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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스크랩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5주차 상담의 기초이론Ⅲ- 게슈탈츠 상담
서대표 추천 1 조회 351 17.10.28 10:55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5주차 상담의 기초이론- 게슈탈츠 상담

 

[학습내용]

1강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강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3강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학습목표]

1. 게슈탈츠 접근의 인간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게슈탈츠 접근의 주요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목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5.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Q1.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는 <공감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공감적 이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와 지금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1]

 

1.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 게슈탈츠 상담이론 - by 펄스(Fritz Perls, 1893-1970)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시되었고, 게슈탈츠 치료를 시작하여 발달시킴

? 게슈탈트(gestalt),

? 형태, 모양, 유형, 조직화된 전체를 의미함

? 전경과 배경이 역동적으로 조직화되어 나타나는 전체를 의미함

 

 

 

 

- 실존적 주체로서 책임을 회피하는 환경 지지를 버리고 자기 지지를 바탕으로

자신을 신뢰하고 책임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함

- 과거를 중심으로 지나치게 해석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을 비판, 경험을 통한

자각을 통해 통합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치료를 발전시킴

- 심리적 갈등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통합을 강조함

 

 

 

? 게슈탈츠 상담<의 포인트>

-내담자가 지각하는 현실에 초점을 둠

-유기체의 긴급한 욕구인 게슈탈트 형성은 일차적인 생물학적 현상임

-언어를 통해 정신적 조작을 하는 것보다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경험적임

-인간은 각기 독특한 유기체로서 필요한 욕구를 선택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실존적임

-개인이 매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는 점에서 실험적임

 

2.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

1)펄스의 5가지 인간관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다.<오케스트라>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관심의 초점에 다르게 ..노을의 배경>

 

2)게슈탈트 치료의 3가지 철학적 접근

계산주의

? 인간은 계산적임

? 인간관계를 거래로 생각하고 계산하고 나서 행동 함

당위주의

? 강박적이고 당위적인 사고를 말하고 유연성이 결여되어 있음

? 자신의 체험, 경험에 의해 신념화 될 것을 과일반화함

상태주의

? 존재론과 실존주의 바탕으로 함. 현재 있는 그대로를 인정함

 

 

3)게슈탈트 치료의 근거

펄스는 게슈탈트 치료의 철학적 입장을 상태주의+자각으로 봄

? 실존주의적 의미인 있는 그대로를 강조하는 상태주의와 유기체의 지혜를

신뢰하여 유기체가 매 순간 변화를 알아차리는 자각을 게슈탈트 치료의 근거로 삼음

 

매 순간 생성되는 게슈탈트를 자각하여 그것을 해결하면 다시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게슈탈트를 해결함으로써 전체를 통합할 수 있음

 

 

3.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

1)접촉

-펄스는 유기체의 자각 혹은 알아차림을 통한 접촉 결여를 주요한 문제로 봄

-접촉경계의 장애는 우리의 성숙과 문제해결을 방해함. 자각을 통한 접촉을

방해하는 장애기제는 프로이트의 방어기제와 유사함

 

2)지금-여기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식임

? 대부분의 기법들은 내담자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경험하면서 그 순간에 느낌들의

자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쪽으로 고안됨

-게슈탈트 치료에서 내담자는 과거의 문제 상황을 현재에 가져와 마치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황재연을 함

 

3)자각과 책임감

-자각이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임

-게슈탈트 집단 구성원들의 과업은 자신의 경험구조에 주의를 갖는 것이고,

그러한 경험의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자각할 것인가에 있음

-질문의 형태 : ‘무엇어떻게로 물어봄

-존재에 대해 현재중심적인 지금-여기에 대한 자각을 얻기 위해 내담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외현적인 것을 강조함

? 많은 사람들이 외현적인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게슈탈트 치료자는 내담자가 어떻게

감각을 전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배우고, 외현적인 것을 어떻게 회피하고 있는지

알게 하며, 지금-여기에 개방하는 것에 도전시킴

 

4)미해결 과제와 의미

-미해결 과제는 분노, 증오, 노여움,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과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남

? 미해결 과제나 표현되지 않은 정서가 지금 상황에서 지각되지 않고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현재의 자각과 효과적인 기능을 계속 방해함

-내담자는 경험하고 있는 것과 회피하고 있는 것을 자각함으로써 자신의 현재 상황에

충격을 준 미해결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음

-미해결 과제와 관련된 개념인 회피는 사람들이 미해결 과제를 직면한다거나

미해결 상황과 관련 있는 불편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데 사용하는 수단임

-게슈탈트 치료는 직접적으로 표현한 적이 없는 감정을 상담 회기의 현재 상황에서

표현하도록 격려함

? 내담자는 불안이나 공포스러운 정서 경험을 통해 통합과 성장을 달성함

 

5)신경증 층

?심리적 성숙을 얻기 위한 다섯 가지 신경증 층

허위 층 / 공포 층

게슈탈트 형성이 잘 안되는 단계

난국 층

게슈탈트 형성은 되었으나 에너지 동원이 잘 되지 않는 단계

내적 파열 층

에너지 동원은 되었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에서 차단되어 게슈탈트가 완결되지 않은 상태

폭발 층

개인이 게슈탈트를 순조롭게 해소하고 해결 짓는 단계

 

 

허위 층

? 가장 외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를 의미함

? 치료의 초기에 내담자는 표면적으로 세련된 행동을 보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보이지만

자신을 깊이 노출시키지 않으므로 진정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공포 층

?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

?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을

연기하며 그것이 진정한 자신인 줄 착각하며 삶

? 사람들은 내사된 사회규범과 부모의 목소리가 내면에서 끊임없이 위협을 주기 때문에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함

난국 층

?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는 불안상태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그동안의 역할 연기의 무의미성을 깨닫고 역할 연기는 포기했지만 스스로

자립할 능력은 없는 상태로 오도 가도 못하는 실존적인 딜레마에 빠지게 되어

심한 허탈감과 공포감을 체험함

? 이때 내담자는 회피의 수단으로 농담을 하거나 웃어버릴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황을 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격려해야 함

? 이 과정을 통고하면 새로운 돌파구가 열리게 됨

 

내적파열 층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 봐 두렵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며 분노를 표현하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 공격성을 돌려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를 함

? 이 단계의 개인은 접촉경계 장애 가운데 주로 반전 행동을 많이 보임

 

폭발 층

? 가장 내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의 단계

? 이전에 억압하고 차단했던 미해결 과제들을 전경으로 떠올려 해결함

6) 접촉경계 장애

? 접촉경계 장애의 기제

내사

타인의 신념과 기준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융화함이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

투사

내가 가진 것을 부인하고 남에게 돌려서 접촉을 피하는 것

반전

개인이 타인이나 환경에 대해 해야 할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

융합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차이점이 없다고 느끼도록 합의함으로써 발생하는 접촉경계 혼란

편향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적 자극에 노출될 때,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압도 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킴으로써 자신 및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키는 것

 

 

 

 

투사

? 내가 접촉하기 싫어하는 나의 부분을 타인에게서 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자기를 부정하는 것

? 부정적인 면을 투사를 통해 회피하는 것보다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함

반전

? 반전을 기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방향을

바꾸어 자신에게 표현함

융합

? 갑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을도 행복하다고 느끼고 갑이 불행하다고 느끼면 을도 함께

불행을 느끼는 것

? 융합으로 인해 경계를 갖지 못하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제대로 해소할 수 없어 삶은

미해결 과제를 축적시키게 됨

 

 

 

[2]

 

1.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1) 게슈탈트 상담(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함

2) 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유기체가 자기 조절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유기체의 지혜를 믿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삶을 살아가며 계산적, 강박적이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삶을 강조함

-내담자가 같은 차원의 양극적인 상반된 힘의 마찰을 인정하고 수용하여

통합을 이루도록 함

-내담자가 환경 지지를 버리거나 탈피하고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자기 지지에 의해서

살아가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에너지의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가진 다양한 양극성에 대한 자각의 확장을 촉진함

-전체적인 조망 하에서 내담자를 변화하게 하는 데 필요한 고려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주의를 기울임

 

2.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1)게슈탈트 상담(치료)의 과정 2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내담자에게 현재 무엇이 어떻게 진행 되는가 자각하도록 촉진하는 단계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통합하여 균형을

이르게 하는 단계

2)폴스터(1987)의 세 단계 변화과정

발전단계

? 내담자는 이전에 깨닫지 못했던 자신, 문제, 상황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발견

조절단계

? 내담자는 오래된 정체감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선택을 하는 것이 가능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

? 이 과정에서 상담자의 치료적 지지가 매우 중요

동화단계

? 내담자는 새로운 행동을 선택하고 시도하는 것에서 자신의 환경을 변화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으로 발전함

? 내담자는 타인에게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적절한 자기표현을

하게 됨

 

 

 

3)게슈탈트 경험 순환

개인은 게슈탈트 경험 순환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자각하며 접촉을 통해 해소하는 과정을 되풀이하며 성장함 ()배고픔 상태

 

휴식

? 유기체가 휴식에 있어 장이 변별되지 않은 상태

? 배고픔은 배경 상태에 있음

욕구출현

? 개인이 배고픔을 느껴 욕구출현이 나타남

자각

? 개인의 배고픔으로 인해 무엇인가를 먹을 필요 자각

? 자각을 통해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전경으로 가져옴

선택

? 개인은 자신의 처지에서 가능성, 어떤 음식을 먹을 것인가를 선택함

?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에너지를 동원함

접촉

? 개인은 행동으로 옮겨 음식을 먹는 접촉이 일어남

? 개인은 내적 욕구 충족을 위해 음식을 접촉함

동화 혹은 거절

? 개인은 유기체로서 흡수한 음식을 동화시키거나 음식이 부적절한 경우 거절함

만족

? 개인은 동화 혹은 거절을 통해 만족을 경험함

? 만족은 욕구를 해소시키는 것으로 배고픔의 게슈탈트를 완성하는 것을 의미함

철회

? 개인은 배고픔의 게슈탈트를 완성했으므로 새로운 게슈탈트를 형성하기 위하 철회의 상태에 있게 됨

 

 

 

 

 

 

 

 

[3]

 

1.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1) 언어표현 바꾸기

- 그것, 당신 ?

: 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내가 ~ 할 수 없다 ? 나는 ~ 하지 않겠다.

: 개인은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지고 자신의 힘을 수용하게 됨

- 내가 ~ 해야 한다 ? 나는 ~ 하기를 선택한다.

: 선택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나는 ~ 가 필요하다 ? 나는 ~ 을 바란다.

: 더 정확하고, 덜 긴급하고, 덜 불안

 

2) 신체 행동을 통한 자각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체 행동이 언어적 표현과 일치하지 않을 때 불일치를 지적하려

내담자의 자각을 확장시킴

?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4가지 이유(패슨스, 1975)

? 신체 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에 관심을 가짐

? 신체 행동은 자발적임

?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 행동과 언어적 표현들이 잘 조화됨

 

 

 

3)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과장하기

-움직임을 과장함으로써 내담자는 행동과 관련된 감정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고

그것의 내적 의미를 보다 잘 자각함

-양극성을 다루고자 하는 내담자는 시연이나 빈의자 기법을 사용함

순회하기

-한 사람이 구성원 각각에게 돌아가면서 보통 때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았던 것을 말하는 것임

-회피나 두려움을 느낄 때 이 기법을 사용함

시연하기

-구성원들이 고요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큰소리로 말하도록 초대함

-시연을 통해 구성원들은 어떻게 하면 타인을 즐겁게 하고, 인정받고 수용 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며,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알게 됨

 

 

 

 

? 빈의자 기법

? 대화는 빈 의자나 두 개의 의자를 이용하여 이행됨

? 빈의자 기법의 목적은 서로 다른 면을 통합하는 것임

? 빈의자 기법의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경청하는 것은 자기고문이나 대인관계의

갈등을 극복하게 함

 

 

책임지기

타인에게 투사하는 대신, “나는 ~ 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로써 자신의 감정을 소유하고

알아차리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것

 

 

대화하기

? 환상 대화 기법은 내적 분열과 궁극적인 성격을 통합하는 자각을 증진하기 위한 것

? 대화는 구성원들의 내부에 있는 이분법적인 요소들을 자각하게 하고 서로 대립되는 것처럼 보이는 그들의 성격 차원을 받아들이게 함

? 대화는 전형적으로 내사와 투사의 자각을 높이는 데 사용

 

 

환상기법

? 환상은 개인적 자각을 도움

? 환상은 구성원들이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어 구체적인 용어로 문제를 다루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음

? 환상은 무력감을 야기하는 파국적인 기대를 다룰 때 유용함

? 환상은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표현하고, 탐색하는데 이용할 수 있음

? 환상은 집단에서 일어나는 구성원들의 두려움을 탐색하는 안전하고 유용한 방법

 

 

역전기법

역전기법은 구성원들이 표현하지 않던 부분이 되도록 하여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던 반대 부분을 받아들일 기회를 줌

 

 

꿈 작업 <무의식을 통합하는 왕도>

? 꿈 작업의 목적은 꿈을 일상 속으로 가지고 와서 지금 일어난 것처럼 재창조하고

재생시키는 것임

? 꿈은 실존적 메시지를 내포함

? 개인은 내적 불일치를 평가 및 수용하고 그러한 갈등보다 깊은 동화와 통합을 이루도록 꿈 작업의 조각들을 통합함

 

 

 

 

 

 

[4]

 

? 김 정규 박사의 게슈탈트 심리치료 사례와 슈퍼비전

 

 

[평가하기]

Q.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신체 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에 관심을 가짐

? 신체 행동은 자발적임

?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 행동과 언어적 표현들이 잘 조화됨

 

[정리하기]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과,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접촉,

지금-여기, 자각과 책임감, 미해결 과제와 회피, 신경증 층, 접촉경계 장애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 발견단계, 조절단계, 동화단계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 언어표현 바꾸기,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책임지기,

대화하기, 환상기법, 역전기법, 꿈 작업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저자 노안영|학지사|2005.08.20.

5주차 상담의 기초이론- 게슈탈츠 상담

 

[학습내용]

1강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강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3강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학습목표]

1. 게슈탈츠 접근의 인간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게슈탈츠 접근의 주요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목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5.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Q1.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는 <공감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공감적 이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와 지금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1]

 

1.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 게슈탈츠 상담이론 - by 펄스(Fritz Perls, 1893-1970)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시되었고, 게슈탈츠 치료를 시작하여 발달시킴

? 게슈탈트(gestalt),

? 형태, 모양, 유형, 조직화된 전체를 의미함

? 전경과 배경이 역동적으로 조직화되어 나타나는 전체를 의미함

 

 

 

 

- 실존적 주체로서 책임을 회피하는 환경 지지를 버리고 자기 지지를 바탕으로

자신을 신뢰하고 책임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함

- 과거를 중심으로 지나치게 해석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을 비판, 경험을 통한

자각을 통해 통합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치료를 발전시킴

- 심리적 갈등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통합을 강조함

 

 

 

? 게슈탈츠 상담<의 포인트>

-내담자가 지각하는 현실에 초점을 둠

-유기체의 긴급한 욕구인 게슈탈트 형성은 일차적인 생물학적 현상임

-언어를 통해 정신적 조작을 하는 것보다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경험적임

-인간은 각기 독특한 유기체로서 필요한 욕구를 선택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실존적임

-개인이 매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는 점에서 실험적임

 

2.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

1)펄스의 5가지 인간관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다.<오케스트라>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관심의 초점에 다르게 ..노을의 배경>

 

2)게슈탈트 치료의 3가지 철학적 접근

계산주의

? 인간은 계산적임

? 인간관계를 거래로 생각하고 계산하고 나서 행동 함

당위주의

? 강박적이고 당위적인 사고를 말하고 유연성이 결여되어 있음

? 자신의 체험, 경험에 의해 신념화 될 것을 과일반화함

상태주의

? 존재론과 실존주의 바탕으로 함. 현재 있는 그대로를 인정함

 

 

3)게슈탈트 치료의 근거

펄스는 게슈탈트 치료의 철학적 입장을 상태주의+자각으로 봄

? 실존주의적 의미인 있는 그대로를 강조하는 상태주의와 유기체의 지혜를

신뢰하여 유기체가 매 순간 변화를 알아차리는 자각을 게슈탈트 치료의 근거로 삼음

 

매 순간 생성되는 게슈탈트를 자각하여 그것을 해결하면 다시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지금-여기에서 생성되는 게슈탈트를 해결함으로써 전체를 통합할 수 있음

 

 

3.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

1)접촉

-펄스는 유기체의 자각 혹은 알아차림을 통한 접촉 결여를 주요한 문제로 봄

-접촉경계의 장애는 우리의 성숙과 문제해결을 방해함. 자각을 통한 접촉을

방해하는 장애기제는 프로이트의 방어기제와 유사함

 

2)지금-여기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식임

? 대부분의 기법들은 내담자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경험하면서 그 순간에 느낌들의

자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쪽으로 고안됨

-게슈탈트 치료에서 내담자는 과거의 문제 상황을 현재에 가져와 마치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황재연을 함

 

3)자각과 책임감

-자각이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임

-게슈탈트 집단 구성원들의 과업은 자신의 경험구조에 주의를 갖는 것이고,

그러한 경험의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자각할 것인가에 있음

-질문의 형태 : ‘무엇어떻게로 물어봄

-존재에 대해 현재중심적인 지금-여기에 대한 자각을 얻기 위해 내담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외현적인 것을 강조함

? 많은 사람들이 외현적인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게슈탈트 치료자는 내담자가 어떻게

감각을 전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배우고, 외현적인 것을 어떻게 회피하고 있는지

알게 하며, 지금-여기에 개방하는 것에 도전시킴

 

4)미해결 과제와 의미

-미해결 과제는 분노, 증오, 노여움,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과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남

? 미해결 과제나 표현되지 않은 정서가 지금 상황에서 지각되지 않고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현재의 자각과 효과적인 기능을 계속 방해함

-내담자는 경험하고 있는 것과 회피하고 있는 것을 자각함으로써 자신의 현재 상황에

충격을 준 미해결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음

-미해결 과제와 관련된 개념인 회피는 사람들이 미해결 과제를 직면한다거나

미해결 상황과 관련 있는 불편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데 사용하는 수단임

-게슈탈트 치료는 직접적으로 표현한 적이 없는 감정을 상담 회기의 현재 상황에서

표현하도록 격려함

? 내담자는 불안이나 공포스러운 정서 경험을 통해 통합과 성장을 달성함

 

5)신경증 층

?심리적 성숙을 얻기 위한 다섯 가지 신경증 층

허위 층 / 공포 층

게슈탈트 형성이 잘 안되는 단계

난국 층

게슈탈트 형성은 되었으나 에너지 동원이 잘 되지 않는 단계

내적 파열 층

에너지 동원은 되었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에서 차단되어 게슈탈트가 완결되지 않은 상태

폭발 층

개인이 게슈탈트를 순조롭게 해소하고 해결 짓는 단계

 

 

허위 층

? 가장 외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를 의미함

? 치료의 초기에 내담자는 표면적으로 세련된 행동을 보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보이지만

자신을 깊이 노출시키지 않으므로 진정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공포 층

?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

?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을

연기하며 그것이 진정한 자신인 줄 착각하며 삶

? 사람들은 내사된 사회규범과 부모의 목소리가 내면에서 끊임없이 위협을 주기 때문에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함

난국 층

?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는 불안상태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그동안의 역할 연기의 무의미성을 깨닫고 역할 연기는 포기했지만 스스로

자립할 능력은 없는 상태로 오도 가도 못하는 실존적인 딜레마에 빠지게 되어

심한 허탈감과 공포감을 체험함

? 이때 내담자는 회피의 수단으로 농담을 하거나 웃어버릴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황을 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격려해야 함

? 이 과정을 통고하면 새로운 돌파구가 열리게 됨

 

내적파열 층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 봐 두렵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며 분노를 표현하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 공격성을 돌려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를 함

? 이 단계의 개인은 접촉경계 장애 가운데 주로 반전 행동을 많이 보임

 

폭발 층

? 가장 내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의 단계

? 이전에 억압하고 차단했던 미해결 과제들을 전경으로 떠올려 해결함

6) 접촉경계 장애

? 접촉경계 장애의 기제

내사

타인의 신념과 기준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융화함이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

투사

내가 가진 것을 부인하고 남에게 돌려서 접촉을 피하는 것

반전

개인이 타인이나 환경에 대해 해야 할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

융합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차이점이 없다고 느끼도록 합의함으로써 발생하는 접촉경계 혼란

편향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적 자극에 노출될 때,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압도 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킴으로써 자신 및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키는 것

 

 

 

 

투사

? 내가 접촉하기 싫어하는 나의 부분을 타인에게서 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자기를 부정하는 것

? 부정적인 면을 투사를 통해 회피하는 것보다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함

반전

? 반전을 기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방향을

바꾸어 자신에게 표현함

융합

? 갑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을도 행복하다고 느끼고 갑이 불행하다고 느끼면 을도 함께

불행을 느끼는 것

? 융합으로 인해 경계를 갖지 못하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제대로 해소할 수 없어 삶은

미해결 과제를 축적시키게 됨

 

 

 

[2]

 

1.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1) 게슈탈트 상담(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함

2) 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유기체가 자기 조절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유기체의 지혜를 믿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삶을 살아가며 계산적, 강박적이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삶을 강조함

-내담자가 같은 차원의 양극적인 상반된 힘의 마찰을 인정하고 수용하여

통합을 이루도록 함

-내담자가 환경 지지를 버리거나 탈피하고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자기 지지에 의해서

살아가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에너지의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가진 다양한 양극성에 대한 자각의 확장을 촉진함

-전체적인 조망 하에서 내담자를 변화하게 하는 데 필요한 고려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주의를 기울임

 

2.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1)게슈탈트 상담(치료)의 과정 2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내담자에게 현재 무엇이 어떻게 진행 되는가 자각하도록 촉진하는 단계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통합하여 균형을

이르게 하는 단계

2)폴스터(1987)의 세 단계 변화과정

발전단계

? 내담자는 이전에 깨닫지 못했던 자신, 문제, 상황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발견

조절단계

? 내담자는 오래된 정체감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선택을 하는 것이 가능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

? 이 과정에서 상담자의 치료적 지지가 매우 중요

동화단계

? 내담자는 새로운 행동을 선택하고 시도하는 것에서 자신의 환경을 변화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으로 발전함

? 내담자는 타인에게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적절한 자기표현을

하게 됨

 

 

 

3)게슈탈트 경험 순환

개인은 게슈탈트 경험 순환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자각하며 접촉을 통해 해소하는 과정을 되풀이하며 성장함 ()배고픔 상태

 

휴식

? 유기체가 휴식에 있어 장이 변별되지 않은 상태

? 배고픔은 배경 상태에 있음

욕구출현

? 개인이 배고픔을 느껴 욕구출현이 나타남

자각

? 개인의 배고픔으로 인해 무엇인가를 먹을 필요 자각

? 자각을 통해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전경으로 가져옴

선택

? 개인은 자신의 처지에서 가능성, 어떤 음식을 먹을 것인가를 선택함

?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에너지를 동원함

접촉

? 개인은 행동으로 옮겨 음식을 먹는 접촉이 일어남

? 개인은 내적 욕구 충족을 위해 음식을 접촉함

동화 혹은 거절

? 개인은 유기체로서 흡수한 음식을 동화시키거나 음식이 부적절한 경우 거절함

만족

? 개인은 동화 혹은 거절을 통해 만족을 경험함

? 만족은 욕구를 해소시키는 것으로 배고픔의 게슈탈트를 완성하는 것을 의미함

철회

? 개인은 배고픔의 게슈탈트를 완성했으므로 새로운 게슈탈트를 형성하기 위하 철회의 상태에 있게 됨

 

 

 

 

 

 

 

 

[3]

 

1.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1) 언어표현 바꾸기

- 그것, 당신 ?

: 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내가 ~ 할 수 없다 ? 나는 ~ 하지 않겠다.

: 개인은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지고 자신의 힘을 수용하게 됨

- 내가 ~ 해야 한다 ? 나는 ~ 하기를 선택한다.

: 선택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나는 ~ 가 필요하다 ? 나는 ~ 을 바란다.

: 더 정확하고, 덜 긴급하고, 덜 불안

 

2) 신체 행동을 통한 자각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체 행동이 언어적 표현과 일치하지 않을 때 불일치를 지적하려

내담자의 자각을 확장시킴

?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4가지 이유(패슨스, 1975)

? 신체 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에 관심을 가짐

? 신체 행동은 자발적임

?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 행동과 언어적 표현들이 잘 조화됨

 

 

 

3)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과장하기

-움직임을 과장함으로써 내담자는 행동과 관련된 감정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고

그것의 내적 의미를 보다 잘 자각함

-양극성을 다루고자 하는 내담자는 시연이나 빈의자 기법을 사용함

순회하기

-한 사람이 구성원 각각에게 돌아가면서 보통 때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았던 것을 말하는 것임

-회피나 두려움을 느낄 때 이 기법을 사용함

시연하기

-구성원들이 고요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큰소리로 말하도록 초대함

-시연을 통해 구성원들은 어떻게 하면 타인을 즐겁게 하고, 인정받고 수용 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며,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알게 됨

 

 

 

 

? 빈의자 기법

? 대화는 빈 의자나 두 개의 의자를 이용하여 이행됨

? 빈의자 기법의 목적은 서로 다른 면을 통합하는 것임

? 빈의자 기법의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경청하는 것은 자기고문이나 대인관계의

갈등을 극복하게 함

 

 

책임지기

타인에게 투사하는 대신, “나는 ~ 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로써 자신의 감정을 소유하고

알아차리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것

 

 

대화하기

? 환상 대화 기법은 내적 분열과 궁극적인 성격을 통합하는 자각을 증진하기 위한 것

? 대화는 구성원들의 내부에 있는 이분법적인 요소들을 자각하게 하고 서로 대립되는 것처럼 보이는 그들의 성격 차원을 받아들이게 함

? 대화는 전형적으로 내사와 투사의 자각을 높이는 데 사용

 

 

환상기법

? 환상은 개인적 자각을 도움

? 환상은 구성원들이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어 구체적인 용어로 문제를 다루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음

? 환상은 무력감을 야기하는 파국적인 기대를 다룰 때 유용함

? 환상은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표현하고, 탐색하는데 이용할 수 있음

? 환상은 집단에서 일어나는 구성원들의 두려움을 탐색하는 안전하고 유용한 방법

 

 

역전기법

역전기법은 구성원들이 표현하지 않던 부분이 되도록 하여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던 반대 부분을 받아들일 기회를 줌

 

 

꿈 작업 <무의식을 통합하는 왕도>

? 꿈 작업의 목적은 꿈을 일상 속으로 가지고 와서 지금 일어난 것처럼 재창조하고

재생시키는 것임

? 꿈은 실존적 메시지를 내포함

? 개인은 내적 불일치를 평가 및 수용하고 그러한 갈등보다 깊은 동화와 통합을 이루도록 꿈 작업의 조각들을 통합함

 

 

 

 

 

 

[4]

 

? 김 정규 박사의 게슈탈트 심리치료 사례와 슈퍼비전

 

 

[평가하기]

Q.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신체 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에 관심을 가짐

? 신체 행동은 자발적임

?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 행동과 언어적 표현들이 잘 조화됨

 

[정리하기]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과,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접촉,

지금-여기, 자각과 책임감, 미해결 과제와 회피, 신경증 층, 접촉경계 장애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 발견단계, 조절단계, 동화단계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 언어표현 바꾸기,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책임지기,

대화하기, 환상기법, 역전기법, 꿈 작업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저자 노안영|학지사|2005.08.20.

 

 

 

상담의이론과실제5주차-명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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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6.21 03:00

    첫댓글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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