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물리치료사 김재은 입니다.
오늘은 광배근 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광배근은 매우 이중적인 근육입니다. 위치라던지 역학적이라던지 그런개념에서 봤을때
짧아지기 쉬운 근육이면서 동시에 늘어나기 쉬운 근육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주로 원위부의 길이를 늘려서 Eccentric으로 일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볼겁니다.
오늘도 골프 메디컬 전문가 김정훈 교수님과 함께합니다!!
장타를 보이는 골퍼일수록 스윙 아크는 넓고 팔은 매우 높아집니다.
팔을 높이 올릴수록 위치에너지가 증가되는데 그것은 속도가 힘에 비례해지는 뉴턴의 제 2법칙과 관련이 있으며
거리와 아크가 커진다는 것은 3종지레에 의해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는 것 또한 이미 아실겁니다.
팔을 높이 올린다는 것은 어깨의 굴곡과 외회전에 대한 이야기이며 독립적인 어깨의 제한과 광배근의 제한 두가지의 경우의 수를 생각 할수 있겠지만 오늘은 광배근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자합니다.
광배근 검사는 광배근을 당연히 검사하는 것이고 어깨의 독립적문젠지 광배근 문제에 의해 어깨의 가동성을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우선,
1. 벽에 다리를 굽혀서 기댑니다.
2. 허리가 벽에서 뜨게 되면 광배근의 근위부가 단축되어 일하게 되므로 편평하게 만들어줍니다.
3. 엄지만 올려 팔을 편채 굴곡 시킵니다.
4. 머리 뒤 벽에 엄지가 닿노록 올리는데 이때로 허리가 뜨지 않는 지를 보게 됩니다.
# 허리가 뜬다면 광배근의 단축을 쉽게 알수있게됩니다.
한쪽팔과 양쪽 팔이 닿지 않는다면 광배근의 단축과 어깨관절과 근육의 제한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팔꿈치를 굽히고 닿을수 있다면 상완 이두근이나 상완 삼두근의 단축을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허리의 아치가 생긴다면 광배근의 단축이나 고관절굴곡근,
척추기립근의 단축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허리의 아치가 있는 것을 정상으로 보시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요추의 커브는 정상입니다. 하지만 조절할수 없는 커브는 비정상이고 팔과 허리가 분리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비정상입니다.
광배근은 척추와 길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척추의 회전과 동반된 움직임을 가지게 됩니다.
광배근이 타이트 하다면 브레인은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어서는 플랫 숄더 플레인 혹은 팔로 어깨와 척추에 대한 보상을 하는 좁은 스윙 아크를 그리게 될것입니다.
김경태 프로님의 광배근 검사를 보시면 완벽하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평가할때는 골프채와 같은 긴 막대기를 허리에 넣고 빠지지 않는 것을 통해 허리의 아치를 평가할수 있습니다.
데이브 필립스는 김경태 프로의 백스윙시 스윙 아크가 넓고 팔의 위치가 높은 것은 광배근의 길이뿐많 아니라 좋은 스윙폼과 좋은 리듬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광배근의 교정하기 위한 운동은 그레이쿡밴드를 이용하여 Hook lying 포지션에서 실시합니다.
그 이유는 저자세가 허리의 아치를 줄이고 광배근의 길이 변화를 주기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익숙해 지면 양손을 가깝게 하여 팔을 뻗는데 그 이유는 광배근이 더욱 신장될수 있기때문입니다.
리치 롤 리프트는 배우 훌륭한 광배근 교정운동인데 팔을 엎드린 상태에서 뻗고 손바닥을 천장방향으로 돌리고 올리기 때문에 리치 롤 리프트 입니다.
첨에는 몸을 세우고 하다가 나중엔 이마에 주먹을 놓고 하는 이유는 완전히 바닥에 엎드릴수록
요추를 잠궈서 좀더 효과적이고 강력하게 광배근의 신장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엎드려서 하게 되면 광배근의 효과적인 등척성 수축과 중력방향의 전환에 따른 앞쪽에 팔을 들어올릴때 방해가되는 대흉근과 같은 근육을 효과적으로 억제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이것은 뉴트럴에서는 대흉근과 광배근이 오버헤드 동작에서 균등한 주동근이 되지만 엎드리면 광배근의 주동근 우세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반대의 경우라면 풀오버 같은 동작으로 대흉근의 주동근으로 하여 신장시킬수 있을 것입니다.
케틀벨 오버헤드 워크는 효과적으로 광배근 및 어깨를 안정화 시킬수 있습니다.
케틀벨의 무게 중심은 다른 웨이트 장비에 비해 바깥쪽에 위치 하기 때문에 복부의 안정화와 어깨와 등을 제한하는 근육을 신장할수 있습니다.
PT, MSc 김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