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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공개 입니다
과 목 명 |
한국정치 |
구 분 |
지식/교양 |
대상 |
1,2,3학년 |
시간 |
3분기 수업시간 1시간 20분+4분기 현장 학습 2~3회(2학점) |
담당교사 |
민태설 |
인원 |
10명 이내 |
2. 강의 목표
현실에서 나타나는 정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정치적 원리와 역사 그리고 제도를 배우고 영상과 현장 방문을 통해 확인한다. 또, 이를 통해 공동체와 사회를 이해하고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정치적 가치들을 기본 개념 중심으로 배우며 정치적 가치관을 형성한다.
3. 평가 방법
참여도 : 수업에 임하는 학생의 자세, 즉 자발적 동기부여 그리고 과제 수행과 출석률을 평가. | |
H (자발적 참여) |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합니다.(Highly Motivated) |
S (조건적 참여) |
외적지지 또는 압박이 있을 때 참여를 보입니다.(Somewhat motivated) |
N (소극적 참여) |
거의 참여하지 않습니다.(Not at all motivated) |
I (부정적 참여) |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방해합니다. (Interruptively) |
수행도 : 과제 준비의 내용적 충실함과 수업 중 개념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 | |
E |
목표를 뛰어넘는 탁월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Excellent) |
G |
목표에 상응하는 만족할 만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Good) |
F |
최소한의 목표에 상응하는 일반적인 수행도를 보여줍니다.(Fair) |
P |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부족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Poor) |
성취도: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정도를 평가 | |
A |
뛰어난 성취의 수준 |
B |
만족할 만한 성취의 수준 |
C |
일반적인 성취의 수준 |
D |
부족한 성취의 수준 |
출석 : 결석 2회 이상(지각 2회는 결석 1회/과제 미제출은 결석 1회)은 미이수.(공결, 병결 제외) |
4. 수업 계획
- 각 주제마다 기본 질문을 주고 그에 대한 답을 미리 찾아보고 생각한 후, 수업을 통해 질문과 답변을 통해 개념을 이해한다.
- 각 주제에 맞은 예시 질문은 교사가 미리 준비한다.
- 수업은 전 주에 제시한 예시 질문을 가지고 토론을 한 후, 교사가 정리 및 개념 설명을 한다.
- 토론은 상호 토론보다는 질문 답변 식으로 진행한다.
- 매주 수업 과제물은 다음카페(정치카페)를 통해 수렴한다.
- 각 주제에 맞는 다큐나 영상물을 질문 대신 대체할 수 있다.
- 4분기 에포크 주간에 정치 현장 방문(의회 방청, 광주 망월동, 정치시위 현장, 봉하마을 등 학생들이 선택한 곳 2~3곳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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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주제 |
1강 |
오리엔테이션/정치의 개념과 정치적 현상에 대한 이해/영상 |
2강 |
한국 근대 정치사(1980년 이전) |
3강 |
한국 현대 정치사(1980년 이후) |
4강 |
국가와 민주주의/정치, 헌법, 정부 형태 |
5강 |
선거와 정당/선거 원칙, 정당제, 비례대표, 집회와 시위의 자유 |
6강 |
권력 분립/대통령, 정부, 국회, 법원, 지방자치제, 언론 |
7강 |
정치노선/이념,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보수와 진보 |
4분기 |
현장 방문 |
4분기 | |
4분기 |
5. 교재
- 주교재: 청소년 정치수업(한대희, 양철북)
- 부교재: 후불제 민주주의(유시민)
과목명 : 인문학 독서 토론
1. 강의 내용
과 목 명 |
인문학 독서 토론 |
구 분 |
교양 |
대상 |
1,2,3학년 |
시간 |
3분기 1시간 20분+4분기 집중 수업(3학점) |
담당교사 |
민태설 |
인원 |
8명 이내 |
2. 강의 목표
- 인문학에 대한 욕구가 있음에도 교육과정상 펼쳐놓기 어려운 점이 있어서, 인문학 책을 몇 권 선정해서 학생들과 함께 읽고 토론하는 수업을 한다.
- 인문학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이 강의가 아닌 독서와 이야기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정리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나누는 것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키운다.
- 개념이 잘 정립이 되지 않았거나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사전, 검색, 다른 사람에게 질문 등의 방법을 통해 보완하고 그 과정에서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논리적 토론이기 보다 자신이 알고 느낀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자신과 다른 의견들을 들어보는 나눔이 되어야 한다.
-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기록한다.
- 3분기까지는 두 권의 교재를 마치고, 4분기에는 인문학 개론 교재로 집중 수업을 한다.
3. 평가 방법
참여도 : 수업에 임하는 학생의 자세, 즉 자발적 동기부여와 발제 준비 및 과제 준비를 평가. | |
H (자발적 참여) |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합니다.(Highly Motivated) |
S (조건적 참여) |
외적지지 또는 압박이 있을 때 참여를 보입니다.(Somewhat motivated) |
N (소극적 참여) |
거의 참여하지 않습니다.(Not at all motivated) |
I (부정적 참여) |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방해합니다. (Interruptively) |
수행도 : 과제 준비와 발제 준비 및 진행의 밀도를 평가하고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 | |
E |
목표를 뛰어넘는 탁월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Excellent) |
G |
목표에 상응하는 만족할 만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Good) |
F |
최소한의 목표에 상응하는 일반적인 수행도를 보여줍니다.(Fair) |
P |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부족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Poor) |
성취도: 주제에 대한 자기 정리가 잘 되어 있는가, 내용들이 내면화 되어 있는가를 평가. | |
A |
뛰어난 성취의 수준 |
B |
만족할 만한 성취의 수준 |
C |
일반적인 성취의 수준 |
D |
부족한 성취의 수준 |
출석 : 결석 2회 이상은 미이수(과제 미제출, 발제준비 미비 1회는 결석 1회/지각 2회는 결석 1회) |
4. 수업 계획
- 인문학의 각 분야 중 4개의 분야(역사, 철학, 심리학, 기타)중 3권의 책을 선정해 한 권 씩 발제하고 토론한다.
- 선정되는 교재는 기초 입문 수준으로 고등학생들이 충분히 읽고 이해할 정도의 수준으로 한다.
- 1권의 책을 3~6회로 나누어 한 부분씩 매주 토론을 하되, 수강 학생들이 돌아가며 발제할 수 있도록 순번을 정한다.
- 수업 2일 전까지 수업 참여자는 읽은 내용을 요약해서 카페에 올리고, 질문도 함께 올린다.
- 발제자는 수업 전까지 자신의 분량을 읽고 발제 글(기본 내용 요약/쟁점 정리/자신의 의견 정리)을 작성하여 카페에 미리 올리고 수업 시간 중 진행자가 된다. 진행은 교사와 공동으로 한다.
- 매회 수업 시간에는 주어진 분량을 2등분해서 2명의 발제자가 각각 진행한다.
- 교사는 일원으로 참여해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고, 마지막 정리 시간에 정리를 해 주고 중간에 설명을 하기도 한다.
- 요약 및 발제 10분/이야기 나눔 20분/교사 정리 10분(2회)
<주 교재는 바뀔 수 있습니다.>
회차 |
교재 |
비고 |
1강 |
수업 진행 방법/교재/읽고 정리하는 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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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
거꾸로 읽는 세계사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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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
거꾸로 읽는 세계사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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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
거꾸로 읽는 세계사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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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
철학이 필요한 시간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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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
철학이 필요한 시간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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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
철학이 필요한 시간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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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
철학이 필요한 시간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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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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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심리)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현대 이전 철학)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현대 철학) 총정리/평가 |
*다른 교재로 교체 될 수 있거나, 추가될 수 있음 |
5. 교재(부교재)
제목 |
저자 |
출판사 |
철학이 필요한 시간 |
강신주 |
사계절 |
미학 오디세이 1 |
진중권 |
휴머니스트 |
거꾸로 읽는 세계사 |
유시민 |
푸른나무 |
철학, 삶을 만나다 |
강신주 |
이학사 |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주현성 |
더좋은책 |
10대에게 권하는 인문학 |
연세대학교 |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시사토론(기초)
1. 수업 내용
과 목 명 |
시사토론(기초) |
구 분 |
교양 |
대상 |
1,2,3학년 |
시간/학점 |
2시간/3학점 |
담당교사 |
민태설 |
인원 |
10명 이내 |
2. 수업 목표
-우리 사회의 최근 시사 이슈나 전통적으로 찬반이 갈리는 주제를 선택해서 매주 찬/반 입장을 나눠 토론을 진행한다.
-반대편의 입장을 듣고 맥락을 이해하고, 또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사회적 이슈나 학교의 문제에 대한 관심을 통해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사고력을 높인다.
-서로 다른 관점과 생각을 접하면서 ‘옳고 그름’과 ‘다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감정이나 피상적인 판단이 아니라 논리적인 태도로 사안에 접근하는 객관성과 균형감각을 기른다.
-토론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생각을 정리하고 주장과 반론을 통해 토론의 기초적인 자세를 배운다.
-토론의 형식을 통해 토론의 기초를 배우고 토론 진행을 통해서는 균형적인 태도와 언어 표현에 대해 배운다.
3. 평가 방법
참여도 : 수업에 임하는 학생의 자세, 즉 자발적 동기부여와 과제 준비를 평가. | |
H (자발적 참여) |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합니다.(Highly Motivated) |
S (조건적 참여) |
외적지지 또는 압박이 있을 때 참여를 보입니다.(Somewhat motivated) |
N (소극적 참여) |
거의 참여하지 않습니다.(Not at all motivated) |
I (부정적 참여) |
다른 사람의 참여를 방해합니다. (Interruptively) |
수행도 : 과제 준비의 밀도와 토론 참여에서 나타나는 이해도와 논리력, 설득력 등을 평가. | |
E |
목표를 뛰어넘는 탁월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Excellent) |
G |
목표에 상응하는 만족할 만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Good) |
F |
최소한의 목표에 상응하는 일반적인 수행도를 보여줍니다.(Fair) |
P |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부족한 수행도를 보여줍니다.(Poor) |
성취도: 토론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 그리고 성취도를 평가. | |
A |
뛰어난 성취의 수준 |
B |
만족할 만한 성취의 수준 |
C |
일반적인 성취의 수준 |
D |
부족한 성취의 수준 |
출석 : 결석 2회 이상은 미이수(과제 미제출, 발제준비 미비 1회는 결석 1회/지각 2회는 결석 1회) |
5. 수업 계획
-카페를 통해 매주 목요일 저녁까지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업에 참여할 수 없다.
-보고서 형식은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쓰고, 반대편의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답변도 포함한다.
-보고서는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교사가 첨삭 혹은 대면 지도한다.
-수업의 주제는 교사가 정한 것, 학생들이 정한 것을 골고루 섞어서 정한다.
-다음 수업의 주제가 정해지면 찬/반을 반 씩 선택하되, 가급적 무작위로 정한다. 그 중 1명은 각 입장의 주 발제자로서 준비한다.
-매주, 가장 성실하게 또 논리적으로 준비하고 발표한 학생 1명을 투표로 선발해 <주간 토론왕>을 선정하고 조그만 선물을 준다.
-3분기 수업 진행은 찬/반 발제=>각 입장 별 돌아가면서 반론/재반론 쟁점 별로 순서대로 진행=>진행자는 쟁점을 정리해서 요약한 후 주 토론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그 후에는 진행자가 정리를 하고 다 함께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교사가 진행자)
-4분기에는 찬/반 발제=>반론=>재반론(보충질문)을 시간을 정해 진행하며 마지막에는 교사가 정리하고 각자 느낀 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이 진행자)
-4분기에는 공개 토론회를 1회 연다. (주제는 가장 뜨거웠던 주제 혹은 가장 뜨거운 최근 이슈)
<주차별 주제>
주차 |
토론 주제 |
1 |
수업 진행 방식, 주제 선정 방법 등 설명/약식 토론(주제: 일베, 표현의 자유인가?) |
2 |
세월호 진상조사위, 수사권과 기소권을 줄 수 있을까? |
3 |
국정원의 각종 의혹, 폐지? 혹은 존재? |
4 |
안락사, 어디까지 허용 가능할까? |
5 |
병역은 ‘국민의 의무’이다. 그런데 여자는 왜 군대를 안 갈까? |
6 |
방송의 선정성 논란, 어떻게 볼 것인가? |
7 |
여당도, 야당도 맘에 들지 않는다. 투표를 포기할 것인가? |
8 |
종편 채널, 방송의 다양성인가? |
9 |
공개 토론회 준비 |
10 |
교내 공개 토론회 |
11 |
대학, 꼭 가야 하는 곳인가? |
12 |
총정리/토론했던 것 돌아보기. |
<주제는 그때그때의 이슈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