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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정신의학 스크랩 (아동정신의학) 5주차 - 전반적발달장애와 자폐장애
서대표 추천 1 조회 610 16.07.20 09:3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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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개요

학습목표
학습내용
● 자폐장애의 여러 특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관계의 지연과 병인 및 자폐장애 이외의 전반적 발달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자폐장애의 여러 특징들
● 사회적 관계의 지연과 병인 및 자폐장애 이외의 전반적 발달장애


* 핵심키워드
이번 시간에 학습할 핵심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각 카드를 뒤집어서 확인해 보세요

정신지체전반적 발달장애
사회적 상호작용
상동행동
● 발달의 전반에 걸쳐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군임
●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또는 행동상에서 발달이 지연되거나 어느 정도 발달이 되었다가 퇴행하는 특징이 있음.
● 사회의 여러구성요소들 간에 서로 작용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을 사회적 상호작용이라고 함
● 주로 장애아동들이 보이는 동일한 패턴을 반복하는 행동을 말함

반향어
표현적 언어


● 상대방이 말한 것을 그대로 따라서 말하는 것을 말함
● 말을 깨달아 표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자폐증의 한 증세이기도 함.
●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이나 문자, 기호를 뜻함.
● 표현적 언어의 장애자는 언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측면에는 전혀 장애가 없음.
● 언어학적으로 볼 때 언어적 능력은 갖추고 있으나 산출에 장애가 있는 사람임


* 생각하기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 질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해 보세요.
● 정신지체 아동과 자폐아동을 구분 짓는 특징적 요인은 무엇일까?
● 자폐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강 자폐장애의 여러 특징들
1. 자페적 장애의 특징과 발생
□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1
● 발달의 전반에 걸쳐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 군
● 사회성 발달, 언어 발달 또는 행동상에서 발달이 지연되거나 어느 정도 발달이 되었다가 퇴행하는 특징이 있음
2
●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진단명 (PDD)
? 1980년 DSM-Ⅲ에서 처음 등장
? 최근 분류에서도 사용되는 진단명임
3
● DSM-Ⅳ에서 포함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범주
? 자폐적 장애 (autistic disorder)
? 레트 장애 (Rett's disorder)
? 소아기 붕괴성 장애 (childhood disinegrative disorder)
?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s syndrome)
? 전반적 발달장애
? 특정불능 (Pervasive development disorder, unspecified)

□ 생애 첫 2년 동안 인간발달의 핵심은 무엇일까?
애정적 유대, 호기심, 그리고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을 확립하는 것
● 이들 정상적 발달과정이 비틀려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
? 당연히 중증의 정신병리를 일으킬 것을 예측할 수 있음

□ Kanner의 세가지 정의적 특징
● 극도의 고립
●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함
● 동일함에 대한 병적인 요구
● 아동자신의 행동과 환경 모두에 적용됨
● 함묵증 (mutism) 또는 비의사소통적 언어
● 반향증 (echolalia), 상황에 맞지 않는 절이나 문장, 극심한 언어적 경직성,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의 역전

□ 자폐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른 특징들

1
● 단순기억이 탁월한 경우가 있음
● 여러 가지 음, 그림을 기억하는 비상한 재주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음
? 결론적으로 이들은 대인관계의 세계보다 물리적 대상의 세계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고 만족함
2
● 자폐적 행동이 초기 영아기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30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정상적인 발달이 진행된 후에 나타날 수도 있음
3
● 특이한 것은 자폐적 장애의 출현이 반드시 어떤 촉발적 사건과 연관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4
● 아동의 표정이나 뛰어난 기억에 기초해서 평균 또는 평균 이상의 지능이라는 임상적 인상을 갖게 되는데 이는 지지되지 않음
? 처음에는 아동의 비 관계성으로 인해 타고난 지능을 활용하지 않는다고 보았으나 후속연구에 의해 사회적 관계가 호전되어도 지체가 계쏙 되는 것으로 밝혀짐.
5
● 1/5~1/4d,; 자폐적 장애 아동만이 정상에서 경께선 사이의 지능을 지니며, 대부분은 중간 정도에서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6
● 자폐적 장애는 기질적 뇌 병리와 함께 나타날 수 있음.

(※ 단, 위의 특징은 모든 자폐아동에게 반드시 나타나는 것은 아님)


2. DSM-Ⅳ의 자폐증 진단준거
● 사회적 상호관계의 질적 손상으로, 다음 항목들 중에서 적어도 두 가지가 나타나는 경우
1)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표정, 신체적 자세나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의 현저한 손상
2)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
3) 다른 사람의 행복감에 대해 기뻐하는 능력의 현저한 결여
4)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 의사소통의 질적손상으로서, 다음 사항 중에서 적어도 한가지가 나타나는 경우
1) 구어의 발달지연 또는 완전한 결손 (몸짓이나 동작과 같은 의사소통의 대체적 형태로 보상하려는 시도를 수반하지 않는 경우)
2) 말을 적절하게 하는 아이의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지속하는 능력의 현저한 장애
3) 언어 또는 괴상한 언어를 상동증적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
4)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자발적인 가장놀이 (pretend play) 또는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손

●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 관심, 활동으로서 다음 항목들 중 적어도 1개 항목이 나타나는 경우
1) 강도나 초점에 있어 비정상적인,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된 관심에 몰두
2)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특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대해 매우 고집스럽게 집착함
3)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
예) 손이나 손가락으로 딱딱 때리거나, 비틀거나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몸 전체의 복잡한 움직임
4) 대상의 부분에 대한 지속적 몰두

3. 발달경로
□ 5세까지 의사소통적 언어의 有/ 無
● 有
● 의사소통적 언어가 성취되고 평균지능인 아이들은 적절히 적응할 가능성이 절반 정도임
● 無
● 의사소통적 언어가 없고 지능이 60이하인 자폐 아동은 예후가 나쁘며, 생후 초기나 청소년기에 간질이 시작될 수 있음

가장 좋은 조건에 있어도 예후는 나쁜 편이며, 전반적 예후는 다른 심각한 아동기 장애보다 나쁨.

□ 성인
● 성인생활 적응여부
● 성인 생활에 잘 적응하고 직업을 갖는 경우: 10% 미만
● 결혼하여 가정을 갖는 사례: 소수
● 60%가 삶의 모든 측면에서 완전히 의존해서 살게 됨.

□ 영아기
● 눈맞춤, 안아 올려질 것에 대한 예기적 자세, 친숙한 사람을 알아 봄
?
● 미소 짓기, 목소리내기, 낯가림, 깍꿍 놀이 등의 초기 놀이에 대한 관심. 가리키기, 소리에 반응하기 등과 같은 행동이 결여되거나, 지연되거나, 질적 손상을 보임.

□ 자폐적인 걸음마기 유아와 학령전기 아동
● 긍정적인 사회적 반응을 거의 보이지 않음
● 부모를 따라가거나 인사를 하지 않고 입 맞추거나 껴안지 않음
● 언어의 표현, 이해 모두 손상을 보임
● 사회적 모방이나 물건에 대한 의미 있는 탐색을 하지 않음
● 놀이 양상은 제한되어 있고, 경직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음

□ 중기 아동기
● 사회적 관계성의 결함이 어느 정도 감소하지만, 친구가 없고, 비협조적이며 공감이 결핍되는 경향이 강함
● 무감각하지는 않지만 사회적 반응은 부적절함
● 비 의사소통적인 방식으로 말하며, 사람들과 말하기 (talking with person) 보다 사람을 향해 말함 (talking at person)
● 활동은 의식적이며 엄격하게 틀에 박힌 행동에 집착하고 약간의 변화만 있어도 매우 고통스러워 함

□ 청소년기
● 간질이 이 시기 자폐 청소년의 약 1/4~1/3, 특히 지능이 65 이하인 청소년들에게 지배적으로 나타남
● 이와 반대로 청소년기는 중요한 호전의 계기가 될 수도 있음
● 치료를 받거나 또는 받지 않은 자폐아동의 5~15%가 사회적 적응과 직업적 적응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음
?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규칙을 착실하게 지킴으로써 인생을 극복함


4. 특정일탈과 지체
1) 고차적 사고
① 자폐아들은 정보를 수용할 수는 있지만 그 정보를 과거 경험에 연관시킬 수가 없다는 점
② 자폐아는 이해하기보다 반향하는 경향이 있음으로 구체적이고 상황-특수적인 사고를 함
예) ‘탄다’ 가 방을 떠나서 특정 차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는 한 소녀는 ‘타러 간다’가
어떤 차에든 타기 위해 어떤 장소를 떠난다는 것을 의미함을 이해하지 못함.
③ 언어적, 비언어적 상징 이해의 결혼
④ 패턴과 규칙에 의해 자극을 부호화하고 체제화 하는 것의 결손
● 특정 시간에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개인에게 침투하는 엄청난 자극에 압도되지 않기 위 해서는 정보가 유형화 되고 의미 있게 체계화 됨
● 이로 인해 정상아동은 사건이나 정보를 유형이나 유목에 따라서 체제화함으로써 스스로 다룰 수 있는 정도까지 익숙하게 정보를 감소시킬 수 있음
● 반면, 자폐아는 이러한 능력이 결손 되어 있음

2) 언어획득
● 언어는 예후를 예측하는 강력한 변인으로 작용함
● 자폐아는 지체아보다 어떤 측면의 언어발달은 더 빈약함
? 이는 인지적 지연 이상의 어떤 것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함
● 자폐아는 특유의 방법으로 언어의 다양한 요소를 숙달하려고 하며 비체계적인 방식에 의해 획득됨
● Dawson에 의하면 자폐아는 새로운 것을 탐지할 수는 있으나 새로운 정보의 처리는 비정상적이라고 주장함
? 자폐아가 물리적 사물을 포함하는 과제를 잘 수행하는 것은 물리적 세계가 안정적이고 예언적이기 때문
? 언어는 변화가 많고 예측이 어려워서 자폐아가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를 초과

● 통사론
● 의미 있는 문장을 산출하기 위해 단어가 결합되는 방식
◆ 변기의 스위치를 누르면서 ‘햄버거는 냉장고에 있어’라고 말한 여아는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문법에는 맞게 말한 것임
◆ 자폐아는 통사론의 획득시 정상아동과 동일한 발달경로를 따르지만, 문법규칙을 사용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예) 과거시제를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활동에 관련시켜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의 활동맥락을
벗어난 사건에 관해 말할 때는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함.

● 의미론
●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포함, 자폐아동의 결함은 여기서 나타남
◆ 구체적 사물을 다룰 때 자폐아는 발달적으로 지연될 수 있으나, 비교집단의 지체아보다 더 지연되는 것은 아님
예) 자폐아들은 ‘물고기’라는 범주에 해마는 포함되지만, ‘자물쇠’는 포함되지 않음을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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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인 현실에 결부되지 않은 단어에 대해서는 일반화하기가 어려움
◆ 정상적인 걸음마기 유아의 어휘가 광범위한 실험적 사회적 용어, 즉 ‘바이 바이’, ‘없어졌네’, ‘위에’, ‘더러운’과 같은 용어를 포함함
◆ 하지만, 자폐아의 어휘는 무생물 및 음식과 같은 환경의 정지된 측면에 관련된 것이 많음
● 학령전기의 정상아는 크다, 작다와 같은 관계어에 숙달되지만, 자폐아는 매우 어려워하며, 이 단어들을 절대적 성질을 가진 것으로 다루는 경향
● 관계적 단어는 단일한 사물이나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므로 이해하기 어려움
● 대화를 할 때 자신으로부터 타인에게로 조망변화가 필요한데 이는 자폐아에게 극히 어려움


3) 의사소통
① 말하기는 언어적 상징을 이해하고 순서 짓는 것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함
? 의사소통에 해당함

정상영아
자폐아
표현적 소리내기에 의한 의사소통개념을 빨리 알아채며, 요구와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를 낼 수 있음
의사소통 하려는 요구가 없음

③ 자폐아는 ‘언제 말하고, 누구하고 말하고,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 와 관련된 기능에서 결함을 나타냄
④ 정신지체와 언어장애로부터 자폐증을 구분시켜주는 것은 통사론과 의미론 간 또는 통사론과 언어실제 사용을 제대로 연결하지 못한다는 점임

? “자폐아는 문법적으로 완벽하지만 사회적 맥락과는 무관한 문장을 생성”

4) 언어이해
① 생후 몇 년간의 언어이해는 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존함
② 8개월에서 12개월 된 정상아의 언어이해는 양육자와 영아간의 사회적 교환을 통해 생김
③ 양육자가 사물의 이름을 말할 때 영아는 탐색하고 몸짓을 하며 물리적 조작을 함
④ 초기의 언어이해란 이미 의미가 있는 사회적 행동에 대한 일종의 덧입힘
?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기묘한 관심을 갖고 있는 자폐아는 양육자가 언어이해를 위한 단계를 시작하는 것마저도 어렵게 만듦



2강 사회적 관계의 지연과 병인 및 자폐장애 이외의 전반적 발달장애

1. 사회적 관계의 지연과 일탈
1) 응시패턴
● 정상 신생아
● 생후 1개월 말 쯤이면 비로소 눈 맞춤이 가능해지는데, 눈 맞춤은 유대형성 과정에 매우 중요한 첫걸음
● 6개월
● 응시를 함으로써 사회적 접촉을 시작함
? 영아와 양육자는 서로 협응적으로 접촉하고 바라보기 시작함
● 자폐아
● 응시는 일탈적임
? 성인이 아닌 다른 곳을 더 많이 보고, 일대일 상호작용 시에도 성인을 덜 보는 경향

2) 감정
① 사회적 미소는 정상아의 경우 3개월 경에 나타나며, 영아와 양육자간의 즐거운 상호작용을 지속하게 하는 역할을 함
② 중증 장애의 자폐아에게는 사회적 미소가 명백히 존재하지 않음
③ 30개월 내지 70개월 된 자폐아는 정상아와 같은 정도의 미소를 엄마에게 짓지만, 미소와 눈 맞춤을 단일한 행위로 결합하지 않으며, 엄마의 미소에 대한 반응으로 미소를 짓지 않는 경향
“ 자폐아는 감정의 양적 표현에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전달에 결함이 있음을 의미“

3) 소리내기
● 사람의 목소리는 선천적으로 신생아에게 매력적임
● 2개월 내지 4개월이 되면 영아와 어머니는 동시적이고 교대적인 소리 교환의 양상에 참여하는데, 이는 후의 언어적 의사소통의 단서가 됨
● 자폐아의 경우
   옹알이의 결핍 ?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한 통로를 차단함


4) 주도성과 상호성
양육자가 영아에게 이어서 반응
? 정상영아는 반응을 유발하기 위한 주도권을 곧바로 갖기 시작
(예: 기저귀 채우는 동안의 영아의 반응)

 
정상영아
자폐아
● 생후 1년 정도가 되면 양육자가 보도록 물건을 가리키기 시작하거나 사물을 봄으로써 양육자의 주의를 끔
? 물건에 대해 혼자서만 주의를 기울이기보다 어른의 주의를 끌려하고 관심을 공유하고자 함
● 함께 주의를 하는 행동이 정신지체아나 언어지체아보다 더 적게 나타남
● 자폐아에게 함께 주의하는 행동이 일어날 때, 정상아와 다운증후군의 아동에서와 같이 긍정적 감정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증거도 있음

● 함께 주의하기 행동
● 언어발달과 동시발생적으로 연합
● 자폐아의 언어획득에도 중요한 예언변인


5) 놀이
? 가장놀이는 상호관계의 특징인 주고받는 상호적 적응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장면의 하나
? 놀이는 놀이를 가장하도록, 즉, 상징적이게끔 인도하는 질서정연한 진행순서가 있음
● 9개월쯤
● 관계놀이가 나타남
● 생후 1년 말
● 현실적인 장난감이 사용되는 기능적 놀이
● 13개월과 22개월 사이
● 상징적 놀이

● 25개월 된 자폐아와 정신지체아, 정상아를 비교한 연구
● 자페아도 다른 두 집단과 같은 벙위의 놀이활동을 하지만 덜 정교화되고 상동적인 관계놀이에 시간을 더 많이 보냄
● 자폐아는 정신지체아보다 연쇄적으로 관계된 행위의 수준을 더 적게 산출하는 경향이 있음
? 상징적 수준에서 상호적 관계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증거

6) 동기적, 감정적 요인
  
정상영아
자폐아
● 사회적 환경 속에서 적극적 참여자가 되려는 동기가 매우 강함
● 동기가 매우 약함

● 자폐 아동의 특징
● 자폐아는 다른 아동에게 관심이 적고 놀이에 합류하지 않으며 다른 아동을 모방하지 않음
? 사회적 환경이 어떤 것이며 어떻게 적응해야 하고 어떻게 숙달해야 하는가에 관해 배울 기회가 박탈된다는 것
● 감정적인 면에서 공감이 부족함
? 대인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함

7) 상호성
? 상호성은 개인들 간에 정교하게 조율된 주고-받음을 요구함]

● 주는 사람: 받는 사람의 이해수준에 따라 메시지를 조정
● 받는 사람 보내진 메시지를 이해

정상영아
자폐아
● 거의 자동적으로 일어남
● 상호성이 무엇보다 큰 어려움


8) 수용적 어려움
● 자폐아는 물리적 환경에서 대상영속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사람이 자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앎
?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가?
● 일상생활에서 정서는 얼굴에만 표현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근원에서 비롯되는 정보를 통합할 수 있어야 함
? 자폐아는 다양한 정서와 관련된 표정, 목소리, 몸짓을 연결하는 것의 결함을 보임


9) 표현적 어려움
● 기쁨, 걱정, 분노와 같은 기본적인 정서반응
“부끄러움, 애정, 죄책감과 같은
고차적 정서는 결핍“

?
● 대앤관계 영역에서 성인과 상호작용 시에 긍정적 감정의 표현이 저조
● 자폐청소년이 도구적이거나 행위지향적 몸짓을 사용하는 데에는 정신연령을 대응시킨 정상아 집단 및 정신지체 집단과 차이가 없음
● 그러나 표현적 몸짓, 즉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몸짓은 전혀 하지 않음

10) 자폐아의 사회적 문제 원인
● 자폐아의 사회적 문제가 어떻게 형성되는가?
● 수용자로서의 자폐아 ? 타인이 보내는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를 감지하는데 어려움
● 전달자로서의 자폐아 ? 메시지의 목록이 제한됨으로 다른 사람들을 그들이 싫어하게 되는 경향
이 있음


2. 병인
1) 유전적 요인
① 가계 (유병률 2~4%) 및 쌍생아 연구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36% 으??? 일치율을 보임) 모두 유전적 요인이 자폐증의 병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함
② Fragile X syndrome 이 있는 경우에 자폐증이 동반됨

2) 유전적 요인
① 자폐아동의  20~30%에서는 경련성 질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됨
② 병력상 임신 중 또는 분만 전후하여 합병증이 많다는 점
③ 자폐증이 뇌의 기질적인 병변이 확인된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난다는 점
④ 신경학적 검사에서 30!70%의 자폐아동들이 신경학적으로 이상소견을 보인다는 보고

3) 신경 화학적 요인과 신경 샘물학적 요인
● 신경 화학적 요인
● 대뇌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됨
● 전체 자폐 아동의 약 1/3에서 혈중 세로토닌의 함량이 증가되어 있었다는 결과
● 신경 생물학적 요인
● 대뇌피질의 역기능: 좌측 뇌반구의 역기능
● 뇌간의 역기능: 간뇌와 망상체 형성의 이상과 밀점한 곤련이 있다는 보고


3. 변별진단
1) 정신지체
           
“자폐아동의 약 40% 정도에서
정신지체가 동반됨“

● 자폐증이 동반되지 않은 정신지체
● 사람에 대한 반응은 정상적
● 사람을 잘 따르며 자극을 주면 적절하게 반응하고, 언어의 발달도 지능저하에 따른 지연이 있으나 그 사용에 있어서는 적절하고 다른 사람과 대화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자페증과는 구별됨


2) 수용-표현의 혼합형 언어 장애
● 수용-표현의 혼합형 언어장애
● 언어발달에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모두 이상을 보이는 질환

● 자폐증과 구별될 수 있는 점
① 발음의 장애가 이 질환에서는 동반
② 지능은 정상수준을 유지
③ 반향어 등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는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


4. 치료
● 치료목표
● 지연된 발달 (언어, 인지기능 및 사회성) 등을 촉진
● 문제행동의 감소
● 가족의 고통을 도와주는 것
● 중요한 치료방법
● 체계화된 특수교육
● 행동수정 치료


5. 자폐장애를 제외한 전반적 발달장애
● 레트장애 (Rett's disorder)
● 비교적 정상발달을 보이는 유아가 만 1세 내지 2세부터 심한 퇴행현상을 보이면서 여러 가지 자폐증상을 보이며 언어도 잃어버림
● 태어날 당시 머리둘레는 정상범위지만, 48개월에서 5세 사이에 머리 성장이 감속함
● 상동적 손운동이 특징적으로 손을 씻는 듯한 운동과 입속에 손가락을 집어넣는 등의 움직임을 보임.
● 소아기 붕괴성 장애
● 보통 3~4세 까지 거의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다가 심한 퇴행과 행동의 붕괴를 관찰할 수 있음
● 이미 습득했던 언어, 사회성, 놀이 등이 소실되고 심각한 퇴행을 보여 상동행동, 반복행동 등을 보이면, 분명한 신경학적인 증상과 소견을 보임
● 대뇌피질의 기질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판명됨

● 아스퍼거 장애
● 자폐증의 특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장애와 흥미나 활동이 제한적이고 상동적, 반복적인 상태를 함께 보임
● 임상적으로 유의한 언어나 인지 발달상 전반적인 지체나 지언이 없다는 점에서 자폐증과 구별됨
● 자폐증에서 나타나는 것과 유사한 대화의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나 심한 언어지체가 보일 때는 진단에서 제외됨


* 탐구하기
? 자폐증에 특수한 평가도구는?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
● 자폐증과 기타 발달장애를 구별하고 자폐장애의 심한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15문항으로 이루어진 행동평정 척도
● CARS 문항들은 자폐증의 1차적 특징들, 그리고 다수의 자폐증 아동들에게서 발견되는 특징들, 아주 어린 아동들의 특징적인 증상들을 찾아내는 데 유용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음.
● 모나 주 양육자와의 개별면담과 아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평정하도록 되어 있음
● 각 문항은 1점에서 4점으로 평정됨
● CARS 총점의 범위는 15점에서 6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폐증상이 심각함을 나타냄
● 한국판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K-CARS)는 신회도와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입증됨
● K-CARS는 28점이 절단점
● 자폐증 진단을 위한 관찰 계획표 (The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ADOS)
● ADOS는 평정자가 표준화된 반 구조화된 놀이 회기 동안 자폐장애와 관련된 의사소통 및 사회적 행동을 평가하도록 하는 관찰 평정도구
● 평가자는 아동의 자기 차례 지키기, 놀이, 언어적, 비언어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8가지 과제를 시행.
● 대상연령은 6세~18세
● ADOS의 장점은 자폐증과 관련된 행동에 초점을 둔 간단한 반구조화된 관찰을 제공한다는 점
● ADOS, PL-ADOS (Pre-linguistic), ADOS-G로 발전됨


* 평가하기
Q1. 다음 설명은 옳은 설명인가?
진단기준에서 볼 수 있듯이, 자폐장애의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적 장애,
언어와 대화의 장애, 행동발달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 O , X )

Q2. . 언어이해에서 자폐아동이 결함을 보이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① 통사론
② 의미론
③ 표현적 언어
④ 수용적 언어

Q3. 다음은 자폐아동의 사회적 문제의 형성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보기에서 찾아 넣으세요.
  
(수용자로서의 자폐아)는 타인이 보내는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를 감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전달자로서의 자폐아)는 메시지 목록이 제한됨으로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싫어하게 되는 경향이 있음.


* 학습정리
● 자폐장애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증상은?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비정상적
● 발달에 장애
● 활동과 관심의 종류가 현저하게 제한

● Kanner는 자폐증 정의에 중심이 되는 두 가지 요소를 강조
1. 동일성에 대한 평범한 고집
2. 다양한 행동양상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고진경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함께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도서- 저자 ERIC J.MASH|역자 이현진|시그마프레스 |2002.04.01.


아동정신의학 05주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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