셑업에서 왼손날쪽 왼팔전완에서는 왼손 새끼ㅡ약지ㅡ중지가 그립했을 때 전완 손날쪽에 살짝 힘이 들어와줘야 다운에서 헤드의 토우가 일찍 닫히면서 일찍 돌아들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왼등판 타켓 등지고 오른발쪽에 떨어질 때 드로우 구질이 걸립니다
페이드가 필요할 때는 악력을 조금 더 세게하면 헤드 토우가 늦게 닫혀서 페이드가 걸리겠지요
일단 왼손목 위쪽 주도의 외전으로 드로우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양팔이 탑에서 내려올 때 몸통과의 간격유지가 중요해집니다 원이 커야 헤드 토우가 떨어지는 것을 쉽게 만들어낼 수 있거든요
양팔이 몸통에 가까워지면 양손에 힘이 들어오면서 왼손목 아래쪽 주도의 외전 동작이 나오면서 헤드의 힐이 먼저 들어와 버립니다 오른팔꿈치를 접은채로 옆구리로 끌고 내려오는 동작을 많이 해왔기에 수정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운에서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들어올려서 오른가슴판과 등판이 떨어지는 동작이 나올겁니다 즉 왼쪽 젖가슴라인을 들어올려서 그라인이 위로 솟구치는 느낌이 나오게 왼겨드랑이 뒤쪽 광배근을 이용해서 왼젖가슴라인을 들어올려서 오른가슴판과 등판이 지면으로 떨어지면서 양손과 양팔이 1루수인 10시나 11시 방향으로 던져지면서 돌아나가게 하는겁니다 백스윙한 그위치에서 오른가슴판이 떨어지기 때문에 10시나11시 방향이 타켓을 등지고는 정면이기 때문입니다 왼등판이 왼쪽가슴판을 들어올렸기 때문에 반작용으로 오른쪽 가슴판과 오른등판이 지면으로 떨어지는 겁니다 즉 왼등판이 왼가슴판은 그냥 돌리는 것은 오른가슴판과 등판이 오른발 지면에 퉁하고 떨어지지 않고 그냥 돌아나가기만 하지만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들어올리는 동작은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지면으로 뚱떨어지게 해서 눌러쳐지는 효과가 나오고 더불어서 오른팔과 오른손도 힘안들이고 지면으로 퉁하고 떨어집니다 그러면 몸통과 양팔의 간격유지로 고민할 이유가 없어지는 겁니다 왜냐구요 ?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회전하면 등판과 가슴판의 구심력 때문에 양손에 원심력(관성)이 생겨나고 양손에 힘을 주면 몸통과 양팔의 간격이 가까워지거든요 양팔과 몸통과의 간격유지가 리액션으로 해결되었으니까요
드라이버는 샤프트가 길어서 왼골반이 수평이동 해줘야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들어올리는 각도가 잘 나와서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떨어지면서 타켓쪽으로 오른팔과 손도 동시에 던져지게 해줄 것입니다
결론은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채의 길이에 따라서 어느방향으로 들어올리느냐에 따라서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가진 힘을 지면에 쏫아 붙고 그냥 돌아나가지않고 오른발쪽 지면으로 떨어지게 만드는 요령이 되겠습니다 또한 왼가슴판이 들리면서 오른팔이 빠져나갈 공간이 더 높아져서 오른어깨의 움직임이 더 수월해질 겁니다
샤프트 길이와 신장, 팔길이에 따라서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들어올리는 각도와 방향이 달라질 수 있겠네요
드라이버 칠 때 왼가슴판을 높게 들어올려서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더 강하게 떨어지라고 자꾸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는 겁니다
수평이동의 진짜 숨은 의도는 수평이동하면서 왼등판이 왼젖가슴라인을 더 높게 들어올려서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지면으로 더 강하게 떨어지라고 그러는 겁니다
가장 그 모습을 잘 보여주는 프로 스윙은 크리스티 커 선수입니다 크리스티커 동영상 http://youtu.be/3mcwHy0HLQA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들어올려서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이 떨서지면서 돌아나가는과정대로 다운스윙궤도인 왼등판이ㅡ 왼가슴판 들어올리고ㅡ 오른가슴판 ㅡ오른등판 이 지면으로 떨어지면서 돌아나가는 명치위쪽 몸통궤도를 잘 타주면 헤드업이 안나옵니다 즉 머리를 그대로 두고 가슴판과 등판이 아래로 떨어지는 순간에 양손과 양팔도 떨어지면서 타켓쪽으로 쫙 펼쳐지면서 뻣어나가고
머리는 그자리를 지켜주면서 오른가슴판ㅡ어깨ㅡ등판이 지면쪽으로 떨어지고 양손과 양팔이 떨어지면서 뻣어나갈 때 그자리를 지키면서 양팔과 어깨가 뻣어나갈 때 벽이자 축이자 지지대 역할을 머리가 하는 겁니다 그 짧은 순간 명치위쪽 상체중여서 타켓반대쪽으로 버티는 유일한 축이자, 지지대, 버팀목, 타켓반대방향 줄다리기 상대방입니다
하지만 왼등판이 왼가슴판을 들어올리지않고 오른가슴판과 오른등판을 돌려버리면 머리도 같이 돌아나가기 때문에 헤드업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