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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안내에 앞서 즐거움을 드려야 할 가디언 테일즈가 기사님들께
여러 불편을 드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내부 논의를 진행한 결과, 기사님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가디언 테일즈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간담회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가디언 테일즈는 현실적으로 '이용 등급 조정' 절차 준비 및
현재 계획되어 있는 업데이트의 개발 준비를 진행하고 있어
내부적인 여건상 간담회 진행을 위한 준비 기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의미 있는 그 첫 번째 자리가, 가능하다면 기사님들께 죄송함보다는 감사함을 표하고,
새로운 콘텐츠 계획에 대해 두근거리며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를 위해선 저희가 지금 당면한 문제점들을 기사님들께서 만족스러울 수 있을 만큼 수정하고,
아직 수정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도 앞으로 확실히 인지하고 수정할 것이란 믿음을 드려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저희가 먼저 변화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셨으면 합니다.
그동안 적극적으로 소통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기사님께서 의견을 주셨던 질문에 대해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업데이트 시기를 포함하였고,
시간이 필요한 경우 왜 시간이 필요한 지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간담회 장소와 일정을 바로 안내드리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씀드리며,
더욱 의미 있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 기간을 가진 후
기사님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Q&A는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기사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을 추가로 받아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 짧은 시간 안에 방대한 답변을 작성하게 되어, 부족한 답변으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들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경우 추가적으로 질문 주시면, 좀 더 면밀히 살펴보고 2차 답변을 통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편의성 패치]
Q : 장비 프리셋 기능 개발 계획
장비 프리셋 기능은 파티 단위로 장비 프리셋을 지정 가능하도록 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이 영향을 줄 수 있는 곳이 많아 문제없도록 검증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12월 중순 업데이트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 굿즈 천장 진행도 표시 개발 계획
다음 업데이트 혹은 12월 첫 주 업데이트까지 굿즈 천장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추가하겠습니다.
천장 적용은 생산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생산되어 획득하는 순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날짜 변경선 추가
길드 레이드만 다른 시점에 리셋되는 것에 대해 말씀 주신 것 같습니다.
실수로 12시를 넘겨서 3회를 모두 사용하지 못하는 건을 줄이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말씀 주신 내용은 서비스 초기 개발진이 문제라 생각하여
서비스 초기 리셋 시간을 4시로 변경하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12시가 넘자마자 길드 레이드나 다른 콘텐츠에 참여하는 것에 익숙하고
더 선호하시는 기사님들이 많았고, 당시 강한 반대로 인해 리셋 시간 변경은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이는 지금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콘텐츠만 리셋 시간이 다르거나 기존과 리셋 시간이 변경되는 것은
다른 많은 기사님들께 혼란을 줄 수 있다 생각하고 이 부분은 개선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다른 길드 레이드 관련 문제들을 개선하여 전체적인 불편함을 줄여나가겠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재 도전권 잔여 여부 확인 기능 개발 계획
다음 업데이트 혹은 12월 첫 주 업데이트까지 길드 레이드 재도전권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추가하겠습니다.
Q : 길드 채팅(1분 5회 제한 완화) 개선 계획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길드 채팅 1분에 10회로 제한 완화하겠습니다.
Q : 길드원 채팅이 접속이랑 겹칠 시 사라지는 문제 수정 계획
다음 업데이트 혹은 12월 첫 주 업데이트까지 수정하겠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점령전 n일차 별 참여 확인 기능 개발 계획
해당 내용을 길드 레이드에 바로 적용하는 것은 어려워 아직 적용되지 않았었습니다.
늦어도 내년 1월까지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수정 진행하겠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대미지 기록 60타 → 90타로 증가 개발 계획
다음 길드 레이드부터 90타까지 기록되도록 기능 개선하겠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초반 회차 개선 계획
현재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나, 손해 보는 사람 없이 이 문제가 완벽한 해결할 방법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개선 방향에 대해 좀 더 여러 방향으로 고민해 보겠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파티 확인 창에서 장비 강화 및 영웅 강화 가능하게 하기 기능 개발 계획
12월 중순 업데이트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진행하겠습니다.
Q : 길드 레이드 결과 화면에서 파티 리더 및 서브 개별 딜량 표시 기능 개발 계획
12월에서 늦어도 내년 1월까지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Q : 각성석 교환 기능 개발 계획
기획적으로나 밸런스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이 많고, 개발에도 시간이 필요한 내용이라
내년 2월을 목표로 개선 진행하겠습니다.
Q : 업데이트 공지 시 신규 캐릭터 파티 버프 공지
앞으로 업데이트 공지 진행 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 업데이트 공지 시 패키지 가격 공개
앞으로 업데이트 공지 진행 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통 관련]
Q : 연말 로드맵 계획
이번 개선 사항들 우선 개발 후, 12월 중 기사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여
새롭게 로드맵 작성하고 공식 카페를 통해 공유드리겠습니다.
또한, 신앙심 업데이트와 관련되어 궁금증이 있으신 기사님들도 계십니다.
먼저 약속했던 콘텐츠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현재 신앙심 시스템 출시는 현재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신앙심 시스템 추가로 인해 기사님들께서 얻게 되는 재미보다
새로운 BM으로 인해 얻게 되는 불만이 훨씬 크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기획은 모두 파기되었으며, 추후 나오게 되더라도
이름만 같은 전혀 다른 시스템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콘텐츠 공백이 생기게 된 점,
그리고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Q : 외전 복각 로드맵 계획
크리스마스 외전의 복각이 남은 상황입니다.
해당 외전은 과거 출시 시점이 임박하여, 채집 및 생산 관련 콘텐츠를
본래 기획보다 훨씬 부족한 상태로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이 점에 대해 개발진은 아쉬움이 남아 복각 이전까지 틈틈이 수정을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수정을 진행하던 담당자가 개인적인 사유로 작업 중 프로젝트에서 급작스럽게 이탈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작업 중이던 파트에 문제가 생겨 현재 스테이지 입장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다른 권역의 코드를 가져오려고 했으나, 이미 너무 많은 부분에서 달라져
해당 부분을 가져오기도 어려운 상황이며, 기존 코드 작업을 드러내는 것이나
완성시키는 것이나 비슷한 코스트가 들 것으로 예상하여
가능하면 본래 기획 의도에 맞게 완성시켜 복각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해당 외전 수정의 완성 시기는 1월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에는 새로운 단편집이 추가될 예정이며
1월에 문제없이 크리스마스 외전 복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 개발 혹은 운영팀에서 커뮤니티 의견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는지
유저 간의 소통을 담당하는 창구가 있거나 개설할 계획이 있는지
현재 기사님들께서 커뮤니티를 통해 주시는 의견은 개발진이나
카카오 게임즈 담당자 모두 빠짐없이 확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 측은 기사님들께서 주신 의견을 매일 확인하여 취합 후
개발진으로 전달을 드리고 있으며 개발진 역시 전달되는 의견들에 대해 모두 확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사님들께서 주시는 의견에 대해 검토가 진행되는지, 반영이 어렵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등
정확한 상황을 알 수 없어 많은 답답함이 있으시단 말씀을 주셨습니다.
앞으로는 기사님들께 아래와 같이 지속적인 소통을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주기적으로 기사님들과 소통이 진행될 수 있도록 Q&A를 진행하도록 하겠으며
기사님들의 의견을 받아 공식적인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A의 경우도 결국 개발 리소스가 소모되는 부분이기에 짧은 기간 내 많은 진행은 어려우나
'분기 1회 이상'은 꼭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확인되는 오류 등 버그 사항에 대해서는 '알려진 문제 공지'를 적극 활용해 지속적으로 알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건의 게시판을 통해 운영진의 확인 표시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다만 건의 게시판의 경우 당장 확답을 드릴 수 없는 부분으로 형식적이더라도
운영진이 기사님들께서 작성하신 의견을 확인했다는 의미로 댓글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기사님들께 보다 많은 소통을 통해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 잃어버린 11개월에 대한 해명
외전이 나오지 못했던 11개월에 대해 말씀 주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비스 초기 대비 스토리 콘텐츠의 양이나 업데이트 주기 면에서 많이 부족하다 느끼신 점 충분히 공감합니다.
메인 월드와 외전 스토리 개발은 하나의 스토리 팀을 중심으로
회사 전체의 역량을 집중하여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런 작업 환경으로 인해 외전과 메인 월드는 동시에 작업 될 수 없습니다.
지난 11개월 동안은 시즌 1의 마무리와 시즌 2 시작을 위해
메인 월드에 집중하였고, 이로 인해 외전이 업데이트되지 못했습니다.
한국 서버 오픈 초기에는 정식 론칭 전 비축해 둔 외전과 메인 월드를 오픈하면서
스토리 개발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비축분이 없는 상황에서 초기와 같은 속도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계속해서 스토리 개발 인원을 충원하고 있으나, 최근 개발하는 스토리일수록 가디언 테일즈
초기보다 콘텐츠나 연출의 볼륨이 더 커지고 있어 개발 기간을 더 줄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앞으로도 개발팀에서 해결해야 할 숙제로 생각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 지난 광대 사태 때 사소한 점도 소통하겠다고 했으나 특정 사실(일러스트 조치 권고)에 대해서 유저에게 숨김
현재 가디언 테일즈는 어떤 '패치, 업데이트, 변경 등'을 진행하더라도
실제 라이브에 반영되기 이전에 사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일러스트 수정 역시 수정 권고를 통해 진행되는 사항이다 보니 실제 라이브에 반영되기 이전에만
사전 공지를 통해 변경 안내를 드리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 저희의 안일한 판단이었으며 명백한 잘못이었습니다.
이 점 기사님들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는 유사한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에는 단순히 업데이트 이전이 아닌
상황에 대한 공지를 통해 먼저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기사님들의 의견을 청취해
반드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용 등급 상향' 진행 절차에 대해서도 현재 준비 중에 있는 관계로
진행 상황에 대해 중간 공유를 꼭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 1성 일러스트 계획
가용 가능한 작가가 한정되어 현재로는 계획에 없는 상태입니다.
지금은 우선도가 높다 생각되는 스토리 컷씬이나 신규 캐릭터, 슈퍼 코스튬 쪽에 집중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 관련 인원 확충되면 하나씩 추가하는 방향을 검토하겠습니다.
다만 1성 캐릭터의 수가 많고, 인력 충원 문제는 장담하기 어려워,
확실하게 약속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콘텐츠 부진]
Q : 타국 서버 개설로 인한 지속적으로 부실한 업데이트
최근의 콘텐츠 업데이트의 양과 질이 무척 부실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점,
그리고 그 원인이 해외 서비스라 느끼시는 점 충분히 공감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토리 개발팀은 국가별 라이브 서비스와 분리된
개발 인원과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서비스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메인 콘텐츠 개발 인원이 타국 서버의 진출과 운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타 권역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대처하는 과정에서 개발팀 인원들이 완전하게 집중하기는 어려웠으며,
결국 콘텐츠 개발에도 영향을 주었음은 저희도 부정할 수 없다 생각합니다.
이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현재 해결을 위해 한국 개발팀에 더 많은 인력을 충원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인력 충원을 시작으로 한국 서버 콘텐츠에 더 많은 투자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Q : 각 캐릭터의 외전 계획 및 일정
앞서 설명드린 스토리 개발력의 이유로 모든 영웅의 외전을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앞으로 단편집이나 의미 있는 조력자로 스토리 내 등장하는 방향으로
좀 더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좀 더 많은 영웅의
이야기를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Q : 친선전/카마존 콘텐츠 개선
카마존 콘텐츠의 피로감이나 특히 특정 난이도에서 부조리함 있는 점 공감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다음 업데이트부터 12월 업데이트에 걸쳐 작업 진행될 예정입니다.
- 치명적인 특정 시련이 n개 이상 중첩되지 않게 수정
- 전투 시작 전 3,2,1 카운트 제거
- 특수 이벤트, 특전 등 진행 상황 알 수 있도록 UI 개선
- 특수 이벤트 노드 등장 확률 증가, 일반 스테이지 등장 확률 감소
또한, 친선전의 경우 개발하더라도 실제 즐기시는 기사님들이 적을 것으로 예상하여
개발 우선순위에서 항상 후 순위로 남아있었습니다.
하지만, 친선전 추가의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1월 중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 진행하겠습니다.
Q : 길드 룸 미니게임 콘텐츠(간단한) 및 길드 룸 꾸미기 콘텐츠(길드 룸 차별/개성화)/기존 스토리/외전 미니 게임 활용
길드 룸에서 여러 명의 길드원들과 함께 즐기는 미니 게임은 현재 네트워크 구조상 쉽지 않습니다.
그게 단순히 공 하나 더라도 많은 기사님들께서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움직이는 오브젝트 추가는 지금 당장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어려움과 별개로 길드룸 안에서 길드원들끼리 함께
즐길 거리가 필요하다는 점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각 기획 및 기술 검토가 필요하여 개발 일정은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말씀 주신 미니게임을 비롯하여 현재 스펙 상에서 추가할 수 있는
가벼운 콘텐츠를 우선도 높게 고민해 보겠습니다.
길드 룸 꾸미기와 같은 콘텐츠는 개발진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이 독립적으로 추가되기보다는 그것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들어가는 방향으로 기획 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긍정적인 소식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 스토리가 나눠져 업데이트되는 이유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조금이라도 빨리 스토리를 기사님들께 보여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둘로 나눠서 출시되는 경우
후반부 연출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거나, 아직 만족스럽게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인 경우입니다.
이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 다음 업데이트에 출시하기 될 경우 2주란 시간이 다시 소요됩니다.
기사님들께서 항상 스토리 콘텐츠 업데이트를 원하고 계신 점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2주 늦게 업데이트하기보다는 1주씩 나눠서라도 전해드리는 것이 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관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개발진 스스로에게 제약을 거는 것입니다.
연출 작업은 시간을 들일 수록 좀 더 좋아집니다.
캐릭터가 0.1칸 더 움직이고, 0.05초 더 기다리는 것과 같은 미세한 조정을 통해
보다 멋있고 감동적인 씬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엔 끝이 없고, 신경 쓰기 시작하면 시간을 밑도 끝도 없이 소모하게 만듭니다.
이 부분에 있어 미련을 버리고 다음 주까지는 반드시 출시해야 한다는
제약을 걸어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둘 모두 굉장히 바람직하지 않고, 비합리적인 개발 방식이라는 점에 대해선 개발진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가디언 테일즈의 스토리 개발 방식은 비효율에서 시작하였고
이런 과정도 그 비효율에 일맥상통하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개발진도 스토리를 나눠서 내는 것에 대해 기사님들께서
많은 불만 있으신 점에 대해선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능한 한 번에 업데이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 개발진, 운영 및 BM팀에서 실질적으로 가디언 테일즈를 하는지
'가디언 테일즈'의 개발진, 운영진 등 모든 담당자들은 실제 게임 플레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지 않고서는 콘텐츠의 적합성과 기사님들의 고충을 헤아리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플레이를 진행하고 있으며, 더욱 재미있는 '가디언 테일즈'가 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도 많은 건의와 버그 제보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사님들과 함께 더욱 완성도 있는 '가디언 테일즈'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Q : 신본부 티켓 잔여분 처리 방안
신본부 300레벨 기사님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신본부 티켓이 계속 쌓이는 것을 확인하여
현재 신본부 티켓을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부분이 모두 제거된 상태입니다.
다만 동향을 파악 시 신본부 레벨 확장되는 것에 대해
여전히 부담을 느끼는 기사님들이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기사님들이 모든 기사님들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로선 레벨을 확장했을 때 가디언 테일즈란 게임이 얻을 수 있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하여 확장을 연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본부 레벨 확장 계획은 없으며
앞으로 한동안 비슷한 종류의 패치는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신본부 티켓 잔여분의 경우, 사용 시 본인의 획득 포인트에 비례하여
골드를 얻는 방향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신본부 티켓을 포함하여 신본부 관련 변경사항이 생길 경우
소통을 통해 어떤 의도로 어떻게 변경이 진행되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Q : 굿즈, 수련의 방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 계획
수련의 방의 경우 기존에 안내드린 바와 같이 두 번째 슬롯인 장비 수련의 방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 업데이트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굿즈의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추가 계획이 없습니다.
추후 다른 굿즈가 추가되더라도, 기존 굿즈의 상위 호환이 아닌,
기존 굿즈와 다른 용도를 갖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버그 수정 / 고객 응대]
Q : 버그 수정/고객 응대
버그 수정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QA를 통해서 확인된 내용과 커뮤니티 및 1:1 문의를 통해서
제보받은 모든 내용들은 최대한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정된 시간 속에서 문제를 겪어 제보를 주시지만 실제 테스트 시 재현되지 않는
내용이나 단순히 게임 자체의 수정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엔진이나 핸드폰 기기 등과
연관되는 문제의 경우에는 수정까지 긴 시일이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게임을 진행하시는 불편을 겪으시거나 불쾌함 경험을 겪지 않도록
보다 빠르게 버그 수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버그와 관련된 사항은 언제든 소중한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기사님들께서 주시는 1:1 문의의 경우 답변은 영업일 기준으로
24시간 이내(최대 72시간)에 처리되고 있습니다.
접수된 문의는 순차적으로 처리가 진행되기에 답답하시더라도
문의 답변을 조금만 기다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일부 기사님들께서 힘들게 기다렸는데
템플릿 답변을 받으시거나 원하는 답변을 명확히 받지 못하시는 경우
답답함이 있으신 것도 알고 있습니다.
문의 상담원은 기사님들과 개발진의 중간다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관계로 건의 내용에 바로
어떤 확답을 드릴 수 없는 입장이며 버그 내용에 대해 개발진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다소 형식적인 답변을 받는다 느끼실 수 있지만 절대 기사님께서 주시는 문의를 확인하지도 않고
답변을 진행하는 일은 없습니다.
기사님들께서 주시는 문의에 대해서는 정성을 담아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개발사에서는 문의 내용이 누락되거나, 답변이 지연되지 않도록 전담 인원을 배치하여
지금보다 더 빠르고 만족스러운 답변을 받으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테 화이팅
ㄹㅇ 난 재밌게 하는중인데
분탕러들 많네
무소과금으로 가테만큼 할수있는겜 어딨냐
월정액 대충 만원정도만 결제해도 충분하게 다 즐길꺼 즐길수있는데
리니지 오딘 뭐 여타 잡게임들 보면 아예 근접 자체를 못하는데
불평불만 ㅈㄴ 많네
카마존 짧게좀 해주세요... 아무리 템이 바뀌고 시련이 바뀐다해도 결국 같은거 계속하는느낌인데 스테이지가 너무 많아서 그냥 질려버려요. 솔직히 게임하는거 즐거울려고 하는거지 숙제하려고 하는거 아니잖아요. 스테이지 최소한 절반 이상 줄여주세요.
동감하는바입니다
카카오의 스포성 광고는 다 쳐내주세요. 광고를 하고싶은건지 게임 하지말라고 경고하는건지 구분이 안가네요.
갓겜
1. 유저들의 여론 및 커뮤니티 의견을 빠짐없이 확인하신다고요? 당장 다음 업데이트에도 들어갈 수 있는 편의성 패치나 개선사항이 1년 가까이 반영이 안된건 알고도 무시했다고 보면 되는겁니까?
2. 외전 담당자가 이탈한거랑 별개로 명색이 개발산데 버전 관리를 하고있긴 한겁니까? 기존 코드작업을 들어내는 것과 완성시키는게 코스트가 비슷하다는게 말이 됩니까? 기존 의도대로 수정하겠다는 방향은 이해하겠는데, 코스트 관련한 내용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됩니다.
3. 개발 운영 BM팀에서 실질적으로 게임을 하고있다고요? 실제로 게임을 하는 운영팀이 "베일에 쌓인 암흑마법사 베스 등장" 같은 정신나간 스포일러 광고나 하고 있다는거죠 지금? 갓겜 으아아같은 광고가 게임을 해본 사람의 머리에서 나왔다는거죠? 개발팀은 매일 각던 진던 소탕돌고 콜로세움 찔끔 돌리고 똑같은 길레 딜표만 확인하는 이 상황에 문제점을 못느낀거죠? 업데이트라고는 2주마다 나오는 신캐뿐인게 게임을 하고있다는 BM팀의 의도인거죠?
4. 가테 소식은 카페에서만 가끔 확인하는데, 도대체 믿음을 준다는 말은 무슨 자신감으로 하신겁니까?
뭐 하겠다 뭐 하겠다 공지로 찍찍 써놓는건 이미 1년동안 봤는데 똑같이 글만 써제껴놓은걸 보고 어떤 근거로 믿으라는겁니까? 1월까지 업데이트 마치고 미래를 얘기하는 즐거운 간담회 하자고 하셨는데, 지금 언급한 수정사항들이 적용된다 한들 유저들 입장에서 게임의 미래가 보인다고 생각하십니까? 지금까지 요구하던 그 사소한 편의사항들 적용된다고 이 게임 저변에 깔린 문제점들이 금방 고쳐질 문제로 바뀔까요? 업데이트 핑계로 간담회 미룬건 다섯살짜리 데려와도 면피성 답변이고 핑계라고 할겁니다. 진짜 개선의 의지가 있다면 시작부터 유저들과 만나서 일/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정하는게 먼저가 아닙니까? 또 자의적으로 수정하다가 문제 생기면 "유저들의 뜻을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하실겁니까?
지금 이렇게 믿음이 깨진 상황에서는 아무리 봐도 유저들에게 눈에 보이는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이 불신을 해소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믿음이 깨진 유저들이 무슨 짓을 할지는 궁금하면 직접 확인 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기대하겠습니다.
단편집도 안 나온지가 꽤 됐는데 신캐 무지성 양산은 철회를 안 할건가 보네
아이템 이름순 정렬은 언제부터 얘기나왔는데
기사 1성 스킨 왜 추가안해주는지 답 좀요. 고객센터에 요청하거나 물어봐도 답도 제대로 안해주고
유저들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소통하고 상시컨텐츠 재밌는거 하나만 내라고 매 업뎃마다 항의했다. 이제 신뢰 다 잃고 사고터지니까 소통해왔던 척 하는건 굉장히 보기 안좋네요. 개발진이 매일 이겜을 했다면 지금 이 답없는 노잼상시컨텐츠를 매일 하면서 고통을 받으셨을텐데 솔직히 그말조차 신뢰가 안가요.
제발 케릭터 누르면 대표파티에 콜로파티 나오는거말고 예전처럼 케릭터밑에 나오게 다시 해주세요….. 케릭 코스튬 보는맛이랑 상대방악세 카드 등 보는 재미가 있단 말이에요 ㅠ!!!!!! 콜로파티 밑에 아레나파티 해서 추가를 하던가 해주세요.. 인삿말은 칸을 작게 하던가 해서..
다시는 너네 믿지 않을거다
아ㅋㅋ ㅂㅅ새끼들
수정이나 할거는 많아보이는데
설마 진행 도중에 진행하던 개발자가 어떠한 이유로 수시로 바뀌나…?
그래서 무기한 딜레이..?
디렉터야 소통이 말로만 한줄 아냐?
다시 읽어보시 협동전 신규모드 빠져있다?
구라를 이렇게 장황하게 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스토리 완성도 올리기 위해 반갈죽 한다고?
개발진들은 학교에서 시험볼때 더 잘 풀겠다고 답안지 절반만 내고 나머지는 나중에 제출합니까?
비유 ㅈㄴ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