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청화 소하월하추 한신양이호 元青花 萧何月下追 韩信兩耳壺
중국 골동품 원청화 매병(24 × 45cm) 8억4000만 홍콩달러 찍혔는데 전 세계적으로 300개에 불과하다.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원청화 소하월하추 한신양이호 元青花萧何月下追韩信兩耳壺
사이즈 : 13 × 25 x 50 cm (口幅高)
진짜 원청화는 전 세계적으로 300점에 불과하고, 인물이 그려진 원청화 항아리는 더욱 희귀해 베이징 고궁에도 원청화 인물 항아리가 하나도 없다.
2011년 마카오 중신추 경매에서 원청화 샤오하웨하추 한신투메이병은 8억4000만 홍콩달러에 낙찰돼 중국 문물과 예술품이 단품 거래된 세계 기록을 세웠다.
같은 소재의 또 다른 원청화매병은 현재 난징시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국보급 문화재이자 난징시 박물관의 '진관지보'이며 중국 도자기의 3대 절호의 하나이다.
2013년 8월 19일, 국가문화재청은 이를 '출국금지(경계) 전시문화재 3차'에 포함시켰다.
소하월하추 한신양이호는 공개된 두 개의 매병과 마찬가지로 독특한 청색 무늬를 가지고 있다.
넓은 입, 풍만한 배, 비스듬한 몸, 굽, 바닥, 아름다운 모양, 둥글고 매끄러운 선, 우아하고 귀한 용모, 묵직한 아름다움을 제공합니다. 어깨와 배에는 '소하월하추 한신(何月月下韩 韓信)'이라는 이야기가 그림으로 새겨져 있는데, 도자기 병에 그려진 청화문은 층층이 다양하여 독특하다.
양이호의 그림은 양이호의 복부와 주요 위치에 배치되었으며 전체 기구의 태질은 희고 조밀하며 청화는 짙고 푸르다. 소호책마가 질주할 때의 초조함, 한신강변을 바라보는 망설임, 노인이 노를 잡고 서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양이호에는 전체적으로 다양한 청색 문양이 그려져 있는데, 비록 문양은 층층이 다양하지만 상하의 장식인 서번련, 잡보, 변형 연판문, 수주문 등이 소하월하추 한신(纹主体月下韩 韓信)이라는 주체적인 문양에 잘 봉사하여 전체적으로 혼연일체가 되어 주제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원청화가 귀한 이유는 사용된 코발트 원료가 매우 희귀한 소마 이청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이 양이호에도 소마이청으로 구운 도자기의 특징이 있는데, 꽃은 짙고 푸르며 사파이어 같은 밝은 색을 띠며 주석 반점, 녹 반점(즉 은흑색 사산화삼철 결정 반점), 집산광, 청화 번짐, 청화 함몰 흔적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원나라 도자기 특유의 외접태흔, 구연내접태흔, 선배흔을 모두 볼 수 있다.
이 양이호는 조형·유색·문식·소조공법 등 모든 면에서 순청(純靑)의 경지에 이르렀다 할 수 있으며,
원대 청자공예 소조의 절정 수준을 대표하는 매우 진귀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