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아기성장보고서4부 언어 습득의비밀
1~아이는 태어나서 10개월이면 어른 발음을 흉내내고첫돌을 지나면서 첫단어를발음한다
신생아들의 울음 언어표현
ㆍ정상울음
ㆍ통증울음
ㆍ불만울음
2~아이들은 고개나 턱을 치켜 올린다는지 하는 보능적인 사인으로 의사표현
ㆍ베이비사인을 사용하면 따뜻하고 사랑이넘치는 상호작용을한다 자기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위해 만들어낸 언어 아이들은 이제 인간만이 갖고있는 음성언어의 세계로 들어가게된다
3~아이들은 3개월부터 옹알이를 시작한다
그리고 36개월쯤 되면 어른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말을한다
4~새로운 이름을 자기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대상에 적용시키기 때문이다
5~아이들의 어휘는 굉장히 빠른속도로 확장
그것이 바로 상호 배타성제약이라고 애기한다
상호 배타성제약?단어를 습득하는 아주초기단계
6~단어는 사물의 전체를 의미한다
ㆍ 하나의 사물에는 하나의 이름이 있다
ㆍ사물을 분류에서 묶는 단어도있다
결정적시기는 두뇌속의 어떤것이 일정한 시점이 되면 변화하고 그시기를 지나면 제2외국어와모국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는이론이다
7~언어는 인간만이 갖는 고유한 특성이다
인간은 언어로 감정을 전달하고 생각을 공유한다
언어없이는 인간의 문경을 접할수없다
소감
이동영상을 보면서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터 울음 으로 의사소통하고 부모와에 대화로통해 언어가 폭팔적으로 느는걸 알았다 울아이들과 오늘부터라도 대화를 많이해야겠다
2.아기 성장 보고서5부 기질
미국의 아동학자 알렉산더 토마스와 스텔라체스는 신생아의 행동을 관찰해 기질을 구성하는 아홉개의 구성을 발견했다
ㆍ규칙성ㆍ활동성ㆍ접근~회피ㆍ적응성
ㆍ기분ㆍ반응 역치ㆍ반응의 강도ㆍ주의 산만성
ㆍ지속성
까다로운 아이훈육법
1단계;아이와 요구의 바램을 인정한다
2단계;현재의 상황을 인식시켜줘야 한다
3단계;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4단계;마지막 선택을 제시한다
소감
아이의장점과 단점을아이의기질을 마음편하게 받아드리고 아이의 개성과놀라운 가능성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키워줘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