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차 상담의 기초이론Ⅲ- 게슈탈츠 상담
[학습내용] 1강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강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3강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학습목표] 1. 게슈탈츠 접근의 인간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게슈탈츠 접근의 주요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목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5.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Q1.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는 <공감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공감적 이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와 지금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1강]
1.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 게슈탈츠 상담이론 - by 펄스(Fritz Perls, 1893-1970)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시되었고, 게슈탈츠 치료를 시작하여 발달시킴
- 실존적 주체로서 책임을 회피하는 환경 지지를 버리고 자기 지지를 바탕으로 자신을 신뢰하고 책임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함 - 과거를 중심으로 지나치게 해석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을 비판, 경험을 통한 자각을 통해 통합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치료를 발전시킴 - 심리적 갈등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통합을 강조함
? 게슈탈츠 상담<의 포인트> -내담자가 지각하는 현실에 초점을 둠 -유기체의 긴급한 욕구인 게슈탈트 형성은 일차적인 생물학적 현상임 -언어를 통해 정신적 조작을 하는 것보다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경험적임 -인간은 각기 독특한 유기체로서 필요한 욕구를 선택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실존적임 -개인이 매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는 점에서 실험적임
2.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 1)펄스의 5가지 인간관 ①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②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③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다.<오케스트라> ④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⑤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관심의 초점에 다르게 ..노을의 배경>
2)게슈탈트 치료의 3가지 철학적 접근
3)게슈탈트 치료의 근거 펄스는 게슈탈트 치료의 철학적 입장을 상태주의+자각으로 봄 ? 실존주의적 의미인 ‘있는 그대로’를 강조하는 상태주의와 유기체의 지혜를 신뢰하여 유기체가 매 순간 변화를 알아차리는 자각을 게슈탈트 치료의 근거로 삼음
3.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 1)접촉 -펄스는 유기체의 자각 혹은 알아차림을 통한 접촉 결여를 주요한 문제로 봄 -접촉경계의 장애는 우리의 성숙과 문제해결을 방해함. 자각을 통한 접촉을 방해하는 장애기제는 프로이트의 방어기제와 유사함
2)지금-여기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식임 ? 대부분의 기법들은 내담자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경험하면서 그 순간에 느낌들의 자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쪽으로 고안됨 -게슈탈트 치료에서 내담자는 과거의 문제 상황을 현재에 가져와 마치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황재연을 함
3)자각과 책임감 -자각이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임 -게슈탈트 집단 구성원들의 과업은 자신의 경험구조에 주의를 갖는 것이고, 그러한 경험의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자각할 것인가에 있음 -질문의 형태 : ‘무엇’과 ‘어떻게’로 물어봄 -존재에 대해 현재중심적인 지금-여기에 대한 자각을 얻기 위해 내담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외현적인 것을 강조함 ? 많은 사람들이 외현적인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게슈탈트 치료자는 내담자가 어떻게 감각을 전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배우고, 외현적인 것을 어떻게 회피하고 있는지 알게 하며, 지금-여기에 개방하는 것에 도전시킴
4)미해결 과제와 의미 -미해결 과제는 분노, 증오, 노여움,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과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남 ? 미해결 과제나 표현되지 않은 정서가 지금 상황에서 지각되지 않고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현재의 자각과 효과적인 기능을 계속 방해함 -내담자는 경험하고 있는 것과 회피하고 있는 것을 자각함으로써 자신의 현재 상황에 충격을 준 미해결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음 -미해결 과제와 관련된 개념인 회피는 사람들이 미해결 과제를 직면한다거나 미해결 상황과 관련 있는 불편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데 사용하는 수단임 -게슈탈트 치료는 직접적으로 표현한 적이 없는 감정을 상담 회기의 현재 상황에서 표현하도록 격려함 ? 내담자는 불안이나 공포스러운 정서 경험을 통해 통합과 성장을 달성함
5)신경증 층 ?심리적 성숙을 얻기 위한 다섯 가지 신경증 층
①허위 층 ? 가장 외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를 의미함 ? 치료의 초기에 내담자는 표면적으로 세련된 행동을 보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보이지만 자신을 깊이 노출시키지 않으므로 진정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②공포 층 ?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 ?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을 연기하며 그것이 진정한 자신인 줄 착각하며 삶 ? 사람들은 내사된 사회규범과 부모의 목소리가 내면에서 끊임없이 위협을 주기 때문에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함 ③난국 층 ?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는 불안상태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그동안의 역할 연기의 무의미성을 깨닫고 역할 연기는 포기했지만 스스로 자립할 능력은 없는 상태로 오도 가도 못하는 실존적인 딜레마에 빠지게 되어 심한 허탈감과 공포감을 체험함 ? 이때 내담자는 회피의 수단으로 농담을 하거나 웃어버릴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황을 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격려해야 함 ? 이 과정을 통고하면 새로운 돌파구가 열리게 됨
④내적파열 층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 봐 두렵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며 분노를 표현하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 공격성을 돌려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를 함 ? 이 단계의 개인은 접촉경계 장애 가운데 주로 반전 행동을 많이 보임
⑤폭발 층 ? 가장 내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의 단계 ? 이전에 억압하고 차단했던 미해결 과제들을 전경으로 떠올려 해결함 6) 접촉경계 장애 ? 접촉경계 장애의 기제
①투사 ? 내가 접촉하기 싫어하는 나의 부분을 타인에게서 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자기를 부정하는 것 ? 부정적인 면을 투사를 통해 회피하는 것보다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함 ②반전 ? 반전을 기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방향을 바꾸어 자신에게 표현함 ③융합 ? 갑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을도 행복하다고 느끼고 갑이 불행하다고 느끼면 을도 함께 불행을 느끼는 것 ? 융합으로 인해 경계를 갖지 못하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제대로 해소할 수 없어 삶은 미해결 과제를 축적시키게 됨
[2강]
1.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1) 게슈탈트 상담(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함
2)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유기체가 자기 조절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유기체의 지혜를 믿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삶을 살아가며 계산적, 강박적이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삶을 강조함 -내담자가 같은 차원의 양극적인 상반된 힘의 마찰을 인정하고 수용하여 통합을 이루도록 함 -내담자가 환경 지지를 버리거나 탈피하고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자기 지지에 의해서 살아가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에너지의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가진 다양한 양극성에 대한 자각의 확장을 촉진함 -전체적인 조망 하에서 내담자를 변화하게 하는 데 필요한 고려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주의를 기울임
2.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1)게슈탈트 상담(치료)의 과정 2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내담자에게 현재 무엇이 어떻게 진행 되는가 자각하도록 촉진하는 단계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통합하여 균형을 이르게 하는 단계 2)폴스터(1987)의 세 단계 변화과정
3)게슈탈트 경험 순환
[3강]
1.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1) 언어표현 바꾸기 - 그것, 당신 ? 나 : 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내가 ~ 할 수 없다 ? 나는 ~ 하지 않겠다. : 개인은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지고 자신의 힘을 수용하게 됨 - 내가 ~ 해야 한다 ? 나는 ~ 하기를 선택한다. : 선택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나는 ~ 가 필요하다 ? 나는 ~ 을 바란다. : 더 정확하고, 덜 긴급하고, 덜 불안
2) 신체 행동을 통한 자각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체 행동이 언어적 표현과 일치하지 않을 때 불일치를 지적하려 내담자의 자각을 확장시킴
3)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①과장하기 -움직임을 과장함으로써 내담자는 행동과 관련된 감정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고 그것의 내적 의미를 보다 잘 자각함 -양극성을 다루고자 하는 내담자는 시연이나 빈의자 기법을 사용함 ②순회하기 -한 사람이 구성원 각각에게 돌아가면서 보통 때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았던 것을 말하는 것임 -회피나 두려움을 느낄 때 이 기법을 사용함 ③시연하기 -구성원들이 고요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큰소리로 말하도록 초대함 -시연을 통해 구성원들은 어떻게 하면 타인을 즐겁게 하고, 인정받고 수용 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며,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알게 됨
? 빈의자 기법
④책임지기
⑤대화하기
⑥환상기법
⑦역전기법
⑧꿈 작업 <무의식을 통합하는 왕도>
[4강]
? 김 정규 박사의 게슈탈트 심리치료 사례와 슈퍼비전
[평가하기] Q.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신체 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에 관심을 가짐 ? 신체 행동은 자발적임 ?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 행동과 언어적 표현들이 잘 조화됨
[정리하기] ①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과,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접촉, 지금-여기, 자각과 책임감, 미해결 과제와 회피, 신경증 층, 접촉경계 장애 ②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 발견단계, 조절단계, 동화단계 ③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 언어표현 바꾸기,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책임지기, 대화하기, 환상기법, 역전기법, 꿈 작업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저자 노안영|학지사|2005.08.20. 5주차 상담의 기초이론Ⅲ- 게슈탈츠 상담
[학습내용] 1강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강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3강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학습목표] 1. 게슈탈츠 접근의 인간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게슈탈츠 접근의 주요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목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5. 게슈탈츠 접근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Q1.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는 <공감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공감적 이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와 지금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1강]
1.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 게슈탈츠 상담이론 - by 펄스(Fritz Perls, 1893-1970)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시되었고, 게슈탈츠 치료를 시작하여 발달시킴
- 실존적 주체로서 책임을 회피하는 환경 지지를 버리고 자기 지지를 바탕으로 자신을 신뢰하고 책임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함 - 과거를 중심으로 지나치게 해석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을 비판, 경험을 통한 자각을 통해 통합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치료를 발전시킴 - 심리적 갈등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통합을 강조함
? 게슈탈츠 상담<의 포인트> -내담자가 지각하는 현실에 초점을 둠 -유기체의 긴급한 욕구인 게슈탈트 형성은 일차적인 생물학적 현상임 -언어를 통해 정신적 조작을 하는 것보다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경험적임 -인간은 각기 독특한 유기체로서 필요한 욕구를 선택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실존적임 -개인이 매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는 점에서 실험적임
2.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 1)펄스의 5가지 인간관 ①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②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③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다.<오케스트라> ④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⑤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관심의 초점에 다르게 ..노을의 배경>
2)게슈탈트 치료의 3가지 철학적 접근
3)게슈탈트 치료의 근거 펄스는 게슈탈트 치료의 철학적 입장을 상태주의+자각으로 봄 ? 실존주의적 의미인 ‘있는 그대로’를 강조하는 상태주의와 유기체의 지혜를 신뢰하여 유기체가 매 순간 변화를 알아차리는 자각을 게슈탈트 치료의 근거로 삼음
3.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 1)접촉 -펄스는 유기체의 자각 혹은 알아차림을 통한 접촉 결여를 주요한 문제로 봄 -접촉경계의 장애는 우리의 성숙과 문제해결을 방해함. 자각을 통한 접촉을 방해하는 장애기제는 프로이트의 방어기제와 유사함
2)지금-여기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식임 ? 대부분의 기법들은 내담자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경험하면서 그 순간에 느낌들의 자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쪽으로 고안됨 -게슈탈트 치료에서 내담자는 과거의 문제 상황을 현재에 가져와 마치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황재연을 함
3)자각과 책임감 -자각이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임 -게슈탈트 집단 구성원들의 과업은 자신의 경험구조에 주의를 갖는 것이고, 그러한 경험의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자각할 것인가에 있음 -질문의 형태 : ‘무엇’과 ‘어떻게’로 물어봄 -존재에 대해 현재중심적인 지금-여기에 대한 자각을 얻기 위해 내담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외현적인 것을 강조함 ? 많은 사람들이 외현적인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게슈탈트 치료자는 내담자가 어떻게 감각을 전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배우고, 외현적인 것을 어떻게 회피하고 있는지 알게 하며, 지금-여기에 개방하는 것에 도전시킴
4)미해결 과제와 의미 -미해결 과제는 분노, 증오, 노여움,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과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남 ? 미해결 과제나 표현되지 않은 정서가 지금 상황에서 지각되지 않고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현재의 자각과 효과적인 기능을 계속 방해함 -내담자는 경험하고 있는 것과 회피하고 있는 것을 자각함으로써 자신의 현재 상황에 충격을 준 미해결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음 -미해결 과제와 관련된 개념인 회피는 사람들이 미해결 과제를 직면한다거나 미해결 상황과 관련 있는 불편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데 사용하는 수단임 -게슈탈트 치료는 직접적으로 표현한 적이 없는 감정을 상담 회기의 현재 상황에서 표현하도록 격려함 ? 내담자는 불안이나 공포스러운 정서 경험을 통해 통합과 성장을 달성함
5)신경증 층 ?심리적 성숙을 얻기 위한 다섯 가지 신경증 층
①허위 층 ? 가장 외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를 의미함 ? 치료의 초기에 내담자는 표면적으로 세련된 행동을 보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보이지만 자신을 깊이 노출시키지 않으므로 진정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②공포 층 ?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 ?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을 연기하며 그것이 진정한 자신인 줄 착각하며 삶 ? 사람들은 내사된 사회규범과 부모의 목소리가 내면에서 끊임없이 위협을 주기 때문에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함 ③난국 층 ?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는 불안상태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그동안의 역할 연기의 무의미성을 깨닫고 역할 연기는 포기했지만 스스로 자립할 능력은 없는 상태로 오도 가도 못하는 실존적인 딜레마에 빠지게 되어 심한 허탈감과 공포감을 체험함 ? 이때 내담자는 회피의 수단으로 농담을 하거나 웃어버릴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황을 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격려해야 함 ? 이 과정을 통고하면 새로운 돌파구가 열리게 됨
④내적파열 층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의 단계 ? 내담자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 봐 두렵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며 분노를 표현하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 공격성을 돌려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를 함 ? 이 단계의 개인은 접촉경계 장애 가운데 주로 반전 행동을 많이 보임
⑤폭발 층 ? 가장 내부에 위치하는 신경증 층.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의 단계 ? 이전에 억압하고 차단했던 미해결 과제들을 전경으로 떠올려 해결함 6) 접촉경계 장애 ? 접촉경계 장애의 기제
①투사 ? 내가 접촉하기 싫어하는 나의 부분을 타인에게서 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자기를 부정하는 것 ? 부정적인 면을 투사를 통해 회피하는 것보다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함 ②반전 ? 반전을 기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방향을 바꾸어 자신에게 표현함 ③융합 ? 갑이 행복하다고 느끼면 을도 행복하다고 느끼고 갑이 불행하다고 느끼면 을도 함께 불행을 느끼는 것 ? 융합으로 인해 경계를 갖지 못하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제대로 해소할 수 없어 삶은 미해결 과제를 축적시키게 됨
[2강]
1.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1) 게슈탈트 상담(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함
2) 게슈탈트 상담자의 역할 -유기체가 자기 조절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유기체의 지혜를 믿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삶을 살아가며 계산적, 강박적이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삶을 강조함 -내담자가 같은 차원의 양극적인 상반된 힘의 마찰을 인정하고 수용하여 통합을 이루도록 함 -내담자가 환경 지지를 버리거나 탈피하고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자기 지지에 의해서 살아가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에너지의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력함 -내담자가 가진 다양한 양극성에 대한 자각의 확장을 촉진함 -전체적인 조망 하에서 내담자를 변화하게 하는 데 필요한 고려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주의를 기울임
2.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1)게슈탈트 상담(치료)의 과정 2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내담자에게 현재 무엇이 어떻게 진행 되는가 자각하도록 촉진하는 단계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통합하여 균형을 이르게 하는 단계 2)폴스터(1987)의 세 단계 변화과정
3)게슈탈트 경험 순환
[3강]
1. 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1) 언어표현 바꾸기 - 그것, 당신 ? 나 : 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내가 ~ 할 수 없다 ? 나는 ~ 하지 않겠다. : 개인은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지고 자신의 힘을 수용하게 됨 - 내가 ~ 해야 한다 ? 나는 ~ 하기를 선택한다. : 선택에 대한 책임감 부여 - 나는 ~ 가 필요하다 ? 나는 ~ 을 바란다. : 더 정확하고, 덜 긴급하고, 덜 불안
2) 신체 행동을 통한 자각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체 행동이 언어적 표현과 일치하지 않을 때 불일치를 지적하려 내담자의 자각을 확장시킴
3)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①과장하기 -움직임을 과장함으로써 내담자는 행동과 관련된 감정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고 그것의 내적 의미를 보다 잘 자각함 -양극성을 다루고자 하는 내담자는 시연이나 빈의자 기법을 사용함 ②순회하기 -한 사람이 구성원 각각에게 돌아가면서 보통 때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았던 것을 말하는 것임 -회피나 두려움을 느낄 때 이 기법을 사용함 ③시연하기 -구성원들이 고요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큰소리로 말하도록 초대함 -시연을 통해 구성원들은 어떻게 하면 타인을 즐겁게 하고, 인정받고 수용 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며,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알게 됨
? 빈의자 기법
④책임지기
⑤대화하기
⑥환상기법
⑦역전기법
⑧꿈 작업 <무의식을 통합하는 왕도>
[4강]
? 김 정규 박사의 게슈탈트 심리치료 사례와 슈퍼비전
[평가하기] Q.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신체 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에 관심을 가짐 ? 신체 행동은 자발적임 ?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 행동과 언어적 표현들이 잘 조화됨
[정리하기] ①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 게슈탈츠 상담이론의 창시, 게슈탈츠 상담의 인간과, 게슈탈츠 상담의 주요개념-접촉, 지금-여기, 자각과 책임감, 미해결 과제와 회피, 신경증 층, 접촉경계 장애 ②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와 과정 - 게슈탈츠 상담의 목표, 게슈탈츠 상담의 과정 - 발견단계, 조절단계, 동화단계 ③게슈탈츠 상담의 기법 - 언어표현 바꾸기,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책임지기, 대화하기, 환상기법, 역전기법, 꿈 작업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저자 노안영|학지사|2005.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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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
첫댓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