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어린이집 화장실(양치시간)
상황:양치질을 하려고 화장실로 이동하면서 유안이가 시환이형 뒤에 서려고 새치기를 하며 주언이가
"비켜 네 자리야!!왜 새치기 하는데?" 하며 유안이와 주언이 사이에 다툼이 시작됨
1: 존중해 주기 (마음 읽어주기)
"오늘은 유안이가 시환이형이 많이 좋은가보네 유안이가 시환이 형 뒤에 서고 싶었구나!!"
고집을 부리며 화가 나서 교사를 쳐다보지 않다가 교사가 눈높이를 맞춰주며 마음을 읽어주는 대화를 시도하자 눈을 마주치며
"시환이형이랑 대왕블록으로 로보트도 만들고..."
형이랑 즐겁게 논 이야기를 하며 표정이 풀린다.
"아~그랬구나. 근데 주언이 형아는 지금 어떤 기분일까? 생각해볼까?
작은 목소리로 "나빠요"
2: 안되는 이유 짧게 쉽게 설명하기
"유안아, 모두가 차례를 기다리는데 중간에 들어가면 다른 친구들이 서운해하고 화가 날 수 있어. 주언이 형도 그래서 기분이 나빴겠지?"
유안: "네..."
3: 대안 제시 (욕구충족)
"그래. 시환이 형 뒤에 서고 싶은 마음은 이해해. 그럼 다음 번에는 친구들에게 먼저 말하고 차례를 기다려보는 건 어때? 그럼 서로 기분이 좋을 수 있을 것 같은데."
교사에 말이 끝나자마자
"주언이형아 시환이형아 뒤에 서도 될까?." 하고 묻는다
4: 단호함 유지하기 (일관성)
"그래, 유안아. 그렇게 하는거야 먼저 주언이 형아에게 "미안해" 사과도 해 주고"
"차례를 지키는 건 중요해. 앞으로도 새치기 하지 않기로 약속해. 알겠지?"
"네!!"
카페 게시글
7주차
RE:7주차-실천(원아 훈육하기,감정코칭)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