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없음
|
|
| b. 마우스피스
리드의 기능 및 사용은 마우스피스의 형태와 성질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그래서 클라리네티스트가 자신의
최대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마우스피스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초보자들은 아직 기량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니, 가능한
한 선생님의 조언을 토대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우스피스를 선택할 때는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는 지 살펴 보아야
하겠습니다. 1. 음정 2. 음색 3. 안정성 4. 아티큘레이션 (반응의 정확성)
이 사항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정 – 한 음을 정하여 옥타브의 음정을 비교합니다. 옥타브 음정이 견고하며
음색이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색 – 스케일 등을 불어봄으로써 옥타브 간의 균형이 있고 음색 차이가 적게 나며 고르게 울리고
있는지를 살펴 봅니다. 3. 안정성 – 옥타브 이상의 도약음을 여러 개 차례로 불면서 최고음부와 최저음부의 음들이 안정되게 떨어지는지
전환이 용이한지 살펴 봅니다. 4. 아티큘레이션 – 여러 음부의 음들을 골라 작은소리로 셋잇단음표를 스타카토로 가볍게 소리낼 수 있는지,
마우스피스의 반응은 어떤지를 살펴봅니다. 스타카토할 때에 바람이 쉽게 들어가면서도 안정성이 있는 마우스피스가 좋습니다.
마우스피스도 역시 크리스탈, 플라스틱, 금속, 천연고무 등 여러가지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크리스탈 마우스피스는 밝고 명료한
소리를 내나 앙상블에서 섞여 들어가기 힘든 음색입니다. 솔리스트가 아닌 투티(Tutti) 연주자에게는 꼭 필요하다고 보기는 힘들지요. 또한
크리스탈 마우스피스는 윗이빨에서 잘 밀리고 촉감이 매우 차갑습니다. 시각적으로는 침이 고이는 것이 다 보이기 때문에 좀 지저분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치고 나오는 소리나 짧은 소리들이 이어질 때는 아주 효과적입니다. 다만 크리스탈 마우스피스에 리드를 고르기는 매우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으며, 절대적인 장점은 재료의 견고함 때문에 모양이 변하는 일이 없다는 것이지요.
소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마우스피스의 내부 치수입니다. (각도, 페이싱, 보링, 오프닝, 페이싱의 길이) 여기서 오프닝과 각도, 페이싱 및 각도면의 길이가 중요한 평가
부분이 됩니다. 여기서는 오프닝의 종류에 대해 셋으로 나누어 살펴 보며, 이것은 개개의 연주자에게 필요한 것에 따라 그 평가가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오프닝 – 마우스피스 끝과 리드 끝의 열린 정도)
좁은 오프닝 좁은 오프닝은 두꺼운 리드와 잘 맞으며,
특히 리드 끝부분(팁)에 살이 많아야 합니다. 이런 모양이 리드를 고르는 게 더 까다롭지요. (예: 반도린 5RV)
중간 오프닝
중간 오프닝은 중간 정도 두께의 리드와 잘 맞으며 리드 두께의 경사가 밑부분부터 팁까지 일정하게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모양은
오케스트라 연주자에게 잘 맞으며 반도린 마우스피스 중에는 B45가 필요로 하겠습니다.
넓은 오프닝 넓은 오프닝은 얇은
리드와 잘 맞으며, 리드 두께의 경사가 밑부분부터 팁까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아야 좋습니다. 이런 모양이 리드를 고르기에는 아주 용이하지요.
아주 넓은 오프닝은 재즈 연주자들이 즐겨 사용합니다.(예: 반도린 5JB)
위에 예로 든 B45나 5RV라는 반도린 마우스피스는
세계각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일반형으로써 기본적으로 반도린 리드와 잘 맞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오프닝의 차이에 따라
기능적으로 다른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너무 자주 마우스피스를 바꾸어 부는 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현재의 마우스피스에 어느 정도 만족할
때에는 이것저것 너무 많이 테스트 하지 마시기 바라며, 새로운 마우스피스가 현재의 것보다 낫다는 판단이 설 때에만 바꾸도록 하시기를 당부합니다.
어느 유명한 외국 선생님의 캠프에서 참가한 학생들이 첫 사흘이 지나자 모두 그 선생님과 똑 같은 마우스피스로 바꾸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몇 해 뒤에 그 선생님을 다시 만나니 다른 것을 쓰시더군요. 어느 정도 자신의 주법이나 올바른 호흡을 가졌다면 자신의 기준에
맞는 마우스피스를 고르는 것이 그렇게 어렵진 않을 테니 자신의 판단을 더 믿으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만일 마우스피스에 흠집이 나거나
어딘가 고장이 난 상태라면 주저말고 새로운 것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여기에 셀머와 반도린, 야마하 마우스피스의 오프닝과 페이싱 길이를
표로 만들어서 올리오니, 참고 하시고, 요즈음에 새로 등장하는 마우스피스들도 이것에 준하여 측정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셀머 Selmer
모델 페이싱 길이 오프닝 A 17 0.90 A* 17 0.95 HS
18 0.92 HS* 18 0.97 B 18 1.00 B* 18 1.05
C 19 1.05 C* 19 1.10 C** 19 1.15 S
17 1.15 HS** 18 1.20 E 18 1.30 F 18 1.40
G 18 1.50 H 18 1.60 105 19 1.05 115
19 1.15 120 19 1.20
반도린 Vandoren 모델 페이싱 길이 오프닝
5JB 22 1.47 A3 18 1.30 B40 22 1.19
A2 17 1.18 B45 . 22 1.195 B45 22 1.195
B46 20 1.17 11.6 20 1.16 11.1 21 1.11
B44 19 1.10 A1 18 1.10 5RV LYRE 20 1.09
5RV 19 1.065
야마하 Yamaha 모델 페이싱 길이 오프닝
3C 19 1.00 4C 19 1.05 5C 19 1.10
6C 19 1.20 7C 19 1.3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