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입지란 사업할 장소를 말하며, 상권과 밀접한 관계 를
가짐(목적에 따라 원료지향형, 수송지향형, 시장 지향형) ② 입지의
중요성 - 일단 결정이 되면 변경이 어려움 - 유통전략 믹스상의 다른 요인에게 영향을
미침
2. 소매점에 있어서 입지의 유형
① 도심번화가 : 고급전문점이나 백화점 등이 입지해 다양한 분야의 고객흡입력을
가짐 ② 도심터미널 : 백화점 또는 터미널 빌딩 등이 핵점 포의 역할담당
③ 간선도로변 : 자동차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센 터 중심의 주말이나 휴일에
번영 ④ 대규모유통단지 : 저비용, 정가판매 전개지역
3. 입지의 평가요소
① 보행객 통행량 ② 차량 통행량 ③ 주차시설 ④ 교통상황 ⑤
점포구성 ⑥ 점유조건 ⑦ 부지의 조건
4. 유통집적 시설에 유리한 입지조건
① 교외지역 : 인구의 증가 예상(평촌, 파주 등) ② 간선도로망 : 자동차 고객 유치 유리 ③
핵점포의 존재 : 고객의 집객력이 높음 ④ 지역최대 주차장 : 자동차 시대의 편의 제공 ⑤ 점포부족 상태 :
대형유통점 출점 예상 ⑥ 독립상권의 성격 : 상권의 유출방지
5. 부지 선정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① 추정된 영업거래량 ② 취급상품의 종류와 고객의
구매관습 ③ 고객의 통행량 ④ 경쟁자들과 타 점포들에 관련된 위치 ⑤ 접근성 ⑥
자본투자에서 얻어지는 수익정도 ⑦ 부지의 유용성 ⑧ 소매점 판로에 저해되는 부지의 특성
유무 (매연, 먼지, 혐오시설, 낡은 인접건물 등)
6. 입지선정 요령
① 충분한 잠재고객 파악 ② 고객층의 성향 파악 ③ 동일 업종군의 분포현황
파악 ④ 가시성과 접근성 파악 ⑤ 건물의 구조 및 특성 파악 ⑥ 임대비용 등 ⑦
창업자의 개인환경 고려
7. 상업입지의 조건
① 배후지의 인구와 경제력 ② 소비자의 생활상태 ③ 상업집적 상태 ④
교통편의 ⑤ 장래의 개발계획 등
8. 산업입지의 조건
① 공장 및 용지의 면적 ② 가격과 조달의 난이성 ③ 광역적 환경인 기후, 풍토, 교통기관
등 ④ 국가의 산업정책과 지역개발 정책동향 등
9. 공장입지의 조건
① 용지의 면적, 가격 등 ② 조달의 난이성 ③ 교통기관, 소비지 등의
입지조건
10. 농업입지의 조건
① 자연적 요인이나 도시화 정도 ② 수송성, 저장성의 정도 ③ 출하시장까지의 거리 등
11. 주택입지의 조건
① 지형 ② 지반상태 ③ 도로와 교통여건 ④ 공해 및 혐오시설 등의
배치 ⑤ 공공시설 등 ⑥ 사회적 환경 ⑦ 이용상의 규제상황
12. 도심입지
① 의의 : 전통적인 도심 상업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심상업지라고도 지칭
② 특징 - 많은 사람을 유인하고 대중교통의 중심지며, 도시 에서
접근도가 가장 높은 지점 - 지가가 높으며 집약적 토지이용으로 고층화된 지역 ③ 단점 : 주차, 높은 범죄율
무계획성 등
13. 쇼핑센터
① 도시의 교외로의 이동이라는 스프롤현상과 더불어 발전한 집합형
소매상점가 ② 특징 - 교외로 인구가 이동하며 교외 쇼핑센터가 성장 - 한 지붕아래 점포를
결합함으로 시너지효과 발생 - 통일적 운영관리와 업종의 혼합 중시
14. 쇼핑센터의 유형
① 스트립 쇼핑센터 - 네이버후드 센터(근린형 쇼핑센터) - 커뮤니티 센터(지역형
쇼핑센터) - 파워센터(광역형 쇼핑센터) ② 쇼핑몰 - 지역센터 -
슈퍼지역센터 - 패션 전문센터 - 아울렛 센터
15. 쇼핑센터의 기본계획
① 위치설정 : 자동차를 이용해 도달할 수 있는 위치 ② 교외형과 도심형으로 구분해 특성에 맞는
목표성정 ③ 보행자 지대와 몰의 계획이 중요 ④ 전문점과 중심상점의 주 출입구는 몰에 면하게
함
16. 쇼핑센터의 배치계획
중심상점을 몰로 연결하고 그 양측에 전문점을 두어 주차장이나 대중교통수단으로부터의 진입방향에 출입구를 위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함
17. 쇼핑센터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① 중심상점 ② 몰 : 쇼핑센터 내의 주요 보행동선 ③ 코트 : 고객의 휴식처, 정보의 안내,
상징물이나 연 출의 장 ④ 전문상가 ⑤ 사회, 문화시설
18. 쇼핑센터의 보행자 지대
보행자지대란 쇼핑센터 내의 주요동선으로 고객을 각 점포에 균등하게 유도하는 보도이며, 동시에 휴식공간이나 각종 집회나 연회를
베푸는 연출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가짐
19. 노면독립입지
다른 소매업체들과 지리적으로 떨어진 지역
① 장점 : 넓은 주차공간, 확장의 용이성, 고객을 위한 편의성, 큰 가시성과 낮은
임대료 등 ② 단점 : 다른점포와의 시너지 효과 미비
20. 독자적 상권개발과 기존상권의 선택
① 독자적 상권개척 : 창업품목이나 업종에 대해 새로 운 환경을 창조하고, 고객층을 새로
형성시키기 위 한 공격적 마케팅 수립 ② 기존상권에 진입 : 형성된 상권의 분위기에
적절히 대응하고 고객의 기호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마 케팅
전략 수립
21. 독자적 상권과 기존상권 선택의 비교사항
22. 상권 및 시장을 분석하기 위한 고려사항
① 주수요층, 유동인구, 도로상황, 경쟁점 유무 확인 ② 매출성장 가능성 및 기역개발 가능성
파악 ③ 시장개척 가능성이 높은 상권 선정
23. 복합용도개발의 의의
① 용도의 다양성 ② 물리적 및 기능적 결합 ③ 통일성 있는 계획에 의한 개발
24. 복합용도개발의 필요성
① 도시의 균형적 발전 도모 ② 도심공동화 현상 방지 ③ 교통혼잡의 완화 ④
대기오염감소와 에너지 절감 ⑤ 한정된 주차공간의 효율적 이용 ⑥ 보행자 동선과 차도를 분리시켜 수송문제를
입체적 으로 해결
25. 백화점의 분류
① 입지조건에 따른 분류 : 도심백화점, 터미널백화점,
쇼핑센터 ② 규모에 따른 분류 : 대규모백화점, 중소규모백화점, 슈퍼마켓
26. 의류패젼 전문점
① 의의 : 유행이나 양식을 일컫는 말로 어느 일정한 시기에 특정한 사회현상이나
생활양식 등에 일반적 으로 받아 들여져 널리 퍼지는 과정을 말함 ② 패션산업의
메커니즘 - 생산, 유통, 소매, 정보로 구성
27. 의류패션전문점 운영전략
① 시장상황의 파악 ② 매장구성 밑 관리 : VMD를 통한 고객에게 강한
욕 구 자극에 초점 ③ 재고관리
28. SPA
전문점과 자사상표, 의류의 합성어로 의류를 축으로 기획 개발단계에서부터 자사의 라벨에 의한 생산과 모든 소매활동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시스템을 전개하는 기업을 지칭
29. 상권요인으로 본 생활용품전문점
3천에서 1만 세대 이상의 세대수와 2차선 도로나 버스정류장, 역세권이 있으면 좋으며 인근에 다양한 점포가 형성되어 있으면 좋은
조건으로 인점됨
30. 차입지의 원칙
① 생활간선도로 위주 ② 차에서 보이는 점포를 만드는 것 ③ 우회전이 쉬운
도로 ④ 상권 = 운전시간 ⑤ 점포의 주차대수에 의한 매출의 결정
31. 상권전략의 유형
32. 입지선정의 의의
입지주체가 추구하는 입지조건을 갖춘 토지를 발견하는 동적 개념으로 공간적 개념을 말하며, 주어진 부동산에 대한 적정한 용도를
결정하는 것도 해당됨.
33. 입지의 유형
① 적응형 : 유통인구에 의해 좌우되는 입지(패스트 푸드점 등) ②
목적형 : 도심외각의 테마파크 ③ 생활형 입지
34. 넬슨에 의한 입지선정을 위한 8가지 법칙
① 상권의 잠재력 ② 성장가능성 ③ 접근가능성 ④ 중간저지성
⑤ 누적적 흡입력 ⑥ 양립성 ⑦ 경쟁회피성 ⑧ 경제성
35. 좋은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
① 안정성 ② 균형성 ③
조화성
36. 상업지의 사회, 경제적 입지조건
① 배후지 및 고객의 양과 질 ② 고객의 교통수단과 접근성 ③ 번영의 정도
37. 상업지의 물리적 입지조건
① 가로의 구조 ② 가로의 길이 ③ 일일 교통인구 ④ 접면
너비 ⑤ 지반의 고저
38. 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
① 편의품 - 일용품, 잡화 취급 - 10-20분 이내 거리 - 인근지역과
2창 상업지역에 유리 ② 선매품 - 가격이나 스타일에 따른 비교구매품 - 집심성과 집재성
점포의 유형 - 가격수준이나 이윤율이 높음 ③ 전문품 - 상품구매에 고객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품목 - 가격수준이 높음
39. 공간균배에 따른 상점의 분류
① 집심성 점포 : 도시나 중심지(백화점, 영화관 등) ② 집재성 점포 : 동일업종 집합(가구점, 전자제품 등)
③ 산재성 점포 : 분산된 점포(이발관, 세탁소 등) ④ 국부적 집중성 점포 : 특정 지역에 동업종
분포 (농기구점, 비료점 등)
40. 상업지역의 입지요인 분석
① 지역적 요인 - 매출수익성 중심분석 - 배후지 및 고객의 양과 질 -
교통수단 - 업종별 경쟁 상태 - 번화성의 정도 - 공법상의 규제 ②
개별적 요인 - 가로의 구조 - 접면가로의 구조 등의 상태 및 위치관계 - 고객의 통행패턴
및 적합성 - 부동산의 상태
41. 주거입지의 자연적 조건
① 지형과 지세 ② 언덕바지나 절벽 밑의 붕괴위험 ③ 토지의 성질 및 지질, 지반
상태 ④ 기상조건
42. 주거지의 사회 및 행정적 조건
① 공해, 위험, 혐오시설의 유무 ② 도로,
교통의 여건 ③ 공공시설의 정비상태 ④ 공법상의 규제상태 ⑤ 지역의 사회적 환경
43. 공업입지의 시장형 입지
① 부패성이 심한 제품 ②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 ③ 중량이나 부피가 늘어나는
제품 ④ 재고의 확보가 필요한 제품 ⑤ 소비자와 접촉이 많이 필요한 제품 ⑥ 교통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경우
44. 공업입지의 원료지향형 입지
① 수송비가 절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 ② 특정장소에서만 생산되는 원료를 사용하는 공장 ③
중량감소산업(시멘트, 제련공업 등) ④ 부패가 쉬운 원로제품 생산(통조림, 냉동공업 등)
45. 공업입지의 노동지향형 입지
① 수송비와 노동비 절감이 균동한 최소노동비 지점 ② 전자, 인쇄, 출판업, 신발 등
46. 주거지역의 입지요인 분석
① 지역적 요인 ② 개별적 요인
(41번과 42번 참조)
47. 공업지역의 입지요인 분석
① 지역적 요인 ② 개별적 요인
(8번, 9번, 43, 44,
45 참조)
48. 입지영향 인자 구분
①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파악 ② 접근성에 필요한 분석 ③ 경쟁상황의
파악 ④ 시너지 효과 고려 ⑤ 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 조사 ⑥ 법적 조건
체크 ⑦ 성장성 분석
49.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
① 배후인구의 통계적 특성 파악 ② 아파트 지역이 주택지역보다 소비성향이 1.2배
높은 것을 인지해야함
50. 접근성 분석
① 적응형 입지는 도보자의 접근성을 고려 ② 목적형 입지는 차량의 접근이 쉬워야함 ③
생활형입지는 도보 및 차량 양쪽을 고려
51. 경쟁상황 파악
① 판매업종과 서비스업종을 분리해서 구조를 파악 ② 건물의 층별 점포구성을 분석 ③ 입점하고
있는 브랜드를 분석
52. 시너지 효과 고려
① 판매업종이 많은 명동이나 백화점에는 외식업을 출점하면 시너지효과
발휘 ② 특정지역에 의존하는 입지를 선택 - 호텔이나 백화점, 복합빌딩 주변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좋으나 소매점 판매업은 피해야함
53. 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
① 소비자는 대형지향형을 가짐 ② 평탄하거나 아래쪽을 선호 ③ 전면길이가 긴 점포
선호 ④ 비역류성을 가짐(종로에서 수유리로 쇼핑가지 않음) ⑤ 아파트는 대형평수보다는 30평 정도 규모에서
소비가 많이 발생
54. 법적 요인 체크
① 용도지역에 대한 정확한 체크 ② 건페율과 용적률 체크
55. 성장성 분석
- 단기변화는 1년, 중기변화는 3년, 장기변화는 3년 이상으로 분류해
분서
56. 다점포 경영
① 매입은 본점에서, 판매는 지점에서 담당 ② 대량매입과 대량판매를 통한 이윤극대화 및 위험의
분산효과를 가짐
57. 우리나라 상권의 특성
① 단핵성 : 특정지역에만 집중 ② 보수성 ③ 대응성, 연속성 부족 ④
대형소매점의 과잉
58. 상권발전에 부정적 요인
① 인근 아파트의 재건축 공사 ② 지하철 공사 시작 ③ 걸어 다니는 길에 마을버스
도입 ④ 대형 할인점 입점 ⑤ 관공서의 이전 ⑥ 인근에 중심상업지 예정
59. 상권발전의 긍정적 요인
① 아파트 단지 입주 ② 전철역이 인근에 개통 ③ 마을버스 정류장이 생김 ④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
60. 매출 형성 요소
① 입지요소 : 점포환경과 점포위치 ② 상권요소 : 주변 주민의 양과 질, 인구의
유입상황 과 매력도
61. 성공하는 입지조건의 고려사항
① 유도시설 ② 인지성 ③ 동선도로 ④ 상권의 질 ⑤
시장규모 ⑥ 교통과 통행량 ⑦ 건물의 규모 ⑧ 타 브랜드와 경합도
62. 통행량
① 통행량은 잠재적 구매력을 나타내는 지표 ② 남녀비율, 연령층, 걷는 속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함
63. 경합의 영향도를 결정하는 요소 ① 시장규모 : 규모가 클수록 출퇴점에 따른 영향이
적고 작을수록 영향이 크다. ② 거리가 가까우면 영향력이 크고, 시게성이 좋으면
영향력이 크다 ③ 영업력, 브랜드 파워가 좋아야 함
64. 소자본 상권의 특징
① 접근의 용이성 ② 상품의 다양성 ③ 가격의 저렴성
65. 개별점포 상권이 특징
① 점포가 크면 상권도 크다 ② 교통이 좋은 곳이면 상권이 크다 ③ 선매품, 전문품점이
편의품점보다 상권이 크다 ④ 지명도가 높은 상권일수록, 개성이 강한 상품을 취 급하는
점포일수록 상권이 크다
66. 상권이 계층구조
① 1차상권 : 인접한 소비자들이 주축을 이룸 ② 2차상권 : 1차상권 외각에 위치 ③ 3차상권
: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
67. 매출구성비 중 의존도가 높은 정도에 따른 분류
① 1차상권 : 점포매출, 고객수의 60-70% 흡수 ② 2차상권
:
20-30% 흡수 ③ 3차상권
:
5% 흡수
68. 설정거리에 따른 구분
① 1차상권 : 500m 이내 ② 2차상권 : 직경 2km 이내 ③ 3차상권 : 반경 2km
이외의 지역
* 3차상권은 한계상권으로도 지칭됨)
69. 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① 자연조건 ② 교통체계 ③ 점포규모와 유통업의 형태
70. 상권조사 내용
① 상권의 주요 약도 작성 ② 지형, 교통조건 파악 ③ 상권요소의 업종 분포
작성 ④ 배후지 인구의 특성 파악 ⑤ 유통인구의 흐름 파악 ⑥ 매물조사 ⑦
경쟁점 조사 ⑧ 임대가와 권리금 ⑨ 점포외부 조사 ⑩ 점포내부 조사 ⑪ 점포주
조사 ⑫ 경쟁업종 점포 조사
71. 상권분석시 조사 항목 분류
① 상권내 경쟁 시설물에 관한 정보 : 직접 조사 ② 상권내 행정 및 인구 통계 : 2차자료를 통한
조사 ③ 소비자 행태에 관한 정보 : 설문조사
72. 기존점포에 대한 상권 분석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통해 상권을 분석
① 1차 자료 : 통행량 조사, 점포의 구조 조사 등 점포 에 대한 상권 분석시 직접
조사해야 하는 자료 ② 2차 자료 : 다른 목적으로 조사된 자료나 정부의
통계 자료 등 외부에서 유입된 자료
73.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① 서술적 방법 : 체크리스트법, 유추법 ② 규범적 모형 : 중심지 이론, 소매중력법칙 ③
확률적 모형 : 허프 모형, MNL모형
74. 체크리스트법
① 상점의 규모에 미치는 요인을 수집하여 평가를
통해 시장잠재력 측정 ② 장점 : 이해가 쉽고, 비용이 적게들며, 목록을
달리 할 수 있는 유연성 ③ 단점 : 주관성의 개입, 해석의 다양성 ④
조사단계 - 상권내 입지적 특성 조사 - 상권내 고객들의
특성조사 - 상권의 경쟁구조 분석
75. 현지조사법
현지에서 필요에 따라 직접 조사하는 방법으로 조사자에 따라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음
76. 비율법
① 비율을 사용하여 적정부지 선정이나 부지의 평가 ② 장점 : 간단하며 자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 ③ 단점 : 주관이 개입되고 가능매상고에 대한
예측력 이 떨어짐.
77. 유추법
① 기존의 유사점포를 선정하여 그 점포의 상권범위를 추정한 결과를 자사점포의 신규입지에
매출액을 측 정하는데 이용 ② 절차 - 유사점포의
선정 - 유사점포의 상권범위 결정 - 구역구분 및 1인당 매출액 계산 - 예측값
계산
78. 중심지 이론 일반
① 중심지란 그 주변지역에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심기능을 갖는 장소를
나타냄 ② 일반적으로 한 도시의 중심지기능의 수행정도는 그 도시의 인구규모에
비례함. ③ 중심지이론의 기본가정 - 공간은 균일하고 교통수단은 오직 하나이며
운송비 는 거리에 비례 - 인구는 균일하게 분포되며 구매력 또한 소비행태는
동일 - 합리적인 의사결정(최소비용의 최대만족)
79.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 중심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배후 상권의 모양은 정육각형이며, 이러한 형상의 배후 상권은
최대도달거리와 최소수요 충족거리가 일치 하는 구조임
80. 뢰슈의 중심지이론
- 인구의 분포가 균등하지 않고 불균등하므로 각
중심지는 상권규모가 다르다는 가정 하에 비고정 모형
제공(대도시 상권구조)
* 크리스탈러와 뢰슈의 차이점 - 크리스탈러는 하향식 도시공간구조를 나타낸
반면, 뢰슈는 상향식 구조를 나타냄. - 뢰슈는 하위중심지는 상위중심지가 가지지 않는
특화된 상업기능을 가질 수 있다고 표현함.
81. 레일리의 소매중력 법칙
① 점포의 밀집도가 점포의 매력도를 증가시키는 경향 을 나타내는 법칙 ②
두 경쟁도시가 중간의 소도시 거주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상권규모는 인구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 에 반비례함.
82. 컨버스의 수정 소매인력 이론
① 컨버스의 제1법칙 : 경쟁도시인 두 도시 중 소비자 가 어느 도시로 상품을 구매하러
갈 것인가 하는 상권분기점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주로 선매품과 전
문품에 적용되는 모델 ② 컨버스의 제2법칙 : 소비자가 소매점포에 지출하는 금액이
거주도시와 경쟁도시중 어느 지역에 흡수되 는가에 대한 것으로 중소도시 소비자가 선매품을
구입하는데 인근 대도시로 얼마나 유출되는지를 설 명하는
이론
83. 허프 모형
① 소비자의 공간적 수요이동과 상업중심지가 포괄하 는 상권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거리변수 대신 거 주지에서 점포까지의 교통시간을 이용 ② 확률적 선별에 대해 효용의
상대적크기를 면적규모 와 소비자의 주거지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설명
84. MNL 모형
상권 내 소비자들의 각 점포에 대한 개별적인 쇼핑여행에 관한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각 점포에 대한 선택확률의 예측은 물론 점포의
시장점유율 및 상권의 크기 추정
① 가정 1 : 소비자의 효용은 결정적 요소와 무작위 요소가 있음 ②
가정 2 : 소비자는 가장 효용이 높은 점포를 선호 한다. ③ 가정 3 : 무작위 요소는
독립적이고 더블 익스포넨 셜을 가짐
85. 상권의 유형
① 근린형 ② 지구형 ③ 중심형
86. 입지 및 상권 분석시 고려사항
① 기본적인 환경조사 ② 유통인구와 주변상권 관계 조사 ③ 접근성, 가시성, 편의성
고려 ④ 상권의 세부적 조사
87. 내점객 조사방법 : 고객점표법
① 윌리엄 아플레바움에 의해 개발 ② 점포출입고객의
인터뷰를 통해 격자도면에 고객의 점표도를 작성 ③ 몇 개의 격자를 그룹화하여 상권
확정
88. 내점객 조사방법 : 실제조사법
① 점두조사 : 방문 소비자의 주소를 통해 상권조사 ② 직접면접조사 : 조사원이 가정방문을 통해
조사 ③ 드라이브 테스트 : 조사원이 도보, 자전거, 차량 등 을 이용해 지리적 조건이나
교통상태를 실제로 파 악하여 상권조사
89. 내점객 조사방법 : 2차 자료이용법
① 타임페어법 : 점포에서 역이나 버스노선별
소요시 간과 요금을 조사하여 파악하는 방법 ② 2차자료에 의한 방법 :
③ 판매기록 이용법 : 판매기록, 고객명부 등을 이용해 상권을
추정
90. 유동인구의 조사
① 인구전체가 아닌 내 점포전면 통행 인구수만 체크 ② 남녀별, 연령 및 계층별로 조사 ③
주말과 주중을 나누어 조사 ④ 조사는 대략 15분 단위로 조사
91. 점포선정시 체크포인트
① 지역의 체크 ② 채산성 체크 ③ 점포조건 체크 ④ 가격 체크
92. 경쟁점 조사의 목적
① 경쟁점의 인지도, 매장, 취급상품 성격, 영업시간, 내점 고객수를 파악하여
경쟁점보다 우월한 차별화 전략 구축 ② 궁극적인 목적은 차별화 전략을 세워
해당 상권에 찾아온 고객을 경쟁점이 아닌 자사점포에 끌어
들 이는 것을 목적으로 함.
93. 경쟁점 조사 순서
① 조사의 포인트 결정 ② 조사의 목적 수립 ③ 자점의 현상 요약 ④
세부조사항목 결정 ⑤ 현장조사 실시 ⑥ 조사결과 정리 ⑦ 자점과 대비분석 ⑧
교육 후 현장에 반영 ⑨ 시험결과 피트백
94. 경쟁점 분석
① 계층적 구조에 입각하여 경쟁점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잠재적인 경쟁업체도 고려해야
함 ② 1차상권 및 2차상권 내의 경쟁업체를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한계상권에 위치한 업체도 강력한 경쟁상대로 철저히 분석해야함 ③ 앞으로 점포개설을
준비하는 업체도 분석해야함
95. 소매업의 양립관계
① 고양립 : 상호 고객의 10-20% 교환하는 점포관계 ② 중양립
:
5-10% ③ 저양립
:
1-5% ④ 부양립 : 상호 고객이 교환하지 않는 점포관계 ⑤ 비양립 : 경쟁점 관계로 상호이해가 상반되는
관계
96. 경쟁점 대책을 위한 필요사항
① 상권의 변화에 민감해야함 ② 경쟁점의 출현에 민감해야함 ③ 주변의 업종변화를
파악해야함 ④ 주변의 경기 흐름을 파악해야함 ⑤ 외부환경 변화에도 민감해야 함
97. 출점전략
① 시장력 우선전략 : 시장력이 높은 지역부터 출점 ② 시장력 흡수전략 : 시장규모가 큼에도 점포가
작다 면 시장의 잠재수요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없으 므로 규모에
맞는 출점전략 필요 ③ 인지도 확대전략 ; 점포 자체를 인지시킬 수 있도 록 고객과 접촉
횟수를 늘리는 노력 필요
① 입지란 사업할 장소를 말하며, 상권과 밀접한 관계 를
가짐(목적에 따라 원료지향형, 수송지향형, 시장 지향형) ② 입지의
중요성 - 일단 결정이 되면 변경이 어려움 - 유통전략 믹스상의 다른 요인에게 영향을
미침
2. 소매점에 있어서 입지의 유형
① 도심번화가 : 고급전문점이나 백화점 등이 입지해 다양한 분야의 고객흡입력을
가짐 ② 도심터미널 : 백화점 또는 터미널 빌딩 등이 핵점 포의 역할담당
③ 간선도로변 : 자동차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센 터 중심의 주말이나 휴일에
번영 ④ 대규모유통단지 : 저비용, 정가판매 전개지역
3. 입지의 평가요소
① 보행객 통행량 ② 차량 통행량 ③ 주차시설 ④ 교통상황 ⑤
점포구성 ⑥ 점유조건 ⑦ 부지의 조건
4. 유통집적 시설에 유리한 입지조건
① 교외지역 : 인구의 증가 예상(평촌, 파주 등) ② 간선도로망 : 자동차 고객 유치 유리 ③
핵점포의 존재 : 고객의 집객력이 높음 ④ 지역최대 주차장 : 자동차 시대의 편의 제공 ⑤ 점포부족 상태 :
대형유통점 출점 예상 ⑥ 독립상권의 성격 : 상권의 유출방지
5. 부지 선정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① 추정된 영업거래량 ② 취급상품의 종류와 고객의
구매관습 ③ 고객의 통행량 ④ 경쟁자들과 타 점포들에 관련된 위치 ⑤ 접근성 ⑥
자본투자에서 얻어지는 수익정도 ⑦ 부지의 유용성 ⑧ 소매점 판로에 저해되는 부지의 특성
유무 (매연, 먼지, 혐오시설, 낡은 인접건물 등)
6. 입지선정 요령
① 충분한 잠재고객 파악 ② 고객층의 성향 파악 ③ 동일 업종군의 분포현황
파악 ④ 가시성과 접근성 파악 ⑤ 건물의 구조 및 특성 파악 ⑥ 임대비용 등 ⑦
창업자의 개인환경 고려
7. 상업입지의 조건
① 배후지의 인구와 경제력 ② 소비자의 생활상태 ③ 상업집적 상태 ④
교통편의 ⑤ 장래의 개발계획 등
8. 산업입지의 조건
① 공장 및 용지의 면적 ② 가격과 조달의 난이성 ③ 광역적 환경인 기후, 풍토, 교통기관
등 ④ 국가의 산업정책과 지역개발 정책동향 등
9. 공장입지의 조건
① 용지의 면적, 가격 등 ② 조달의 난이성 ③ 교통기관, 소비지 등의
입지조건
10. 농업입지의 조건
① 자연적 요인이나 도시화 정도 ② 수송성, 저장성의 정도 ③ 출하시장까지의 거리 등
11. 주택입지의 조건
① 지형 ② 지반상태 ③ 도로와 교통여건 ④ 공해 및 혐오시설 등의
배치 ⑤ 공공시설 등 ⑥ 사회적 환경 ⑦ 이용상의 규제상황
12. 도심입지
① 의의 : 전통적인 도심 상업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심상업지라고도 지칭
② 특징 - 많은 사람을 유인하고 대중교통의 중심지며, 도시 에서
접근도가 가장 높은 지점 - 지가가 높으며 집약적 토지이용으로 고층화된 지역 ③ 단점 : 주차, 높은 범죄율
무계획성 등
13. 쇼핑센터
① 도시의 교외로의 이동이라는 스프롤현상과 더불어 발전한 집합형
소매상점가 ② 특징 - 교외로 인구가 이동하며 교외 쇼핑센터가 성장 - 한 지붕아래 점포를
결합함으로 시너지효과 발생 - 통일적 운영관리와 업종의 혼합 중시
14. 쇼핑센터의 유형
① 스트립 쇼핑센터 - 네이버후드 센터(근린형 쇼핑센터) - 커뮤니티 센터(지역형
쇼핑센터) - 파워센터(광역형 쇼핑센터) ② 쇼핑몰 - 지역센터 -
슈퍼지역센터 - 패션 전문센터 - 아울렛 센터
15. 쇼핑센터의 기본계획
① 위치설정 : 자동차를 이용해 도달할 수 있는 위치 ② 교외형과 도심형으로 구분해 특성에 맞는
목표성정 ③ 보행자 지대와 몰의 계획이 중요 ④ 전문점과 중심상점의 주 출입구는 몰에 면하게
함
16. 쇼핑센터의 배치계획
중심상점을 몰로 연결하고 그 양측에 전문점을 두어 주차장이나 대중교통수단으로부터의 진입방향에 출입구를 위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함
17. 쇼핑센터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① 중심상점 ② 몰 : 쇼핑센터 내의 주요 보행동선 ③ 코트 : 고객의 휴식처, 정보의 안내,
상징물이나 연 출의 장 ④ 전문상가 ⑤ 사회, 문화시설
18. 쇼핑센터의 보행자 지대
보행자지대란 쇼핑센터 내의 주요동선으로 고객을 각 점포에 균등하게 유도하는 보도이며, 동시에 휴식공간이나 각종 집회나 연회를
베푸는 연출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가짐
19. 노면독립입지
다른 소매업체들과 지리적으로 떨어진 지역
① 장점 : 넓은 주차공간, 확장의 용이성, 고객을 위한 편의성, 큰 가시성과 낮은
임대료 등 ② 단점 : 다른점포와의 시너지 효과 미비
20. 독자적 상권개발과 기존상권의 선택
① 독자적 상권개척 : 창업품목이나 업종에 대해 새로 운 환경을 창조하고, 고객층을 새로
형성시키기 위 한 공격적 마케팅 수립 ② 기존상권에 진입 : 형성된 상권의 분위기에
적절히 대응하고 고객의 기호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마 케팅
전략 수립
21. 독자적 상권과 기존상권 선택의 비교사항
22. 상권 및 시장을 분석하기 위한 고려사항
① 주수요층, 유동인구, 도로상황, 경쟁점 유무 확인 ② 매출성장 가능성 및 기역개발 가능성
파악 ③ 시장개척 가능성이 높은 상권 선정
23. 복합용도개발의 의의
① 용도의 다양성 ② 물리적 및 기능적 결합 ③ 통일성 있는 계획에 의한 개발
24. 복합용도개발의 필요성
① 도시의 균형적 발전 도모 ② 도심공동화 현상 방지 ③ 교통혼잡의 완화 ④
대기오염감소와 에너지 절감 ⑤ 한정된 주차공간의 효율적 이용 ⑥ 보행자 동선과 차도를 분리시켜 수송문제를
입체적 으로 해결
25. 백화점의 분류
① 입지조건에 따른 분류 : 도심백화점, 터미널백화점,
쇼핑센터 ② 규모에 따른 분류 : 대규모백화점, 중소규모백화점, 슈퍼마켓
26. 의류패젼 전문점
① 의의 : 유행이나 양식을 일컫는 말로 어느 일정한 시기에 특정한 사회현상이나
생활양식 등에 일반적 으로 받아 들여져 널리 퍼지는 과정을 말함 ② 패션산업의
메커니즘 - 생산, 유통, 소매, 정보로 구성
27. 의류패션전문점 운영전략
① 시장상황의 파악 ② 매장구성 밑 관리 : VMD를 통한 고객에게 강한
욕 구 자극에 초점 ③ 재고관리
28. SPA
전문점과 자사상표, 의류의 합성어로 의류를 축으로 기획 개발단계에서부터 자사의 라벨에 의한 생산과 모든 소매활동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시스템을 전개하는 기업을 지칭
29. 상권요인으로 본 생활용품전문점
3천에서 1만 세대 이상의 세대수와 2차선 도로나 버스정류장, 역세권이 있으면 좋으며 인근에 다양한 점포가 형성되어 있으면 좋은
조건으로 인점됨
30. 차입지의 원칙
① 생활간선도로 위주 ② 차에서 보이는 점포를 만드는 것 ③ 우회전이 쉬운
도로 ④ 상권 = 운전시간 ⑤ 점포의 주차대수에 의한 매출의 결정
31. 상권전략의 유형
32. 입지선정의 의의
입지주체가 추구하는 입지조건을 갖춘 토지를 발견하는 동적 개념으로 공간적 개념을 말하며, 주어진 부동산에 대한 적정한 용도를
결정하는 것도 해당됨.
33. 입지의 유형
① 적응형 : 유통인구에 의해 좌우되는 입지(패스트 푸드점 등) ②
목적형 : 도심외각의 테마파크 ③ 생활형 입지
34. 넬슨에 의한 입지선정을 위한 8가지 법칙
① 상권의 잠재력 ② 성장가능성 ③ 접근가능성 ④ 중간저지성
⑤ 누적적 흡입력 ⑥ 양립성 ⑦ 경쟁회피성 ⑧ 경제성
35. 좋은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
① 안정성 ② 균형성 ③
조화성
36. 상업지의 사회, 경제적 입지조건
① 배후지 및 고객의 양과 질 ② 고객의 교통수단과 접근성 ③ 번영의 정도
37. 상업지의 물리적 입지조건
① 가로의 구조 ② 가로의 길이 ③ 일일 교통인구 ④ 접면
너비 ⑤ 지반의 고저
38. 상품에 따른 상점의 종류
① 편의품 - 일용품, 잡화 취급 - 10-20분 이내 거리 - 인근지역과
2창 상업지역에 유리 ② 선매품 - 가격이나 스타일에 따른 비교구매품 - 집심성과 집재성
점포의 유형 - 가격수준이나 이윤율이 높음 ③ 전문품 - 상품구매에 고객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품목 - 가격수준이 높음
39. 공간균배에 따른 상점의 분류
① 집심성 점포 : 도시나 중심지(백화점, 영화관 등) ② 집재성 점포 : 동일업종 집합(가구점, 전자제품 등)
③ 산재성 점포 : 분산된 점포(이발관, 세탁소 등) ④ 국부적 집중성 점포 : 특정 지역에 동업종
분포 (농기구점, 비료점 등)
40. 상업지역의 입지요인 분석
① 지역적 요인 - 매출수익성 중심분석 - 배후지 및 고객의 양과 질 -
교통수단 - 업종별 경쟁 상태 - 번화성의 정도 - 공법상의 규제 ②
개별적 요인 - 가로의 구조 - 접면가로의 구조 등의 상태 및 위치관계 - 고객의 통행패턴
및 적합성 - 부동산의 상태
41. 주거입지의 자연적 조건
① 지형과 지세 ② 언덕바지나 절벽 밑의 붕괴위험 ③ 토지의 성질 및 지질, 지반
상태 ④ 기상조건
42. 주거지의 사회 및 행정적 조건
① 공해, 위험, 혐오시설의 유무 ② 도로,
교통의 여건 ③ 공공시설의 정비상태 ④ 공법상의 규제상태 ⑤ 지역의 사회적 환경
43. 공업입지의 시장형 입지
① 부패성이 심한 제품 ②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 ③ 중량이나 부피가 늘어나는
제품 ④ 재고의 확보가 필요한 제품 ⑤ 소비자와 접촉이 많이 필요한 제품 ⑥ 교통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경우
44. 공업입지의 원료지향형 입지
① 수송비가 절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 ② 특정장소에서만 생산되는 원료를 사용하는 공장 ③
중량감소산업(시멘트, 제련공업 등) ④ 부패가 쉬운 원로제품 생산(통조림, 냉동공업 등)
45. 공업입지의 노동지향형 입지
① 수송비와 노동비 절감이 균동한 최소노동비 지점 ② 전자, 인쇄, 출판업, 신발 등
46. 주거지역의 입지요인 분석
① 지역적 요인 ② 개별적 요인
(41번과 42번 참조)
47. 공업지역의 입지요인 분석
① 지역적 요인 ② 개별적 요인
(8번, 9번, 43, 44,
45 참조)
48. 입지영향 인자 구분
①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파악 ② 접근성에 필요한 분석 ③ 경쟁상황의
파악 ④ 시너지 효과 고려 ⑤ 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 조사 ⑥ 법적 조건
체크 ⑦ 성장성 분석
49.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
① 배후인구의 통계적 특성 파악 ② 아파트 지역이 주택지역보다 소비성향이 1.2배
높은 것을 인지해야함
50. 접근성 분석
① 적응형 입지는 도보자의 접근성을 고려 ② 목적형 입지는 차량의 접근이 쉬워야함 ③
생활형입지는 도보 및 차량 양쪽을 고려
51. 경쟁상황 파악
① 판매업종과 서비스업종을 분리해서 구조를 파악 ② 건물의 층별 점포구성을 분석 ③ 입점하고
있는 브랜드를 분석
52. 시너지 효과 고려
① 판매업종이 많은 명동이나 백화점에는 외식업을 출점하면 시너지효과
발휘 ② 특정지역에 의존하는 입지를 선택 - 호텔이나 백화점, 복합빌딩 주변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좋으나 소매점 판매업은 피해야함
53. 소비자의 상권이용 형태
① 소비자는 대형지향형을 가짐 ② 평탄하거나 아래쪽을 선호 ③ 전면길이가 긴 점포
선호 ④ 비역류성을 가짐(종로에서 수유리로 쇼핑가지 않음) ⑤ 아파트는 대형평수보다는 30평 정도 규모에서
소비가 많이 발생
54. 법적 요인 체크
① 용도지역에 대한 정확한 체크 ② 건페율과 용적률 체크
55. 성장성 분석
- 단기변화는 1년, 중기변화는 3년, 장기변화는 3년 이상으로 분류해
분서
56. 다점포 경영
① 매입은 본점에서, 판매는 지점에서 담당 ② 대량매입과 대량판매를 통한 이윤극대화 및 위험의
분산효과를 가짐
57. 우리나라 상권의 특성
① 단핵성 : 특정지역에만 집중 ② 보수성 ③ 대응성, 연속성 부족 ④
대형소매점의 과잉
58. 상권발전에 부정적 요인
① 인근 아파트의 재건축 공사 ② 지하철 공사 시작 ③ 걸어 다니는 길에 마을버스
도입 ④ 대형 할인점 입점 ⑤ 관공서의 이전 ⑥ 인근에 중심상업지 예정
59. 상권발전의 긍정적 요인
① 아파트 단지 입주 ② 전철역이 인근에 개통 ③ 마을버스 정류장이 생김 ④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
60. 매출 형성 요소
① 입지요소 : 점포환경과 점포위치 ② 상권요소 : 주변 주민의 양과 질, 인구의
유입상황 과 매력도
61. 성공하는 입지조건의 고려사항
① 유도시설 ② 인지성 ③ 동선도로 ④ 상권의 질 ⑤
시장규모 ⑥ 교통과 통행량 ⑦ 건물의 규모 ⑧ 타 브랜드와 경합도
62. 통행량
① 통행량은 잠재적 구매력을 나타내는 지표 ② 남녀비율, 연령층, 걷는 속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함
63. 경합의 영향도를 결정하는 요소 ① 시장규모 : 규모가 클수록 출퇴점에 따른 영향이
적고 작을수록 영향이 크다. ② 거리가 가까우면 영향력이 크고, 시게성이 좋으면
영향력이 크다 ③ 영업력, 브랜드 파워가 좋아야 함
64. 소자본 상권의 특징
① 접근의 용이성 ② 상품의 다양성 ③ 가격의 저렴성
65. 개별점포 상권이 특징
① 점포가 크면 상권도 크다 ② 교통이 좋은 곳이면 상권이 크다 ③ 선매품, 전문품점이
편의품점보다 상권이 크다 ④ 지명도가 높은 상권일수록, 개성이 강한 상품을 취 급하는
점포일수록 상권이 크다
66. 상권이 계층구조
① 1차상권 : 인접한 소비자들이 주축을 이룸 ② 2차상권 : 1차상권 외각에 위치 ③ 3차상권
: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
67. 매출구성비 중 의존도가 높은 정도에 따른 분류
① 1차상권 : 점포매출, 고객수의 60-70% 흡수 ② 2차상권
:
20-30% 흡수 ③ 3차상권
:
5% 흡수
68. 설정거리에 따른 구분
① 1차상권 : 500m 이내 ② 2차상권 : 직경 2km 이내 ③ 3차상권 : 반경 2km
이외의 지역
* 3차상권은 한계상권으로도 지칭됨)
69. 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① 자연조건 ② 교통체계 ③ 점포규모와 유통업의 형태
70. 상권조사 내용
① 상권의 주요 약도 작성 ② 지형, 교통조건 파악 ③ 상권요소의 업종 분포
작성 ④ 배후지 인구의 특성 파악 ⑤ 유통인구의 흐름 파악 ⑥ 매물조사 ⑦
경쟁점 조사 ⑧ 임대가와 권리금 ⑨ 점포외부 조사 ⑩ 점포내부 조사 ⑪ 점포주
조사 ⑫ 경쟁업종 점포 조사
71. 상권분석시 조사 항목 분류
① 상권내 경쟁 시설물에 관한 정보 : 직접 조사 ② 상권내 행정 및 인구 통계 : 2차자료를 통한
조사 ③ 소비자 행태에 관한 정보 : 설문조사
72. 기존점포에 대한 상권 분석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통해 상권을 분석
① 1차 자료 : 통행량 조사, 점포의 구조 조사 등 점포 에 대한 상권 분석시 직접
조사해야 하는 자료 ② 2차 자료 : 다른 목적으로 조사된 자료나 정부의
통계 자료 등 외부에서 유입된 자료
73.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① 서술적 방법 : 체크리스트법, 유추법 ② 규범적 모형 : 중심지 이론, 소매중력법칙 ③
확률적 모형 : 허프 모형, MNL모형
74. 체크리스트법
① 상점의 규모에 미치는 요인을 수집하여 평가를
통해 시장잠재력 측정 ② 장점 : 이해가 쉽고, 비용이 적게들며, 목록을
달리 할 수 있는 유연성 ③ 단점 : 주관성의 개입, 해석의 다양성 ④
조사단계 - 상권내 입지적 특성 조사 - 상권내 고객들의
특성조사 - 상권의 경쟁구조 분석
75. 현지조사법
현지에서 필요에 따라 직접 조사하는 방법으로 조사자에 따라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음
76. 비율법
① 비율을 사용하여 적정부지 선정이나 부지의 평가 ② 장점 : 간단하며 자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 ③ 단점 : 주관이 개입되고 가능매상고에 대한
예측력 이 떨어짐.
77. 유추법
① 기존의 유사점포를 선정하여 그 점포의 상권범위를 추정한 결과를 자사점포의 신규입지에
매출액을 측 정하는데 이용 ② 절차 - 유사점포의
선정 - 유사점포의 상권범위 결정 - 구역구분 및 1인당 매출액 계산 - 예측값
계산
78. 중심지 이론 일반
① 중심지란 그 주변지역에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심기능을 갖는 장소를
나타냄 ② 일반적으로 한 도시의 중심지기능의 수행정도는 그 도시의 인구규모에
비례함. ③ 중심지이론의 기본가정 - 공간은 균일하고 교통수단은 오직 하나이며
운송비 는 거리에 비례 - 인구는 균일하게 분포되며 구매력 또한 소비행태는
동일 - 합리적인 의사결정(최소비용의 최대만족)
79.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 중심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배후 상권의 모양은 정육각형이며, 이러한 형상의 배후 상권은
최대도달거리와 최소수요 충족거리가 일치 하는 구조임
80. 뢰슈의 중심지이론
- 인구의 분포가 균등하지 않고 불균등하므로 각
중심지는 상권규모가 다르다는 가정 하에 비고정 모형
제공(대도시 상권구조)
* 크리스탈러와 뢰슈의 차이점 - 크리스탈러는 하향식 도시공간구조를 나타낸
반면, 뢰슈는 상향식 구조를 나타냄. - 뢰슈는 하위중심지는 상위중심지가 가지지 않는
특화된 상업기능을 가질 수 있다고 표현함.
81. 레일리의 소매중력 법칙
① 점포의 밀집도가 점포의 매력도를 증가시키는 경향 을 나타내는 법칙 ②
두 경쟁도시가 중간의 소도시 거주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상권규모는 인구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 에 반비례함.
82. 컨버스의 수정 소매인력 이론
① 컨버스의 제1법칙 : 경쟁도시인 두 도시 중 소비자 가 어느 도시로 상품을 구매하러
갈 것인가 하는 상권분기점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주로 선매품과 전
문품에 적용되는 모델 ② 컨버스의 제2법칙 : 소비자가 소매점포에 지출하는 금액이
거주도시와 경쟁도시중 어느 지역에 흡수되 는가에 대한 것으로 중소도시 소비자가 선매품을
구입하는데 인근 대도시로 얼마나 유출되는지를 설 명하는
이론
83. 허프 모형
① 소비자의 공간적 수요이동과 상업중심지가 포괄하 는 상권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거리변수 대신 거 주지에서 점포까지의 교통시간을 이용 ② 확률적 선별에 대해 효용의
상대적크기를 면적규모 와 소비자의 주거지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설명
84. MNL 모형
상권 내 소비자들의 각 점포에 대한 개별적인 쇼핑여행에 관한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각 점포에 대한 선택확률의 예측은 물론 점포의
시장점유율 및 상권의 크기 추정
① 가정 1 : 소비자의 효용은 결정적 요소와 무작위 요소가 있음 ②
가정 2 : 소비자는 가장 효용이 높은 점포를 선호 한다. ③ 가정 3 : 무작위 요소는
독립적이고 더블 익스포넨 셜을 가짐
85. 상권의 유형
① 근린형 ② 지구형 ③ 중심형
86. 입지 및 상권 분석시 고려사항
① 기본적인 환경조사 ② 유통인구와 주변상권 관계 조사 ③ 접근성, 가시성, 편의성
고려 ④ 상권의 세부적 조사
87. 내점객 조사방법 : 고객점표법
① 윌리엄 아플레바움에 의해 개발 ② 점포출입고객의
인터뷰를 통해 격자도면에 고객의 점표도를 작성 ③ 몇 개의 격자를 그룹화하여 상권
확정
88. 내점객 조사방법 : 실제조사법
① 점두조사 : 방문 소비자의 주소를 통해 상권조사 ② 직접면접조사 : 조사원이 가정방문을 통해
조사 ③ 드라이브 테스트 : 조사원이 도보, 자전거, 차량 등 을 이용해 지리적 조건이나
교통상태를 실제로 파 악하여 상권조사
89. 내점객 조사방법 : 2차 자료이용법
① 타임페어법 : 점포에서 역이나 버스노선별
소요시 간과 요금을 조사하여 파악하는 방법 ② 2차자료에 의한 방법 :
③ 판매기록 이용법 : 판매기록, 고객명부 등을 이용해 상권을
추정
90. 유동인구의 조사
① 인구전체가 아닌 내 점포전면 통행 인구수만 체크 ② 남녀별, 연령 및 계층별로 조사 ③
주말과 주중을 나누어 조사 ④ 조사는 대략 15분 단위로 조사
91. 점포선정시 체크포인트
① 지역의 체크 ② 채산성 체크 ③ 점포조건 체크 ④ 가격 체크
92. 경쟁점 조사의 목적
① 경쟁점의 인지도, 매장, 취급상품 성격, 영업시간, 내점 고객수를 파악하여
경쟁점보다 우월한 차별화 전략 구축 ② 궁극적인 목적은 차별화 전략을 세워
해당 상권에 찾아온 고객을 경쟁점이 아닌 자사점포에 끌어
들 이는 것을 목적으로 함.
93. 경쟁점 조사 순서
① 조사의 포인트 결정 ② 조사의 목적 수립 ③ 자점의 현상 요약 ④
세부조사항목 결정 ⑤ 현장조사 실시 ⑥ 조사결과 정리 ⑦ 자점과 대비분석 ⑧
교육 후 현장에 반영 ⑨ 시험결과 피트백
94. 경쟁점 분석
① 계층적 구조에 입각하여 경쟁점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잠재적인 경쟁업체도 고려해야
함 ② 1차상권 및 2차상권 내의 경쟁업체를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한계상권에 위치한 업체도 강력한 경쟁상대로 철저히 분석해야함 ③ 앞으로 점포개설을
준비하는 업체도 분석해야함
95. 소매업의 양립관계
① 고양립 : 상호 고객의 10-20% 교환하는 점포관계 ② 중양립
:
5-10% ③ 저양립
:
1-5% ④ 부양립 : 상호 고객이 교환하지 않는 점포관계 ⑤ 비양립 : 경쟁점 관계로 상호이해가 상반되는
관계
96. 경쟁점 대책을 위한 필요사항
① 상권의 변화에 민감해야함 ② 경쟁점의 출현에 민감해야함 ③ 주변의 업종변화를
파악해야함 ④ 주변의 경기 흐름을 파악해야함 ⑤ 외부환경 변화에도 민감해야 함
97. 출점전략
① 시장력 우선전략 : 시장력이 높은 지역부터 출점 ② 시장력 흡수전략 : 시장규모가 큼에도 점포가
작다 면 시장의 잠재수요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없으 므로 규모에
맞는 출점전략 필요 ③ 인지도 확대전략 ; 점포 자체를 인지시킬 수 있도 록 고객과 접촉
횟수를 늘리는 노력 필요
첫댓글 상권분석요약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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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직종 및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유망 자격증을 종류별로 무료 자료 신청가능하다고 하네요.. 한번에 여러개 신청도 가능 하니까
추선애님도 신청 해보세요 -> http://me2.do/x7TZb2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