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목표 1. 영하기의 신체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인지발달, 언어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사전학습 Q. 다음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인간발달연구의 접근법은 무엇인가? 연령효과와 동시대 출생집단 효과 및 측정시기효과 분리가 가능하다. A. 순차적 접근법
1. 신체적 성장 1) 신장과 체중의 변화 : 생후 첫 1년간 빠른 신체적 성장 신장 - 1년 동안 1.5배 체중 - 체중 3배 정도 증가
2) 신체비율의 변화 수태 - 출생 : 머리 부분이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출생 후 1년간 : 몸통이 빠른 속도로 증가 출생 후 1년부터 청년기 : 다리가 빠른 속도로 증가 머리의 비율 : 신생아(신체 1/4) , 두 돌무렵(1/5) , 성인 (1/8) * 두미발달의 원칙: 출생 시 신체에 비해 머리가 큰 것. * 근원발달의 원칙: 몸통이 먼저 성장하고 팔다리, 손발의 순서로 발달
? 골격의 발달 - 골격 : 성인에 비해 크기가 작고 수도 적음 - 경화 혹은 골화 : 사춘기가 될 때까지 꾸준히 경화 현상 일어남
? 근육의 발달 - 출생 시 근육조직 35% 정도가 수분으로 구성 - 청년기까지 꾸준히 발달
? 치아의 발달 - 젖니(20개) -> 영구치(32개) - 생후 6개월부터 아래 앞니부터 나기 시작 - 두 돌 무렵 20개의 젖니가 모두 남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1) 뇌의 구조와 기능
뇌간 호흡, 심혈관 활동, 수면, 의식 시상 감각정보를 대뇌피질에 전달, 통증 지각 소뇌 운동기능과 자세조정 관장 해마 기억 대뇌피질 복잡한 인지능력 관장 좌반구 신체 오른쪽 부분 통제, 언어능력, 청각, 언어 기억, 의사결정, 긍정적 정서 표현 관장 우반구 신체 왼쪽 부분 통제, 공간 지각 능력, 촉각, 비언어 적소리(음악), 부정적 정서 표현 등 관장
* 편측성 : 각 대뇌반구가 세분화하여 상이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
2) 신경계의 발달
신경원(뉴런) 정보 받아들이거나 전달하는 역할 신경교 신경원 세포에 영양 공급, 신경계 결합시키는 접착제 역할 뉴런 세포체 ,수지상돌기, 축색돌기 , 말초신경섬유로 구성 * 평생 갖게 될 뉴런은 임신 6개월 경에 이미 다 형성됨 ‘가지치기’ 비유: 수많은 뉴런 중 불필요한 뉴런은 제거됨으로써 신경계의 효율성은 증대
3. 운동기능의 발달 1) 대근육 운동 : 출생 1개월 후 고개 들기로 시작 - 가슴 들기 :2개월 - 뒤집기 : 3~4개월 - 앉기 : 7개월 - 서기 : 12~14개월 - 걷기: 돌 전후
2) 소근육 운동 : - 순서 : 팔 → 손 → 손가락 (그림그리기) - 매달린 물체 잡기 : 6개월 -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사용해서 작은 물체 집기 : 10개월 이후 “발달 순서는 비슷하나 발달 시기는 상당한 개인차 존재”
4. 감각과 지각의 발달 :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통합감각 1) 시각 (감각정보의 80%를 차지) - 출생 1개월 후부터 사물에 초점을 맞추고 응시하는 것 가능 - 출생 2개월: 180 각도에서 물체를 추적하는 수평추시 가능 - 점차적으로 수직, 원형으로 물체 추적 가능 ⓛ 색 지각 ? 출생 시부터 녹색과 적색 구분, ? 3개월 무렵 노랑색과 빨간색을 선호, ? 4~5개월 붉은 계통, 푸른 계통의 기본색깔 별로 묶을 수 있음
② 형태지각 ? 부분 형태, 움직이는 물체, 컬러 ,곡선 선호 ? 사람 얼굴 중 눈을 가장 선호 ? 윤곽 지각(1~2개월) , 눈 , 코, 입 구별(2개월) 낯선 얼굴 구분(6개월)
③ 깊이지각 ? 시각벼랑 (visual cliff) 실험(생후 6개월)
2) 청각 ? 신생아 ? 양수가 제거된 후 소리 크기나 음조, 지속시간, 소리 방향 등 구별 ? 높고 강한 소리에 민감 ? 사람 목소리와 다른 소리 구분 (생후 2주) ? 타인보다 어머니 목소리에 민감한 반응 (3주)
3) 후각 ? 생후 며칠 이내 독특한 냄새들 간의 차이 구분 ? 어머니와 다른 여성의 젖 냄새 구분
4) 미각 ? 신생아 : 단맛, 신맛, 쓴맛, 짠맛 구별 가능 ? 2~3 개월: 특정한 맛에 대한 기호 생김 ? 영아기 말 : 미각 매우 예민해짐 . 음식에 대한 선호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
5) 촉각 ? Harlow(1959)의 원숭이 실험 (철사수유원숭이 vs 헝겊원숭이-헝겊원숭이에 애착) : 신체적 접촉이 사회적 애착 발달에 중요 요인: 안아주고, 마사지-사회정서발달영향 ? 생후 6개월 이후 촉각을 통한 환경 탐색 활발 ? 통각 : 출생 시에 통각도 이미 발달 (예 - 남아의 포경수술시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심장박동수와 혈압 증가, 울음)
6) 통합감각 “어떤 감각을 통해 익힌 물체를 다른 감각에 의해 알아보는 능력” ?통합이론(Piaget): 여러 가지 감각은 출생 시 분리, 감각기관이 독립적이고 성숙해야만 여러 정보를 비교해서 통합 가능. ?분화이론 (Gibson): 감각은 출생 시 통합되어 있어 감각 간 지각은 출생 시부터 가능 ? 감각 간 지각능력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2강> 1. 영아기 사고의 특성 ?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 빨기 ,잡기, 큰 소리에 반응하기 등 ? 영아는 다양한 반사도식을 사용하여 환경 요구에 보다 잘 적응
?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 영아의 주 관심은 외부 대상보다 자신의 신체에 있음 ? 순환반응 : - 빨기, 잡기와 같은 감각운동의 반복을 의미 (초보적인 단계의 학습) - 목적 : 기존 도식에 대한 수정
?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 행동 초점이 영아 외부에 있는 사건과 대상에 이루어짐 ?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 발견하고 다시 반복하려 할 때 일어남 ? 우연히 수행한 행동이 흥미 있는 결과 초래할 경우 재 반복 ? 행동에 ‘의도성’이 있다는 증거, 목표 지향적 초기 형태
?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8~12개월) ? 영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행동을 협응, 모방기 ? 인과개념 형성 (버튼 눌렀을 때 음악 나오고, 어떤 버튼은 불이 켜지고… 알게 된다) ?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이불 밑에 숨겨진 볼펜을 찾으려고 함. 잡아야겠다. 치워야겠다, 눈에 안보여도 존재를 안다.)
? 삼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실험적 사고에 열중 : 새로운 원인과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해 가설화 ? 매우 적극적, 목적지향적, 시행착오적으로 탐색
? 정신적표상 (18~24개월) ? 행동 전 머리 속에서 생각한 후 행동 ? 적은 시행착오 횟수로 문제 해결 ? 지연모방 (언어발달과 연관) : - 어떤 행동 목격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그 행동을 재현하는 것 - 어떤 행동을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 +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2. 영아기의 기억발달 ?재인 기억 - 습관화 - 탈습관화 - Rovee-Collier(1987)의 영아 재인기억 실험 : 영아의 한쪽 발에 모빌 연결 - Hartshorn(1998)의 ‘장난감 기차놀이’과제 ?화상 기억 - 영아기 초에도 회상 가능 : 일정한 장소에 둔 좋아하는 장난감을 치움→ 놀라는 반응 - 첫돌 무렵의 대상영속성이 발달하는 시기→ 회상기억이 가능하다는 것
3. 언어발달의 이론 1) 학습이론 : 아동의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기제를 통해 이루어짐 - Bandura(1977)언어학습 = 주변 인물들로부터 강화 + “모방” 비판 ? 강화가 없어도 언어발달, 아동이 보이는 문법적 오류는 모방이론 만으로는 설명 못함
2) 생득이론 : 생물학적 요인 강조 - 아동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남 - 언어습득장치 Chomsky (언어자료 투입->LAD->언어이해하는 능력과 산출능력) -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Genie(아동학대) 사례<환경에 의해 언어습득 못함> 문제점 ? 언어습득기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는가 ? 사춘기 이후에도 언어발달이 가능 (결정적시기 가설에 도전되는 점)
3) 상호작용이론 : 언어발달에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나 사회적 상황에 얼마나 노출되는가도 중요 ? Bruner(1983.1989.1997) :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 아동의 언어발달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강조 - 아동이 옹알이를 시작할 때 부모가 반응을 해 주면 아기는 옹알이를 더 많이 함 - 언어습득 격려 - 아기식 말투
4. 언어발달의 단계 ?울음 : 생애 초기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
?옹알이 : 4~5개월 경 언어와 유사한 최초의 말소리 옹알이는 만족스러운 상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남 단어의 강세 음소 확장 현상, 음소 축소 현상 (쓰지 않는 말은 축소)
?한 단어 문장 - 하나의 단어가 전체 문장을 대신함 - 얼굴 표정과 몸짓을 함께 사용하여 의사표현
?두 단어 문장 - 24개월 경 두 개 이상의 단어 연결 가능 -전문식(電文(式)문장, 자기중심적 특성
2)정서의 이해능력 - 생후 6개월 경 정서와 관련된 얼굴표정 분간 기능 (사회적 참조 : 낯선 상황이나 모호한 상황에서 부모의 반응(좋다 싫다 표정을 보고)을 참고로 상황을 해석하려 함) 3)정서의 규제능력 - 첫 돌 무렵 부정적 정서유발을 감소시키려는 책략 발달시킴 - 18개월에 부정적 정서를 숨길 줄 알게 됨
2. 기질의 발달
기질의 구성요소 순한 easy 영아 까다로운 difficult 영아 반응이 느린 slow-to-warm-up 영아 ?행복하게 잠에서 깸 ?혼자 장난감 가지고 잘논다 ?쉽사리 당황하지 않는다 ?새로운 생활습관에 쉽게 적응하며 좌절에 순응하는 반응 등을 보임 ?눈을 뜨기 전부터 울고, 생물학적 기능이 불규칙 ?적대적, 조그만 좌절에도 강한 반응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에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 요구됨 ?수동적, 새로운 상황에 움츠러드는 경향 ?새로운 상황을 반기지 않으나 다시 기회가 주어지면 흥미를 가지고 이에 참여
?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 - 영아의 기질 :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 - 부모의 양육태도 : 영아의 기질 변화 가능 “조화의 적합성 ” => 이상적인 발달은 영아의 기질과 부모 기질이 얼마나 조화를 이루는가에 달려 있다
3. 애착발달의 이론 1)애착발달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Freud : 구강성적 자극에 대한 만족감 (빨기) →본능적 욕구 충족 → 정서적 관계 유지 Erikson : 기본적 욕구 충족 → 안정된 애착관계 → 세상에 대한 신뢰감 형성 ② 학습이론 - 애착행동은 학습경험의 축적 - 수유 → 배고픔 해결, 촉각적 만족 → 즐거운 감정과 연결 → 어머니는 이차적인 강화인 ③ 인지발달이론 - 영아의 지적 발달이 선행되어야 애착형성 가능하다고 봄 - 애착 형성 전, 낯선 사람과 친숙한 사람의 구별이 우선되어야 하며 대상영속성 개념도 획득해야 한다고 봄
④ 동물행동학적 이론 - 애착 발달은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 생태학적으로 계획되어 있음 - Harlow(1959)원숭이 실험 : 수유와 상관없이 헝겊엄마와 오랜 시간을 보냄 →수유가 애착형성에 결정적 요인이 아님을 시사
<Bowlby의 애착 단계>
애착 전단계 (출생 후~6주) - 다양한 신호체계(붙잡기, 미소 짓기, 울기 등)를 통해 주위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 유지 - 낯선 사람과 남겨져도 별로 개의치 않는시기 ?
애착형성단계 (6주~8개월)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에게 다르게 반응 - 어머니와의 신뢰감 형성 발달 시작(일관되게 반응해줘야) - 분리불안을 보이지는 않음 ?
애착단계 (6,8개월~18개월) -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접근 - 애착대상이 떠나면 분리불안 보임 - 분리불안: 돌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15개월까지 계속 증가 - 분리불안=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증거 ?
상호단계 형성단계 (18개월 ~2세) - 2세 말경 애착 형성한 사람의 행동 예측가능 - 어머니가 언제 다시 돌아올지 예측할 수 있음 - 양육자와 협상, 자신이 원하는 대로 양육자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함
2) 애착유형 (Ainsworth) ⓛ 안정애착형 : 주위 탐색 위해 어머니로부터 쉽게 떨어짐 - 낯선 사람보다 어머니에게 더 확실한 관심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 - 어머니가 돌아오면 반갑게 맞이하고 쉽게 편안해 짐
② 회피애착형 : 어머니에게 반응을 별로 보이지 않음 -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친밀감 추구하지 않고, 낯선 사람과 어머니에게 비슷한 반응 보임
③ 저항애착형 : 어머니가 방을 떠나기 전부터 불안 - 탐색을 별로 하지 않음 - 어머니가 방을 떠나면 심한 분리불안 보임 - 어머니 돌아오면 접촉 시도는 하나, 안아 주어도 분노를 보이면서 어머니를 밀어내는 양면성 보임
④ 혼란애착형 : 불안정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 (회피애착 + 저항애착) 어머니와 재결합했을 때 얼어붙은 표정으로 접근하거나, 안아줘도 먼 곳을 쳐다봄
3)애착반응 : 낯가림과 분리불안 - 낯가림 : 영아가 특정인과 애착형성 했을 때, 낯선 사람이 다가오거나 낯선 사람에게 맡겨지면 큰 소리로 우는 반응 *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에서 비롯됨 * 익숙한 얼굴과 낯선 얼굴의 불일치로 인해 보이는 반응
- 분리불안 : 친숙한 사람과의 분리에서 나타나는 불안 돌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24개월경에 없어짐
? 평가하기 Q1. 실험적 사고에 열중하며 목적지향적인 특성을 가지는 단계는? : 삼차순환반응기 Q2. 인과개념을 형성하고,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하는 단계는? : 이차순환반응의 협응기
? 정리하기 1. 신체발달 ?신체적 성장 -뇌와 신경계의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 2. 인지발달-사고의 특성 -기억발달
3. 언어발달-언어발달의 이론 -언어발달의 단계
4. 사회정서발달-정서의 발달 -기질의 발달 -애착의 발달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달심리학 저자:정옥분 츨판사:학지사 출판연도 2006
? 학습목표 1. 영하기의 신체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인지발달, 언어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사전학습 Q. 다음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인간발달연구의 접근법은 무엇인가? 연령효과와 동시대 출생집단 효과 및 측정시기효과 분리가 가능하다. A. 순차적 접근법
1. 신체적 성장 1) 신장과 체중의 변화 : 생후 첫 1년간 빠른 신체적 성장 신장 - 1년 동안 1.5배 체중 - 체중 3배 정도 증가
2) 신체비율의 변화 수태 - 출생 : 머리 부분이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출생 후 1년간 : 몸통이 빠른 속도로 증가 출생 후 1년부터 청년기 : 다리가 빠른 속도로 증가 머리의 비율 : 신생아(신체 1/4) , 두 돌무렵(1/5) , 성인 (1/8) * 두미발달의 원칙: 출생 시 신체에 비해 머리가 큰 것. * 근원발달의 원칙: 몸통이 먼저 성장하고 팔다리, 손발의 순서로 발달
? 골격의 발달 - 골격 : 성인에 비해 크기가 작고 수도 적음 - 경화 혹은 골화 : 사춘기가 될 때까지 꾸준히 경화 현상 일어남
? 근육의 발달 - 출생 시 근육조직 35% 정도가 수분으로 구성 - 청년기까지 꾸준히 발달
? 치아의 발달 - 젖니(20개) -> 영구치(32개) - 생후 6개월부터 아래 앞니부터 나기 시작 - 두 돌 무렵 20개의 젖니가 모두 남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1) 뇌의 구조와 기능
뇌간 호흡, 심혈관 활동, 수면, 의식 시상 감각정보를 대뇌피질에 전달, 통증 지각 소뇌 운동기능과 자세조정 관장 해마 기억 대뇌피질 복잡한 인지능력 관장 좌반구 신체 오른쪽 부분 통제, 언어능력, 청각, 언어 기억, 의사결정, 긍정적 정서 표현 관장 우반구 신체 왼쪽 부분 통제, 공간 지각 능력, 촉각, 비언어 적소리(음악), 부정적 정서 표현 등 관장
* 편측성 : 각 대뇌반구가 세분화하여 상이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
2) 신경계의 발달
신경원(뉴런) 정보 받아들이거나 전달하는 역할 신경교 신경원 세포에 영양 공급, 신경계 결합시키는 접착제 역할 뉴런 세포체 ,수지상돌기, 축색돌기 , 말초신경섬유로 구성 * 평생 갖게 될 뉴런은 임신 6개월 경에 이미 다 형성됨 ‘가지치기’ 비유: 수많은 뉴런 중 불필요한 뉴런은 제거됨으로써 신경계의 효율성은 증대
3. 운동기능의 발달 1) 대근육 운동 : 출생 1개월 후 고개 들기로 시작 - 가슴 들기 :2개월 - 뒤집기 : 3~4개월 - 앉기 : 7개월 - 서기 : 12~14개월 - 걷기: 돌 전후
2) 소근육 운동 : - 순서 : 팔 → 손 → 손가락 (그림그리기) - 매달린 물체 잡기 : 6개월 -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사용해서 작은 물체 집기 : 10개월 이후 “발달 순서는 비슷하나 발달 시기는 상당한 개인차 존재”
4. 감각과 지각의 발달 :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통합감각 1) 시각 (감각정보의 80%를 차지) - 출생 1개월 후부터 사물에 초점을 맞추고 응시하는 것 가능 - 출생 2개월: 180 각도에서 물체를 추적하는 수평추시 가능 - 점차적으로 수직, 원형으로 물체 추적 가능 ⓛ 색 지각 ? 출생 시부터 녹색과 적색 구분, ? 3개월 무렵 노랑색과 빨간색을 선호, ? 4~5개월 붉은 계통, 푸른 계통의 기본색깔 별로 묶을 수 있음
② 형태지각 ? 부분 형태, 움직이는 물체, 컬러 ,곡선 선호 ? 사람 얼굴 중 눈을 가장 선호 ? 윤곽 지각(1~2개월) , 눈 , 코, 입 구별(2개월) 낯선 얼굴 구분(6개월)
③ 깊이지각 ? 시각벼랑 (visual cliff) 실험(생후 6개월)
2) 청각 ? 신생아 ? 양수가 제거된 후 소리 크기나 음조, 지속시간, 소리 방향 등 구별 ? 높고 강한 소리에 민감 ? 사람 목소리와 다른 소리 구분 (생후 2주) ? 타인보다 어머니 목소리에 민감한 반응 (3주)
3) 후각 ? 생후 며칠 이내 독특한 냄새들 간의 차이 구분 ? 어머니와 다른 여성의 젖 냄새 구분
4) 미각 ? 신생아 : 단맛, 신맛, 쓴맛, 짠맛 구별 가능 ? 2~3 개월: 특정한 맛에 대한 기호 생김 ? 영아기 말 : 미각 매우 예민해짐 . 음식에 대한 선호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
5) 촉각 ? Harlow(1959)의 원숭이 실험 (철사수유원숭이 vs 헝겊원숭이-헝겊원숭이에 애착) : 신체적 접촉이 사회적 애착 발달에 중요 요인: 안아주고, 마사지-사회정서발달영향 ? 생후 6개월 이후 촉각을 통한 환경 탐색 활발 ? 통각 : 출생 시에 통각도 이미 발달 (예 - 남아의 포경수술시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심장박동수와 혈압 증가, 울음)
6) 통합감각 “어떤 감각을 통해 익힌 물체를 다른 감각에 의해 알아보는 능력” ?통합이론(Piaget): 여러 가지 감각은 출생 시 분리, 감각기관이 독립적이고 성숙해야만 여러 정보를 비교해서 통합 가능. ?분화이론 (Gibson): 감각은 출생 시 통합되어 있어 감각 간 지각은 출생 시부터 가능 ? 감각 간 지각능력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2강> 1. 영아기 사고의 특성 ?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 빨기 ,잡기, 큰 소리에 반응하기 등 ? 영아는 다양한 반사도식을 사용하여 환경 요구에 보다 잘 적응
?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 영아의 주 관심은 외부 대상보다 자신의 신체에 있음 ? 순환반응 : - 빨기, 잡기와 같은 감각운동의 반복을 의미 (초보적인 단계의 학습) - 목적 : 기존 도식에 대한 수정
?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 행동 초점이 영아 외부에 있는 사건과 대상에 이루어짐 ?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 발견하고 다시 반복하려 할 때 일어남 ? 우연히 수행한 행동이 흥미 있는 결과 초래할 경우 재 반복 ? 행동에 ‘의도성’이 있다는 증거, 목표 지향적 초기 형태
?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8~12개월) ? 영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행동을 협응, 모방기 ? 인과개념 형성 (버튼 눌렀을 때 음악 나오고, 어떤 버튼은 불이 켜지고… 알게 된다) ?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이불 밑에 숨겨진 볼펜을 찾으려고 함. 잡아야겠다. 치워야겠다, 눈에 안보여도 존재를 안다.)
? 삼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 실험적 사고에 열중 : 새로운 원인과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해 가설화 ? 매우 적극적, 목적지향적, 시행착오적으로 탐색
? 정신적표상 (18~24개월) ? 행동 전 머리 속에서 생각한 후 행동 ? 적은 시행착오 횟수로 문제 해결 ? 지연모방 (언어발달과 연관) : - 어떤 행동 목격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그 행동을 재현하는 것 - 어떤 행동을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 +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2. 영아기의 기억발달 ?재인 기억 - 습관화 - 탈습관화 - Rovee-Collier(1987)의 영아 재인기억 실험 : 영아의 한쪽 발에 모빌 연결 - Hartshorn(1998)의 ‘장난감 기차놀이’과제 ?화상 기억 - 영아기 초에도 회상 가능 : 일정한 장소에 둔 좋아하는 장난감을 치움→ 놀라는 반응 - 첫돌 무렵의 대상영속성이 발달하는 시기→ 회상기억이 가능하다는 것
3. 언어발달의 이론 1) 학습이론 : 아동의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기제를 통해 이루어짐 - Bandura(1977)언어학습 = 주변 인물들로부터 강화 + “모방” 비판 ? 강화가 없어도 언어발달, 아동이 보이는 문법적 오류는 모방이론 만으로는 설명 못함
2) 생득이론 : 생물학적 요인 강조 - 아동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남 - 언어습득장치 Chomsky (언어자료 투입->LAD->언어이해하는 능력과 산출능력) -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Genie(아동학대) 사례<환경에 의해 언어습득 못함> 문제점 ? 언어습득기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는가 ? 사춘기 이후에도 언어발달이 가능 (결정적시기 가설에 도전되는 점)
3) 상호작용이론 : 언어발달에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나 사회적 상황에 얼마나 노출되는가도 중요 ? Bruner(1983.1989.1997) :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 아동의 언어발달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강조 - 아동이 옹알이를 시작할 때 부모가 반응을 해 주면 아기는 옹알이를 더 많이 함 - 언어습득 격려 - 아기식 말투
4. 언어발달의 단계 ?울음 : 생애 초기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
?옹알이 : 4~5개월 경 언어와 유사한 최초의 말소리 옹알이는 만족스러운 상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남 단어의 강세 음소 확장 현상, 음소 축소 현상 (쓰지 않는 말은 축소)
?한 단어 문장 - 하나의 단어가 전체 문장을 대신함 - 얼굴 표정과 몸짓을 함께 사용하여 의사표현
?두 단어 문장 - 24개월 경 두 개 이상의 단어 연결 가능 -전문식(電文(式)문장, 자기중심적 특성
2)정서의 이해능력 - 생후 6개월 경 정서와 관련된 얼굴표정 분간 기능 (사회적 참조 : 낯선 상황이나 모호한 상황에서 부모의 반응(좋다 싫다 표정을 보고)을 참고로 상황을 해석하려 함) 3)정서의 규제능력 - 첫 돌 무렵 부정적 정서유발을 감소시키려는 책략 발달시킴 - 18개월에 부정적 정서를 숨길 줄 알게 됨
2. 기질의 발달
기질의 구성요소 순한 easy 영아 까다로운 difficult 영아 반응이 느린 slow-to-warm-up 영아 ?행복하게 잠에서 깸 ?혼자 장난감 가지고 잘논다 ?쉽사리 당황하지 않는다 ?새로운 생활습관에 쉽게 적응하며 좌절에 순응하는 반응 등을 보임 ?눈을 뜨기 전부터 울고, 생물학적 기능이 불규칙 ?적대적, 조그만 좌절에도 강한 반응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에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 요구됨 ?수동적, 새로운 상황에 움츠러드는 경향 ?새로운 상황을 반기지 않으나 다시 기회가 주어지면 흥미를 가지고 이에 참여
?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 - 영아의 기질 :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 - 부모의 양육태도 : 영아의 기질 변화 가능 “조화의 적합성 ” => 이상적인 발달은 영아의 기질과 부모 기질이 얼마나 조화를 이루는가에 달려 있다
3. 애착발달의 이론 1)애착발달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Freud : 구강성적 자극에 대한 만족감 (빨기) →본능적 욕구 충족 → 정서적 관계 유지 Erikson : 기본적 욕구 충족 → 안정된 애착관계 → 세상에 대한 신뢰감 형성 ② 학습이론 - 애착행동은 학습경험의 축적 - 수유 → 배고픔 해결, 촉각적 만족 → 즐거운 감정과 연결 → 어머니는 이차적인 강화인 ③ 인지발달이론 - 영아의 지적 발달이 선행되어야 애착형성 가능하다고 봄 - 애착 형성 전, 낯선 사람과 친숙한 사람의 구별이 우선되어야 하며 대상영속성 개념도 획득해야 한다고 봄
④ 동물행동학적 이론 - 애착 발달은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 생태학적으로 계획되어 있음 - Harlow(1959)원숭이 실험 : 수유와 상관없이 헝겊엄마와 오랜 시간을 보냄 →수유가 애착형성에 결정적 요인이 아님을 시사
<Bowlby의 애착 단계>
애착 전단계 (출생 후~6주) - 다양한 신호체계(붙잡기, 미소 짓기, 울기 등)를 통해 주위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 유지 - 낯선 사람과 남겨져도 별로 개의치 않는시기 ?
애착형성단계 (6주~8개월)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에게 다르게 반응 - 어머니와의 신뢰감 형성 발달 시작(일관되게 반응해줘야) - 분리불안을 보이지는 않음 ?
애착단계 (6,8개월~18개월) -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접근 - 애착대상이 떠나면 분리불안 보임 - 분리불안: 돌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15개월까지 계속 증가 - 분리불안=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증거 ?
상호단계 형성단계 (18개월 ~2세) - 2세 말경 애착 형성한 사람의 행동 예측가능 - 어머니가 언제 다시 돌아올지 예측할 수 있음 - 양육자와 협상, 자신이 원하는 대로 양육자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함
2) 애착유형 (Ainsworth) ⓛ 안정애착형 : 주위 탐색 위해 어머니로부터 쉽게 떨어짐 - 낯선 사람보다 어머니에게 더 확실한 관심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 - 어머니가 돌아오면 반갑게 맞이하고 쉽게 편안해 짐
② 회피애착형 : 어머니에게 반응을 별로 보이지 않음 -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친밀감 추구하지 않고, 낯선 사람과 어머니에게 비슷한 반응 보임
③ 저항애착형 : 어머니가 방을 떠나기 전부터 불안 - 탐색을 별로 하지 않음 - 어머니가 방을 떠나면 심한 분리불안 보임 - 어머니 돌아오면 접촉 시도는 하나, 안아 주어도 분노를 보이면서 어머니를 밀어내는 양면성 보임
④ 혼란애착형 : 불안정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 (회피애착 + 저항애착) 어머니와 재결합했을 때 얼어붙은 표정으로 접근하거나, 안아줘도 먼 곳을 쳐다봄
3)애착반응 : 낯가림과 분리불안 - 낯가림 : 영아가 특정인과 애착형성 했을 때, 낯선 사람이 다가오거나 낯선 사람에게 맡겨지면 큰 소리로 우는 반응 *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에서 비롯됨 * 익숙한 얼굴과 낯선 얼굴의 불일치로 인해 보이는 반응
- 분리불안 : 친숙한 사람과의 분리에서 나타나는 불안 돌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24개월경에 없어짐
? 평가하기 Q1. 실험적 사고에 열중하며 목적지향적인 특성을 가지는 단계는? : 삼차순환반응기 Q2. 인과개념을 형성하고,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하는 단계는? : 이차순환반응의 협응기
? 정리하기 1. 신체발달 ?신체적 성장 -뇌와 신경계의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 2. 인지발달-사고의 특성 -기억발달
3. 언어발달-언어발달의 이론 -언어발달의 단계
4. 사회정서발달-정서의 발달 -기질의 발달 -애착의 발달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달심리학 저자:정옥분 츨판사:학지사 출판연도 2006
첫댓글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