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04.2 Air (25% of the Score) Min. = 0.0 / Max. = 7.5
6204.2.1 에어 점수는 폼 과 난이도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곡예 운동은 수행된 곡예 운동을 기초로 난이도 곱수와 2.5 이하의 폼 점수로 평가되어 진다. 식 6204.2.1.2 보라.
6204.2.1.1 폼
점프의 폼과 position을 판단하는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첫째: Quality(폼, 착지)
주석: 모든 점프 그룹(upright, flip, off-axis, 등)에 대한 폼을 판단할때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선수에의하여 이용되는 "의도된 운동"이다.
"의도된 운동"이란
전통적인 점프(uprights and vertical axis rotations) 과 새로운 점프(off-axis rotations)을 포함하는 모든 점프들은 의도된 운동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된다. 예를 들면: twister-spread에 대한 예전의 평가는 특정 position들에 도달되어야 되는 것(기준 90 도)이 요구되었다.
o 점프는 난이도를 곱할 수 있기 위하여 적어도 0.1 폼 점수를 받아야한다.
POINT GUIDELINE
6204.2.1.2 난이도
점프는 특정 코드에 의하여 식별되어질 것이다. 이 코드는 기본 점프 그룹과 난이도 식을 만드는 추가적인 난이도 구성 요소를 식별할 것이다. 수직 곡예 운동의 난이도는 점프 구성 요소에 따라 주어지는 값에 의하여 강화되는 "Base DD"를 사용하여 아래의 난이도 표에 따라 주어질 것이다.
점프 코드와 난이도 값 모글 점프 코드들은 점프를 구성하는 갹각의 코드들을 함께 더하여 만들어진다. 각 문자 코드는 값을 표현하고 이 값들을 모두 더하여 난이도(D.D)를 계산한다.
5가지 다른 점프 분류가 있다.
Inverted 코드는 항상 소문자로 시작하고, 다른 코드는 항상 대문자로 시작하고 회전은 숫자로 시작한다.
스위치 도약 및 착지
선수는 양쪽 방향(즉, 순방향이나 역방향)에서 도약 및/혹은 착지를 할 수 있다. 스위치 "-" 수정자는 스위치가 사용될때 마다 0.09의 값을 갖는다. 그래서 만약 경쟁자가
Grab ? Hold/Tweaked
grab(움켜쥐기): 몸을 굽혀(웅크려) 한손 혹은 양손으로 스키의 한 부분을 잡는 것이다. Hold와 Tweaked로 만들어 질 수 있다. Holds: 몸을 웅크려 일정기간 동안 한손이나 양손으로 스키를 잡고 있는 것이다. Tweaked: 스키를 밀거나 당기는 동작을 갖고 스키를 잡는 것이다. 스키어가 Tweaked grab을 실행하는데 시간을 잃기 때문에 이 동작이 훨씬 더 어려운 동작이다.
Inverted Flips(꺼꾸로 돌기)은 모든 점프 동작에 포함된다. 단지 한번의 꺼꾸로 돌기만 허용된다.
Inverted (back or front flip): 폴 라인에 평행한 원 퀘도를 따라 발이 머리 위로 지나간다.
모든 Inverted flips은 일종의 Position(Layout, Tuck orPike/Puck) 상태에서 수행되어진다.
주석:
마치 upright position에서 정의된 Dspin이 (0ff-Axis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는 것 처럼 bFp 혹은 bFg는 (bF 보다) 낮은 점수가 주어져야 한다.
인버티드 점프의 난이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 수식을 사용한다.
에어 동작 수(single 만 허용)
양 값
방향
인버티드 점프 코드는 항상 소문자로 시작한다. 이들 방향 코드는 다음과 같다.
방향 코드 값
포지션 (인버티드 빽, 프론트 혹은 사이드 플립에 요구됨, e.g. bL, fT)
Position Code Value
트위스트 (풀 트위스트만 값을 갖지만 이해를 위하여 다른 것들도 포함되었다)
Twist Code Value
Modifier Code Value
? 하나의 점프에 3 포지션과 1 그랩까지 더하여 질 수 있다. 모든 포지션(p)이 먼저 리스트되고 그 후에 grab / hold (g) 혹은 Tweaked (G) (.즉. bLgp or bPpgpp가 아니라 bLpg, bLpG 혹은 bPpppg )
?만약 레이아웃 포지션에서 할프트위스트(half twist )가 수행된다면 레이아웃(layout) 포지션 수정자는 할프트위스트(half twist ) 후에만 사용된다, 즉, bHI- 스위치 랜딩의 빽/할프(레이아웃)
스위치
Location Code Value ?Landing - 0.09 (점프 코드 뒤에 사용됨)
성별 보너스
Gender Value
남자 꺼꾸로 돌기 예제 (여자는 DD 값에 0.15를 더하라)
Jump Code Value Qty +Dir +Pos +Twist +Mod +Sw +Gen Back Layout bL 1.05 1.05+0.00+0.00+0.00+0.00+0.00+0.00
루프(Loop) = 옆 돌기
모든 옆 돌기를 포함하라. 단 한번의 옆 돌기만 허용된다.
모든 옆 돌기(Loop) 공중 곡예는 어떤 포지션(Layout, Tuck 혹은 Pike/Puck)에서 수행되고 포지션이나 그랩 같은 추가 포지션 수정자를 갖을 수 있다. 옆 돌기 역시 스위치 도약 및 착지를 포함할 수 있다.
루프 점프의 난이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 수식을 사용한다.
에어 동작 수(single 만 허용) Quantity Value
방향 Code Value
포지션 (인버티드 빽, 프론트 혹은 사이드 플립이 요구됨, e.g. bL, fT)
Position Code Value
트위스트 (Loop에서는 트위스트가 허용되지 않음. 트위스트를 포함한 loop는 off-axis 7 분류로 판단될 것임)
포지션 수정자
Modifier Code Value
? 하나의 점프에 3 포지션과 1 그랩까지 더하여 질 수 있다. 모든 포지션(p)이 먼저 리스트되고 그 후에 grab / hold (g) 혹은 Tweaked (G) (.즉. bLgp or bPpgpp가 아니라 bLpg, bLpG 혹은 bPpppg )
?만약 레이아웃 포지션에서 할프트위스트(half twist )가 수행된다면 레이아웃(layout) 포지션 수정자는 할프트위스트(half twist ) 후에만 사용된다, 즉, bHI- 스위치 랜딩의 빽/할프(레이아웃)
스위치
Location Code Value
성별 보너스
Gender Value
남자 Loop 점프 예제(여자는 DD 값에 0.15를 더하라)
Off axis Three Sixty: 수직이 아니거나, 뒤집어지지 않거나 혹은 똑바르지 않는 축 상에서의 360도 스핀 회전.
Off axis Seven Twenty: 수직이 아니거나, 뒤집어지지 않거나 혹은 똑바르지 않는 축 상에서의 720도 스핀 회전이나 연결된 루프 와 스핀 회전.
Off axis Ten Eighty: 수직이 아니거나, 뒤집어지지 않거나 혹은 똑바르지 않는 축 상에서의 1080도 스핀 회전이나 연결된 루프 와 스핀 회전.
주석:
오프 액시스 점프 코드는 올바른 순서로 만들어져야 한다.
오프 액시스 점프의 난이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 수식을 사용한다.
Off Axis
Off Axis Code Value
포지션 수정자 Modifier Code Value
?오프 액시스 수정자 (o) 항상 회전 코드 바로 다음에 와야한다. (i.e. 3po가 아니라 3op )
? 하나의 점프에 3 포지션과 1 그랩까지 더하여 질 수 있다. 모든 포지션(p)이 먼저 리스트되고 그 후에 grab / hold (g) 혹은 Tweaked (G) (.즉. bLgp or bPpgpp가 아니라 bLpg, bLpG 혹은 bPpppg )
Location Code Value
성별 보너스
Gender Value
남자 오프 액시스 점프 예제(여자는 DD 값에 0.15를 더하라)
점프 코드 값 Rot +Mod +Sw +Gen
주석:
폴 라인에 수직인 원형의 길을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는 수직 축에 대한 회전이다.
회전 점프의 난이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 수식을 사용한다.
회전 수
포지션 수정자
Modifier Code Value
? 하나의 점프에 3 포지션과 1 그랩까지 더하여 질 수 있다. 모든 포지션(p)이 먼저 리스트되고 그 후에 grab / hold (g) 혹은 Tweaked (G) (.즉. bLgp or bPpgpp가 아니라 bLpg, bLpG 혹은 bPpppg )
스위치
Location Code Value
성별 보너스
Gender Value
남자 스트레이트 점프 예제(여자는 DD 값에 0.15를 더하라)
점프 코드 값 Rot +Mod +Sw +Gen
포지션 - 코드 설명
에어 심판들은 행헤진 점프에 대하여 동의를 해야만 한다. 만약 동의하지 못할 경우
직립 점프(Uprights)
이들 점프는 전통적인 직립 점프(트위스터, 스프레드, 다피 등)을 포함한다. 선수는 1(싱글)에서 5(퀸트)까지 직립 공중 곡예를 할 수 있다. 5 이상은 어떤 것이라도 계산되지 않을 것이다.
5.) 직립 점프(Uprights)
회전 점프의 난이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 수식을 사용한다.
동작 수
포지션
포지션 코드 값
스위치
Location Code Value
성별 보너스
Gender Value
남자 직립 점프 예제(여자는 DD 값에 0.15를 더하라)
Jump Code Value Qty +Positions +Sw +Gen
6204.2.2 중복
모든 선수들은 두개의 점프를 계산 받기 위하여서는 두가지 다른 점프를 행해야만 한다.
아래에 주어진 예외를 가지고 단지 똑같이 수행되는 점프만 중복 점프로 생각되어 진다.
Inverted Flips: 점프 시작시 다른 방향(font 대 back)이나 회전(straight over jump vs.full twisting)이 추가되지 않는 다면 런당 이 분류의 점프는 한개의 점프만 허용된다.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Loop: 런당 이 분류의 점프는 단지 한개(1)의 점프만 허용된다.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Off Axis: 180도나 그 이상으로 다른 회전이 있다면(스트레이트 회전을 하면 똑 같은 시스템) 똑 같은 분류에서 똑 같은 점프를 허용한다.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Straight Rotations: 만약 이 분류의 두개의 점프를 행하였다면 그들은 반드시 180도나 그 이상 달라야 한다.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Uprights : 다른 동작 수를 가져야 한다.(i.e. double spread, triple twister)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예외 와주석:
1. 점프에서 그랩이 하였을때 모든 그랩은 중복 룰의 목적에서는 같은 걸로 생각되어진다.
2. 플립, loop, 혹은 수직 혹은 오프 액시스 회전 곡예에서 포지션이 행해 졌을때 점프 내의 포지션 위치는 점프를 변화시키지 않는다.
주석 : 모든 그랩이 똑 같은 공중동작으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2 그랩을 갖는 720 오프 액시스는 다른 2 그랩을 갖는 720 오프 액시스의 중복이고 단순히 그랩의 순서를 바꾸거나 한번은 hold하고 그외는 Tweaked하는 것 역시 중복이다.
3. 적어도 180도의 다른 회전수가 아니다면 두개의 off-axis 점프는 중복으로 생각되어진다.
4. 그랩이나 그랩에 대한 어떠한 시도를 갖는 포지션은 이 룰의 목적상 그랩으로 생각되어 진다.
Scoring Note: 시도된 그랩은 점프 코드에서 그랩으로 생각되어질 것이다. 부족하거나 놓친 그랩은 심판에게 분명하게 표시되지 않거나 놓쳐 질 수 있다는 사실은 전체 package에 영향을 줄 것이고 그것에 따라 점수가 매겨진다는 사실 이외에는 그랩으로 계산되어질 것이다. 점프의 한 요소가 매우 부족하고 겨우 행해진 경우 전체 점수는 연관된 노력과 놓친 그랩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다. 시도된 그랩은 결코 tweaked grab으로 계산 되지는 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스키를 겨우 터치하거나 놓친 그랩 시도를 갖는 훌륭한 헬리콥터는 그 점프에 대하여 부족함(0.6 - 1.0 ) 혹은 매우 부족함 (0.0 - 0.5) 점수 분류에 속하게 될 것이다.
1. Inverted Flips (공중제비넘기)
2. Loop
3. 스트레이트 회전(헬리콥터/360,720)
4. Off Axis (Dspin, Cork, Misty)
5. Upright (Spread Eagle, Kosak, Zudnick, Daffy, Back Scratcher, Mule Kick, Iron
? 주석: 그랩은 한개의 곡예로 행해질 수 없다. 단지 스트레이트 회전 과 off-axis 공중곡예 그랩은 최소한으로 유지 되어야하고 그래서 그것이 심판에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만약 선수가 피니쉬 라인의 light 빔위로 점프하였다면 그 스키어는 어떠한 타임 포인트도
6204.2.6 Basic Definitions Jump Definitions http://blog.daum.net/choiiis/8
참고자료: 1] FIS Freestyle General Rules for Scoring Judging Handbook 2008-2009, |
출처: 눈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눈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