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조성에 대한 정의 ? 창조성 정의에 대한 시대적 변천 1) 프로이드 (Freud) 19c후 ~ 20c 초반 ? 창조성 : 갈등에서 생기며, 갈등을 해결하려는 욕구에 대한 반응이 창조적 과정 ? 창조작업 : 꿈과 환상으로 변장한 내면적인 욕구, 소망과 좌절 또는 불만이 음악, 미술, 시로 변형된 것 ? 창작 과정 자체의 본질보다는 창조성에 대한 동기, 내면적인 욕구에 대해 더 많은 관심
2) 칼융 (C.G.Jung) ? 창작 과정 : 환영적, 심리적 두 가지 양식에서 발생한다. a. 심리학적 양식 : 미술, 시, 음악의 내용은 현실에서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것, 즉, 인간의식의 영역에서 나옴 b. 환영적 양식 : 우리의 보다 깊은 내면 또는 융이 집단 무의식이라고 부르는 원형(archetypes)이 존재하는 곳에서 나온다고 믿음 ? 융은 환영적 양식에 보다 깊은 관심 - 집단 무의식을 중요 ? 창조적인 작품의 위대함을 회화, 문학 혹은 음악과 같은 예술형태를 통하여 원형을 부활시켜서 생겨난 다고 믿음 ? 창조성을 환영적 양식을 표현할 수 있는 천재들이 부여 받은 위대한 재능으로 인식 예)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피카소 등
3) 프로이트와 융 이후 ? 창조성은 누구에게나 가능하다. ? 창조성을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는 누구나 가진 자질이다. ? 창조성으로 인해 예술적 명작이 창조되거나 문명이 발전되고, 사회적 발전과 같을 것들이 성취될 수 있다. ? 우리 모두는 창작하거나 창조적 기술을 사용한다. 생활 속에서 적게나마 창조성을 사용할 것이다.
4) 창조성 ? 새롭고 독특한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 - 초기에는 서로 관련이 없는 듯한 개념과 생각, 감정, 정반대의 것들이 하나로 결합 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탄생하는 것 - 즉흥성, 유희성, 상상력, 동기유발, 독창성, 자아표현, 발명, 사고의 전환, 그리고 의도와 같은 특성이 포함 ? 수용된 가설을 거부하고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것을 발명하며, 제한을 밀어내는 양식 - 창작을 하는 동안 지신의 현대의 사고방식 혹은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들이 지니는 한계들을 인식
? 참고상자 ? 창조적인 사람들 a. 보다 독립적이고 즉흥적이다. / b. 자기만족이 강하다. c. 감정적으로 예민하다. / d. 자기주장이 강하다 e. 자기수용(특히 자신의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과 재치가 풍부하다. f. 탐구심이 강하다. / g. 모험심이 강하다. - 창조성은 많은 용기를 준다. (롤로메이) ? 만족감과 개인적 소속감
? 창조성에 대한 이해 1) 인본주의적 심리학자들의 창조성에 대한 시각 ? 창조성 : 우리가 원한다면 우리의 내면에서 계발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의 잠재된 능력 ? 인간의 잠재성에 즉흥성과 놀이, 창조성의 중요성을 강조 ? 칼 로저스(carl Rogers)의 말, 인본주의 심리학자 “인간이 되기 위하여 on Becoming Person" "창조성의 주요 원천은 심리치료에서 치유적인 힘만큼이나 깊은 곳에서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즉, 자아를 실현하려는 경향이 그의 잠재력 안에 있다.“ ? 창작과정이 자아실현을 하기 위한 능력의 한 부분 ? 자아실현은 삶의 더욱 의미 있게 해주고, 우리의 능력을 고양시키며, 우리 자신을 알게 해 주며 우리 의 완전한 잠재성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 창작과정에 대한 이해 1) 창작과정 단계 (4단계) ? 준비기(preparation) ? 잠복기(Incubation) ? 조명기(Illumination) ? 검증/수정(Verification / Revision) ? 준비기(preparation) -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의도하는지 아는 단계 ? 잠복기(Incubation) - 창조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 정신적인 안정과 휴식이 필요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무의식 상태에 빠질 수 있고, 자신의 의식과 상관없이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단계 ? 조명기(Illumination) - 창작과정에서 깨닫는 시기 ? 검증/수정(Verification / Revision) - 그 전에 작업했던 것을 마무리 하는 시기, 세부적인 단계를 할 수 있는 단계
2. 창조성과 창조적 제작과정 ? 창조성은 재활과 변화, 자기이해, 개인적 성장의 도구이다. ? 한 사람의 창조적 잠재성을 밝혀줄 뿐 아니라 행복과 건강을 증진 시킨다. ? 미술작품의 창조적 제작과정은 치유성이 있을 뿐 아니라 삶을 풍요롭게 한다. - 미국 미술치료협회(AATA) ? 모든 창조활동은 표면적으로 형태가 없는 우리의 삶으로부터 건설적인 형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롤로메이 <미의 탐색>
(2강) 3. 미술치료와 창작과정 1) 미술치료와 창작 과정 ? 미술치료에서 치료의 과정과 창작 간의 과정은 아주 유사하다. ? 미술치료와 창조성은 모두 기존의 존재방식, 사고방식, 느끼는 방식, 그리고 상호작용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찾으려는 문제 해결에 대한 것이다. ? 창작 과정은 치료과정처럼 새로운 사고와 존재의 방식들을 실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변형과 즉흥작업, 변화 수정의 행동들 ? 새로운 인식과 통찰, 이해를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것 - 자아와의 만남 ? 미술치료에서 자아의 여러 요소들의 만남은 미술활동의 경험과 미술재료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2) 창작과정에서 미술치료사의 개입 1) 치료사의 개입 ? 내담자가 스스로 창작과정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가지 못할 때나 그 과정에서 힘들어 할 때 치료사가 내담자의 창작과정에 관여를 하는 것 ? 치료사의 개입은 창작과정 모든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고 특정한 단계에서만 일어날 수도 있음 ? 가장 좋은 치료사의 개입은 최소한의 관여로 치료사가 내담자의 창작의지를 변형시켜서는 안 됨
4. 창작 작업과 창의성 1) 창작 작업을 통한 창의성 발달 ?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라 ? 다른 사람의 평가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라 ? 시간과 재료의 낭비를 두려워하지 말라 ? 활용도와 사용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 정답이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 의도와 열정을 발전시켜라
2) 창조성을 가로막는 것들 ? 내면의 비판자 ? 인정욕구 ? 실패에 대한 두려움
5. 창조성의 촉진조건 1) 심리적 안전감 a.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 존재로 수용하기 b. 외적 평가가 없는 분위기 제공하기 c.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2) 심리적 자유 3)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경험 제공하기
1) 심리적 안전감 ? 심리적인 안전감을 주는 환경 - 다양한 감정, 반응, 투사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다고 느끼는 환경 ? 수용, 공감, 판단하지 않는 촉진에 달려있음.
① 인간을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 존재 ? 현재의 말이나 행동과는 관계없이 개개인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촉진자가 확실히 전달 ? 개인의 느낌을 수용하는 것
② 외적인 평가가 없는 분위기 제공하기 ? 안전한 환경 만들기 ? 촉진자는 비 판단적 이어야 함. ? 반응을 그대로 표현하기 - 일인칭화법 예) 나의 느낌은...
③ 인간을 순수하고 공감적으로 이해 cf 동감과 구분하기 ? 공감 : 한 사람의 느낌, 사고, 동기가 다른 사람에 의해서 기꺼이 파악될 정도로 아주깊게 이해하는 것. ? 동감 : 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 어떤 느낌이 다른 사람에게도 유사하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4) 정확한 언어적인 반응 전달 ? 바꾸어 말하기(paraphrasing): 다른 언어로 바꾸어 ? 반영하기(reflecting) ? 비추기(mirroring) ?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 내담자의 느낌과 지적인 내용 모두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는 순수한 의도를 가짐.
2) 심리적 자유 교사, 부모, 치료사, 촉진자가 어떤 사람에게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완전한 자유를 주면 창조성 이 자라난다. 이러한 허용은 그 사람이 자기 내면 가장 깊숙한 곳에 있는 것을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 이 되어 볼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준다. 또 이런 허용은 창조성의 한 부분인 개방성을 자라게 하고 지 각, 개념, 의미를 즐겁게 그리고 자발적으로 이리저리 탐색할 수 있게 한다. - 나탈리 로저스(Natalie Rogers) The Creative Connection : Expressive Arts as Healing. - 심리적 자유는 창조적으로 서로 서로 연결하게 해준다.
- 상징적인 표현에 대한 완전한 자유 ? 예술은 상징과 은유를 통해 표현하는 이상적인 수단 ? 상징은 단어의 의미를 넘어선 어떤 메시지를 전달
3)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경험 제시하기 ① 심리적 안전감과 자유 - 창조성을 위한 토양과 양분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경험을 자극하는 것 창조적인 과정과 관련된 시간과 공간의 허용 예술에 몰두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계획된 실험이나 경험 ? 진실하고 깊이 탐구하며,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② 예술표현을 통해서 경험하는 창조적 과정 ? 자기발견, 자존감, 자기역량 강화
? 미술치료에서 이완을 통한 창의성 촉진하기 1) 미술치료이 이완 ? 미술활동을 시작하기 이전에 완전한 이완상태가 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미술치료에서 이완은 여러 형태로 할 수 있으며 Warming-up도 하나의 이완방법 ? 이완의 여러 방법의 예 ? 음악을 들으며 이완하기 ? 조용한 음악을 연주하기 ? 상상하기 예) 색깔이 있는 안개 또는 빛을 들이 마신다고 상상하기
? 이완, 완화 따라해 보기 1. 두 눈을 감고 숨쉬기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세 번씩 한다. 2. 천천히 숨쉬기를 계속하면서 얼굴의 근육, 특히 턱 주변을 이완시킨다. 3. 목과 머리의 근육을 풀고, 머리를 조금 앞으로 내민다. 4. 어깨의 근육에서부터 시작해서 근육을 풀기 시작해, 팔과 손의 근육으로 점점 이완을 내려 보낸다. 긴장이 여러분의 등에서 가슴으로 옮겨지면서 위장으로 내려가고 척추의 끝까지 내려갈 것이다. 5. 이완감이 여러분의 허벅지와 무릎, 종아리로 퍼지면서, 발목과 발로 내려가서 발끝에 이르도록 한다. 6. 머리끝에서 시작해서 완전히 힘을 빼도록 한다. 그리고 온몸이 완전히 이완되었는지 잠깐 동안 시간을 두고 살펴본다. 만약에 어떤 한 부분이 완전히 이완되지 않았다고 느낀다면 깊이 숨을 들이마시고 그 숨을 그곳에 보내면서 그곳에 온기와 이완이 도착했다고 상상해본다. 숨을 내쉬면서는 그 숨과 함께 긴장이 빠져나갔다고 상상해본다. (들숨, 날숨)
[3강]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1. 창조성에 대한 정의 ? 창조성 정의에 대한 시대적 변천 1) 프로이드 (Freud) 19c후 ~ 20c 초반 ? 창조성 : 갈등에서 생기며, 갈등을 해결하려는 욕구에 대한 반응이 창조적 과정 ? 창조작업 : 꿈과 환상으로 변장한 내면적인 욕구, 소망과 좌절 또는 불만이 음악, 미술, 시로 변형된 것 ? 창작 과정 자체의 본질보다는 창조성에 대한 동기, 내면적인 욕구에 대해 더 많은 관심
2) 칼융 (C.G.Jung) ? 창작 과정 : 환영적, 심리적 두 가지 양식에서 발생한다. a. 심리학적 양식 : 미술, 시, 음악의 내용은 현실에서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것, 즉, 인간의식의 영역에서 나옴 b. 환영적 양식 : 우리의 보다 깊은 내면 또는 융이 집단 무의식이라고 부르는 원형(archetypes)이 존재하는 곳에서 나온다고 믿음 ? 융은 환영적 양식에 보다 깊은 관심 - 집단 무의식을 중요 ? 창조적인 작품의 위대함을 회화, 문학 혹은 음악과 같은 예술형태를 통하여 원형을 부활시켜서 생겨난 다고 믿음 ? 창조성을 환영적 양식을 표현할 수 있는 천재들이 부여 받은 위대한 재능으로 인식 예)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피카소 등
3) 프로이트와 융 이후 ? 창조성은 누구에게나 가능하다. ? 창조성을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는 누구나 가진 자질이다. ? 창조성으로 인해 예술적 명작이 창조되거나 문명이 발전되고, 사회적 발전과 같을 것들이 성취될 수 있다. ? 우리 모두는 창작하거나 창조적 기술을 사용한다. 생활 속에서 적게나마 창조성을 사용할 것이다.
4) 창조성 ? 새롭고 독특한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 - 초기에는 서로 관련이 없는 듯한 개념과 생각, 감정, 정반대의 것들이 하나로 결합 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탄생하는 것 - 즉흥성, 유희성, 상상력, 동기유발, 독창성, 자아표현, 발명, 사고의 전환, 그리고 의도와 같은 특성이 포함 ? 수용된 가설을 거부하고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것을 발명하며, 제한을 밀어내는 양식 - 창작을 하는 동안 지신의 현대의 사고방식 혹은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들이 지니는 한계들을 인식
? 참고상자 ? 창조적인 사람들 a. 보다 독립적이고 즉흥적이다. / b. 자기만족이 강하다. c. 감정적으로 예민하다. / d. 자기주장이 강하다 e. 자기수용(특히 자신의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과 재치가 풍부하다. f. 탐구심이 강하다. / g. 모험심이 강하다. - 창조성은 많은 용기를 준다. (롤로메이) ? 만족감과 개인적 소속감
? 창조성에 대한 이해 1) 인본주의적 심리학자들의 창조성에 대한 시각 ? 창조성 : 우리가 원한다면 우리의 내면에서 계발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의 잠재된 능력 ? 인간의 잠재성에 즉흥성과 놀이, 창조성의 중요성을 강조 ? 칼 로저스(carl Rogers)의 말, 인본주의 심리학자 “인간이 되기 위하여 on Becoming Person" "창조성의 주요 원천은 심리치료에서 치유적인 힘만큼이나 깊은 곳에서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즉, 자아를 실현하려는 경향이 그의 잠재력 안에 있다.“ ? 창작과정이 자아실현을 하기 위한 능력의 한 부분 ? 자아실현은 삶의 더욱 의미 있게 해주고, 우리의 능력을 고양시키며, 우리 자신을 알게 해 주며 우리 의 완전한 잠재성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 창작과정에 대한 이해 1) 창작과정 단계 (4단계) ? 준비기(preparation) ? 잠복기(Incubation) ? 조명기(Illumination) ? 검증/수정(Verification / Revision) ? 준비기(preparation) -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의도하는지 아는 단계 ? 잠복기(Incubation) - 창조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 정신적인 안정과 휴식이 필요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무의식 상태에 빠질 수 있고, 자신의 의식과 상관없이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단계 ? 조명기(Illumination) - 창작과정에서 깨닫는 시기 ? 검증/수정(Verification / Revision) - 그 전에 작업했던 것을 마무리 하는 시기, 세부적인 단계를 할 수 있는 단계
2. 창조성과 창조적 제작과정 ? 창조성은 재활과 변화, 자기이해, 개인적 성장의 도구이다. ? 한 사람의 창조적 잠재성을 밝혀줄 뿐 아니라 행복과 건강을 증진 시킨다. ? 미술작품의 창조적 제작과정은 치유성이 있을 뿐 아니라 삶을 풍요롭게 한다. - 미국 미술치료협회(AATA) ? 모든 창조활동은 표면적으로 형태가 없는 우리의 삶으로부터 건설적인 형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롤로메이 <미의 탐색>
(2강) 3. 미술치료와 창작과정 1) 미술치료와 창작 과정 ? 미술치료에서 치료의 과정과 창작 간의 과정은 아주 유사하다. ? 미술치료와 창조성은 모두 기존의 존재방식, 사고방식, 느끼는 방식, 그리고 상호작용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찾으려는 문제 해결에 대한 것이다. ? 창작 과정은 치료과정처럼 새로운 사고와 존재의 방식들을 실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변형과 즉흥작업, 변화 수정의 행동들 ? 새로운 인식과 통찰, 이해를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것 - 자아와의 만남 ? 미술치료에서 자아의 여러 요소들의 만남은 미술활동의 경험과 미술재료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2) 창작과정에서 미술치료사의 개입 1) 치료사의 개입 ? 내담자가 스스로 창작과정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가지 못할 때나 그 과정에서 힘들어 할 때 치료사가 내담자의 창작과정에 관여를 하는 것 ? 치료사의 개입은 창작과정 모든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고 특정한 단계에서만 일어날 수도 있음 ? 가장 좋은 치료사의 개입은 최소한의 관여로 치료사가 내담자의 창작의지를 변형시켜서는 안 됨
4. 창작 작업과 창의성 1) 창작 작업을 통한 창의성 발달 ?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라 ? 다른 사람의 평가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라 ? 시간과 재료의 낭비를 두려워하지 말라 ? 활용도와 사용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 정답이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 의도와 열정을 발전시켜라
2) 창조성을 가로막는 것들 ? 내면의 비판자 ? 인정욕구 ? 실패에 대한 두려움
5. 창조성의 촉진조건 1) 심리적 안전감 a.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 존재로 수용하기 b. 외적 평가가 없는 분위기 제공하기 c.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2) 심리적 자유 3)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경험 제공하기
1) 심리적 안전감 ? 심리적인 안전감을 주는 환경 - 다양한 감정, 반응, 투사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다고 느끼는 환경 ? 수용, 공감, 판단하지 않는 촉진에 달려있음.
① 인간을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 존재 ? 현재의 말이나 행동과는 관계없이 개개인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촉진자가 확실히 전달 ? 개인의 느낌을 수용하는 것
② 외적인 평가가 없는 분위기 제공하기 ? 안전한 환경 만들기 ? 촉진자는 비 판단적 이어야 함. ? 반응을 그대로 표현하기 - 일인칭화법 예) 나의 느낌은...
③ 인간을 순수하고 공감적으로 이해 cf 동감과 구분하기 ? 공감 : 한 사람의 느낌, 사고, 동기가 다른 사람에 의해서 기꺼이 파악될 정도로 아주깊게 이해하는 것. ? 동감 : 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 어떤 느낌이 다른 사람에게도 유사하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4) 정확한 언어적인 반응 전달 ? 바꾸어 말하기(paraphrasing): 다른 언어로 바꾸어 ? 반영하기(reflecting) ? 비추기(mirroring) ?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 내담자의 느낌과 지적인 내용 모두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는 순수한 의도를 가짐.
2) 심리적 자유 교사, 부모, 치료사, 촉진자가 어떤 사람에게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완전한 자유를 주면 창조성 이 자라난다. 이러한 허용은 그 사람이 자기 내면 가장 깊숙한 곳에 있는 것을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 이 되어 볼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준다. 또 이런 허용은 창조성의 한 부분인 개방성을 자라게 하고 지 각, 개념, 의미를 즐겁게 그리고 자발적으로 이리저리 탐색할 수 있게 한다. - 나탈리 로저스(Natalie Rogers) The Creative Connection : Expressive Arts as Healing. - 심리적 자유는 창조적으로 서로 서로 연결하게 해준다.
- 상징적인 표현에 대한 완전한 자유 ? 예술은 상징과 은유를 통해 표현하는 이상적인 수단 ? 상징은 단어의 의미를 넘어선 어떤 메시지를 전달
3)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경험 제시하기 ① 심리적 안전감과 자유 - 창조성을 위한 토양과 양분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경험을 자극하는 것 창조적인 과정과 관련된 시간과 공간의 허용 예술에 몰두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계획된 실험이나 경험 ? 진실하고 깊이 탐구하며,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② 예술표현을 통해서 경험하는 창조적 과정 ? 자기발견, 자존감, 자기역량 강화
? 미술치료에서 이완을 통한 창의성 촉진하기 1) 미술치료이 이완 ? 미술활동을 시작하기 이전에 완전한 이완상태가 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미술치료에서 이완은 여러 형태로 할 수 있으며 Warming-up도 하나의 이완방법 ? 이완의 여러 방법의 예 ? 음악을 들으며 이완하기 ? 조용한 음악을 연주하기 ? 상상하기 예) 색깔이 있는 안개 또는 빛을 들이 마신다고 상상하기
? 이완, 완화 따라해 보기 1. 두 눈을 감고 숨쉬기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세 번씩 한다. 2. 천천히 숨쉬기를 계속하면서 얼굴의 근육, 특히 턱 주변을 이완시킨다. 3. 목과 머리의 근육을 풀고, 머리를 조금 앞으로 내민다. 4. 어깨의 근육에서부터 시작해서 근육을 풀기 시작해, 팔과 손의 근육으로 점점 이완을 내려 보낸다. 긴장이 여러분의 등에서 가슴으로 옮겨지면서 위장으로 내려가고 척추의 끝까지 내려갈 것이다. 5. 이완감이 여러분의 허벅지와 무릎, 종아리로 퍼지면서, 발목과 발로 내려가서 발끝에 이르도록 한다. 6. 머리끝에서 시작해서 완전히 힘을 빼도록 한다. 그리고 온몸이 완전히 이완되었는지 잠깐 동안 시간을 두고 살펴본다. 만약에 어떤 한 부분이 완전히 이완되지 않았다고 느낀다면 깊이 숨을 들이마시고 그 숨을 그곳에 보내면서 그곳에 온기와 이완이 도착했다고 상상해본다. 숨을 내쉬면서는 그 숨과 함께 긴장이 빠져나갔다고 상상해본다. (들숨, 날숨)
[3강]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