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천석회 고문이신 김기태 진성한의원 원장님께서 회원들을 위하여 게재를 승인하신 내용입니다. |
현대인들은 피로합니다. 저녁이면 파죽음이되어 들어눕거나 술 한잔에 피로를 풀어보려 하지만, 다음날 아침이면 일어나기조차 짜증스럽도록 피로는 쌓입니다.
이렇게 피로를 풀지 못하고 하루를 매연과 소음에 시달리며 대인관계와 격무를 처리 하다 보면 피로는 암세포처럼 급격히 불어납니다.
이렇게 피로가 쌓여 계속되는 현상을 "만성 피로증" 이라고 합니다.
이런 피로는 어떤 질병에서 야기된 증상도 있고 불안, 건강 공포, 등 스트레스를 받아서 올수도 있습니다. 피로를 풀때 역 반응을 보이라고 흔히들 말합니다. 이것은 정신적 피로에는 육체적으로, 육체적 피로에는 정신적으로 피로를 회복하려고 노력하라는 뜻입니다.
스트레스성피로는 레크레이션을 즐기며 등산, 야외놀이, 여행 그밖의 운동으로 해소하고 과로가 원인인 피로는 가벼운 운동과 목욕, 그리고 정서적 안정과 음악, 수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쌍화차, 인삼차, 칡뿌리즙이 좋고, 아스파라가스를 당근 오이 양배추와 함께 생즙을 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술과 담배가 지나친 경우엔 인삼차와 칡뿌리즙이 더욱 좋습니다.
빈혈이 있는 경우엔 쌍화차, 경옥고등이 좋으며 소화가 잘 안되고 구역질이 나는 만성 피로증엔 결명자차를 상복하고, 숨이차고 머리칼이 윤택을 잃으며 잘빠지는 만성 피로증엔 꿀이나 오미자차가 좋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안색도 창백한 만성 피로엔 대추차나 용안육차가 좋고 얼굴이 검어지며 간이 나쁜듯 싶은경우엔 구기자차가 좋습니다.
몸이노곤하여 잠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거나 꿈이 많고 귀가 울리며 허리가 아픈 만성피로증엔 음양곽차, 두충차가 좋습니다.
다음은 만성 피로증에 음식 요법과 함께 호흡법 및 운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심호흡법 입니다. 크게 숨을 들어 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법입니다.
둘째 눈 운동 입니다. 눈 주위를 지그시 눌러주며 맛사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셋째 두좌법 입니다. 이부자리에서 물구나무 서기를 하는 방법 입니다.
넷째 뒷걸음 달리기 운동을 하고 정기적 배변을 하는겁니다.
이 네 가지 운동법은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허나 그렇게해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고 오래 계속될 때엔 진찰을 꼭 받도록 해야합니다.
때로는 만성위염, 만성 신장염, 간경변증, 위암, 당뇨병, 고혈압, 저혈압, 점액 수종증, 백혈병 등의 무서운 질병이 피로의 원인인 경우도 흔히있을수도 있습니다.
건강과 질병은 모두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는 것이니, 생활하며 쌓이는 피로를 꼭 풀도록 하고 즐겁고 활기찬 생활을 하도록 노력 해봅시다.
[출처] 진성한의원 김기태 원장님의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