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학년 |
교육내용 |
|
1 2 3 4 5 6 7 8 |
Hello, I’m Minsu What’s this? Happy Birthday! Wash your hands I like apples How many cows? I can Swim It’s Snowing |
§교실 물건, 동물, 신체, 과일, 음식 §수 익히기 §운동, 옷, 장갑, 우산 § 날씨 이름 익히기 |
|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 교육 내용
|
4학년 |
교육내용 |
1 2 3 4 5 6 7 8 |
Nice to meet you Don’t do that How old are you? What time is it? Who is she? Is this your cap? Sorry, I can’t How much is it? |
§알파벳(대,소문자) §날씨에 대해 얘기하기 §첫인사하기 §괜찮은지 물어보기 §하지 말아야 할 일 §때에 맞는 인사 §나이 묻기 §시각 묻고 말하기 §인물 묻고 대답하기 §학용품의 주인 찾아주기 §말 전하기 §단어 퍼즐 §운동 제안하고 응답 §시장놀이 §단어 읽기 §무엇이 가지고 싶은 지 묻기 §물건 살 때 영어로 가격 묻기 |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교육 내용
|
5학년 |
교육 내용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How are you? What day is it today? It’s under the table What a nice day! I get up at seven every day Where is Namdaemun(Sungyemun)? She’s tall Let’s go swimming Whose boat is this? Do you want some more? What are you doing? This is a bedroom What did you do yesterday? Is peter there? Can you join us? Did you have a nice Vacation? |
§물건 낱말 뜻 알고 알파벳 쓰기 §안부 묻기 놀이 § 물건 낱말 뜻 알고 알파벳 쓰기 §시간표보고 요일, 과목 묻고 답하기 §물건 둔 위치 말하기 §크고 작은 물건 비교하기 §건물, 장소, 길 안내하기 §하루 일과 시각 묻고 대답하기 §모습 설명하기 §활동(Shopping, Swimming, Hiking 등) §악기, 운동경기 §일정표 만들기 §물건 주인 찾아주기 §가족 명칭 §식사에 쓰는 도구, 음식 §음식 권하기 §동작(Wash, Jump, Clean 등) §집 구조(Bathroom, Kitchen, table 등)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 말하기 §어제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말하기 §전화 걸어 함께 할 일과 시간 정하기 §같은 계획을 가진 친구 찾기 §낱말 이어 쓰기 §방학 중 한 일을 묻고 대답하기 |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서 내용
|
6학년 |
교육 내용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Where are you from? Is this York Street? I like Spring When is your birthday? May I help you? Can I have some water? My father is a Pilot What will you do this summer? How was your vacation? I’m Stronger than you What do you want to do? Will you help me, please? That’s too bad Would you like to come to my house? It’s time to go home So long, everyone! |
§여러 나라 이름 묻고 대답하기 §장소 묻고 서수로 대답하기 §목적지 찾아가기 §지도 설명하기 §좋아하는 계절과 그 이유 말하기 §생일, 특별한 날 묻고 대답하기 §가게 주인과 손님이 되어 대화하기 §친구에게 요청하고 원하는 것 말하기 §가족의 직업에 대해 묻고 대답하기 §여름방학 계획에 대해 묻고 대답하기 §영어일기 쓰기 §여름방학 생활에 대해 묻고 대답하기 §영자신문 만들기 §비슷한 문장 말하기 §교실에 있는 물건들을 비교해서 말하기 §자유시간에 하고 싶은 일 묻고 대답하기 §도움을 청하고 응답하기 §이유를 말하기 §초대장 만들기 §일과표를 꾸미고 글 완성하기 §그림보고 어울리는 말 만들어 보기 §틀린 부분 고쳐 쓰기 §졸업을 축하하는 말과 헤어지는 인사하기 |
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단상 : 무너진 영어 교육의 연속성
현재 중등 영어 교과서의 집필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고시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기준에 의거하여 집필된 것입니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으로서의 영어교육과정은 초등학교3학년에서 고등학교1학년 때 까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원칙적으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내용은 하나의 거대한 연계성을 가지고 학습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계성은 여러가지 이유로 현실에서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여러 교수들에 의해 짧은 기간에 의해 짜집기식으로 집필되는 교과서가 첫번째 이유이고, 두 번째로는 그 연계성을 보려고 하지 않는 현장의 교사들이 문제가 됩니다. 교과서와 교사가 이러한 연계성을 추구하지 않으려고 했을 때, 영어의 체계적인 학습은 학교가 아닌, 학원에 의존하게 되거나,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서 달성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연계성 인식을 위한 일환으로 96년부터 시행된 초등영어 교육의 내용을 아래에 계시합니다. 학생들, 그리고 예비교사들께서는 위의 내용과 아래 내용을 숙지합시다.
1) 영어 주당 수업시간
3-4학년: 1주일 1번(40분), 4시간 1단원
5-6학년: 1주일 2번(80분)
2) 3-6학년 영어교육활동
3학년 (듣고 말하기) |
4학년 (듣고 말하고 읽기) |
5학년 (듣고 말하고 읽기 쓰기) |
6학년 (듣고 말하고 읽기 쓰기) |
Look and Listen |
Look and Listen |
Look and Listen |
Look and Listen |
Listen and Repeat |
Listen and Repeat |
Listen and Repeat |
Listen and Repeat |
Let’s Play |
Let’s Play |
Let’s Play |
Let’s Play |
Let’s Chant |
Let’s Chant |
Let’s Chant |
Let’s Chant |
Look and Speak |
|
Look and Speak |
Look and Speak |
|
Let’s Read |
Let’s Read |
Let’s Read |
Let’s sing |
Let’s sing |
Let’s Sing |
Let’s Sing |
Let’s Role-play |
Let’s Role-play |
Role-play |
Role-play |
|
|
Let’s Write |
Let’s Write |
|
|
Activity |
Activity |
Let’s Review |
Let’s Review |
Review |
Revie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