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고보서 4장 - 하나님의 벗 두지혜(3:12-18)에 이어서 본문은 '두 싸움'를 말한다. ♣ 약4:1-12 하나님의 벗 VS 세상의 벗 찬송 439장(통일 496장)/ 425장(통일 217장)/ 우리들의 싸울 것은 / 420장(통일 212장)-너 성결키 위해 ▷1-3절 지체를 다스리며 다툼을 피하는 지혜 1절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참고. 롬 7:5/ 벧전 2:11 - 싸움(헬. 폴레모이): 몸으로 하는 싸움. - 다툼(마카이. 헬라어): 말로하는 싸움. 세상의 지혜, 혁명가의 지혜(3:13-18)은 자신을 억압하는 사람들을 타도하고, 그들의 재산을 탈취하는 것이다. 말로 하는 싸움은 공동체 안에 더 많은 상처를 남기고 관계의 골을 깊게 만든다. 교회 안에서의 다툼은 물리적인 폭력보다 서로에 대해서 헐뜯고 비방하는 언어 폭력이 더 많은 상처를 남기고 관계의 골을 깊게 만든다. -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K/desires. N): ='갈등을 일으키는 욕정'(공동번역). 싸움과 다툼의 원인이 무엇인가? 세상의 지혜와 육신의 정욕('이러한 지혜는 정욕적이요' 3:15)에 지배받는 이기적인 정욕이다 - 육신의 정욕,안목의 정욕,이생의 자랑. 랍비들은 악한 충동은 신체의 248개의 부위를 전체를 지배한다고 한다(IVP 성경배경주석). 누구와 싸워야 하는가?
-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만족,응답, 삶의 변화가 없다. 자기의 유익을 위하여 싸우는 자는 아무 것도 얻지 못한다. 오히려, 자아를 굴복시키고, 하나님께 복종하라, 타인보다 낮추라. 그러면 진정한 행복이 있다(10절). - 살인하며: 막스 레닌주의는 정의를 이루고, 재산을 재 분배하는 일의 수단으로 폭력과 살인을 인정한다(3;13-18). 야고보는 기도하라고 조언한다. 억업바들에게는 휠씬 더 엄격하게 말한다(5:1-6). -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기도의 문제. 야고보서 5장은 기도를 잘 가르쳐준다.
- 구하여도: 필요를 구하는 기도는 응답주신다. 광야에서 먹을 것과 마실 것을 구하였다. 만나를 주셨다. 그러나, 고기를 먹는 것은 탐욕이며 정욕이다. ▷ 4-6절 세상의 벗, 하나님의 벗 4절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世上)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참고. 잠 3:34. / 마 6:24/ 롬 8:7/ 요일 2;15. - 간음한 여인들아(호3장): = '절조 없는 사람들'(공동번역). 'You adulterous people'(NIV). 에로스의 사랑에서 아가페의 사랑으로! 주의! 쾌락주의! 하나님에게 충성과 믿음, 사랑, 일편단심이 없는 자를 말한다. 세상의 지혜를 따라서, 정욕을 따라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향한 정절을 버리고, '데마'처럼 세상으로 나간 자들이여! (렘3 : 2/ 겔16 :13/ 호9 :1/ 마12 : 39). - 세상과 벗... 하나님의 원수: 회개해야 한다. 무엇을? 싸움, 다툼(1절). 정욕(1절/ 3절)과욕심으로 인한 살인.. 시기.... 세상과 벗됨... 하나님과 원수되는 것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하나님의 벗-(친구) 아브라함과 롯의 비교. 나는 누구의 벗인가?
- 성령이 시기하기 까지 사모하신다: 성령님은 아가페의 사랑(steadyfast love)으로 우리를 대하신다. 그러나, 우리는 자기를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 쾌락 사랑(딤후3장)하는도다. 성령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 하나님이 세상을, 곧 우리를 사랑하셔셔, 독생자 성자를 주시고, 성령을 주시고, 성경을 주셨다! 6절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창조 때보다 하나님께서 그의 더 큰 은혜를 주신다. (독일성서공회해설성경). - 겸손한 자에게: 겸손에는 적절한 순종이 포함되어 있다. 회개하는 자. '제가 잘못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옳습니다라고 하는 것이다'. '나는 옳다'는 거인- 자기 의라는 골리앗 거인을 대적하라. ▷ 7-10절 세상과 마귀를 이기는 지혜 -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자신을 두라'는 의미다. 군사적 용어(그랜드 성경). - 마귀를 대적하라: 우리가 싸워야 할 상대는 누구인가? 원수는 하나님, 성령님, 이웃, 형제가 아니다. 우리의 싸움은 영적인 싸움(1-3절)이다. 왜? 하나님과 싸우는가(4-10절). 형제와 이웃과 싸우는가(11-12절)? 우리의 진정한 싸움의 대상은 '마귀'다. - 마귀, 죄, 교만과 위선.
-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하나님의 벗(친구)가 되는 길은 먼저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진리를 말씀하실 때는 외치신다. 그러나, 비밀을 말씀하실 때는 속삭이신다" 속삭임을 듣기 위해서는 친밀해야 한다. 주님은 가까이 있는 자에게 속삭인다. 그리고 자신을 낮추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 마귀를 대적하고, 죄를 회개하고, 멀리하고, 교만과 위선을 버려야 한다. 순차에 주의! 구약에서는 먼저 회개가 요구되었다. 예수님이 오셔서 순서를 역전시키셨다! 먼저, 하나님이 먼저 가까이 오셨다. 사죄를 약속하시고, 회개하라고 하셨다! (막1:15/ 요8:3-11/ 눅 19:1-10). -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본래는 제사장들이 성막(성전) 에서 물두벙의 물로 씻는 것에서 유래한 말이다. 교만과 위선을 씻어내는 회개를 하라. 성결 곧 거룩의 회복이 주님과 벗이 되고, 주님과 동행하는 길이다. . -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위선. 하나님의 화평의 지혜, 증오에 찬 마귀의 지혜 (3:13-18/ 4:4)중 무엇을 따르겠는가? 더 깊은 친밀감을 원하는가? 하나님과 마음이 하나되기를 원하는가?
- 슬퍼하며 애동하며...: 회개의 태도다. 세상의 향략에서 돌이켜 하나님의 축복을 회복하려고 한 것이다. 10절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 주 앞에서 낮추라: 어디서? 주님이 다 보신다. 다윗의 겸손하고 겸비함을 보라. 선지자 나단 앞에서 눈물을 흘리고, 왕복을 찢는 요시야 왕! 가슴을 찢고 회개하는 다윗... 시므이 앞에서 한 행동이 곧 하나님 앞에서 한 행동이다! 주님은 영이시며, 보이지 않으시는데... -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벧전 5:6 . 참고. 사마리아 문둥병자를 높이신 예수님/성전에서 회개하는 세리를 높이시고 의롭다고 선언하신 주님. 사무엘과 엘리의 대조. 하나님은 누구를 높이셨는가? 어린 사무엘이다. 시편 23편은 다윗을 높이셨다. 스스로 높인 압살롬이 아닌, 다윗을 높이셨고, 다윗의 아들 중 솔로몬을 높여주셨다! ▷11-12절 형제를 비방하지 마라 -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판단하(지말라): 얕보고 대적하여 말하는 것을 뜻한다. 비방 곧 비난은 '마귀'라는 단어 '디아볼로스'(비방자, 훼방자) 속성과 성품과 관련되어 있다. 하나님이 아버지신가? 그러면, 우리가 주님 안에서 서로 형제,자매다. 형제는 사랑의 대상이지, 비방의 대상이 아니다. 비방이라는 마귀의 속성이 아닌, 화평케하시는 자이신 그리스도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로 살라. 아브라함과 조카 롯이 왜 다투지 않았는가? -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 율법을 판단하는 자 = 이웃을 판단하는 자. -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하나님을 사랑하라... 서로 사랑하라"는 율법을 주신 것은 남을 판단하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 율법을 지키라고 주신 것이다. 형제, 남을 비방하고 비판/ 판단할 때 무엇이 기준인가? 자기를 기준으로 한다. 곧 단죄/정죄하는 것은 형제 사랑을 말하는 율법을 비방하고, 심판(단죄)하는 것이다. 건강한 신앙, 성숙한 신앙은 어떻게 분별하는가? 율법 곧 하나님의 말씀과 형제자매를 대하는 태도에서 알 수 있다.
참고도서 1.2012년 3-4월. 매일성경 2.IVP 성경배경주석. 3. 그랜드 성경 ♣ 야고보서 4:13-5:6 주의 뜻 찬송 549장(통일 431장). ▷ 13-17절 내일을 장담하는 자들 13절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 들으라(아게 뉜. 헬): '이제 오라'. 죄인을 재판의 자리로 송환하는 듯한 엄중한 책망의어조다. - 내일...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나님의 주권과 뜻에 순복하지 않는 교만한 자들의 태도다. -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상황과 배경을 모르면 성경을 오해하게 된다. 말라는 것이 아니라, 장사하려는 사람의 의도가 좋지 않다. 1년이라는 세월을 도피도 할 겸 돈보 벌겸 가는 것으로 생각된다'(이연길, 내러티브로 성경읽기. 142쪽).
14절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 안개니라: ='연기'. 짧고 허무하다. 15절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 주의 뜻이면: 장사하여 이익을 얻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무관한 삶을 살지 말라는 것이다. 16절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 허탄한 자랑: '교만한 자랑'으로 번역할 수 있다.
- 하나님의 지혜는 본문에서 무엇을 말하는가?
참고도서 1.매일성경 2016년 7-8월/ 2012년 3-4월호. 2.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3.아가페 사랑의 길, 밥 멈포드, 순전한 나드 출판사. 4. 5. |
첫댓글 읽고 엄지손을 클릭하여 추천바랍니다.
2절.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기도자는 자혜자다. 솔로몬의 기도를 보라. 기도했다. 탐욕이 아닌 하나님을 위해 구했다!
7절.마귀를 두려워말라!
【弗 4:25/ 所以你们要弃绝谎言,各人与邻舍说实话,因为我们是互相为肢体。
-弃 [qì] (棄) ... 기 1.내버리다. 방치하다.2. 저버리다. 포기하다. 위반하다
- 言 [yán] 1.말. 언어. 이야기.2.말하다. 이야기하다.3. 한자의 한 글자
Therefore each of you must put off falsehood and speak truthfully to his neighbor, for we are all members of one body.
【26.生气却不要犯罪,不可含怒到日落,
- 却 [què] 1.도리어, 오히려 2.~(이)지만,하지만 3.'그러나'라는 전환의 뜻을 가진 접속사.
- 邻 [lín] [번체] (鄰) ... 린
[이체] (隣) ... 린 1.이웃.2. 이웃하다. 인접하다. 근접하다.3
【弗 28 从前偷窃的,不要再偷。总要劳力,亲手作正经事,就可有余,分给那缺少的人. He who has been stealing must steal no longer, but must work, doing something useful with his own hands, that he may have something to share with those in need. -从 [cóng] [번체] (從) ... 종
1.따르다. 좇다.2.순종하다. 말을 듣다.3. 참가하다. 종사하다. 뛰어들다.
- 劳 [láo] [번체] (勞) ... 로
1. 피로하다. 피곤하다. 고생하다.2.고생시키다.3. 수고〔폐〕를 끼치다. 애쓰게하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 부탁할 때 쓰는 인사말]
【弗 29 污秽的言语,一句不可出口,只要随事说造就人的好话,叫听见
【弗 4:30】 不要叫 神的圣灵担忧,你们原是受了他的印记,等候得赎的日子来到。And do not grieve the Holy Spirit of God, with whom you were sealed for the day of redemption.
【弗 4:31】 一切苦毒、恼恨、忿怒、嚷闹、毁谤,并一切的恶毒(或作“阴毒”),都当从你们中间除掉。Get rid of all bitterness, rage and anger, brawling and slander, along with every form of malice.
【弗 32/ 并要以恩慈相待,存怜悯的心,彼此饶恕,正如 神在基督里饶恕了你们一样。Be kind and compassionate to one another, forgiving each other, just as in Christ God forgave you.
【弗 4:27】 也不可给魔鬼留地步。and do not give the devil a footh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