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현대자동차는 파워트레인 센터를 설립후
85년-오리온엔진
88년-시리우스 엔진
91년-알파엔진
95년-베타엔진
97년-입실론엔진
98년-델타&시그마엔진
00년-승용 디젤엔진 D엔진
04년-세타 & V6 람다 & 승용디젤 U엔진
06년-감마엔진 & 승용디젤 V6 S엔진
07년-상용디젤 F,G,H 엔진
08년-V8 타우 & 카파엔진 & 람다 6속 자동변속기
09년-상용디젤 R엔진 & 세타 직접분사 엔진
10년-누우, 감마 직접분사, 세타 터보 직접분사, V6 람다 직접분사 엔진, 감마 6속 자동변속기
11년-누우 직접분사, V8 타우 직접분사 엔진, 후륜 8속 자동변속기, 더블클러치 변속기
12년-카파 터보 엔진, 누우 가변밸브리프트(CVVL) 엔진, 감마 T-GDI 엔진
이렇게 개발했습니다.
라인업으로는
승용 가솔린
입실론-i10 / 카파-모닝 / 감마-엑센트 / 누우-i40 / 세타-쏘나타 / 람다-제네시스 / 타우-에쿠스
승용 디젤
U-프라이드 / R-산타페 / A-스타렉스 / S-베라크루즈
상용 디젤
F-카운티,마이티 / G-메가트럭 / H-시내버스,15t 덤프
특징으로는 승용엔진은 로마어, 디젤엔진은 알파벳순이며
엔진은 차량의 심장이며 배기가스규제 EURO 기준을 맞춰야하므로 현대자동차는 계속 R&D사업을 확장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연료 엔진은 최고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