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악산우회 창립 40주년 기념
2011 로터스 플라워 타워 등반 보고서
원정개요
* 대의 명칭 : 청악산우회 로터스 플라워 타워 등반대 (창립40주년 기념등반)
* 원정 기간 : 2011년 7월 15일 ~ 2011년 8월 6일
* 원정 대원 : 대장 원종민, 조금석, 전양준, 문철한, 유혁민, 김경희
* 원정 일정
7/15 : 인천공항 -(항공10시간30분)- 캐나다 밴쿠버 -(항공2시간30분)- 화이트호스
7/16 : 화이트호스 -(랜트카 530km, 8시간)- 핀레이슨 레이크 캐빈
7/17 : 핀레이슨 레이크 캐빈 -(수상비행기와 헬기 180km, 1시간20분)- 로터스 BC
7/18 : 휴식과 볼더링
7/19 : 로터스 9피치까지 고정로프 설치
7/20~7/22 : 우천으로 인한 휴식과 스포츠클라이밍 코스 개척
7/23 : 로터스 12피치까지 등반후 10피치 테라스에서 비박
7/24 : 로터스 프라워 타워 정상 등정 (6명 전원)
7/25~7/29 : 우천으로 인한 휴식, 등반지 정찰, 그레이셔 레이크 트레킹, 스포츠클라이밍 코스 개척
7/30 : Bustle Tower 클럽 인터내셔널 등반 (코스를 벗어나 3피치에서 하강)
7/31~8/1 : 스포츠클라이밍 코스 완성(3개), 철수준비
8/2 : BC -(수상비행기,헬기)- 인카누 롯지, 휴식
8/3 : 인카누 롯지 -(렌트카)- 화이트호스
8/4 : 등반기록 정리, 화이트호스 관광
8/5~8/6 : 화이트호스 - 밴쿠버 - 인천공항 귀국

등반지 소개
캐나다 노스웨스트주,
Nahanni National Park,
Cirque of the Unclimbables 지역
로터스 플라워타워 정상
N62°06'54" W127°41'50"
BC : N62°06'16" W127°39'30"

소개
Cirque of the Unclimbables이란 멋진 이름을 가진 로터스 지역은 전세계 클라이머들의 로망인 암벽등반 대상지이지만 어프로치의 어려움으로 매년 5팀내외만 찾는 곳이다. 절대군주의 로터스 프라워 타워를 비롯하여 수많은 암탑들이 마치 원형경기장에 밀집된 모양을 하고 있다.
베이스캠프는 아름다운 풀밭과 맑고 차가운 물이 흐르고, 주변에는 크고 작은 볼더와 스포츠 클라이밍 코스들이 널려 있어 클라이머의 천국과도 같은 곳이다. BC에서 암벽 어프로치는 30분~2시간
등반하기 좋은 계절은 7~8월이며, 위도가 높아 기온은 5℃~15℃정도다. BC의 해발높이는 1,650m

A 프로보시스 (Proboscis)
B 플랫탑 (Flattop)
C 버슬타워 (Bustle Tower)
D 테라스타워 (Terrace Tower)
E 마운트 머랭 (Mt. Meringue)
F 하이어 폴리머 (Higher Polymer)
G 이스트 휴이스파이어 (East Huey Spire)
H 피노크리스트 스파이어 Middle and West Huey and Phenocryst
I 로터스 플라워 타워
Lotus Flower Tower)
J 타사가타 (Tathagata)
K 패롯 비크 피크 (Parrot Beak Peak)
L 마운트 컨택 (Mount Contact)
M 타라 타워 (Tara Tower)
LOTUS FLOWER TOWER SOUTHEAST FACE 등반 안내
높이 : 2,650m
등반길이 : 약 750mm 19피치 (등반팀에 따라 18~22피치)
난이도 : V, 5.7-5.10c, C1 (모든 피치가 한두 그레이드씩 더 어려움)
초등 : J. McCarthy, S. Bill , T.Frost 1968년 8 월
등반장비 : 캠 1.5세트 (캠어럿 3.5 까지), 너트 1세트, (후등자 주마링시)프로텍터 2개
로프 60m 2동 이상, 많은 슬링과 카라비너
루트 설명
로터스 플라워 타워는 등반길이 750m 전제가 크랙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등반팀에 다라 15피치에서 22피치로 끊어서 등반을 한다. 보통 18피치로 등반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청악팀은 총 19피치로 등반하였으며, 이를 권장하고 싶다.
그 이유로는 외국팀에서 작성한 18피치의 등반개념도에 의하면 등반길이가 60m로 표시된 피치가 있지만, 실제로 등반한 결과 65m 이상이 되었고, 30m 두 번 하강인 곳도 실제로는 35m 이상인 경우도 있었다.
기존 등반개념도의 18피치는 매우 길어서 등반신호 전달이 어렵고, 바위도 거친 편이며, 약 35m 등반이후 25m정도의 침니구간에서는 확보물 설치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다. 그래서 청악팀은 35m지점에 1피치를 추가하여 총 19피치로 등반을 하였다.
낙석위험
전체적으로 낙석위혐이 적은 깨끗한 등반라인이지만, 부분적으로 그리고 정상부근에는 낙석위험이 있다.
기존 확보물
피치 완료지점에는 볼트와 피톤(하켄)등이 2개 이상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피치 중간의 확보물은 거의 없기 때문에 등반자가 모든 확보물을 설치하며 올라야 한다.
1차 등반
2011년 7월 19일(화)
A조 : 전양준, 김경희, 조금석
B조 : 문철한, 유혁민, 원종민
03:30 기상
04:45 출발, 어프로치 2시간
08:15 등반시작, 오후부터 비와 우박
14:00 전양준, 원종민, 조금석 5피치에서 하강
하산중 전양준 엄지 골절
21:00 9피치까지 등반
22:30 하강 완료
24:00 캠프 귀환
2차 등반
문철한-전양준-조금석-원종민-김경희-유혁민
2011년 7월 23일(토)
04:30 기상
06:00 출발, 어프로치 1.5시간
08:30 등반시작, 쥬마링
15:00 전대원 테라스도착
2011년 7월 24일(일)
05:00 기상
08:00 등반 시작
17:00 정상 도착
18:00 하강 시작 – 약5시간 하강
23:20 하강 완료

피치별 등반안내
1피치 ~ 3피치
약 90도 경사의 규모가 큰 디에드르형 좌향크랙이며 2~3피치는 물이 흐르는 경우가 많고 이끼가 살어나 프리등반이 곤란하기도 한다.
1피치 30m, 5.8
출발 지점 아랫부분에 돌탑이 있기에 출발지점은 찾기 쉽다. 전체적으로 규모가 큰 직상 좌향크랙으로 이루어 졌지만, 등반라인은 약 3M를 크랙으로 오른 후, 우측 페이스로 넘어가서 페이스상의 크랙을 이용하여 등반한다.
2피치 35m, 5.9~10c
약 90도 디에드르형 좌향크랙으로 안쪽의 작은 크랙들을 이용하여 등반한다. 확보지점이 협소하고 발 디딤이 없어 불편하다.
3피치 30m, 5.9~10d
큰 디에드르형 좌향크랙, 등반은 코너안쪽 작은 크랙을 이용한다. 마지막 부분은 턱을 넘어서 우측 페이스 상에서 종료하는데, 턱진부분에서 로프손상의 위험성이 있다. 쥬마링을 할 경우, 이 부분에 로프 프로텍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2/3지점에서 우측 바깥쪽 바위 너머로 팬드럼후 주마링하는 것이 좋다. 직상하면 오버행 주마링을 해야 한다.
4피치 60m, 5.7
등반길이 약 60m 이지만 중간의 쌍볼트를 이용하여 2피치로 나누어 등반이 가능하다. 페이스, 작은 크랙, 풀과 이끼 들이 섞여 있고, 미끄러움에 조심해야 한다.
5피치 45m, 5.7
크랙이 섞여 있는 페이스를 오른 후 침니가 시작되며, 이후 약 18M 등반후 침니 좌측 방향의 쌍볼트를 지나 약 20M를 오르면 5피치 종료지점이다.
5피치~9피치
약 165m의 넓은 침니구간으로, 3피치로 줄여서 등반이 가능하다. 침니 안쪽에 발달한 크랙을 이용하여 등반을 하며 5.7~5.9 정도이기에 2명이 등반할 경우, 런닝 빌레이 방식으로 등반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피치 확보지점은 보강하는 것이 좋고, 7피치와 9피치에서는 로프손상과 낙석에 주의해야 한다.
6피치 40m, 5.7
확보지점이 하켄1개이므로 보강해야 한다.
7피치 40m, 5.7
확보지점은 하켄2개. 쥬마링시 로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로프를 하켄에 카라비너를 걸고 통과한 다음, 암각과 크랙을 이용하여 확보 지점을 보강하는 것이 안전하다.
8피치 50m, 5.7
낙석 조심
9 피치 35m, 5.7
확보지점은 좌측 테라스의 큰 암각과 크랙이용하고, 쥬마링시 로프손상에 주의
10피치 40m, 5.8
페이스와 크랙이며, 캠설치 조건이 매우 좋다. 완료지점은 4인용 텐트를 설치 할 수 있을 정도로 넓고 풀밭도 있는 테라스가 있다. 로터스 상단에 다른 등반자가 있을 경우에는 낙석을 조심해야 한다.
11피치 45m, 5.9
디에드르형 레이백 크랙과 벙어리크랙을 약 30m 오른후, 중간 쌍볼트를 지나 약 15m오르면, 돌출된 작은 테라스의 쌍볼트에서 완료
12피치 40m 5.9, 13피치 40m 5.9, 14피치 45m 5.8
약 2~5m 간격으로 여러 개의 직상 크랙이 정상근처까지 뻗어 올라갔다. 2~3개의 크랙라인을 이리 저리 왔다 갔다 하며 등반을 해야 하며, 간간히 흙과 이끼 등으로 벙어리가 된 곳에서는 째밍과 캠설치가 곤란해 진다. 흙과 이기를 조금 긁어 낼 수 있는 가느다란 호미를 준비하면 좋을 것이다. 크랙보다는 페이스 상에 무수히 발달한 양호한 돌기를 이용하여 오르는 경우가 많다. 12피치에서 15피치는 멋진 사진을 찍기 좋은 곳이다.
15피치 45m 5.8
출발 직후 11시 방향으로 약 5M 등반 또는 팬드럼을 한 후에 좌측의 쉬운 오버행 크랙을 오른 후, 하켄 두 개 지점에서 종료. 팬드럼 하지 않고 직상 등반하여 하강용 볼트에서 종료 할 수도 있음.
16피치 40m, 5.10c
오버행을 넘어가는 크랙라인은 여러 개다. 15피치의 하켄 확보지점에서 바라볼 때, 폭이 가장 좁은 오버행 크랙을 선택하여 오른다. 15피치를 하강지점 볼트에서 끊었을 경우에는 직상 오버행 크랙을 넘어간 후, 작은 테라스에서 9시 방향의 16피치 완료지점쪽으로 등반.
17피치 50m, 5.9
피스트 크랙 등반
18피치 35m, 5.8
바위가 날카로워 로프손상을 주의해야 한다. 침니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종료함. 하강로프 회수시 로프가 크랙에 걸려서 절단 해야 하는 사고가 간혹 발생하는 곳으로 크랙속에 절단된 로프의 잔해들을 볼 수 있음.
19피치 40m, 5.7
오프위드 크랙과 침니, 빅브로 필요 (없으면 확보물없이 통과해야 함)
정상까지는 낙석위험이 조금 있는 약 20m의 너덜지대를 걸어 올라간다.
하강 안내
* 18피치는 로프회수시 침니와 크랙속으로 로프가 걸려서 절단해야 하는 사고가 많은 곳이므로 로프 회수시 아주 조심 해야 한다.
* 13피치에서는 비박 테라스까지는 등반시 사용한 확보지점과는 다르게, 비박 테라스방향의 하강용 볼트를 이용하여 2번에 걸쳐서 하강한다.
* 비박 테라스에서 시작되는 하강은 등반할 때의 확보지점이 아닌, 테라스 우측의 하강용 볼트를 이용하여 하강해야 한다.
* 10피치에서 4피치까지는 등반했던 침니 우측에 있는 하강용 볼트를 이용하여 하강한다.
* 4~3피치 로프 회수시 로프 걸림에 주의
* 어두운 밤에 하강하는 것을 대비하여 4피치에는 밝은 색의 표식기를 달아두는 것이 좋다.
밴쿠버의 등산장비점
Mountain Equipment Co-op, 130 West Broadway, Vancouver, BC V5Y 1P3, +1 604-872-7858
49°15'46.59"N 123° 6'31.55"W
등반/캠핑 장비, 파워바, 가스, 가이드북 등, 공항에서 택시로 20분 거리, 주변에 장비점들
화이트호스 정보
쇼핑센터
Canadian Tire - 식품을 제외한 공산품 쇼핑센터
18 Chilkoot Way, Whitehorse 전화 +1 867-668-3652
60°43'51.56“N 135° 4'12.95"W
Real Canadian Superstore – 식품,소모품 쇼핑센터
2270 2nd Ave, Whitehorse 전화 +1 867-456-6635
60°43'40.90“N 135° 3'45.77"W
모텔
202 Motor Inn 206 Jarvis St, Whitehorse, 전화 +1 867-668-4567,
60°43'19.09"N 135° 3'17.85"W
Canada Best Value Inn (한국인 운영, 좋은 가격)
102 Wood Street, Whitehorse 전화 +1 867-667-7801
팩스 +1 867-668-6075 60°43'18.19"N 135° 3'7.23"W
음식점
Klondike Rib & Salmon Barbecue
2116 2nd Ave, Whitehorse 전화 +1 867-667-7554
60°43'13.30"N 135° 3'10.54"W
화이트호스 - 핀레이슨 호수 어프로치 정보
랜트카
7인승 밴 14일간 랜트 비용
보험 미가입 : 약 CAD 1,300, 보험 가입 : 약 CAD 1,500
도로
포장도로 350km : Whitehorse – (2번국도) - Carmacks – (4번국도) – Faro
비포장도로 183km : 도로상태가 좋아 80km/h 주행가능
Faro – (4번국도) – Ross River – (4번국도) - Finlayson Lake Cabin
헬기, 수상비행기 타는 곳 (핀레이슨 레이크 캐빈) 61°39'13.32"N 130°31'52.83"W
도로변 입구에 “Finlayson Lake Base”라는 낡은 간판이 있으나, 운전 중 발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입구 건너편에 도로포장용 흙 언덕이 있음.
입산신고
Nahanni National Park 입산신고서
클룬에어웨이 조정사가 신고서 양식을 가지고 와서, 헬기이용 전에
핀레이슨 레이크 캐빈에서 작성하도록 서비스를 제공
입산료 납부 : 1인 1일당 : CAD 24.50, 1인당 기간이용료 : CAD 147.20 (약 6일치만 계산)
현장에서 헬기이용료와 함께 지불, 카드결제 가능
비상 연락 : 클룬에어웨이 서비스에서 비상연락용 위성 전화를 빌려줌
헬기 수상비행기 정보
클룬에어웨이 Kluane Airways
www.kluaneairways.com / www.inconnulodge.com
전화번호 : +1-250-860–4187, Fax : +1-250-860-8894
인카누롯지 +1-867-969-2127 (여름에만 사용) info@inconnulodge.com
첫댓글 요즘 노트북을 개비해서 사진정리하면서 로투스를 다시보고있는데 이글까지보니 생생히 되살아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