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성 발달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신체적 성 발달과 정신적 성 발달입니다.
그렇다면 신체적 성 발달과 정신적 성 발달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적 성 발달 : 본격적으로 사춘기부터 성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2차 성징이 나오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영유아기에도 아기들의 그 성기에 자극을 주면 아기들이 쾌감을 느낍니다. 심지어 남자 아이들은 발기가 되기도 합니다.
*정신적 성 발달 : 정신적 성 발달은 독립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심리발달과 함께 발달합니다. 태어나서부터 돌 반까지 신체발달이 곧 심리발달입니다. 돌이 지나면서 언어가 발달하며 더불어 세돌까지 쭉 발달하게 되는데 이 때 아이들은 자신이 남녀임을 인식하는 순간 성기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합니다. 이때 아이들은 자신과 타인의 성기에 대해 관심과 자극을 가지게 됩니다. 세 돌이 지나면 전두엽이 발달하며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성에 대한 관심도 은밀하게 보여지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성 역할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엄마아빠 놀이, 의사 놀이,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의 화장실도 봤다가 남자 아이면 남자아이의 성 역할에 관심이 많고 상상 놀이가 발달하여 상상놀이를 주로합니다.
출처:서울특별시 육아종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