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은 12m ×12m 넓이의 정방형으로 장애물이 없는 수평이어야 하며, 바닥은 탄력성 있는 매트로 합니다.
- 경기장의 구분 -
가. 12m ×12m 넓이의 경기장 정 중앙부에 8m ×8m 넓이의 정방향 지역을 경기지역이라 하고 그 외곽 지역을 경계지역이라 합니다.
나. 경기지역과 경계지역은 바닥면의 색상을 달리하여 구분한다. 단, 같은 색상일 때는 5㎝ 폭의 백색선으로 구분합니다.
다. 경기지역과 경계지역의 구분선을 경계선이라 하고 경기장 끝선을 한계선이라 합니다
- 선수 -
자 격
1) 당해년도 선수등록을 필하고 심신의 결격이 없는 자
2) 국기원 품, 단증 소지자
3) 위 1), 2)의 해당자로서 부별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초등학교부 : 5, 6학년 재학 중인 자
나) 중학교부 : 중학교 재학 중인 자
다) 대학부 : 대학 재학 중인 자
라) 일반부 : 만 18세 이상인 일반인
복장
1) 경기에 임하는 선수는 협회가 공인한 도복 및 보호용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2) 경기에 임하는 선수는 몸통보호대, 머리보호대, 샅보대, 팔,다리보호대를 착용하여야 하며, 샅보대 및 팔,다리보호대는 도복안에 착용하여야 합니다.
의무사항
1) 국제올림픽위원회가 금지하는 약물을 복용하여서는 안됩니다.
2) 협회는 필요에 따라 약물복용여부를 검사하여 검사에 불응하거나 금지하는 약물을 복용한 사실이 판명되면 입상자는 등위가 박탈하며, 차위자가 그 등위를 승계합니다.
3) 대회조직위는 필히 약물복용을 검사할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4) 경기규칙을 알고 지켜야 합니다.
5) 몸을 청결히 하고 경기용구 이외의 물체를 지녀서는 안됩니다.
6) 일방적으로 경기장을 이탈해서는 안됩니다.
7) 대전순위를 확인하여 대기하고 호명시에는 자기 코너를 알아 경기용구를 착용하고 대전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8) 경기 중 발생한 상해 및 사망에 대하여 상대선수 또는 협회 및 경기 주최ㆍ주관단체에 책임을 묻지 못합니다. 다만 고의적인 행동에 의해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과실을 범한 선수측에서 그 책임을 져야 합니다.
- 경기종류 -
가. 개인전 : 각 체급별 개인단위로 대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나. 단체전 : 단체전간의 대전방식을 말합니다.
다. 단체간의 대전방식 : 단체간 대전의 결과에 따라 단체단위로 승패를 가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라. 위와 같은 단체전 대전에서 경기를 모두 진행하기 전에 한편이 선 3승 또는 5승을 하여 승부가 확정되면 나머지 경기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리그전인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마. 개인전을 통한 단체전 = 참가팀의 각 체급별 개인이 개인전 방식으로 대전하여 획득한 성적에 따라 단체등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①메달본위제, ②종합점수제 등으로서 대회규정에 따라 정합니다.
바. 협회가 주최, 주관하는 대회는 각 체급별 3인 이상 참가하여야 성립됩니다.
- 경기방식 -
가. 토너멘트전(Single Elimination Tournament)
나. 리그전(Round Robin System)
- 경기시간 -
가. 남녀 공히 3분 3회전, 회전간 휴식시간 1분
나. 초등학교, 중학교부는 2분 3회전, 회전간 휴식시간 1분
다. 협회는 대표자회의를 통해서 1, 2항의 경기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경기순서 -
가. 선수의 호출 - 경기시간 3분전부터 1분 간격으로 3회 호출합니다. 경기개시 예정시간 1분 경과 후에도 출장하지 않는 선수는 대전포기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나. 신체 및 복장 점검 - 호출된 선수는 지정된 검사대에서 신체 및 복장, 용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다. 선수입장 - 검사를 마친 선수는 1명의 코치와 함께 경기장으로 입장합니다.
라. 경기의 시작과 종료 - 매회전 마다 주심의 "시작" 선언으로 개시되며, "그만" 선언으로 종료합니다.
- 허용기술 -
가. 손기술 : 바른 주먹의 인지와 중지의 앞부분을 이용한 공격
나. 발기술 : 복숭아뼈 이하의 발부위를 이용한 공격
- 경기관전법 -
-승패 판정의 방법-
경기의 승패 판정은 득점이라는 가점요인과 반칙(경고, 감점)을 통해 주어지는 감점요인의 가감총합의 비교에 의해 결정됩니다. 득점은 1회에 +1점이며 경고는 1회에 -0.5점, 감점은 1회에 -1점으로 계산하여 총점이 많은 편이 승리하게 되며 동점일 때는 득점이 많은 쪽이 승자가 됩니다. 그래도 승자를 가릴 수 없는 경우에는 경기의 주도권을 잡고 우세한 공격을 많이 한 자로 합니다.
-경기의 흐름을 읽는 요령-
경기를 보다 흥미있게 관전하기 위해서는 경기의 흐름을 그때 그때 잘 읽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그 요령을 위한 참고사항입니다.
가. 득점기술을 채점해 보고 회전말에 전광판에 나타난 심판의 채점 결과와 비교해 봅니다.
나. 선수의 특기와 자주 쓰는 기술, 그리고 습관적인 몸놀림을 주의 깊게 살펴 보고 상대선수의 전략과 연관지어서 봅니다.
다. 큰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적이고 우세한 경기운영을 주로하는 공격형 선수와 침착하고 정확한 기술을 구사하면서 득점을 위주로 하는 반격형 선수를 구분해 보고 어떤 유형이 경기에 우세한 지를 유의해서 봅니다.
-득점을 파악하는 요령-
가. 득점부위
1) 주먹기술 : 몸통 호구위 청·홍 색깔 부위
2) 발기술 : 얼굴전면 및 몸통 호구위의 청·홍 색깔 부위
나. 위 득점부위에 주먹 및 발기술을 이용해 강하고 깨끗한 타격이 이루어졌을 때 득점으로 채점합니다.
다. 다음사항은 어느 기술이 득점인지를 알아보는데 참고가 됩니다.
1) 호구에서 나는 강한 파열성 타격음
2) 타격에 의한 상대방 신체의 주춤하는 동요
3) 발기술에 의한 얼굴부위의 정확한 타격
4) 그 외 강한 발기술에 의해 상대방이 완전히 나둥그러질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