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4용지의 크기
복사용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이가 A4용지이다.
A4용지의 규격은 210x297mm이다. 단순하게 200과 300mm로 정하면 훨씬 편했을텐데 왜 이렇게 복잡한 수치가 쓰였을까.
A4외에도 A3 그리고 B3로 시작하는 종이 크기의 명칭이 있는데, 이는 독일공업규격위원회에서 큰 종이를 잘라서 작은 종이를 만드는 과정에서 반으로 잘라도 가로, 세로의 비율이 유지되게 함으로써 종이의 낭비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종이의 크기를 제안하면서 부터이다.
자르는 과정을 몇 번 반복했느냐에 따라 용지에 명칭을 붙였다. A4용지의 경우는 넓이가 1㎡인 A0(841×1189mm)인 종이를
반으로 자르는 것을 네 번 되풀이 한 것이다.(그림처럼)
A0용지의 가로:세로 비율은 약 1 : 1.414, 즉 1 : 가 된다. A0는 폭에 대한 길이의 비가 이고 넓이는 약 1㎡가 되도록 만들어진 종이이다.
이렇게 정해진 종이의 재단방식은 세계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종이의 생산뿐 아니라 인쇄기와 복사기의 생산과 유통 및 서비스, 컴퓨터를 이용한 문서작성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산업규격(KS)에는 ‘종이의 재단치수’라는 규격이 이미 1962.12.31에 제정되어 사용되어 오던중 2006.11.10 ISO(국제표준화기구)의 규격을 도입하면서(부합화) ‘종이의 재단치수’라는 규격은 폐지하였다. 따라서 현재는 KSMISO216(필기용지와 각종 인쇄물-재단치수)이라는 규격으로 존재하고 있다.
<한국산업규격(KS)에서 정하고 있는 종이의 크기>(mm)
=================================================================================
복잡한 설명따위 필요없다 하시면 아래 그림보시면서 참고하세요:)
원리
자르는 과정을 몇 번 반복했느냐에 따라 용지에 명칭을 붙임
=================================================================================
출판인쇄용
인쇄용으로 만든 종이안 인쇄용지는 잉크의 매질(媒質:vehecle)의 흡수성 ·평활도 ·백색도 ·불투명도 ·표면강도 ·내절도(耐折度) ·두께 ·평면도 ·탄력성 등 인쇄에 적합한 인쇄적성을 필요로 한다. 용지의 종류는 매우 많으며, 그 중에서 책자로 쓰이는 용지로서는 상질지(아트지 ·모조지 등) ·중질지 ·하급지의 구분이 있는데, 상질지는 고급 책자 ·증권용지 등에 쓰이는 고급 종이로서 표면이 평활하고 백색도가 높다. 원료로는 화학펄프(CP)가 대부분이다.
중질지는 교과서나 잡지, 그 밖의 정기간행물 등에 많이 쓰이는 것으로 상질지보다 백색도가 떨어지며, 신문용지보다는 약간 좋은데, 이것은 상질지보다 화학펄프의 양이 적게 들어 있다. 하급지는 신문용지(갱지)와 같은 것으로, 원료는 쇄목펄프(碎木 pulp:GP)가 주성분으로 되어 있다.
아트지는 상질지(모조지)를 초지한 후 표면에 백토 등의 안료를 카세인 등의 풀용액에 혼합시킨 것을 칠해서 건조시킨 후 다시 표면을 평활하고 광택이 나도록 처리해서 인쇄적성이 좋게 만든 용지이다. 마닐라지는 작은 종이상자(지기)를 만드는 데 쓰이는 약간 두꺼운 판지(板紙)로서 한쪽 표면만을 고급 종이층으로 가공한 종이이다. 이 밖에 큰 봉투나 골판지상자 등에 쓰이는 누렇고 질긴 종이는 크라프트지이다. 최근에는 합성수지를 원료로 아트지와 유사한 합성지가 상품화되어 특수 용도에 따라 사용되고 있다.
종이의 치수는 두 가지 계열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다. 즉, 4 ·6판 계열과 국판 계열인데, 인쇄 전의 원지 크기는 4 ·6판 전지가 788 mm×1,090 mm, 국판 전지가 636 mm×939 mm이다. 이들 전지를 사용해서 인쇄한 후 책자 등으로 완성되었을 때의 다듬치수는 4 ·6판 계열을 B계열이라 하고, 국판 계열을 A계열이라 하여, 0에서 10번까지 번호를 붙여서 규격판을 정하고 있다. 인쇄용지의 포장단위는 500장을 기준으로 한 연(連:ream)이고, 종이두께의 단위로는 1 m2 당 g수 무게인 평량(坪量)을 사용한다.
출처: 지식 경제부 기술표준원 & 네이버
==============블로그 http://designqueen.kr/130084968652 에서 퍼 왔습니다.
기술표준에 대한 재미있는 자료는 http://www.kats.go.kr/epublic/main.asp
에 있구요
네이버의 두산백과를 검색하면 위의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