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낙락장송 落落長松
[한자] 떨어질 낙, 떨어질 낙, 길 장, 소나무 송
[의미] 키가 크고 가지가 축 늘어진 소나무.
○ 낙화유수 落花流水
[한자] 떨어질 낙, 꽃 화, 흐를 유(류), 물 수
[의미] ①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이라는 뜻으로, 가는 봄의 경치를 이르는 말. ② 살림이나 세력이 약해져 아주 보잘것없이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난공불락 難攻不落
[한자] 어려울 난, 칠 공, 아니 불, 떨어질 락
[의미] 공격하기가 어려워 쉽사리 함락되지 아니함.
○ 난상토의 爛商討議
[한자] 빛날(문드러질) 란, 헤아릴(장사) 상, 칠(찾을, 구할)토, 의논할 의
[의미] 충분히 의견을 나누어 토의함.
○ 난형난제 難兄難弟
[한자] 어려울 난, 형 형, 어려울 난, 아우 제
[의미] 누구를 형이라 하고 누구를 아우라 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두 사물이 비슷하여 낫고 못함을 정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참조] = 막상막하, 백중지세
○ 남가일몽 南柯一夢
[한자] 남녘 남, 가지 가, 한 일, 꿈 몽
[의미] 꿈과 같이 헛된 한때의 부귀영화.
[유래] 중국 당나라의 순우분(淳于棼)이 술에 취하여 홰나무의 남쪽으로 뻗은 가지 밑에서 잠이 들었는데 괴안국(槐安國)으로부터 영접을 받아 20년 동안 영화를 누리는 꿈을 꾸었다는 데서 유래.
[참조] = 남가지몽, 일장춘몽
○ 남남북녀 南男北女
[한자] 남녘 남, 남자 남, 북녘 북, 여자 여
[의미] 우리나라에서, 남자는 남쪽 지방 사람이 잘나고 여자는 북쪽 지방 사람이 고움을 이르는 말.
○ 남녀노소 男女老少
[한자] 남자 남, 여자 여, 늙을 로, 젊을(적을) 소
[의미] 남자와 여자, 늙은이와 젊은이이란 뜻으로, 모든 사람을 이르는 말.
○ 남부여대 男負女戴
[한자] 남자 남, 질 부, 여자 여, 일 대
[의미]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낭중지추 囊中之錐
[한자] 주머니 낭, 가운데 중, 어조사 지, 송곳 추
[의미] 주머니 속의 송곳이라는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사람들에게 알려짐을 이르는 말.
○ 내우외환 內憂外患
[한자] 안 내, 근심 우, 바깥 외, 근심 환
[의미] 나라 안팎의 여러 가지 어려움.
○ 노발대발 怒發大發
[한자] 성낼 노, 필(일어날) 발, 큰 대
[의미] 몹시 노하여 펄펄 뛰며 성을 냄.
○ 노심초사 勞心焦思
[한자] 수고로울 로, 마음 심, 그을릴 초, 생각 사
[의미] 몹시 마음을 쓰며 애를 태움.
○ 녹의홍상 綠衣紅裳
[한자] 초록빛 녹, 옷 의, 붉을 홍, 치마 상
[의미] 연두저고리에 다홍치마라는 뜻으로, 젊은 여자의 고운 옷차림을 이르는 말.
○ 논공행상 論功行賞
[한자] 논할 론, 공 공, 다닐(행할) 행, 상줄 상
[의미] 공이 있고 없음이나 크고 작음을 따져 거기에 알맞은 상을 줌.
○ 농단 壟斷
[한자] 언덕 농, 끊을 단
[의미] ① 깎아 세운 듯한 높은 언덕. ② 이익이나 권리를 독차지함을 이르는 말.
[유래] 어떤 사람이 시장에서 높은 곳에 올라가 사방을 살펴보고 자기 물건을 팔기에 적당한 곳으로 가서 상업상의 이익을 독점하였다는 데서 유래. 맹자의 공손추(公孫丑)에 나오는 말.
○ 누란지세 累卵之勢
[한자] 묶을(포갤) 루, 알 란, 어조사 지, 기세 세
[의미] 층층이 쌓아 놓은 알의 형세라는 뜻으로, 몹시 위태로운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참조] 누란지위, 백척간두, 사상누각, 여리박빙 / 사면초가, 진퇴양난, 진퇴유곡
○ 누란지위 累卵之危
[한자] 묶을(포갤) 루, 알 란, 어조사 지, 위험할 위
[의미] 층층이 쌓아 놓은 알의 위태로움이라는 뜻으로, 몹시 아슬아슬한 위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참조] 누란지세, 백척간두, 사상누각, 여리박빙 / 사면초가, 진퇴양난, 진퇴유곡
○ 눌언민행 訥言敏行
[한자] 말 더듬을 눌, 말씀 언, 재빠를 민, 다닐(행할) 행
[의미] 말은 느려도 실제 행동은 재빠르고 능란함.
○ 능소능대 能小能大
[한자] 능할 능, 작을 소, 큰 대
[의미] 모든 일에 두루 능함.
○ 능수능란 能手能爛
[한자] 능할 능, 손 수, 능할 능, 빛날 란
[의미] 일 따위에 익숙하고 솜씨가 좋음.
○ 다기망양 多岐亡羊
[한자] 많을 다, 갈림길 기, 망할(잃을) 망, 양 양
[의미] ① 달아난 양을 찾으려 할 때 갈림길이 많아 끝내는 양을 잃는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어서 진리를 얻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② 방침이 많아서 도리어 갈 바를 모름.
○ 다다익선 多多益善
[한자] 많을 다, 더할 익, 많을 다, 착할(훌륭할) 선
[의미]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좋음.
○ 다문박식 多聞博識
[한자] 많을 다, 들을 문, 넓을 박, 알 식
[의미] 보고 들은 것이 많고 아는 것이 많음.
○ 다사다난 多事多難
[한자] 많을 다, 일 사, 많을 다, 어려울 난
[의미] 여러 가지 일도 많고 어려움이나 탈도 많음.
○ 다수가결 多數可決
[한자] 많을 다, 셈 수, 옳을 가, 결정할 결
[의미] 회의에서 많은 사람의 의견에 따라 안건의 가부를 결정하는 일. (= 다수결)
○ 다재다능 多才多能
[한자] 많을 다, 재주 재, 많을 다, 능할 능
[의미] 재주와 능력이 여러 가지로 많음.
○ 단금지교 斷金之交
[한자] 끊을 단, 쇠 금, 어조사 지, 사귈 교
[의미] 쇠라도 자를 만큼 강한 교분이라는 뜻으로, 매우 두터운 우정을 이르는 말.
○ 단금지교 斷琴之交
[한자] 끊을 단, 거문고 금, 어조사 지, 사귈 교
[의미] 매우 친밀한 우정이나 교제를 이르는 말. 예전에 중국의 백아가 자기의 거문고 소리를 듣고 그 음(音)을 이해한 종자기를 유일한 친구로 삼았는데, 종자기가 죽자 거문고의 줄을 끊어 평생 손을 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 단기지계 斷機之戒
[한자] 끊을 단, 틀 기, 경계할 계
[의미] 학문을 중도에 그만두면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처럼 아무 쓸모 없음을 경계한 말.
[유래] 후한서의 열녀전(烈女傳)에 나오는 것으로, 맹자가 수학(修學) 도중에 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던 베를 끊어 그를 훈계하였다는 데서 유래.
○ 단도직입 單刀直入
[한자] 홑 단, 칼 도, 곧을 직, 들 입
[의미] 혼자서 칼 한 자루를 들고 적진으로 곧장 쳐들어간다는 뜻으로, 여러 말을 늘어놓지 아니하고 바로 요점이나 본문제를 중심적으로 말함을 이르는 말.
○ 단사표음 簞食瓢飮
[한자] 밥그릇 단, 밥(먹일) 사(먹을 식), 바가지 표, 마실 음
[의미] 대나무로 만든 밥그릇에 담은 밥과 표주박에 든 물이라는 뜻으로, 청빈하고 소박한 생활을 이르는 말.
○ 담수지교 淡水之交
[한자] 묽을(엷을) 담, 물 수, 어조사 지, 사귈 교
[의미] 담박(淡泊)하고 변함이 없는 우정이라는 뜻으로, 교양이 있는 군자(君子)의 교제를 이르는 말.
○ 당구풍월 堂狗風月
[한자] 집 당, 개 구, 바람 풍, 달 월
[의미] 서당 개도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뜻으로, 그 분야에 대하여 경험과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경험과 지식을 가짐을 이르는 말.
○ 당랑거철 螳螂拒轍
[한자] 사마귀 당, 사마귀 낭, 막을 거, 바퀴자국 철
[의미] 제 역량을 생각하지 않고, 강한 상대나 되지 않을 일에 덤벼드는 무모한 행동거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참조] = 당랑지부(螳螂之斧, 도끼 부)
○ 대경실색 大驚失色
[한자] 큰 대, 놀랄 경, 잃을 실, 색 색
[의미] 몹시 놀라 얼굴빛이 하얗게 질림.
[참조] 아연실색
○ 대기만성 大器晩成
[한자] 큰 대, 그릇 기, 늦을 만, 이룰 성
[의미] 큰 그릇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말로,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 대대손손 代代孫孫
[한자] 시대(일생, 대신할) 대, 자손(손자) 손
[의미] 오래도록 내려오는 여러 대.
○ 대동단결 大同團結
[한자] 큰 대, 같을 동, 둥글(모일) 단, 맺을 결
[의미] 여러 집단이나 사람이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크게 한 덩어리로 뭉침.
[참조] = 일치단결
○ 대동소이 大同小異
[한자] 큰 대, 같을 동, 작을 소, 다를 이
[의미] 큰 차이 없이 거의 같음.
○ 대마불사 大馬不死
[한자] 큰 대, 말 마, 아니 불, 죽을 사
[의미] 바둑에서, 대마(한 덩어리를 이루어 자리를 크게 차지하는 많은 돌)는 결국은 살길이 생겨 쉽게 죽지 않는 일.
○ 대서특필 大書特筆
[한자] 큰 대, 글 서, 특별할 특, 붓(쓸) 필
[의미] 특별히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글자를 크게 쓴다는 뜻으로, 신문 따위의 출판물에서 어떤 기사에 큰 비중을 두어 다룸을 이르는 말.
○ 대성통곡 大聲痛哭
[한자] 큰 대, 소리 성, 아플 통, 울 곡
[의미] 큰 소리로 몹시 슬프게 곡을 함.
○ 대의멸친 大義滅親
[한자] 큰 대, 옳을 의, 멸할 멸, 친할 친
[의미] 큰 도리를 지키기 위하여 부모나 형제도 돌아보지 않음.
○ 대의명분 大義名分
[한자] 큰 대, 옳을 의, 이름 명, 나눌(신분, 직분) 분
[의미] ①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② 어떤 일을 꾀하는 데 내세우는 합당한 구실이나 이유.
○ 대증요법 對症療法
[한자] 대답할(대할) 대, 증세 증, 병 고칠 요, 법 법
[의미] 병의 원인을 찾아 없애기 곤란한 상황에서, 겉으로 나타난 병의 증상에 대응하여 처치를 하는 치료법. 열이 높을 때에 얼음주머니를 대거나 해열제를 써서 열을 내리게 하는 따위가 이에 속한다.
○ 도원결의 桃園結義
[한자] 복숭아나무 도, 동산 원, 맺을 결, 옳을 의
[의미] 의형제를 맺음을 이르는 말.
[유래] '삼국지연의'에서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에서 의형제를 맺은 데에서 유래.
○ 도청도설 道聽塗說
[한자] 길 도, 들을 청, 진흙 도, 말씀 설
[의미] 길거리에 퍼져 돌아다니는 뜬소문. 논어의 양화편(陽貨篇)에서 나온 말.
○ 독불장군 獨不將軍
[한자] 홀로 독, 아니 불, 장수 장, 군사 군
[의미] 무슨 일이든 자기 생각대로 혼자서 처리하는 사람.
○ 독서삼도 讀書三到
[한자] 읽을 독, 글 서, 석 삼, 이를 도
[의미] 책을 읽어 삼도(三到)에 빠진다는 말로, 정신을 집중하여 책을 읽는 것을 뜻함.
[설명] 책을 읽을 때는 주위 환경에 휘둘리지 말고 정신을 집중하라는 말로, 삼도란 심도(心到), 안도(眼到), 구도(口到)를 가리킨다. 마음과 눈과 입을 함께 기울여 책을 읽으라는 것이다. 독서삼매라고도 한다. 본래 삼매(三昧)란 불교에 있어서의 수행법으로,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시켜 감각적 자극이나 그 자극에 대한 일상적 반응을 초월하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삼매에 빠지면 옆에서 벼락이 쳐도 모르는 것이다. 삼도(三到)도 그런 경지를 의미한다.
[참조] = 독서삼매
○ 독서삼매 讀書三昧
[한자] 읽을 독, 글 서, 어두울 매
[의미] 다른 생각은 전혀 아니하고 오직 책 읽기에만 골몰하는 경지.
[설명] 본래 삼매(三昧)란 불교에 있어서의 수행법으로,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시켜 감각적 자극이나 그 자극에 대한 일상적 반응을 초월하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참조] = 독서삼도
○ 독수공방 獨守空房
[한자] 홀로 독, 지킬 수, 빌 공, 방 방
[의미] ① 혼자서 지내는 것. ② 아내가 남편 없이 혼자 지내는 것. = 독숙공방(獨宿空房, 묵을 숙)
○ 동가홍상 同價紅裳
[한자] 같을 동, 값 가, 붉을 홍, 치마 상
[의미]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뜻으로, 같은 값이면 좋은 물건을 가짐을 이르는 말.
○ 동고동락 同苦同樂
[한자] 같을 동, 괴로울 고, 같을 동, 즐길 락
[의미] 괴로움도 즐거움도 함께 함.
○ 동기부여 動機附與
[한자] 움직일 동, 틀 기, 붙을 부, 더불어 여
[의미] ①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일. ② 자극을 주어 생활체로 하여금 행동을 하게 만드는 일.
○ 동명이인 同名異人
[한자] 같을 동, 이름 명, 다를 이, 사람 인
[의미] 같은 이름을 가진 서로 다른 사람.
○ 동문서답 東問西答
[한자] 동녘 동, 물을 문, 서녘 서, 대답할 답
[의미] 물음과는 전혀 상관없는 엉뚱한 대답.
○ 동병상련 同病相憐
[한자] 같을 동, 병들 병, 서로 상, 불쌍히 여길 련
[의미]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긴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을 이르는 말.
○ 동북공정 東北工程
[한자] 동녘 동, 서녘 서, 장인(일) 공, 헤아릴(나타낼, 길) 정
[의미] 중국에서 만주 지방의 역사, 지리, 민족 문제 따위를 연구하는 국가적 연구 사업의 명칭. ‘동북변강사여현장계열연구공정(東北邊疆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을 줄여 이르는 말.
[설명] 특히 지난해 2월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젝트를 확정해 왕락림(王洛林) 사회과학원 부원장을 중심으로 지린(吉林), 헤이룽(黑龍), 랴오닝(遼寧) 등 동북 3성의 사회과학원과 이 지역에 소재하는 대학 및 연구 기관을 총동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
○ 동분서주 東奔西走
[한자] 동녘 동, 달릴 분, 서녘 서, 달릴 주
[의미] 사방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
○ 동상이몽 同牀異夢
[한자] 같을 동, 평상 상, 다를 이, 꿈 몽
[의미] 같은 자리에 자면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도 속으로는 각각 딴생각을 하고 있음을 이르는 말.
[참조] 床 or 牀
○ 동서고금 東西古今
[한자] 동녘 동, 서녘 서, 옛 고, 이제 금
[의미] 동양과 서양, 옛날과 지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 동서남북 東西南北
[한자] 동녘 동, 서녘 서, 남녘 남, 북녘 북
[의미] 동쪽·서쪽·남쪽·북쪽이라는 뜻으로, 모든 방향을 이르는 말.
○ 동장군 冬將軍
[한자] 겨울 동, 장수 장, 군사 군
[의미] 겨울 장군이라는 뜻으로, 혹독한 겨울 추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두문불출 杜門不出
[한자] 막을 두, 문 문, 아니 불, 날 출
[의미] 집에만 있고 바깥출입을 아니함.
○ 득의만만 得意滿滿
[한자] 얻을 득, 뜻 의, 가득 찰 만
[의미] 뜻한 것을 이루어 뽐내는 기색이 가득함.
○ 등고자비 登高自卑
[한자] 오를 등, 높을 고, 스스로(부터) 자, 낮을(낮출) 비
[의미]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오른다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 등용문 登龍門
[한자] 오를 등, 용 용, 문 문
[의미]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여 크게 출세하게 됨. 또는 그 관문. 잉어가 중국 황허(黃河)강 상류의 급류를 이룬 곳인 용문을 오르면 용이 된다는 전설에서 유래.
○ 등하불명 燈下不明
[한자] 등잔 등, 아래 하, 아니 불, 밝을 명
[의미]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에 있는 물건이나 사람을 잘 찾지 못함을 이르는 말.
○ 등화가친 燈火可親
[한자] 등잔 등, 불 화, 옳을(가히) 가, 친할(가까이할) 친
[의미] 등불을 가까이할 만하다는 뜻으로, 서늘한 가을 밤은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음을 이르는 말.
○ 마이동풍 馬耳東風
[한자] 말 마, 귀 이, 동녘 동, 바람 풍
[의미] 말의 귀에 동풍이 불어도 아랑곳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남의 말을 귀담아듣지 아니하고 지나쳐 흘려 버림을 이르는 말. 이백의 시에서 유래.
○ 막막대해 漠漠大海
[한자] 넓을(사막) 막, 넓을(사막) 막, 큰 대, 바다 해
[의미] 끝없이 넓게 펼쳐진 바다.
[참조] = 망망대해, 망망대양
○ 막무가내 莫無可奈
[한자] 없을 막(저물 모), 없을 무, 가히(옳을) 가, 어찌 내
[의미] 도무지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어찌할 수 없음.
○ 막상막하 莫上莫下
[한자] 없을(어두울) 막, 위 상, 없을(어두울) 막, 아래 하
[의미] 더 낫고 더 못함의 차이가 거의 없음.
[참조] = 난형난제, 백중지세
○ 막역지우 莫逆之友
[한자] 없을 막(저물 모), 거스를 역, 어조사 지, 벗 우
[의미] 허물이 없이 아주 친한 친구.
○ 만고불변 萬古不變
[한자] 일만 만, 옛 고, 아니 불, 변할 변
[의미] 아주 오랜 세월 동안 변하지 아니함.
[예문] 만고불변의 진리
○ 만병통치 萬病通治
[한자] 일만 만, 병들 병, 통할 통, 다스릴 치
[의미] ① 한 가지 처방으로 온갖 병을 다 고침. ② 어떤 한 가지 대책이 여러 가지 경우에 두루 효력을 나타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만사여의 萬事如意
[한자] 일만 만, 일 사, 같을 여, 뜻 의
[의미] 모든 일이 뜻과 같음.
○ 만사형통 萬事亨通
[한자] 일만 만, 일 사, 형통할 형, 통할 통
[의미] 모든 것이 뜻대로 잘됨.
○ 만수무강 萬壽無疆
[한자] 일만 만, 목숨 수, 없을 무, 지경 강
[의미] 아무런 탈 없이 아주 오래 삶.
○ 만시지탄 晩時之歎
[한자] 늦을 만, 때 시, 어조사 지, 탄식할 탄
[의미] 기회를 놓쳐 뒤늦었음을 안타까워하는 탄식.
[참조] ⇔ 시기상조
○ 만신창이 滿身瘡痍
[한자] 찰 만, 몸 신, 상처 창, 상처 이
[의미] ①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됨. ② 일이 아주 엉망이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만장일치 滿場一致
[한자] 찰 만, 마당 장, 한 일, 이를 치
[의미] 모든 사람의 의견이 같음.
○ 만휘군상 萬彙群象
[한자] 일만 만, 무리 휘, 무리 군, 모양(코끼리) 상
[의미] 우주에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
[참조] = 삼라만상
○ 망망대해 茫茫大海
[한자] 아득할 망, 아득할 망, 큰 대, 바다 해
[의미] 한없이 크고 넓은 바다.
[참조] = 망망대양, 막막대해
○ 망양보뢰 亡羊補牢
[한자] 망할 망, 양 양, 고칠 보, 우리 뢰
[의미] 양을 잃고 우리를 고친다는 뜻으로, 이미 어떤 일을 실패한 뒤에 뉘우쳐도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참조] 사후약방문
○ 망연자실 茫然自失
[한자] 아득할 망, 그럴 연, 스스로 자, 잃을 실
[의미] 멍하니 정신을 잃음.
○ 매점매석 買占賣惜
[한자] 살 매, 차지할 점, 팔 매, 아낄 석
[의미] 물건 값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여, 물건을 사재기하고(매점), 아울러 팔기를 아까워함(매석).
○ 맥수지탄 麥秀之歎/嘆
[한자] 보리 맥, 이삭(빼어날) 수, 어조사 지, 탄식할 탄
[의미] 고국의 멸망을 한탄함을 이르는 말.
[유래] 기자(箕子)가 은(殷)나라가 망한 뒤에도 보리만은 잘 자라는 것을 보고 한탄하였다는 데서 유래.
○ 맹모삼천 孟母三遷
[한자] 맏 맹, 어미 모, 석 삼, 옮길 천
[의미] 맹자가 어렸을 때 묘지 가까이 살았더니 장사 지내는 흉내를 내기에, 맹자 어머니가 집을 시장 근처로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 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이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를 시켰다는 것으로,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를 하였음을 이르는 말.
[참조] = 맹모삼천지교
○ 면종복배 面從腹背
[한자] 낯(면전) 면, 좇을 종, 배(마음) 복, 등(등질) 배
[의미] 겉으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내심으로는 배반함.
[기타] = 양봉음위(陽奉陰違)
○ 면죄부 免罪符
[한자] 면할 면, 죄 죄, 부신(증거) 부
[의미] 중세에 로마 가톨릭교회가 금전이나 재물을 바친 사람에게 그 죄를 면한다는 뜻으로 발행하던 증서. 800년경에 레오 3세가 시작하여 대대로 교회 운영의 재원(財源)으로 상품화하였다가, 15세기 말기에는 대량으로 발행하여 루터의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종교개혁의 실마리가 되었다.
[기타] 부신(符信) : 나뭇조각이나 두꺼운 종이에 글자를 기록하고 증인(證印)을 찍은 뒤에, 두 조각으로 쪼개어 한 조각은 상대에게 주고 다른 한 조각은 자기가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서로 맞추어서 증거로 삼던 물건.
○ 멸사봉공 滅私奉公
[한자] 멸망할 멸, 사사로울 사, 받들 봉, 공평할 공
[의미] 사욕을 버리고 공익을 위하여 힘씀.
○ 명경지수 明鏡止水
[한자] 밝을 명, 거울 경, 그칠 지, 물 수
[의미] 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욕심이 없는 깨끗한 마음을 비유함.
○ 명명백백 明明白白
[한자] 밝을 명, 흰(밝을, 아뢸) 백
[의미] 의심할 여지가 없이 아주 뚜렷함.
○ 명불허전 名不虛傳
[한자] 이름 명, 아니 불, 빌 허, 전할 전
[의미] 명성이나 명예가 헛되이 퍼진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이름날 만한 까닭이 있음을 이르는 말.
○ 명사십리 明沙十里
[한자] 밝을 명, 모래 사, 열 십, 거리단위(마을) 리
[의미] ① 조선 시대의 소설. 남녀의 기이한 인연과 사랑, 그리고 보은을 주제로 하는 윤리 소설로, ‘보심록’을 개작한 작품이며,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② <지명> 함경남도 원산시의 동남쪽 약 4km 지점에 있는 모래톱(모래사장). 모래가 곱고 부드러운 해수욕장과 해당화로 유명하다.
○ 명실상부 名實相符
[한자] 이름 명, 실제(열매) 실, 서로 상, 들어맞을 부
[의미] 이름과 실상이 꼭 들어맞음.
○ 명심보감 明心寶鑑
[한자] 밝을 명, 마음 심, 보배 보, 거울 감
[의미] 조선 시대에, 어린이들의 인격 수양을 위한 한문 교양서. 고려 충렬왕 때에 명신(名臣) 추적(秋適)이 중국 고전에서 보배로운 말이나 글 163항목을 가려서, 계선(繼善)·천명(天命)·권학(勸學)·치가(治家) 따위의 부문으로 나누어 배열·편집하였다.
○ 명약관화 明若觀火
[한자] 밝을 명, 같을 약, 볼 관, 불 화
[의미] 불을 보듯 분명하고 명백함.
○ 명예훼손 名譽毁損
[한자] 이름 명, 기릴 예, 헐 훼, 덜(감할) 손
[의미] 공공연하게 다른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떨어뜨리는 사실 또는 허위 사실을 지적하는 일.
○ 모순 矛盾
[한자] 창 모, 방패 순
[의미] 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유래] 중국 초나라의 상인이 창과 방패를 팔면서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지 못하는 창이라 하고 방패는 어떤 창으로도 뚫지 못하는 방패라 하여, 앞뒤가 맞지 않은 말을 하였다는 데서 유래.
[참조] = 자가당착
○ 목불식정 目不識丁
[한자] 눈 목, 아니 불, 알 식, 고무래 정
[의미] 아주 간단한 글자인 ‘丁’ 자를 보고도 그것이 ‘고무래’인 줄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주 까막눈임을 이르는 말. 낫 놓고 기역자도 모름.
○ 목불인견 目不忍見
[한자] 눈 목, 아니 불, 참을 인, 볼 견
[의미] 눈앞에 벌어진 상황 따위를 눈뜨고는 차마 볼 수 없음.
○ 목욕재계 沐浴齋戒
[한자] 머리 감을 목, 목욕할 욕, 재계할 재, 경계할 계
[의미] 부정을 타지 않도록 깨끗이 목욕하고 몸가짐을 가다듬는 일.
○ 무궁무진 無窮無盡
[한자] 없을 무, 다할 궁, 없을 무, 다할 진
[의미] 끝이 없고 다함이 없음.
○ 무릉도원 武陵桃源
[한자] 호반 무, 큰 언덕 릉, 복숭아(나무) 도, 근원 원
[의미] ①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 ② 세상과 따로 떨어진 별천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설명]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말로, 중국 진(晉)나라 때 호남(湖南) 무릉의 한 어부가 배를 저어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핀 수원지로 올라가 굴속에서 진(秦)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온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하도 살기 좋아 그동안 바깥세상의 변천과 많은 세월이 지난 줄도 몰랐다고 한다.
○ 무미건조 無味乾燥
[한자] 없을 무, 맛 미, 마를(하늘) 건, 마를 조
[의미] 재미나 멋이 없이 메마름.
○ 무병장수 無病長壽
[한자] 없을 무, 병들 병, 길 장, 목숨 수
[의미] 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삶.
○ 무소불위 無所不爲
[한자] 없을 무, 바 소, 아니 불, 할 위
[의미] 하지 못하는 일이 없음.
○ 무용지물 無用之物
[한자] 없을 무, 쓸 용, 어조사 지, 사물(만물, 물건) 물
[의미] 쓸모 없는 물건이나 사람.
○ 무위도식 無爲徒食
[한자] 없을 무, 할 위, 무리 도, 먹을 식(밥 사)
[의미] 하는 일 없이 놀고먹음.
○ 무위이화 無爲而化
[한자] 없을 무, 할 위, 말 이을 이, 될 화
[의미] 힘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변하여 잘 이루어짐. 출전은 <논어> 위령공편.
○ 무인지경 無人之境
[한자] 없을 무, 사람 인, 어조사 지, 지경 경
[의미] 사람이 살고 있지 않는 외진 곳. 사람이 전혀 없는 곳.
○ 무주공산 無主空山
[한자] 없을 무, 주인 주, 빌 공, 산 산
[의미] 임자 없는 빈 산
○ 무지막지 無知莫知
[한자] 없을 무, 알 지, 없을 막(저물 모), 알 지
[의미] ① 몹시 무지하고 상스러우며 포악함. ② 물건 따위가 지나치게 큼.
○ 무지몽매 無知蒙昧
[한자] 없을 무, 알 지, 어두울 몽, 어두울 매
[의미] 아는 것이 없고 사리에 어두움.
○ 무풍지대 無風地帶
[한자] 없을 무, 바람 풍, 땅 지, 띠(근처) 대
[의미] ① 바람이 불지 아니하는 지역. ② 다른 곳의 재난이나 번거로움이 미치지 아니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곳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묵묵무언 默默無言
[한자] 묵묵할(잠잠할, 입 다물) 묵, 없을 무, 말씀 언
[의미] 입을 다문 채 말이 없음
○ 묵묵부답 默默不答
[한자] 묵묵할(잠잠할, 입 다물) 묵, 아니 불, 대답할 답
[의미] 잠자코 아무 대답도 하지 않음.
○ 문경지교 刎頸之交
[한자] 목 벨 문, 목 경, 어조사 지, 사귈 교
[의미] 목을 쳐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참된 사귐을 이르는 말.
[참조] 수어지교, 관포지교
○ 문무백관 文武百官
[한자] 글월 문, 호반 무, 일백 백, 벼슬 관
[의미] 모든 문관과 무관.
○ 문방사우 文房四友
[한자] 글월 문, 방 방, 넉 사, 벗 우
[의미] 종이, 붓, 먹, 벼루의 네 가지 문방구
[참조] = 지필연묵
○ 문일지십 聞一知十
[한자] 들을 문, 한 일, 알 지, 열 십
[의미] 하나를 듣고 열 가지를 미루어 안다는 뜻으로, 지극히 총명함을 이르는 말. 논어의 공야장편(公冶長篇)에 나오는 말.
○ 문전성시 門前成市
[한자] 문 문, 앞 전, 이룰 성, 시장 시
[의미]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집 문 앞이 시장을 이루다시피 함을 이르는 말.
[참조] <한서>의 정숭전(鄭崇傳)에 나오는 말.
○ 문화유산 文化遺産
[한자] 글월 문, 될 화, 남길 유, 낳을 산
[의미] 장래의 문화적 발전을 위하여 다음 세대 또는 젊은 세대에게 계승·상속할 만한 가치를 지닌 과학, 기술, 관습, 규범 따위의 민족사회 또는 인류사회의 문화적 소산. 정신적·물질적 각종 문화재나 문화 양식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
○ 물가지수 物價指數
[한자] 만물 물, 값 가, 가리킬(손가락) 지, 셀 수
[의미] 물가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 일정한 장소나 시기의 일정한 상품의 가격을 100으로 잡고 다른 시기의 그 상품의 가격 변동 상태를 100에 대한 비례 수(比例數)로 나타낸다.
○ 미봉책 彌縫策
[한자] 기울(꿰맬) 미, 꿰맬 봉, 계책 책
[의미]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계책. (= 미봉지책)
○ 미사여구 美辭麗句
[한자] 아름다울 미, 말 사, 고울 려, 글귀 구
[의미] 아름다운 말로 듣기 좋게 꾸민 글귀.
○ 미생지신 尾生之信
[한자] 꼬리 미, 날 생, 어조사 지, 믿을 신
[의미] 우직하여 융통성이 없이 어리석게도 약속만을 굳게 지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래] 중국 춘추 시대에 미생(尾生)이라는 자가 다리 밑에서 만나자고 한 여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홍수에도 피하지 않고 기다리다가 마침내 익사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 <사기>의 소진전(蘇秦傳)에 나오는 말.
○ 미인박명 美人薄命
[한자] 아름다울 미, 사람 인, 엷을 박, 목숨 명
[의미] 미인은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음.
[참조] = 가인박명
○ 미증유 未曾有
[한자] 아닐 미, 일찍 증, 있을 유
[의미] 지금까지 한 번도 있어 본 적이 없음.
[참조] = 전대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