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년, 인터넷강의가 처음 대한민국 수능 영어교육에 신호탄을 쏘아올린 후, 인터넷강의 시장이 엄청난 붐을 일으키며 전국의 모든 수험생들에게 양질의 컨텐츠가 공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스타강사가 등장했고, 수많은 추종자가 나타났습니다. 인터넷의 보급과 수능 입시 사이트의 활성화는 인터넷을 거대한 토론의 장으로 만들었습니다. 영어 독해에 ‘리딩스킬 Reading skills'이란 것이 화두가 되었고, 뜨거운 감자가 되었습니다. 언젠가부터, 리딩스킬이란 말만 나오면 싸움이 벌어집니다.
“뭐하러 이 글을 다 읽고 풀어? 이 부분만 읽으면 답이 나오는데.” “난 그렇게 하다가 틀렸어. 제대로 풀려면 꼼꼼히 다 읽고 풀어야 돼.”
처음엔 생산적인 토론이 되는가 싶다가도, 대개 인터넷 상에서의 논쟁이 그렇듯, 머지않아 상호비방과 인신공격으로 변하며, 추종하는 선생님에 따라 패거리가 나뉘어 대판 싸움이 벌어집니다. 리딩스킬을 가르치는 선생님께서 ‘의도, 목적’을 묻는 문제는 마지막 부분만 읽으면 된다고 했는데, 그렇게 했다가 계속 문제를 틀린다고 불평하는 한 학생을 보았습니다. 이 학생은 리딩스킬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었습니다.
영어는 수학이 아닙니다. 수학은 하나의 공식에 대입하면 항상 답을 얻을 수 있지만 영어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는 학문이기 이전에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의도나 목적을 고르는 문제는 대체적으로 마지막 부분에 필자의 의도나 목적이 드러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우선적으로'읽으라는 것이지, 100% 그 부분만 읽고 답을 낼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 생각을 해 봅시다. 여러분이 옛 친구에게 돈을 빌려달라는 내용의 편지를 쓴다고 가정을 해 보세요. 오랜만에 연락하는 친구에게 단도직입적으로 처음부터 돈 이야기를 꺼내기는 조금 민망하지 않을까요? 처음엔 요새 어떻게 지내냐, 요새 날씨가 어떻다 등 시덥잖은 인사말이나 최근 근황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마지막 즈음에 가서야 슬슬 자신의 의도를 드러내겠죠.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전개 방식입니다. 글은 두괄식일 수도 있고, 미괄식일 수도 있으며 중괄식일 수도 있습니다. 마치 수학 공식처럼 '편지글은 항상 미괄식이다' 와 같은 공식을 만들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부분에 의도나 목적이 드러나 있지만 성격이 급한 사람은 처음부터 자기 의도를 드러내고 그 뒤에 그 이유나 구체적 내용을 서술할 수도 있습니다. 또 사람에 따라 처음엔 인사말을, 중간에 의도를, 그리고 마지막엔 구구절절 부탁과 애원을 하며 편지를 마무리 지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도, 목적을 묻는 문제는 우선적으로 마지막 부분을 읽어보고, 그 부분에 의도가 드러나 있지 않다면 첫 부분을 읽어보고, 그래도 의도가 보이지 않으면 나머지 부분을 읽어 보라는 것입니다. 리딩스킬은 '사고'입니다. '이 문제는 이렇게 푼다' 가 아니라 '이 문제는 어떻게 풀면 가장 효율적일까'를 생각하며 정답의 근거를 최대한 빠르게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근거를 통해 논리적으로 올바른 정답을 유추해 내는 것이 바로 리딩스킬의 본질입니다.
- 에몽의 '영문법의 재발견' 쉬어가는 페이지 中 |
|
첫댓글 책의 구입욕망이 듬뿍 생기는군
모든 글들이 매우 유익하네요! 깝깝한 부분을 팍팍 긁어주는 듯한! 앞으로 좋은글 많이 기대할게요^^
흠;;; ㄱㄱㅎ 샘 리딩스킬인가 그 강좌 도움이 될까요...?'')
밎는말 ㅎㅎ
S2n국경e없Cr 님 리딩스킬 좋은듯 해요 ㅋㅋㅋ(궁금하시면 6월평가원해설강의 들어보세요 리딩스킬식으로 함)
저도 단어 어려울땐 써먹는데......흠;; 근데 이방법은 ㄱㄱㅎ만 하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영어 샘들도 다 그렇게 하시는건가요..?
다른 일부 유명강사분들도 리딩스킬스강의를해요 ㄱㄱㅎ 선생님이 본좌급이라고 하지만 저도 들엇어요 ㅋㅋ 도움되요
김기훈사장님 실제로 많이 무섭나여 저도 대학다니면서 알바 하려고했는데 강의보면서 틀린점잡고 교재집필 같이하고 ㅇㅇㅋ
문제는 성실하게 공부만 하면... 텝스 토플도 리딩스킬없이 독해 다 맞을 수 있다는 거...
흠흠 역시 포스트 김기훈 ㅎㅎ
김기훈 비방글은 진짜 대박이던데ㅋㅋㅋ
김기훈 선생님을 비방하는 글이라니 무슨 말씀이신지...?;;
동감합니다.. 리딩스킬 통밥독해니 뭐니 비판하는 사람들은 리딩스킬의 본질이 뭔지 모른다고 생각하네요;
리딩스킬로만 풀수있는 문제 정말 많아요
공감하는 글입니다.
김기훈쌤 영어강의랑 똑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