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상반기 31쌍의 연예인 커플이 결혼식을 올렸다. 한달 평균 5쌍 이상이 백년가약을 맺었다는 계산.
화려함은 기본이다. TV에 비춰지는 유명 연예인 결혼식은 호텔 예식에서부터 해외 허니문까지 호화 일색이다. 결혼식 ‘풍년’은 연예계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가구당 경조사비 지출이 한달 평균 4만2367원으로 연간으로 따지면 약 50만8400원을 봉투에 넣은 것이다.
이렇듯 확장일로의 결혼 시장과 맞물려 집중조명을 받는 사업이 바로 웨딩 컨설팅 사업이다.
#‘채시라 남편’ 김태욱이 선두주자
이런 상황에서 연예인들이 직접 웨딩 컨설팅 사업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과거 부업 1,2 순위였던 패션이나 식당 경영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에서 본인의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
톱스타 채시라의 남편이자 본인도 가수로 이름이 높은 김태욱의 ‘아이웨딩네트워크’는 웨딩 업계의 선두주자다.
지난 2월 말 창립 7주년을 맞은 ‘아이웨딩네트워크’는 7년 만에 누적 이용 고객 2만 쌍을 결혼시켰고, 지난해는 매출 100억원을 기록해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 청담동으로 이전한 현재 사무실은 총 600여평에 달하며, 근무하는 직원만도 70명이 넘는다.
연정훈-한가인을 비롯해 개그맨 신동엽, 탤런트 송선미, 윤손하, 류진 등 100여 쌍의 연예인이 김태욱의 손을 빌어 결혼식을 치뤘다.
최근 박경림의 결혼식을 진행해 화제를 모은 개그맨 박수홍도 ‘라엘웨딩’이란 브랜드로 웨딩사업에 야심차게 발을 들여놓은 인물이다.
최근 이루마와 손태영 언니인 손혜임 커플을 비롯해 탤런트 김승환, 윤종신-전미라의 결혼식을 담당하며 업계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박진홍, 박수홍, 박준홍 3형제가 함께 투자했기 때문에 웨딩사업에도 강한 욕심을 보인다. 여기에 트렌스젠더 하리수의 결혼식까지 컨설팅해서 입소문을 탄 개그맨 황승환도 ‘황마담 웨딩컨설팅 회사’의 대표가 되어 고속행진 중이다.
# 박수홍은 삼형제가 함께 투자
이렇듯 연예인들이 너도나도 웨딩 관련사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스타에 대한 용이한 접근성을 최고의 이유로 친다.
다년간 방송작가로 활동중인 A씨는 “일반 사업가 가운데 누가 한가인 신동엽 박경림 등 톱스타 여러 명과 줄이 닿아있겠는가”라며 “설령 알게 된 들 그들의 결혼식을 주선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CEO가 연예인이기 때문에 같은 연예계에서 활동하는 스타들과의 접촉이 일반인에 비해 훨씬 쉽고, 그것이 곧 그들만의 사업 메리트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웨딩컨설팅 사업이 스타의 이름만 내건다고 잘 될 리는 없다. 웨딩 사업의 핵심은 유통 시스템. 경쟁령 있는 좋은 업체들과 협력을 맺어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하지만 이 역시 스타 마케팅과 맥이 닿아있다.
일반 사업자가 고급 협력업체를 뚫기는 힘들지만 이들의 경우 스타가 등장하고 언론에 노출될 것이라는 조건을 달면 일의 진행이 훨씬 쉬워진다.
김태욱, 박수홍, 황승환 모두 A급 협력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명성이 높다. 또 수십 개의 업체가 난립하는 이 시장에서 연예인이 운영한다는 ‘브랜드 네임’도 큰 역할을 한다.
올 가을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김지원씨는 “인터넷 검색창에 웨딩컨설팅을 쳐보면 수십 개 업체가 뜬다”며 “그 중에서 하나를 고르려면 아무래도 이름을 많이 들어본 곳, 이른바 연예인이 운영하는 곳에 손이 가게 된다”고 했다.
# ‘스타 인맥’이 가장 큰 무기
연예인 CEO 업체들의 철저한 보안 유지 시스템도 스타 연예인을 비롯, 일반인들에게도 큰 매력을 주고 있다.
연예인은 물론 명사 자제들 또한 일생에 한 번밖에 없는 결혼식을 우아하면서도 조용하게 올리기 원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결혼을 앞둔 연예인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할인이나 협찬, 언론 노출 수위 등의 부분을 ‘촌스럽게’ 본인이 직접 나서지 않고 컨설팅업체에서 세련되게 처리해주는 편리함도 있다.
얼마 전 화촉을 밝힌 연예인 A양은 “연예인 CEO 업체에 맡기면 이 ‘바닥’ 생리를 잘 알기 때문에 보안유지가 철저하다”며 “유명인의 결혼식을 많이 다뤄봤으므로 언론을 대하는 태도나 식장 안전문제 처리가 깔끔하다”고 했다.
속시원한 풀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