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칭 |
단 수 |
복 수 |
1인칭 |
I 나 |
we 우리 |
2인칭 |
You 너, 당신 |
You 당신들, 너희 |
3인칭 |
he 그는 |
they 그들은, 그것들은 |
she 그녀는 | ||
it 그것은 ( 물건, 동물) | ||
this 이것 |
these 이것들은. | |
that 저것 |
those 저것들은 |
* 인칭 대명사의 격변화.
인 칭 |
주격 (은,는) |
소유격 (-의) |
목적격 (-을,를) |
소유대명사 (--의 것) |
주 격 (은,는) |
소유격 (--의) |
목적격 (--을,를) |
소유대명사 (--의 것) |
1인칭 |
I |
my |
me |
mine |
We |
our |
us |
ours |
2인칭 |
You |
your |
you |
yours |
You |
your |
you |
yours |
3인칭 |
He |
his |
him |
his |
They |
their |
them |
theirs |
She |
her |
her |
hers | |||||
It |
its |
it |
---- |
* be 동사와 일반 동사
1. be 동사 : be의 뜻은 [ ~이다. ~이 있다.] 이며, 주어의 인칭에 따라 am, are, is로
변하여 쓰인다.
1인칭(I)에서는 am , 2인칭(You)에서는 are, 3인칭 단수에서는 is,
그리고 모든 복수에서는 are를 쓴다.
단수형 : I am ~ . You are ~ . He is ~. She is ~ . It is ~ . 복수형 : We are ~ . You are ~ . They are ~ . |
1인칭 : I am a boy. 2인칭 : You are a boy.
3인칭 단수: He [She, This, That ] is a student. It's a pig.
모든 복수 : We are students. You are students. They are students.
2. 일반 동사 : like (좋아하다). go (가다). come (오다) 등 수 천개이므로 서서히 공부.
가장 중요한 것은 “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동사가 현재시제이면
동사에 ___s, 또는 ___es 붙인다.”는 것이다.
I like Mary. (주어가 1인칭) You like Tom. (주어가 2인칭)
He likes Ann. ( 주어가 3인칭 단수) She likes Smith. ( 주어가 3인칭 단수)
* 평서문과 의문문, 그리고 명령문
1. 평서문 :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진술하는 문장으로 긍정문과 부정문이 있다.)
1). 긍정문 : “--입니다.”의 뜻을 갖는 문장.
I am a student. You are a teacher. She is a girl.
I like Mary. You like the boy. He likes the girl.
2). 부정문 : “--이 아닙니다.”의 뜻으로 not을 사용하여 만든다. (not의 뜻은 “~아니다” )
< 부정문 만드는 법 >
① be 동사인 경우 : be동사( am, are , is) 뒤에 not을 붙여 만든다.
I'm a boy. → I'm not a boy.
You are a student. → You are not a student. (= You aren't a student.)
That is a pen. → That is not a pen. ( = That isn't a pen.)
(are not 은 aren't 로, is not 은 isn't 로 줄여 쓸 수 있다.)
② 일반 동사인 경우 : 아무 뜻이 없는 조동사 do 와 does 를 이용한다.
주어가 1인칭, 2인칭, 3인칭 복수 인 경우는 동사 앞에 do not( =don't)를,
주어가 3인칭 단수이면 동사 앞에 does not (=doesn't)를 쓴다.
I like you. → I don't like you.
You like me. → You don't like me.
They like the toy. → They don't like the toy.
He likes me. → He doesn't like me.
( 주어가 3인칭 단수이다. doesn't 때문에, s가 떨어져 나가 동사원형으로 된다.)
She likes the cat . → She doesn't like the cat.
2 의문문 : 물어보는 문장으로 끝에 ?를 붙인다.
< 만드는 방법 >
가).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 Yes, No로 대답할 수 있으며 끝을 올려 읽는다.
① be동사의 경우 : be (am, are, is)동사를 주어 앞으로 놓는다.
I'm a student. → Am I a student ?
You are a girl. → Are you a girl ?
He is a boy. → Is he a boy ?
② 일반동사인 경우 : 아무 뜻이 없는 조동사 do와 does를 이용한다.
주어가 1인칭, 2인칭, 3인칭 복수인 경우는 그앞에 Do를,
주어가 3인칭 단수이면 그 앞에 Does를 쓴다.
I like mom. → Do I like mom ? (내가 엄마를 좋아하느냐 구요?)
You like the girl. → Do you like the girl ? (당신은 그 소녀를 좋아합니까?
He likes Tom. → Does he like Tom ? ( 그가 탐을 좋아 합니까 ? )
(Does 때문에, s 나es가 떨어져 나가 동사원형으로 된다.)
They like Tom. → Do they like Tom ?
* 긍정의문문과 그대답. * Are you a student ? → Yes, I am. 또는 No, I'm not. Is he a student ? → Yes, he is. 또는 No, he isn't. Are they students ? → Yes, they are. 또는 No, they aren't. Do you love the girl ? → Yes, I do. 또는 No, I don't. Does he love the girl ? → Yes, he does. 또는 No, he doesn't. Do they live in Seoul ? → Yes, they do. 또는 No, they don't. |
*** 부정 의문문과 그 대답 : 부정의문문의 대답은 우리말과 반대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영어는 어떻게 묻든, 사실이면 Yes 이고, 사실이 아니면 No 인것입니다.
< 부정 의문문> < 대 답 > Aren't you a student ? → Yes, I am. ( 아니오, 저는 학생입니다. ) (당신은 학생이 아니시지요?) → No, I'm not. ( 예, 저는 학생이 아닙니다.) Isn't he a teacher ? → Yes, he is. (아니오, 그는 선생님입니다.) (그는 선생님이 아니시지요 ?) → No, he isn't. ( 예, 그는 선생님이 아니십니다.) Isn't that a book ? → Yes, it is. ( 아니오, 저것은 책입니다.) (저것은 책이 아니지요?) → No, it isn't . = No, it's not . = No, it is not. (예, 그것은 책이 아닙니다. ) Doesn't he have a dog ? → Yes, he does. (아니오, 그는 개가 있습니다.) (그는 개를 가지고있지 않나요?) → No, he doesn't. (예, 그는 개가 없습니다.) *** 긍정 의문문과의 비교. *** Are you a student ? → Yes, I am. ( 예, 저는 학생입니다.) → No, I'm not. (아니오, 저는 학생이 아닙니다.) *위의 첫문장과 비교해 보면 “ 학생이냐고 묻든, 학생이 아니냐고 묻든, 자기가 학생이면 Yes 이고 , 학생이 아니면 No 라고 대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 부정 의문문에서 영어와 우리말은 Yes, No 가 반대이다.” 라고 외우는 것보다 는 “ 영어는 어떻게 묻든 , 사실이면 Yes, 아니면 No,다.” 라고 외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나).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 What( 무엇), when (언제), who (누구) where (어디),
why(왜), how (어떻게, 얼마나), 등의 의문사가 문장 제일 앞에 놓인다.
Yes, No로 대답할 수 없으며, 문장 끝을 내려 읽는다.
① be동사의 경우 : 의문사가 be동사 앞에 놓인다.
What is this ? (=What's this ?) What color is that pencil?
When is your birthday ? Who is he ?
Where is your pencil ? why are you sad ?
How old are you ?
② 일반동사의 경우 What do you like ? When do you go to Seoul ?
Who do you like ? Where do you live ?
Why do you go to Seoul ? How do you go there ?
3. 명령문 : 명령하는 문장으로서 동사원형으로 시작한다.
Be quiet . Stand up. Sit down. Go home. Go to school.
* 명사의 단수와 복수
1. 단수 : 1개를 말하며 부정관사 a, 나 an을 붙인다. a, an은 셀 수 있는 물건이나 사람이
하나 있을 때 그 앞에 쓴다. ( 단 사람 이름 앞에는 못 붙인다. a Sang-ho (×).
참고로 모음(a,e,i,o,u)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에는 an을 붙인다. )
a bag, a school. a book, a friend, an album, an eye.
I'm a boy. That is a cat. There is a box.
2. 복수 : 2개 이상을 말하며__s, ____es 가 붙는다.
pencils, desks, notebooks, bags, apples , glasses ...............
Those are two books. They are my friends. There are many boxes.
* 참고로 -s, -es를 붙이지 않고 모음이 변하거나 다른 불규칙한 방법으로 복수형이 되는 명사들도 몇 개 있다.
man → men, woman → women, child → children ,
* 일반 동사 중 조금은 특이한 have 「가지고 있다. 먹다」
have는 일반 동사중의 하나로서 주어가 3인칭 단수 현재일 때 -s, -es 가 붙지 않고
has로 됨에 유의해야 한다. have (1인칭) - have (2인칭) - has (3인칭 단수)
- have (3인칭 복수)
I have a book. ( 주어가 1인칭)
You have a book. ( 주어가 2인칭)
He has a book. ( 주어가 3인칭 단수 - haves로 쓰지 않음에 주의한다.)
Do I have a book ?
Do you have a book ?
Does he have a book ? ( 주의 : 이때도 Does 때문에 has로 되지 않고 have로 되었다.
즉, 동사 원형이 되었다. )
* 중요 : 조동사가 있으면 늘 동사원형이 함께한다.
* 조동사 can을 이용한 평서문과 의문문
조동사 can은 「~할 수 있다.」의 뜻이다.
1.평서문
(가.) 긍정문 :
I can swim. (나는 수영할 수 있습니다 .)
You can play the piano. ( 당신은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습니다. )
He can sing well. ( 그는 노래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나.) 부정문 : cannot = can't를 동사 앞에 놓는다.
I can't swim. ( 나는 수영을 할 수 없다 .)
He can't play the piano. (그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없다.)
2. 의문문 : 조동사 can 이 주어 앞으로 나간다.
Can you swim ? ( 당신은 수영할 수 있습니까 ? )
Can he play the piano ? ( 그가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습니까 ? )
*** 의문문과 그 대답. ***
Can you speak English ?
Can't you speak English ? Yes, I can. / No, I can't.
Can he swim ?
Can't he swim ? Yes, he can. / No, he can't.
오늘도 승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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