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5장은 예수님께서 군대 귀신들린 사람의 귀신을 쫓아내시고, 열두 해 혈루증 앓던 여자를 고치시고, 열 두 살 된 죽은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으로 하나님의 아들되심을 증거하시는 내용입니다. 예수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 지방에 가셨을 때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에서 나왔는데 사람들이 그를 쇠사슬에 매어 놓았는데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었어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릴 정도로 힘이 강하였습니다(4). 그는 밤 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 돌로 자기 몸을 해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예수님을 보고 달려와 절하며 말하기를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였지만 귀신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 말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그 사람 속에 들어 있던 귀신들을 돼지에게 들어가게 하셔서 바다에 몰살하게 하셨습니다. 그러자 그 사람은 정신이 온전하여져서 옷을 입었습니다(15). 그 사람이 자기가 당한 것과 돼지의 일을 본 자들이 사람들에게 알리자 마을 주민들은 오히려 예수님께서 그 지방에서 떠나기를 간구하였습니다(17). 그 후 열 두해를 혈루병 앓던 여자가 예수님께서 지나가시자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대었습니다. 그러자 곧 혈루 근원이 마르고 병이 나았습니다.
본래 혈루병은 부정한 병으로서 나병과 같이 사람들 가운데 들어 올 수 없는 병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여인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그의 옷자락만 만져도 나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행한 결과 나음을 입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녀의 믿음을 보시고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34)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이미 죽은 야이로의 딸의 손을 잡고 이르시기를 “달리다굼 곧 내가 네게 말하노니 소녀야 일어나라”고 말씀하시자 소녀가 곧 일어나 걸었습니다(42).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이 일을 아무에게도 알지 못하게 하시고 많이 경계하시고 소녀에게 먹을 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43).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군대 귀신을 쫓아내신 예수님입니다.
예수님께서 귀신들린 사람에게 네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으시자 그가 대답하기를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라”고 하였습니다(9).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더러운 귀신들을 이천 마리가 되는 돼지에게 들어가게 하셔서 바다에 몰사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제어할 수 없는 군대와 같은 귀신들을 나오게 하시고 돼지에게 들어가게 하시고 몰사하게 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둘째, 혈루병을 고치신 예수님입니다.
여인은 열 두해 동안 혈루병을 앓았고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는데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위중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자신의 부끄러움을 무릎쓰고 예수님께 나아가 옷자락이라고 만지면 병이 나을것이라는 믿음으로 가지고 옷자락을 만진 결과 혈루증이 깨끗하게 나았습니다. 이를 통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셨습니다.
셋째, 죽은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 예수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은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으로 장차 부활의 생명을 주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되심을 증거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요5:24,25)고 하셨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