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의 일 (갈5;19~21)
1.첫째그룹; 음행, 더러운 것, 호색= 순결과 반대되는 것들 즉 육체를 더럽히는 성적 죄악이다. (고전3;16-17, 6;13-20)
1)음행(포르네이아); 음란(마15;19)이란 뜻의 단어로서 포르네이아는 일반적으로 부정하 고 불법적인 성교를 가리키는 말이다. (잠7;1~27)
2)더러운 것(아카다르시아); 부정(롬6;19)의 뜻을 가진 아카다르시아는 육체적 불결함 뿐 만아니라 마음가운데 담겨져있는 도덕적 불순함까지 모두 의미하는 말로써 포르네이아 보다 광범위한 성적죄악을 가리키고 있다.
3)호색(아셀게이아); 호색, 음탕(막7;22), 방탕(엡4;19)의 뜻이며 억제할 수 없는 육욕, 무 절제를 의미한다. 첫 번째 부류의 육체의 일은 모두 음란한 행위나 변태적 성욕과 더불 어 이러한 행위를 즐기며 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않는 상태를 가리킨다.
2.두 번째 그룹; 우상숭배, 술수= 불신앙의 죄, 종교적 범죄, 종교적 죄악으로서 육으로 보 이는 것으로 믿는 것을 말한다.
1)우상숭배(에이돌롤라트리아); 우상(에이돌론)과 예배(롬12;1), 예(요16;2) 예법(히9;1)인 "라트레이아와" 합성어로서 거짓 신들을 예배함이란 의미를 갖는다.(출32;1~35), 단 (2;31~35)의 우상(첼렘)인 신상은 영적의미를 갖는다. 정금=밝음, 은=갈망, 놋(동)=고 난, 철=강한의지 진흙=먼지
2)술수(파르마케이아); 복술(계9;21)을 뜻하는 ‘파르마케이아’는 약품이나 약품의 사용을 뜻함 우상숭배와 연결되어 이교주술사의 약품을 사용한 마술적 행위(행19;19)로 사용 됨, 원래 의학적 의미를 지녔던 이 단어는 고대 세계에서 병의 치료와 관계되는 일에 깊이 관여했던 주술사의 행위와 우상 숭배적 이교행위를 나타낸다.
3.세 번째 그룹; 원수를 맺는 것, 분쟁, 시기, 분냄, 당 짖는 것, 분리함, 이단, 투기= 인간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사악한 본성과 관련된 죄악들
1)원수를 맺는것(에크드라이); 증오하는, 미움(에크드로스)의 여성형 으로서 적개심이나 개인적 증오심등에 의하여 나타나는 외부적 갈등을 의미한다. 본문에는 복수로 사용되 어 인간상호 관계 속에서 등장하는 여러 가지 적대적 관계를 의미하며, 특히 민족, 혈통간의 대립과 적대적 관계를 나타내는데도 쓰인다. 본절은 갈라디아 지방의 주요 거민이었던 “켈트”족의 타민족에 대한 폐쇄적 적대감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원수-롬5;10, 마5;43,44, 마10;36
2) 분쟁(에리스); 쟁투(롬13;13), 다툼(고후12;20)등으로 번역되는 에리스는 언쟁이나 다 투기를 좋아하는 기질을 의미한다. 갈라디아 교회 내에서도 할례시행 혹은 바울의 사 도성과 관련된 다툼이 있었다. (잠17;14, 잠18;19, 잠25;8)
3)시기(젤로스); 열심(요2;17, 롬10;2, 빌3;6)으로 나타내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타인을 향해 불타는 듯한 맹렬한 시기심을 의미한다.
4)분냄(뒤모이); 진노(계14;8) 신약 성경에서 항상 격렬한 분노의 폭발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 된다. 여기서 복수형이 사용된 것은 분노가 폭발하는 여러 다른 경우들을 암시 하는 것이다. (잠12;16-미련한자는 분노를 당장에 나타내거니와, 잠16;32-노하기를 더 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잠27;3, 잠27;4, 전7;9)
5)당 짓는 것(에리데이아이); 분쟁(빌1;16), 다툼(약3;14), 당쟁(고후9;2)으로도 번역되 는데 이 단어는 일용근로자로 일하다란 ‘에리듀오’란 동사에서 유래된 말로 목전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비열한 본성 자신을 내세우는 욕구, 저급한 술책도 불사하 는 당파심을 의미하며, 신약성경에서 6번나온다. 진리에 반대해서 파당을 만드는 사 람들(롬2;8) 그리고 그리스도에 의해서 임명된 사자를 파당적으로 반대 하는것(빌 1;9)
6)분리함(디코스타시아이); 분쟁(롬16;17) 곧 분열을 의미한다. 이기심보다 확대된 것 이며, 자기집단 이익을 추구하는 이기심
7)이단(하이레시스); 다른 자들과 스스로 분리시켜 그들 자신의 교리나 견해를 추종하 는 집단 곧 당파(행5;17)분파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복음을 거스리는 집단(벧후2;1) 을 의미한다. 훈계 후 멀리하라(딛3;10),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음(갈 1;6~10),
8)투기(프도노이); 시기(막15;10)를 뜻하는 젤로스와 비슷한 의미이다.(마27;18, 롬 1;29, 딛3;3) 젤로스(시기)보다 부정적이며 강렬한 의미를 지닌다. 감정뿐 아니라 직 접 행동으로 드러내 상대편을 해치게 되는 포괄한 용어이다.
4.네 번째 그룹; 술 취함, 방탕함= 술에 관계된 것인데 육체를 타락시킴으로 영을 망치게 한다.
1)술 취함(메다이); 지나친 음주로서 몸을 망가지게 한다. 성경은 술에 취하는 것을 금 한다.(잠23;29~35, 엡5;18) 술을 약으로 허락되었는데(딤전5;23), 그것을 빙자하여 술 을 탐해 먹는다면, 그것은 속이는 죄까지 범하는 것이다.
성도가 술에 취하면 안 되는 이유- (1)성도는 하나님의 제사장이니(벧전2;9) 술에 취 하면 하나님을 경배하는 일과 진리를 분별하는 일에 실수하게된다(레10;9, 겔44;21). (2)술에 취하면 일반적 행동에도 실수 하게 된다(잠23;29~35).
2)방탕함(코모이); 술의신 바쿠스(바카스)를 기리는 뜻에서 만찬 후에 행하는 떠들썩한 야간 행렬을 의미하며, 밤늦게까지 취흥을 탐닉하는 연회와 술잔치를 뜻하는 말이다. 이것은 음란 이외의 모든 무절제한 향락주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