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통관(首婦觀)
[2015년 5월 16일(土)]
宗統이란 무엇인가?
종통은 道祖로부터 벋어 내리는 道의 정통맥이다.
도조의 심법 계승을 의미한다.
증산도의 종통맥을 찾는 유일한 길은 수부도수를 깨닫는데 있다.
증산도 종통전수원리는
천지의 자연법과 천륜을 바탕으로 전수하셨다.
나는 天地日月이니라. 나는 天地를 몸으로 삼고 日月로 눈을 삼느니라. (4:111:14~15)
人倫보다 天倫이 크니 천륜으로 우주일가니라. (4:111:15)
이 땅위의 뭇생명이 살아 움직이게 하는 바탕에 天地日月이 있다.
천지는 동시에 존재하고 일월은 水火로 밤낮의 시간차가 있다.
우리민족은 옛부터 天地父母라 하였다.
그러므로 상제님과 태모님이 부부의 관계로 천륜을 맺어 천지부모로 자리 잡으시면서
천지공사로 謀事在天하시는 道脈이 계승되는 것이다.
天地無日月空殼이요 天地는 日月이 없으면 빈껍데기요 (6:9:4)
태상종도사님과 종도사님은 부자관계로 천륜을 맺어 일월부모로 자리 잡으시면서
천지공사를 인사로 집행하시어 成事在人하시는 道脈이 완성되는 것이다.
우주의 통치자 上帝님
首婦는 종통의 뿌리, 종통대권은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首婦度數로 천하 만민을 살리는 宗統大權은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맡긴다. (11:345:7)
수부사명은 구원의 핵심
수부님께 내리신 일등무당도수, 수부의 치마 그늘을 벗어나면 다 죽으리라.
천지에 獨陰獨陽은 만사불성이니라. (6:34:2)
여성에게 종통을 전하신 이유
건곤합덕도수, 정음정양도수, 후천은 정음정양의 남녀동권시대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낳는 일이요, 나의 천지공사는 키우는 일이니라. (11:99:3)
수부님은 인간으로 오신 어머니 하나님, 세 살림 도장개척과 10년 천지공사
이 때 태모님께서 神道로써 布政所 문을 여시고 도장 개창을 선언하시매 (11:28:3)
수부님의 종통전수공사, 대사부 출세의 숙구지 공사
이제 잠든 개를 깨웠으니 염려는 없다. (11:215:6)
龍鳳도수
일후에 사람이 나면 용봉기를 꽂아 놓고 잘 맞이해야 하느니라. (11:365:3)
천하사를 매듭짓는 두 사람
이는 물을 먼저 쓰려 함이니라. (11:351:7)
[2020년 2월 14일(金)]
宗統이란 무엇인가
도의 정통맥, 道史의 혼백, 도조의 심법 계승을 의미한다.
非泰統이면 不可近하라 크고 평안해도 종통(宗統)이 아니거든 가까이하지 말지어다. (6:99:3)
종통맥을 찾는 유일한 길은 오직 상제님께서 전수하신 首婦도수를 깨닫는 데 있다.
종통맥 전수의 원리
천지의 자연법과 천륜을 바탕으로 종통을 전수하심
상제님께서 “나는 천지일월(天地日月)이니라.” 하시고 건곤감리 사체(四體)를 바탕으로 도체(道體)를 바로잡으시니 (6:1:5)
乾坤 천지부모께서 道統의 뿌리역사를 정립하고, 坎離 일월부모님이 道業을 완성한다.
首婦는 종통의 뿌리
종통대권은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상제님의 도권(道權) 계승의 뿌리는 수부 도수(首婦度數)에 있나니
수부는 선천 세상에 맺히고 쌓인 여자의 원(寃)과 한(恨)을 풀어 정음정양의 새 천지를 여시기 위해 세우신 뭇 여성의 머리요 인간과 신명의 어머니시니라. (6:2:5-6)
구원의 핵심, 수부사명, ‘서신사명(西神司命) 수부사명(首婦司命)’ (11:345:5)
수부의 치마 그늘을 벗어나면 다 죽으리라
서신이 용사(用事)는 하나, 수부가 불응(不應)하면 서신도 임의로 못 하느니라. (6:39:2)
여성에게 종통을 전수하신 이유
건곤합덕 도수, 정음정양 도수
천지에 독음독양(獨陰獨陽)은 만사불성이니라. 내 일은 수부(首婦)가 들어야 되는 일이니, 네가 참으로 일을 하려거든 수부를 들여세우라. (6:34:2)
천지의 陰陽 조화 속에서 만물이 태어나고 살아간다. 새 역사개창도 乾坤 천지부모가 조화로
종통대권을 여성에게 전수하심으로써 正陰正陽의 남녀동권시대를 여셨다.
후천은 정음정양의 남녀동권시대
앞세상에는 남녀가 모두 대장부(大丈夫)요, 대장부(大丈婦)이니라. (2:53:4)
인간으로 오신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의 탄강
초기 성서의 원본 사해문서에 메시아가 한분은 王으로 한분은 祭司長으로 두 분이 오신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여자 하나님과 함께 오신다. 이것이 가을 새 하늘 새 땅을 여는 복음이다.
수부님의 강세 배경
태모님은 용화교주 자씨 부인
三十三天 內院宮 龍華敎主 慈氏婦人
天地定位하신 首婦손님 天地報恩이요 天皇氏 後裔로 道術造化라
삼십삼천 내원궁의 용화교주 자씨의 부인 천지가 정(定)한 위의 수부손님이니 대도통하여 천지에 보은하고 후천을 여는 천황씨의 후예로 도술조화를 내노라. (11:171:3)
수부님의 대도통과 조화권능
수부님께 내리신 일등 무당 도수
이것이 천지굿이라. 나는 천하 일등 재인(才人)이요,너는 천하 일등 무당(巫堂)이니 우리 굿 한 석 해 보세. 이 당(黨) 저 당(黨) 다 버리고 무당 집에 가서 빌어야 살리라. (6:93:4-5)
수부님의 도장 개척
세 살림 도장 개척과 10년 천지공사
1911년 9월 20일 상제님 성령감화로 대도통하시고 첫 교단을 개창하셨다.
父生母肉,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낳는 일이요, 나의 천지공사는 키우는 일이니라. (11:99:3)
수부님의 종통전수 공사
龍鳳 도수, 용봉도수의 주인공은 상제님 도업을 마무리 짓는 두 분의 추수자를 상징한다.
일후에 사람이 나면 용봉기를 꽂아 놓고 잘 맞이해야 하느니라. (11:365:3)
대사부 출세의 숙구지 공사
이제 때가 멀지 않으니 자는 개를 깨워야겠다. (11:215:3)
종통맥을 왜곡한 과거기록
천하사를 매듭짓는 ‘두 사람’ 추수자秋收者
사람 둘이 없으므로 나서지 못하노라. (10:27:3)
대순전경 2판에서 5판까지는 ‘두사람’에 대한 말씀을 그대로 수록
대순전경 6판부터는 ‘사람 둘’을 ‘사람들’로 비틀어 수록하여 종통맥을 왜곡
태모 고수부님의 생애
도기 10년 庚辰1880년 1세 음력 3월 26일 탄강하심
도기 37년 丁未1907년 28세 10월 상제님 만나심, 11월 3일 수부책봉
도기 41년 辛亥1911년 32세 9월 20일 대도통, 대흥리 첫째살림 10월 교단 개창 선포하심
도기 48년 戊午1918년 39세 10월 조종리 둘째살림
도기 56년 丙寅1926년 47세 고민환을 수석 성도로 10년 천지공사 집행
도기 58년 戊辰1928년 49세 1월 어진봉안, 9월 숙구지 대공사
도기 59년 己巳1929년 50세 9월 21일 정읍 왕심리 도장
도기 61년 辛未1931년 52세 11월 5일 용화동 셋째살림
도기 63년 癸酉1933년 54세 11월 용봉기 공사, 11월 5일 오성도장 은거
도기 65년 乙亥1935년 56세 10월 6일 선화하심
亂法이란 무엇인가
난법의 의미
어지러울 亂 법法 인류가 안고 있는 숱한 난제를 풀어줄 해답과 구원의 역량이 없는 법
난법의 특징 그리고 類型
상제님의 종통 계승 태모님 부정한다.
자신의 정통성 확보를 위해 종통 및 역사왜곡·날조 훼도 행위를 한다.
보편적·객관적 진리체계가 없다.
때가 되면 갑자기 한사람이 나타난다? 며 成事在人의 인사섭리 부정한다.
난법의 분류
판안의 난법과 판밖의 난법
상제님 대도의 진면목, 眞法
진법이란 무엇인가?
참眞 법法 참되고 진리에 부합되고 상제님의 뜻을 실현하는 법이 바로 진법이다.
진법판에 담겨있는 정신
어느 날 갑자기 누가 나타나 일이 되는 게 아니라 일정한 과정을 거쳐 성숙해 간다.
진법은 완전 새로운 창조이다. 전혀 새로운 판을 만들어 새 시대를 여는 것이다. 열매이다.
진법판은 진리의 핵심을 쥐고 있다.
상제님을 대행한 지도자는 오직 한 분뿐이다.
진법판은 종통맥과 도통맥이 분명하다.
천하의 영재들이 상제님의 진법판으로 모인다.
진법 大道를 찾는 열쇠
예리한 분석력이 필요하다.
진법을 찾으려는 기백과 투철한 용기가 필요하다.
상제님 진리에 대한 순수한 마음 순정이 살아있어야 한다.
진법은 3변 도운을 통해 고난과 형극의 길을 거친 뒤에야 세상에 드러난다.
증산 상제님 대도를 만나 구원받을 수 있는 열쇠
참 스승을 모시는 것
조상의 음덕과 삼생의 인연
자신의 강인한 정신력과 지극한 정성
태을주 수행과 칠성도수 포교
난법이 출현하게 된 이유
인간의 욕망과 우주의 미성숙
난법자 개인의 심법과 심성, 조상의 죄악과 척신난동, 신앙 교육부재
난법출현의 필연성
가장 근원적인 이유는 인간의 욕망 때문이다.
우주가 미성숙과정에 있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과 문화도 미성숙하여 진리를 보는 눈이 각각
난법자의 최후
난법난도하는 사람 날 볼 낯이 무엇이며, 남을 속인 그 죄악 자손까지 멸망이라. (6:21:3)
증산도 왜곡의 실상
이제 각 교 두목들이 저의 가족 살릴 방법도 없으면서 ‘살고 잘된다.’는 말을 하며 남을 속이니 어찌 잘되기를 바라리오. (2:95:2)
대순진리회의 종통조작
금산사 금미륵불 밑에는 시루와 솥이 따로 있지 않다. 대순진리회는 따로 있다고 한다.
시루甑 甑山(天尊하늘상제)–솥鼎 鼎山조철제(地尊땅상제)–아궁이 나무木박한경(人尊인간상제)
하늘상제, 땅상제 - 음양합덕의 논리 조작
미륵불을 봉안한 철수미좌의 모습, 두 물체가 서로 맞물려있는 듯하나 실제 하나로 된 원통형
청동기시대 토기시루(심양시 신락유적지)
밑에 물을 끓이는 부분과 위에 곡식을 찌는 부분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2015.5.16. 수정 2020.2.14. 성기영(010-9534-7766 jsdrice@naver.com)
인류의 꿈과 미래 증산도에 있다!
증산도 기본교리 http://www.jsd.or.kr
개벽문화 강좌에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