~2세 |
‘야옹이 어딨지?’와 같은 두 단어의 짧은 질문이나 ‘엄마 책’ 같이 두 단어 짜리 어구를 말하지 않는다. |
2~3세 |
무언가 얘기하고 요구할 때 두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가’와 ‘그만해’ 같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책을 가져다가 탁자 위에 놓아’ 같은 두 가지 지시를 함께 들을 때 못 따라간다. 초인종 소리 등 주위의 소리를 인식하지 못한다. |
3~4세 |
다른 방에서 부를 때 듣지 못하거나 ‘누가? 무엇을? 왜?’와 같은 단순한 질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가족 외 사람들이 아이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유치원에 들어갈 때까지 언어발달 지체가 지속되면 대다수 소아과 의사들은 언어 치료를 권한다. |
4) 사회, 정서발달
- 정서 : 내적 감정의 변화에 대한 의식적 자각
기본적 정서가 분화되어 가는 단계(Bridges) | |
3개월 |
쾌와 불쾌의 정서가 분화 |
5~6개월 |
불쾌감이 분노, 혐오, 공포로 분화 |
1세경 |
쾌감이 의기양양과 애정으로 분화 |
2세 말경 |
모든 감정이 분화 |
애착관계 |
3. 영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 영양공급, 수면, 목욕, 운동, 습관들이기
• 발달단계, 의/식/주, 정기검진, 환경위생, 안전사고
2) 기본적 신뢰감의 발달과 안정적 애착의 형성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기본적 신뢰감 또는 불신감
신뢰감 형성조건 |
불신감 형성조건 |
• 영아의 기본적 욕구를 일관성 있고 민감하게 충족시켜 줄 때 |
• 불편함의 원인을 제거해 주지 못하는 경우 • 일관성 없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돌보기 |
• 신뢰감 형성 시: 예측능력 발달
• 신뢰감, 애착 : 의사소통 과정에서 형성
3) 상호성의 발달
• 부모 : 자녀 → 양방성, 상호성
• 민감한 어머니 : 반응의 단서 파악, 적절한 자극 제공, 자극의 정도 조절, 적절한 시기
• 발달적 특성, 기질, 기분, 욕구 고려
4) 자극자로서의 역할
• 신체 조정 능력 → 독립적 → 적극적 탐색
• 시각적 자극 : 다양한 형태
• 음악적 자극 : 대화 or 노래
• 감각적 자극 : 신체적 접촉
• 음성적 자극 : 눈과 손의 협응을 이용
• 부모: 놀이감, 환경제공 + 놀이행동의 본보기로서 영아의 활동에 참여하고 적극적 탐색을
할 수 있도록 격려
5) 상호성의 발달 촉진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 대상 |
내용 |
부모 |
함께 놀아주기 언어적 상호작용 제공하기 풍부한 학습경험의 환경과 기회 제공하기 |
조부모 |
부모 다음으로 주요한 지지적 지원 한 부모가정, 10대 부모가정, 약물 중독 가정 등에서 손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는 경우 |
형제ㆍ자매 |
형제의 세력범위와 소유에 침해를 가하는 경우 걸음마기 아기는 형제들과 협동할 수 있는 합리적인 능력을 가지지 못하므로 독립적으로 움직일 때 많은 시간 더 어리광을 부리거나, 기다리는 것을 참지 못할 수도 있음. |
보육교사 |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애착 |
2. 유아기
1.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신체발달 |
신장 : 출생 때 신장의 약 2배 체중 : 출생 때 체중의 약 5배 유아기 신장과 성인기 신장의 상관관계 : 0.7 (성인기 신장의 예측 지표) 두뇌발달: 만 3세경 - 성인의 두뇌 크기의 75% 만 6세경 - 성인의 두뇌 크기의 90% |
운동능력 |
운동능력이 정교해짐 자전거 타기, 달리기, 수영 등을 선호 만 3세경 : 세발 자전거의 폐달을 돌릴 수 있음. 만 5-6세 : 두발 자전거 |
=> 자전거 타기 : 운동발달 뿐만 아니라 가족으로부터의 독립과 또래 집단과의 동일시를
가능하게 해 주는 수단
2) 인지발달
- 상징적 사고
가상놀이: 타인의 감정을 이해, 자신과 사회와의 연결성에 대한 통찰, 새로운 어휘 습득,
공포와 좌절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 습득
- 직관적 사고
감각적 자극, 즉 직관에 의해 추론하는 경향
한 측면에만 초점 → 비논리적인 추론
- 자기 중심적 사고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함.
- 물활론적 사고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물은 모두 살아 있다고 믿는 단계
움직이는 사물은 살아 있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었다고 생각하는 단계
스스로 움직이는 사물은 살아 있다.
과학적이고 생물학적인 생명관에 기초하여 사고하는 단계
- 현상학적 인과관계에 기초한 추론
시간적으로 먼저 일어난 현상이 그와 근접해서 생긴 현상을 일으킨다고 생각
시간적으로 동시에 또는 근접해서 발생되는 두 사건 혹은 현상 간에는 반드시 특수한 인과관계가 있음.
- 목적론적 사고
모든 사건과 현상에는 목적이 있다고 생각(왜?)
3) 언어발달
- 만 3~4세
다어문 시기, 어휘수 (약600개)
문장의 기본 구조 습득
- 만 5세 이후
어휘수 (약 2000개)
복잡한 구문 구사
4) 사회, 정서발달
성유형화 (sex typing) |
성역할 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 성역할 습득하고 정체감을 획득하는 과정 전통적 : 성역할 고정관념 현대 : 남성성과 여성성을 공유 |
또래관계의 발달 |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 놀이 형태의 다양성 : 사회성 발달 수준 또래와의 우정이 오래 유지되기 어려움 좌절감을 경험함 |
정서표현의 발달 |
만 2세 말경: 기본 정서의 분화. 정서표현이 더욱 분명, 세련, 정서적 감수성 증가 가장 발달하는 정서 : 호기심 (왜? 지식 습득의 원천, 인지발달을 도모) 정서의 표현 방식 : 유동적, 폭발적, 일시적, 지속시간이 짧음. |
2. 유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 역할
1) 훈육자 역할 : 식사습관, 배변훈련, 수면습관, 신변처리와 관련된 바람직한 습관형성을 위해 훈육 필요
2) 교사 역할 : 유아의 능력수준과 흥미범위 내에서 풍부한 지적자극을 주어 유아의 지적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3) 학습 경험 제공자 역할
- 다양한 놀이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 또래간의 활동에 참여할 기회 제공하기
4) 조력자 역할
- 따뜻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격려하기
- 규칙을 지키게 하기
- 형제간의 다툼에 대한 적절한 중재자
- 공평한 지지자
제 2강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1.아동기
1.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 만 7세기경 : 대근육 운동능력과 소근육 운동능력의 기본적 기능형성
=> 예: 던지기, 뛰어오르기, 달리기, 이를 결합하여 게임으로 발전
- 만 12세경 :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
2) 인지발달
- 탈 중심화 : 여러 관점에서 동시에 생각
- 보존개념의 획득 : 물체 외형이 변하여도 길이, 양, 크기, 무게, 부피는 변하지 않음.
- 유목화 및 서열화
대상 물체간의 공통성이나 차이점 및 관계성을 이해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로 배열하는 서열기술 발달
3) 언어발달
- 문자언어, 발표력, 독해력 증가
- 수동형의 문장
- 조건문 이해와 생성
4) 사회, 정서발달
① 자아개념
• 자아개념의 발달
- 자아개념 : 자신의 신체적 특성, 정서적 특성, 성별, 능력, 태도, 흥미, 가치관 등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개인적 생각을 의미
유아기의 자아개념 |
아동기의 자아개념 |
자기 기술 시 이름, 외모, 소유물, 매일의 행동과 같은 관찰 가능한 특징을 포함해서 기술 |
자기 기술 시 자신의 가치관, 사고, 정서 상황 등의 추상적인 차원을 사용하여 기술 |
② 조망수용의 발달
- 조망수용능력 (perspective toking ability) : 타인의 입장, 관점, 사고, 감정을 추론하고
감정 이입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높은 수준의 조망 수용능력 : 또래들 사이에 인기가 높음
③ 정서발달
- 자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
- 대표적인 정서 유형 : 유쾌함
- 분노, 불안, 좌절감 경험
- 정서를 관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의 변화 : 성숙, 경험, 다양한 학습의 결과
- 불쾌한 정서를 억제하고 관리하는 방법 학습
2. 아동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격려자 역할
• 독립심 발달
• 학교: 보상을 주는 장소
• 부모는 격려자 역할 수행 : 불안, 실패, 무력감을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 지원체계 제공
2) 근면성의 발달
근면성 |
열등감 |
성취감, 또래들보다 우월하다고 느끼고, 부모, 또래, 교사로부터 인정을 받을 때 |
과제수행에 실패, 기술, 능력, 사회적 지위가 또래들보다 열등하다고 지각될 때 |
성공 경험의 기회 제공
배움의 중요성과 최선을 다하는 태도의 중요성 강조
스스로 공부하도록 조력
지식 습득의 방법 안내
3) 자아 존중감의 발달
자아 존중감의 수준이 높은 아동 (긍정적 자아개념) : 솔선수범, 위험부담이 있는 일에도
능동적으로 행동, 도전감
결정적인 역할 요인 : 부모의 온정적, 수용적, 민주적 태도, 합리적인 기대,
서로 존중하는 부모-자녀 관계
4) 학습경험제공자 역할
휴가, 가족캠프, 음악, 산책, 운동경기관람, 외식, 쇼핑, 스카우트활동, 공예, 무용 등
5) 또래관계 지도자 역할
또래와의 상호관계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시기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 : 자아발달에 중요 요소
아동존중
존중 받을 수 있는 부모상을 정립하고 모범 보이기
2.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1)신체발달
• 급격한 신체변화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러워 하는 경향
2) 인지발달
지적 과제 수행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은유에 대한 이해
삼단 논법의 구사
현실 검증력이 약하여 현실적이라기보다는 환상적이고 이상을 추구
* 상상적 청중 행동 : 청소년기 전기의 자아 중심적 사고의 특징
* 개인적 우화 (personal fable) :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은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 청소년 후기
자아중심적 사고의 소멸(현실적인 검증력 증가)
상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도 소멸
3) 정체감 발달
고도의 인지능력
부모와 또래집단 간의 상충되는 사회적 요구
자기상(self-image)
역할대응방식, 능력, 가치들에 대한 회의와 갈등 경험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고립감, 무력감, 우울감, 생의 무가치함 / 정체감 혼란 (identity confusion)
2. 청소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상담자 역할
• 학업문제, 친구관계, 이성문제
• 자녀의 발달특징, 학교생활, 사회생활에 대한 예비지식 갖기
• 부적절한 행동의 수용, 애정적이며 이해적인 분위기 조성, 자기노출과 피드백 개방
2) 학업과 진로 지도자 역할
• 진학문제와 진로선택의 문제
• 교사의 도움, 자녀의 교우관계
• 자녀의 적성과 희망을 존중하는 태도
3) 갈등 조정자 역할
• 훈계보다는 활동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
• 자녀의 가능성의 존재로 신뢰하고 인정해 주는 태도 가지기
• 부모의 지도시 유의점
=> 10대 청소년들은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취하지만 이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이러한 행동에 대해 관용을 베풀고 수용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 자녀의 단점을 끄집어내거나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 청소년 자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어야 한다.
=> 자녀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나 관심을 두는 일에 대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자녀의 판단력과 결정하는 자세에서 능력을 인정해 주는 태도를 취한다.
=> 청소년 자녀들에게 서서히 자율을 허락하며 올바른 판단과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일 때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한다.
4) 성적 성숙에 대한 수용자 역할
• 어머니, 아버지의 관계는 자녀 성교육의 좋은 교재
• 자녀의 성교육은 자녀들의 발달단계와 이해력 정도에 따라 조정하기
★ 10대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정옥분, 정순화, 2000: 정현숙, 유계숙, 2001)
• 10대들은 모순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지만 이는 매우 정상임을 이해해주자
• 자녀의 단점을 끄집어내거나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말자.
• 사춘기의 자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자
• 불만과 불안을 이해해주자
• 복종을 강요하지 말자
• 잘못을 고치려고 너무 서두르지 말자
• 잔소리와 설교는 금물이다.
• 길게 이야기 말자
• 아이들의 인격을 속단하지 말자
• 상처를 건드리지 말자
• 모순된 이야기를 하지 말자
• 앞일을 너무 서두르지 말자
• 자녀가 대화를 원할 때에는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자
•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마음을 열고, 의논 상대가 될 수 있는 부모가 되자
• 자녀가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해줌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하자
• 자녀들이 가족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부모와 함께 가족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격려하자
• 자녀들을 자주 칭찬해 주자
제 3강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1. 성인기
1. 성인기 자녀의 발달적 특징
1) 신체발달
• 신체 수행 능력
• 체력
• 정력
• 지구력
• 감각 예민
2) 인지발달
• 문제발견의 단계 (Arlin, 1975)
- 창의적 사고 → 확산적 사고 →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Horn과 Cattell)
결정성 지능 (crystalized intelligence) |
유동성 지능 (fluid intelligence) |
어휘력, 일반상식, 단어 연상 능력, 사회적 상황이나 갈등에 대한 반응 능력 등 |
정보 처리 능력, 추상적 추론 능력, 공간 지각력 등 |
• 창의성의 절정
• 도덕적 사고
3) 친밀감의 형성
• 자신의 정체를 타인의 정체와 융화시키기를 원함 → 친밀감(intimacy) 형성
• 자신이 누구이냐,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확신 형성 후 타인에 대한 관여가 가능함
2. 성인기 자녀를 위한 부모 역할
1) 원가족(family of origin)으로부터의 정서적 이유(離乳)를 완성하기
2) 부모역할에 대한 새로운 정의 필요
3) 행동, 태도, 가치 등에 있어서의 자녀 세대와의 차이와 불일치를 인정해야 함
2.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1. 발달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 발달과업, 발달적 위기
•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상호작용의 질과 양의 차이
• 부모역할의 변화 또는 부모됨의 발달과정 : 발달적 상호작용 (developmental interaction)
2. 부모됨의 발달과정 (Galinsky의 6단계 모형을 중심으로)
1) 1단계 이미지 형성단계
2) 2단계 양육하는 단계
3) 3단계 권위를 형성하는 단계
4) 4단계 설명하는 단계
5) 5단계 상호 의존하는 단계
6) 6단계 떠나 보내는 단계
학습평가
1. 아동기 자녀를 위한 주요한 부모역할은 무엇일까요?
1) 격려자 역할, 2) 학습경험제공자 역할, 3) 또래관계지도자 역할
학습정리
*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 영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아동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청소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성인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5주차
학습개요
학습목차
1강: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2강: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3강: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학습목표
1.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 부모 개인의 특성(성격 및 심리적 기능, 발달적 경험)
- 아동의 특성(기질, 성, 연령, 출생순위, 건강상태)
- 맥락적 특성 (부부관계, 사회관계망, 직업, 종교, 대중매체, 사회의 아동관)
1강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1. 영아기
1. 영아기
- 출생: 2세
- 신체적, 심리적 성숙과정
- 애착, 기본적 신뢰감 형성시기
2. 영아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 신체발달 : 신장, 체중
- 운동발달 : 신체성장, 근육과 골격의 성장, 신경계의 성숙
시기 |
신체, 운동발달 |
사회, 정서발달 |
인지발달 |
0~3개월 |
꼭 쥔 주먹을 입으로 가져가 빤다. 팔, 다리를 버둥거린다. 손을 폈다 오므렸다 한다. 팔꿈치로 몸을 지탱한 채 머리와 가슴을 들어 올리려 한다. |
사회적 미소가 발달한다. 눈을 맞추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진다. 불만이나 피로감을 나타내기 위해야 울고, 행복하거나 기분이 들떴을 때는 미소 짓고 목에서 ‘꼴꼴’ 또는 ‘구구’ 소리를 낸다. |
소리, 빛, 몸짓 등에 반응을 보인다. 예컨대 부모의 목소리가 들리면 머리를 돌린다. 손과 눈을 조화롭게 사용하기 시작한다. 일부 흉내 낸다. |
4~7개월 |
누워서 몸을 좌우로 굴리고, 앉혀 놓아도 균형을 잡는다. 손에 닿는 물건을 잡는다. 집은 물건을 반대쪽 손으로 옮기기도 한다. |
다른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낯을 가리는 경우도 있다. 우스운 표정을 보여주면 웃고, 장난감을 빼앗기면 성을 낸다. |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손에 닿지 않는 물건을 가지려고 애를 쓴다. 여기저기 부딪치고 물건을 흔들어 보고 떨어뜨리면서 인과관계를 탐색한다. |
2) 인지발달
- 인지발달
=> 생각하고 추리하며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과정
=> 사고력, 논리, 문제해결력
감각운동단계 |
사고의 특징 | |
제1단계 |
반사기 (출생~1개월) |
영아는 다양한 반사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외부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가장 우세한 반사는 빨기 반사이다. 반사행동은 지능의 초석으로 영아가 사물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잡고 입으로 빠는 반사는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지적 발달의 한 과정이다. |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기 (1~4개월) |
순환반응이란 수행한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때, 영아가 반복해서 수행하는 행동들로서 습관적인 엄지손가락 빨기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때 순환반응 행동의 범위는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된다. |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기 (4~8개월) |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서 벗어나 외부세계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우연히 매달려 있는 딸랑이를 건드렸더니 소리가 났다. 이제 영아는 딸랑이의 소리를 듣기 위해 반복적으로 딸랑이를 흔들며 그것이 소리를 낼 것을 기대한다. 영아는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 (8~12개월) |
영아는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이전에 획득한 행동들을 통합하기 시작한다. 이제 영아의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적적이다. 영아는 어머니를 놀라게 하기 위하여 딸랑이를 흔들 수 있으며, 원하는 장난감을 얻기 위하여 베개를 옆으로 밀어버릴 수도 있다. |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영아는 새로운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시도를 해본다. 이는 외부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반응을 시도하는 시행착오의 학습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전략을 수정한다. 원하는 장난감에 팔이 닿지 않을 경우, 막대기를 사용하여 장난감을 밀어보는 시도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해결을 위한 영아의 전략은 행동적이고 시행착오적이다. |
제6단계 |
통찰기 (18~24개월) |
영아는 이제 시행착오뿐 아니라 통찰에 의해서도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하나의 대상물이 다른 것을 표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에 따라 둥근 그릇이 모자가 되고 아버지의 구두는 전화기가 된다. 간단한 형태의 가상놀이가 가능해진다. |
3) 언어발달
- 언어
=> 지적 활동의 매개체
=> 생각을 조직, 표현하거나 주위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 인지발달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
- 언어장애의 조짐
=> 생후 24개월된 아이가 두 단어를 이어 사용하지 못할 경우 별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간혹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 미국 전국 언어학회에 의하면 청각 손상, 뇌 손상 또는
다른 문제 를 시사하는 몇 가지 비정상적인 조짐이 있다.
=> 아래 사항에 해당되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0~3개월 |
말하는 것을 듣지 않거나 옹아리 등 반복적인 소리를 내지 않는다. |
4~6개월 |
소리나는 장난감을 알아보지 못하고 진공청소기 같이 소음이 나는 곳을 쳐다보지 않거나 부모가 ‘안 돼’라고 말해도 있어야 쓰지 않는다. |
7~12개월 |
짧든 길든 ‘타타 웁웁 비비비비’ 같이 소리를 이어서 내지 못하거나 발음이 분명하지 않더라도 한마디도 내뱉지 않는다. 이름을 불러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1~2세 |
‘야옹이 어딨지?’와 같은 두 단어의 짧은 질문이나 ‘엄마 책’ 같이 두 단어 짜리 어구를 말하지 않는다. |
2~3세 |
무언가 얘기하고 요구할 때 두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가’와 ‘그만해’ 같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책을 가져다가 탁자 위에 놓아’ 같은 두 가지 지시를 함께 들을 때 못 따라간다. 초인종 소리 등 주위의 소리를 인식하지 못한다. |
3~4세 |
다른 방에서 부를 때 듣지 못하거나 ‘누가? 무엇을? 왜?’와 같은 단순한 질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가족 외 사람들이 아이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유치원에 들어갈 때까지 언어발달 지체가 지속되면 대다수 소아과 의사들은 언어 치료를 권한다. |
4) 사회, 정서발달
- 정서 : 내적 감정의 변화에 대한 의식적 자각
기본적 정서가 분화되어 가는 단계(Bridges) | |
3개월 |
쾌와 불쾌의 정서가 분화 |
5~6개월 |
불쾌감이 분노, 혐오, 공포로 분화 |
1세경 |
쾌감이 의기양양과 애정으로 분화 |
2세 말경 |
모든 감정이 분화 |
애착관계 |
3. 영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 영양공급, 수면, 목욕, 운동, 습관들이기
• 발달단계, 의/식/주, 정기검진, 환경위생, 안전사고
2) 기본적 신뢰감의 발달과 안정적 애착의 형성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기본적 신뢰감 또는 불신감
신뢰감 형성조건 |
불신감 형성조건 |
• 영아의 기본적 욕구를 일관성 있고 민감하게 충족시켜 줄 때 |
• 불편함의 원인을 제거해 주지 못하는 경우 • 일관성 없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돌보기 |
• 신뢰감 형성 시: 예측능력 발달
• 신뢰감, 애착 : 의사소통 과정에서 형성
3) 상호성의 발달
• 부모 : 자녀 → 양방성, 상호성
• 민감한 어머니 : 반응의 단서 파악, 적절한 자극 제공, 자극의 정도 조절, 적절한 시기
• 발달적 특성, 기질, 기분, 욕구 고려
4) 자극자로서의 역할
• 신체 조정 능력 → 독립적 → 적극적 탐색
• 시각적 자극 : 다양한 형태
• 음악적 자극 : 대화 or 노래
• 감각적 자극 : 신체적 접촉
• 음성적 자극 : 눈과 손의 협응을 이용
• 부모: 놀이감, 환경제공 + 놀이행동의 본보기로서 영아의 활동에 참여하고 적극적 탐색을
할 수 있도록 격려
5) 상호성의 발달 촉진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 대상 |
내용 |
부모 |
함께 놀아주기 언어적 상호작용 제공하기 풍부한 학습경험의 환경과 기회 제공하기 |
조부모 |
부모 다음으로 주요한 지지적 지원 한 부모가정, 10대 부모가정, 약물 중독 가정 등에서 손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는 경우 |
형제ㆍ자매 |
형제의 세력범위와 소유에 침해를 가하는 경우 걸음마기 아기는 형제들과 협동할 수 있는 합리적인 능력을 가지지 못하므로 독립적으로 움직일 때 많은 시간 더 어리광을 부리거나, 기다리는 것을 참지 못할 수도 있음. |
보육교사 |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애착 |
2. 유아기
1.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신체발달 |
신장 : 출생 때 신장의 약 2배 체중 : 출생 때 체중의 약 5배 유아기 신장과 성인기 신장의 상관관계 : 0.7 (성인기 신장의 예측 지표) 두뇌발달: 만 3세경 - 성인의 두뇌 크기의 75% 만 6세경 - 성인의 두뇌 크기의 90% |
운동능력 |
운동능력이 정교해짐 자전거 타기, 달리기, 수영 등을 선호 만 3세경 : 세발 자전거의 폐달을 돌릴 수 있음. 만 5-6세 : 두발 자전거 |
=> 자전거 타기 : 운동발달 뿐만 아니라 가족으로부터의 독립과 또래 집단과의 동일시를
가능하게 해 주는 수단
2) 인지발달
- 상징적 사고
가상놀이: 타인의 감정을 이해, 자신과 사회와의 연결성에 대한 통찰, 새로운 어휘 습득,
공포와 좌절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 습득
- 직관적 사고
감각적 자극, 즉 직관에 의해 추론하는 경향
한 측면에만 초점 → 비논리적인 추론
- 자기 중심적 사고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함.
- 물활론적 사고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물은 모두 살아 있다고 믿는 단계
움직이는 사물은 살아 있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었다고 생각하는 단계
스스로 움직이는 사물은 살아 있다.
과학적이고 생물학적인 생명관에 기초하여 사고하는 단계
- 현상학적 인과관계에 기초한 추론
시간적으로 먼저 일어난 현상이 그와 근접해서 생긴 현상을 일으킨다고 생각
시간적으로 동시에 또는 근접해서 발생되는 두 사건 혹은 현상 간에는 반드시 특수한 인과관계가 있음.
- 목적론적 사고
모든 사건과 현상에는 목적이 있다고 생각(왜?)
3) 언어발달
- 만 3~4세
다어문 시기, 어휘수 (약600개)
문장의 기본 구조 습득
- 만 5세 이후
어휘수 (약 2000개)
복잡한 구문 구사
4) 사회, 정서발달
성유형화 (sex typing) |
성역할 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 성역할 습득하고 정체감을 획득하는 과정 전통적 : 성역할 고정관념 현대 : 남성성과 여성성을 공유 |
또래관계의 발달 |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 놀이 형태의 다양성 : 사회성 발달 수준 또래와의 우정이 오래 유지되기 어려움 좌절감을 경험함 |
정서표현의 발달 |
만 2세 말경: 기본 정서의 분화. 정서표현이 더욱 분명, 세련, 정서적 감수성 증가 가장 발달하는 정서 : 호기심 (왜? 지식 습득의 원천, 인지발달을 도모) 정서의 표현 방식 : 유동적, 폭발적, 일시적, 지속시간이 짧음. |
2. 유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 역할
1) 훈육자 역할 : 식사습관, 배변훈련, 수면습관, 신변처리와 관련된 바람직한 습관형성을 위해 훈육 필요
2) 교사 역할 : 유아의 능력수준과 흥미범위 내에서 풍부한 지적자극을 주어 유아의 지적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3) 학습 경험 제공자 역할
- 다양한 놀이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 또래간의 활동에 참여할 기회 제공하기
4) 조력자 역할
- 따뜻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격려하기
- 규칙을 지키게 하기
- 형제간의 다툼에 대한 적절한 중재자
- 공평한 지지자
제 2강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1.아동기
1.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운동발달
- 만 7세기경 : 대근육 운동능력과 소근육 운동능력의 기본적 기능형성
=> 예: 던지기, 뛰어오르기, 달리기, 이를 결합하여 게임으로 발전
- 만 12세경 :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
2) 인지발달
- 탈 중심화 : 여러 관점에서 동시에 생각
- 보존개념의 획득 : 물체 외형이 변하여도 길이, 양, 크기, 무게, 부피는 변하지 않음.
- 유목화 및 서열화
대상 물체간의 공통성이나 차이점 및 관계성을 이해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로 배열하는 서열기술 발달
3) 언어발달
- 문자언어, 발표력, 독해력 증가
- 수동형의 문장
- 조건문 이해와 생성
4) 사회, 정서발달
① 자아개념
• 자아개념의 발달
- 자아개념 : 자신의 신체적 특성, 정서적 특성, 성별, 능력, 태도, 흥미, 가치관 등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개인적 생각을 의미
유아기의 자아개념 |
아동기의 자아개념 |
자기 기술 시 이름, 외모, 소유물, 매일의 행동과 같은 관찰 가능한 특징을 포함해서 기술 |
자기 기술 시 자신의 가치관, 사고, 정서 상황 등의 추상적인 차원을 사용하여 기술 |
② 조망수용의 발달
- 조망수용능력 (perspective toking ability) : 타인의 입장, 관점, 사고, 감정을 추론하고
감정 이입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높은 수준의 조망 수용능력 : 또래들 사이에 인기가 높음
③ 정서발달
- 자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
- 대표적인 정서 유형 : 유쾌함
- 분노, 불안, 좌절감 경험
- 정서를 관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의 변화 : 성숙, 경험, 다양한 학습의 결과
- 불쾌한 정서를 억제하고 관리하는 방법 학습
2. 아동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격려자 역할
• 독립심 발달
• 학교: 보상을 주는 장소
• 부모는 격려자 역할 수행 : 불안, 실패, 무력감을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 지원체계 제공
2) 근면성의 발달
근면성 |
열등감 |
성취감, 또래들보다 우월하다고 느끼고, 부모, 또래, 교사로부터 인정을 받을 때 |
과제수행에 실패, 기술, 능력, 사회적 지위가 또래들보다 열등하다고 지각될 때 |
성공 경험의 기회 제공
배움의 중요성과 최선을 다하는 태도의 중요성 강조
스스로 공부하도록 조력
지식 습득의 방법 안내
3) 자아 존중감의 발달
자아 존중감의 수준이 높은 아동 (긍정적 자아개념) : 솔선수범, 위험부담이 있는 일에도
능동적으로 행동, 도전감
결정적인 역할 요인 : 부모의 온정적, 수용적, 민주적 태도, 합리적인 기대,
서로 존중하는 부모-자녀 관계
4) 학습경험제공자 역할
휴가, 가족캠프, 음악, 산책, 운동경기관람, 외식, 쇼핑, 스카우트활동, 공예, 무용 등
5) 또래관계 지도자 역할
또래와의 상호관계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시기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 : 자아발달에 중요 요소
아동존중
존중 받을 수 있는 부모상을 정립하고 모범 보이기
2.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1)신체발달
• 급격한 신체변화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러워 하는 경향
2) 인지발달
지적 과제 수행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은유에 대한 이해
삼단 논법의 구사
현실 검증력이 약하여 현실적이라기보다는 환상적이고 이상을 추구
* 상상적 청중 행동 : 청소년기 전기의 자아 중심적 사고의 특징
* 개인적 우화 (personal fable) :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은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 청소년 후기
자아중심적 사고의 소멸(현실적인 검증력 증가)
상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도 소멸
3) 정체감 발달
고도의 인지능력
부모와 또래집단 간의 상충되는 사회적 요구
자기상(self-image)
역할대응방식, 능력, 가치들에 대한 회의와 갈등 경험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고립감, 무력감, 우울감, 생의 무가치함 / 정체감 혼란 (identity confusion)
2. 청소년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1) 상담자 역할
• 학업문제, 친구관계, 이성문제
• 자녀의 발달특징, 학교생활, 사회생활에 대한 예비지식 갖기
• 부적절한 행동의 수용, 애정적이며 이해적인 분위기 조성, 자기노출과 피드백 개방
2) 학업과 진로 지도자 역할
• 진학문제와 진로선택의 문제
• 교사의 도움, 자녀의 교우관계
• 자녀의 적성과 희망을 존중하는 태도
3) 갈등 조정자 역할
• 훈계보다는 활동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
• 자녀의 가능성의 존재로 신뢰하고 인정해 주는 태도 가지기
• 부모의 지도시 유의점
=> 10대 청소년들은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취하지만 이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이러한 행동에 대해 관용을 베풀고 수용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 자녀의 단점을 끄집어내거나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 청소년 자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어야 한다.
=> 자녀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나 관심을 두는 일에 대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자녀의 판단력과 결정하는 자세에서 능력을 인정해 주는 태도를 취한다.
=> 청소년 자녀들에게 서서히 자율을 허락하며 올바른 판단과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일 때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한다.
4) 성적 성숙에 대한 수용자 역할
• 어머니, 아버지의 관계는 자녀 성교육의 좋은 교재
• 자녀의 성교육은 자녀들의 발달단계와 이해력 정도에 따라 조정하기
★ 10대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정옥분, 정순화, 2000: 정현숙, 유계숙, 2001)
• 10대들은 모순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지만 이는 매우 정상임을 이해해주자
• 자녀의 단점을 끄집어내거나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말자.
• 사춘기의 자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자
• 불만과 불안을 이해해주자
• 복종을 강요하지 말자
• 잘못을 고치려고 너무 서두르지 말자
• 잔소리와 설교는 금물이다.
• 길게 이야기 말자
• 아이들의 인격을 속단하지 말자
• 상처를 건드리지 말자
• 모순된 이야기를 하지 말자
• 앞일을 너무 서두르지 말자
• 자녀가 대화를 원할 때에는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자
•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마음을 열고, 의논 상대가 될 수 있는 부모가 되자
• 자녀가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해줌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하자
• 자녀들이 가족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부모와 함께 가족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격려하자
• 자녀들을 자주 칭찬해 주자
제 3강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및 부모역할,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1. 성인기
1. 성인기 자녀의 발달적 특징
1) 신체발달
• 신체 수행 능력
• 체력
• 정력
• 지구력
• 감각 예민
2) 인지발달
• 문제발견의 단계 (Arlin, 1975)
- 창의적 사고 → 확산적 사고 →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Horn과 Cattell)
결정성 지능 (crystalized intelligence) |
유동성 지능 (fluid intelligence) |
어휘력, 일반상식, 단어 연상 능력, 사회적 상황이나 갈등에 대한 반응 능력 등 |
정보 처리 능력, 추상적 추론 능력, 공간 지각력 등 |
• 창의성의 절정
• 도덕적 사고
3) 친밀감의 형성
• 자신의 정체를 타인의 정체와 융화시키기를 원함 → 친밀감(intimacy) 형성
• 자신이 누구이냐,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확신 형성 후 타인에 대한 관여가 가능함
2. 성인기 자녀를 위한 부모 역할
1) 원가족(family of origin)으로부터의 정서적 이유(離乳)를 완성하기
2) 부모역할에 대한 새로운 정의 필요
3) 행동, 태도, 가치 등에 있어서의 자녀 세대와의 차이와 불일치를 인정해야 함
2. 가족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1. 발달단계와 부모역할의 변화
• 발달과업, 발달적 위기
•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상호작용의 질과 양의 차이
• 부모역할의 변화 또는 부모됨의 발달과정 : 발달적 상호작용 (developmental interaction)
2. 부모됨의 발달과정 (Galinsky의 6단계 모형을 중심으로)
1) 1단계 이미지 형성단계
2) 2단계 양육하는 단계
3) 3단계 권위를 형성하는 단계
4) 4단계 설명하는 단계
5) 5단계 상호 의존하는 단계
6) 6단계 떠나 보내는 단계
학습평가
1. 아동기 자녀를 위한 주요한 부모역할은 무엇일까요?
1) 격려자 역할, 2) 학습경험제공자 역할, 3) 또래관계지도자 역할
학습정리
*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 영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아동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청소년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성인기의 발달특징과 부모역할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변화의 필요성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부모학 정현숙 외| 신정|2002.04.30
부모교육 및상담 5주차 (발달단계에따른부모역할)명중.hwp
첫댓글 소중한 자료 나눠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토록 소중한 자료를 주신 대표님의 마음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소중한 자료 고맙습니다.
자료 감사히 받겠습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히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정말 잘 사용할께요~^^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너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당~~**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