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5장은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지파에 관한 기록입니다. 이들은 모두 요단 동편에 기업을 얻었던 지파들입니다. 민수기 32장에 보면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많은 가축 떼를 가졌는데 그들이 요단 동쪽을 보니 목축하기 좋은 땅이어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지휘관들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쳐서 멸하신 땅은 목축할 만만 장소요 당신의 종들에게는 가축이 있나이다 우리가 만일 당신에게 은혜를 입었으면 이 땅을 당신의 종들에게 그들의 소유로 주시고 우리에게 요단을 건너지 않게 하소서”(민32:4,5)라고 하였습니다.
모세로서는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충격적인 말이었습니다. 가나안 땅을 정복해야 할 시점에서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에게 “너희 형제들은 싸우러 가거늘 너희는 여기 앉아 있고자 하느냐”(민32:6)고 하면서 강력하게 책망하였습니다. 이에 그들이 대답하기를 이스라엘 자손들과 함께 가나안 정복을 위해 싸우고 이긴 후 요단 동쪽을 차지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 후 그들이 무장하고 이스라엘 자손들과 함께 가나안 족속들과 싸워 이기고 돌아와 요단 동편을 차지하였습니다. 역대상 5장에서 르우벤 자손에 대해 기록하기를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르우벤은 장자라도 그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가서 족보에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되지 못하였느니라”(1).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에 대해서는 “그들이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께 범죄하여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멸하신 그 땅 백성의 신들을 간음하듯 섬긴지라 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이 앗수르 왕 불의 마음을 일으키시며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의 마음을 일으키시매 곧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를 사로잡아 할라와 하볼과 하라와 하볼과 하라와 고산 강 가에 옮긴지라 그들이 오늘까지 거기에 있으니라”(25,26)고 하였습니다.
역대상 5장의 핵심 말씀은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다”(2)입니다. 결론은 유다 자손을 통해 메시아가 탄생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헌신입니다.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자손들은 모세에게 가나안 족속들과 싸우지 않겠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모세로서는 이스라엘 자손들과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자손들과 전쟁 할 수 밖에 없는 곤란한 상황에 처해 집니다. 그러나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전쟁에 참여함으로 가나안 땅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은혜로 약속을 주셨지만 영적인 전쟁을 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사실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둘째,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지파에게 은혜을 주신 하나님입니다.
르우벤은 야곱이 첩 빌하와 동침함으로 야곱이 죽기 전에 책망을 받았으며, 갓은 레아의 시녀 실바의 소생이고 므낫세 반 지파는 가장 미약한 지파였지만(삿6:15)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땅을 주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혈통으로나 행위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 값 없이 주시는 은혜로 인하여 구원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다”(2)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진정한 기업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베드로가 말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한 것이라”(벧전1:3,4)고 하였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