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제1회
인천광역시 윤리ㆍ철학 올림피아드 추진 계획 | |
|
|
인천광역시 도덕ㆍ윤리교과연구회
계산고등학교_2013학년도 인천광역시 인문학적 상상력 부흥 프로젝트 추진 계획.hwp
부광고 김갑회(010-2461-6102), 옥련여고 전순규(010-3918-5255)
○ 토론 대회의 자세한 진행 일정은 대회설명회에서 안내할 예정이니 반드시 참가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대회 당일에는 반드시 사복을 착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바랍니다.(교복이나 생활복 등 학교를 알릴 수 있는 복장을 피한다.)
○ 토론 대회 예선 통과(32강 진출) 학생들만 토론 대회 본선(16강), 구술 면접 캠프 및 월드 카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토론 대회 참가자는 찬성과 반대 어느 입장에서도 토론이 가능하도록 양쪽 모두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 바랍니다.
○ 사회탐구(윤리) 동아리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윤리ㆍ철학 올림피아드 대회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도 바랍니다.
○ 대회 참가 인원에 따라 수상자 인원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구 분 |
|
추진 내용 |
|
시 상 |
예 선 (토론대회) |
|
- 주 제 : 치유 불가능한 환자에 대한 적극적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 - 일 시 : 2013. 6. 6(목) 8:00~12:00 - 대 상 : 신청학생 전체 - 토론방법 : 집단패널 토론 |
|
본선 참가자격부여 |
|
|
본선 1 (토론대회) |
|
- 주 제 : 치유 불가능한 환자에 대한 적극적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 - 일 시 : 2013. 6. 8(토) 08:00~12:20 - 대 상 : 토론대회 예선통과자 - 토론방법 : 집단패널 및 아카데미 토론 |
|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4팀 장려 8팀 |
|
|
본선 2 (구술면접캠프) |
|
- 주 제 : 공통문항 + 인ㆍ적성 문항 + 시사 문항 - 일 시 : 2013. 6. 6(목) 13:00~18:00 - 대 상 : 토론대회 예선 통과자 - 방 법 : 구술․면접 강의⇨대회⇨강평 |
|
대상 2명 금상 2명 은상 4명 동상 8명 장려 16명 |
|
|
본선 3 (월드 카페) |
|
- 주 제 : 행복한 고등학교 생활 만들기 - 일 시 : 2013. 6. 8(토) 14:00~17:00 - 대 상 : 토론대회 예선 통과자 - 방 법 : 주제선정⇨카페운영⇨채점 |
|
대상 1명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4명 장려 8명 |
|
|
1 |
토론 강의 및 토론 대회 예선 6/6(목) 8:00~12:20 |
시 간 |
행 사 내 용 |
장 소 |
07:50 ~ 08:00 |
등록 및 접수 |
연우관 |
08:10 ~ 10:10 |
토론 강의 |
1~6 교실 |
10:20 ~ 12:20 |
토론대회 예선 및 32강(집단 패널) |
해당 토론장 |
12:20 ~ 13:10 |
중식 |
|
※ 진행 상황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
2 |
구술 면접 강의 및 구술 면접 캠프 6/6(목) 13:10~17:20 |
시 간 |
행 사 내 용 |
장 소 |
13:20 ~ 15:10 |
구술 면접 강의 |
1~6 교실 |
15:20 ~ 17:20 |
구술 면접 예선 및 본선 |
해당 면접장 |
※ 진행 상황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
3 |
토론 대회 본선 6/8(토) 8:00~12:20 |
시 간 |
행 사 내 용 |
장 소 |
08:00 ~ 10:00 |
토론 강의 |
1~4 교실 |
10:10 ~ 12:10 |
토론 대회 본선 |
해당 토론장 |
12:10 ~ 13:10 |
중식 |
|
※ 진행 상황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
4 |
월드카페/토론대회 강평/시상식 6/8(토) 13:10~18:00 |
시 간 |
행 사 내 용 |
장 소 |
13:10~15:10 |
월드카페 강의 |
연정 서재 |
15:20~17:20 |
월드카페 대회 운영 |
연정 서재 |
17:20~17:40 |
토론대회 및 구술 면접 강평 및 시상식 |
연정 서재 |
※ 진행 상황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
1 |
토론대회 예선 : 집단 패널 토론 |
1) 입론 보장 : 찬성 팀 대표 3분, 반대 팀 대표 3분 2) 자유 토론 : 먼저 손드는 팀에게 발언권 부여 3) 발언 시간 : 입론 3분, 자유토론 회당 2분, 토론 총 진행 시간 50분 |
2 |
토론대회 본선 : 집단 패널 및 아카데미식 토론 |
아카데미(CEDA) 토론 - 8강(각 토론장에서 1팀 선발) 4강(각 토론장에서 1팀 선발) 결승(최종 우승 팀 선발)
◐아카데미(CEDA) 토론 운영 방식 안내◑ ① 찬성 측 제1토론자 () 입론 : 5분 ② 반대 측 제2토론자 () 교차질문 : 3분 ③ 반대 측 제1토론자 () 입론 : 5분 ④ 찬성 측 제1토론자 () 교차질문 : 3분 ⑤ 찬성 측 제2토론자 () 입론 : 5분 ⑥ 반대 측 제1토론자 () 교차질문 : 3분 ⑦ 반대 측 제2토론자 () 입론 : 5분 ⑧ 찬성 측 제2토론자 () 교차질문 : 3분 ⑨ 반대 측 첫 번째 토론자() 의 반박 : 3분 ⑩ 찬성 측 첫 번째 토론자() 의 반박 : 3분 ⑪ 반대 측 두 번째 토론자() 의 반박 : 3분 ⑫ 찬성 측 두 번째 토론자() 의 반박 : 3분 1회당 최소 부여시간 1분 이상. |
|
3 |
구술 면접 캠프(예선) |
심사위원 - 면접장별 2명 1) 집단 면접 방식 : 심사위원 2명이 학생 4명 또는 6명에게 심층면접 실시 2) 추가 질문 가능 : 심사위원들의 판단에 따라 결정 - 대입 구술 면접 문항 형태로 구성 - 문항 구성 : 공통 문항 + 인성 문항
|
4 |
구술 면접 캠프(본선 1차) |
심사위원 - 면접장 별 3명 1) 집단 토론 방식 2) 토론장별 주제가 다름 - 공통 문항 - 시사 문항
|
5 |
구술 면접 캠프(본선 2차- 최종) |
심사위원 - 면접장별 3명 1) 개별 면접 방식 : 심사위원 3명이 학생 1명에게 심층면접을 실시 2) 1인당 심층 면접 소요 시간 : 10분 내외 3) 추가 질문 가능 : 심사위원들의 판단에 따라 결정 - 대입 구술 면접 문항 형태로 구성 - 문항 구성 : 공통 문항 + 인성 문항 + 시사 문항
|
6 |
월드카페 |
사회자 : 2명 심사위원 - 5명 1) 테이블 당 6명(추첨) 2) 테이블에서 호스트 1인 선정 - 호스트의 역할 : 참가자들의 대화 촉진, 대화 안배, 대화 내용 정리 3) 첫 번째 대화 진행 : 20분(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경험, 의견 공유) 4) 이동 : 호스트만 남기고 각자 맘에 드는 주제가 있는 테이블로 이동 5) 두 번째 대화 진행 : 20분 - 호스트가 새로운 사람들을 맞이하여 앞선 테이블에서 나누었던 대화 내용을 짤막하게 소개하고(2~3분 정도),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를 이어감 6) 위의 테이블 이동 과정을 몇 차례 반복 7) 전체 대화 내용 정리 : 처음 자리에서 그 동안 이루어졌던 집단 지성 정리 8) 전체 대화 내용 공유 : 호스트 발표, 호스트 이외의 경우 개인 소감 발표
|
1 |
아카데미식 토론 관련 자료(심사기준) |
항 목 |
평가 내용 |
정의/분석력 |
|
증거 |
논리적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제시된 증거 및 출처를 토대로 논리적으로 타당한 증거나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는 지 여부를 평가한다. |
교차질문 |
상대방 주장의 허점이나 문제점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드러내는 능력을 평가한다. |
반박 |
자신의 일방적인 쟁점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논점을 조목조목 반박하여 제압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디베이트 에티켓 |
토론의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 주장의 타당성을 받아드리며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를 평가한다. |
구성 |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고도 사려 깊게 구성하여 전달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말하기 |
눈 맞춤, 몸의 움직임, 발음, 목소리 크기, 말의 속도, 군말 사용여부, 목소리의 높낮이와 강약 등 비언어적인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언어/스타일 |
|
2 |
아카데미식 토론 관련 자료(입론 작성 요령) |
구분 |
내용 |
찬성 측 제1토론자 입론 |
◦ 개념 정의, 논제가 등장한 배경이나 역사, 논제의 현상 및 문제에 관한 분석을 이 과정에서 명시하고, 자신의 주장을 펼쳐야 한다. ◦ 적극적 안락사란 무엇이며, 이 논제가 왜 논의되게 되었으며, 지금 논의의 수준이 어느 정도까지 이르렀는지를 밝혀야 한다. ◦ 적극적 안락사를 왜 찬성해야만 하는지에 관한 주장을 두 가지 정도 펼친다. 이 때 윤리적,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국제적 측면 등 다양한 분야 중 한 분야에 집중해서 주장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측면을 다양하게 주장 할 수도 있다. |
찬성 측 제2토론자 입론 |
◦ 개념 정의, 논제가 등장한 배경 등을 제시할 필요가 없다. ◦ 첫 번째 토론자의 연장선상에서 첫 번째 입론에서 하지 못한 나머지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 실제 토론이 이루어질 경우 두 번째 입론자는 첫 번째 반대 측 입론자가 한 주장이 어떤 논리적 오류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지적하면서 자기 팀의 이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반대 측 제1토론자 입론 |
◦ 개념의 정의 역사, 현황을 준비한다. - 찬성 측 첫 번째 토론자가 제시한 것과 비교하면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적하면서 입론을 전개할 수 있다. ◦ 적극적 안락사에 왜 반대하는지에 관하여 2~3개 정도의 주장을 펼친다.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정확하고 논리적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 실제 토론에서는 찬성 측에서 제시한 입론과 논쟁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찬성 측 주장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찬성측보다 더 설득력 있는 논리 전개를 할 수 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반대 측 제2토론자 입론 |
◦ 반대 측 첫 번째 토론자의 연장선상에서 첫 번째 입론에서 하지 못한 나머지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 실제 토론이 이루어질 경우 찬성 측 입론자들의 주장이 어떠한 논리적 오류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제시하고, 이런 주장을 압도할 수 있는 더 좋은 대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해야만 한다. 따라서 새롭게 완전히 독창적인 주장보다는 찬성 측 두 명의 토론자가 한 입론의 연장선상에서 찬성 측의 주장보다 자기 팀의 대안이나 해결책이 더 좋은 것이라는 것을 심사위원에게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
3 |
아카데미식 토론 관련 자료(교차질문/반박/숙의시간/증거) |
구분 |
내용 |
교차질문 |
◦ 상대방의 논리에 나타나는 문제를 부각시킬 수 있는 심문 과정 ◦ 입론이 벽돌을 단단하게 쌓는 과정이라면 교차 질문은 이 벽돌이 단단하게 쌓아졌는지를 이 곳 저 곳 두드려보고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는 과정 ◦ 상대방의 입론 중 잘못된 정보나 내용 등을 분명하게 확인하여 줌 ◦ 교차 질문자는 상대방이 주장한 입론을 주의 깊게 듣고 이에 대해 자기 팀의 주장과 배치되는 부분이나 논리적 오류를 찾아내서 자기 팀이 유리하게 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날카로운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함 ◦ 상대방이 언급하지 않은 내용을 질문하면 감점 |
반박 |
◦ 교차 질문 시 드러난 상대의 논리적 허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상대 논리를 논박하는 바둑의 끝내기와 같은 과정 ◦ 상대방 논리의 약점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공격 능력도 갖추어야 함 ◦ 자신의 논리 중에서 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어 능력을 동시에 구비해야 함 |
숙의시간 |
◦ 양 팀에게 일정한 시간(팀당 4분) 주어짐 ◦ 양 팀은 입론과 최종 반박 사이의 어느 단계에서나 팀원들 사이에 토론 전략을 협의할 수 있는 시간을 요청할 수 있음. 1회당 최소 숙의 요청 시간은 1분. ◦ 참가자들은 이 숙의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자기 팀의 대응 전략을 강구할 수 있어야 함 |
증거 |
◦ 신뢰도가 높은 자료, 가장 최근의 자료, 출처를 밝힐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한다. ◦ 증거 자료를 제시할 경우 가급적 선명하고 깔끔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 휴대가 간편하고 신속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진이나 도표를 만들 때는 꼭 필요한 부분만을 만든다. ◦ 많이 만들기 보다는 결정적인 것을 만들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