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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과목 [ 항해 ]
1. |
동서 침로에서 자차가 최대로 나타나는 자차 계수는?
가. 자차계수 A 나. 자차계수 B 사. 자차계수 C 아. 자차계수 D |
2. |
방위 지시 장치로 이용하는 자이로 컴퍼스의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가. 지구의 지반 운동 나. 지구의 자장 사. 지구의 중력 아. 세차 운동 |
3. |
음파의 수중 전달 속도는 약 얼마인가?
가. 340 m/sec 나. 1,000 m/sec 사. 1,500 m/sec 아. 2,000 m/sec |
4. |
등대의 백색광이 20초마다 연속 3번씩 섬광이 번쩍인다면 등대표에 어떻게 기록이 되어 있겠는가?
가. Fl(20) 3 s 나. Oc(20) 3 s 사. Fl(3) 20 s 아. Oc(3) 20 s |
5. |
도등에 의한 항로의 인도 방식은?
가. 등화의 중시선 나. 등화의 광달거리 사. 등화의 강약 아. 등화의 회전 |
6. |
천후에 관계없이 넓은 지역에 걸쳐 선위를 결정하는데 가장 용이한 항로표지는?
가. 주간표지 나. 야간표지 사. 음향표지 아. 전파표지 |
7. |
조고와 간출암의 높이는 어느 것을 기준하여 측정하는가?
가. 평균수면 나. 기본수준면 사. 약최고고조면 아. 평균저조면 |
8. |
거등권 및 자오선이 직선으로 표시되며 항정선이 직선이 되는 해도 도법은?
가. 방위 등거극도법 나. 투영도법 사. 다원추도법 아. 점장도법 |
9. |
사용자 자신이 직접 수기로 해도를 개보하는 것은?
가. 개판 나. 재판 사. 소개정 아. 복제 |
10. |
항해용 해도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총도 및 항박도 나. 항양도, 해안도 사. 항해도 아. 수로 특수도 |
11. |
달이 그 지점의 자오선을 통과해서부터 고조가 될 때까지의 평균시간은?
가. 평균 고조간격 나. 평균 저조간격 사. 평균 만조간격 아. 평균 월조간격 |
12. |
다음 중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는 무엇인가?
가. 북태평양 해류 나. 오야시오 해류 사. 북적도 해류 아. 쿠로시오 해류 |
13. |
해류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내용이 잘못된 것은?
가. 바람이 일정한 방향으로 오랫동안 불면 공기와 해면의 마찰로 인하여 해면에 운동이 일어난다. 나. 밀도류는 같은 수심에 있어서도 수온과 염분에 따라 다르다. 사. 해수가 바람에 의하여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여 대륙에 부딪치면 여기에 해수가 퇴적되어 해면에 경사를 일으킨다. 아. 기압이 내려가면 해수가 아래쪽으로 하강하는데, 1 hPa의 기압이 내려가면 해면이 약 1cm 하강한다. |
14. |
선박에서 물표의 방위를 측정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관측방위와 시각을 해도에 기입한다. 나. 방위측정을 신속 정확히 행한다. 사. 선수물표보다 정횡물표를 항상 먼저 측정한다. 아. 선체의 동요를 작게 하도록 한다. |
15. |
동시 관측에 의한 선위 결정법이 아닌 것은?
가. 교차 방위법 나. 선수 배각법 사. 수평 협각법 아. 두 중시선에 의한 방법 |
16. |
두 물표간의 거리가 5해리이고, 항주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30분이였다. 외력의 영향이 없다면 이 배의 속력은 얼마인가? 가. 5노트 나. 8노트 사. 10노트 아. 12노트 |
17. |
시침로(App.Co.)가 105˚, 풍향이 남서풍, 풍압차가 7˚ 일 때 진침로 (T.Co.)는?
가. 112˚ 나. 105˚ 사. 098˚ 아. 091˚ |
18. |
방위각 S 25˚W는 방위로 몇 도인가?
가. 215˚ 나. 205˚ 사. 165˚ 아. 155˚ |
19. |
대권항법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는?
가. 위도가 높을수록 좋다. 나. 침로가 남북에 가까울수록 좋다. 사. 거리가 가까울수록 좋다. 아. 대양보다 연안이 좋다. |
20. |
어느 천체의 고도를 관측시 가장 고도가 높을 때는 언제인가?
가. 극상정중시 나. 극하정중시 사. 하지일 때 아. 동지일 때 |
21. |
레이더의 방위 분해능을 결정하는 요소는?
가. 수직 빔 폭 나. 수평 빔 폭 사. 파장 아. 펄스 폭 |
22. |
레이더의 조정기 중에서 FTC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우설 반사 억제기이다. 나. 화면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사. 이것을 증가시키면 소형 물체의 탐지를 놓칠 수도 있다. 아. 해면 반사파를 많이 수신하기 위한 것이다. |
23. |
레이더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충돌 예방에 이용할 수 있다. 나. 어떠한 먼 물표라도 탐지 가능하다. 사. 야간에도 선위를 구할 수 있다. 아. 물표의 방위와 거리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
24. |
레이더 안테나인 스캐너(Scanner)를 회전시키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가. 모든 방향의 물표를 영상으로 나타내기 위해 나. 발사 전파의 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사. 반사 전파의 수신감도를 좋게 하기 위해 아. 레이더 전파의 물체 반사를 돕기 위해 |
25. |
수평 빔 폭이 2˚인 레이더로 스코프상에 나타난 어떤 물표의 오른쪽 끝의 방위를 측정했더니 22˚이었다면 이 물표의 실제 방위는?
가. 20˚ 나. 21˚ 사. 23˚ 아. 24˚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과목 [ 운용 ]
1. |
앵커를 감아올리거나 투묘 작업 및 계선삭을 감는 데 사용 되는 갑판 보조 기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계선윈치(Mooring winch) 나. 양묘기(Windlass) 사. 페어리더(Fairleader) 아. 불워크(Bulwark) |
2. |
유리섬유강화프라스틱(FRP)선박에 관한 내용이다. 관계가 없는 것은?
가. 강도가 좋고 무게가 가볍다. 나. 부식에 강하고 소형선에 이용된다. 사. 국부적 충격에 강하고 백화현상이 없다. 아. 유리 섬유를 폴리에스테르 수지에 결합시킨 재료이다. |
3. |
다음 중 서로 관계가 없는 것은?
가. A/C Paint - 만재흘수선 이하 나. B/T Paint - 수선부 사. A/F Paint - 갑판기계 아. Cement - 2중저 |
4. |
계선줄의 명칭이 아닌 것은?
가. 바우 라인 나. 브레스트 라인 사. 히빙 라인 아. 스턴 라인 |
5. |
로프의 강도는 파단력으로 표시한다. 이 파단력이란?
가. 안전사용하중의 2배이다. 나. 하중을 제거하면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최대하중 사. 로프가 끊어지는 순간의 최대하중 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하중 |
6. |
선박이 안벽부근에서 안벽에 평행하게 항주하고 있을 때 다음 중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가?
가. 선수 반발, 선미 흡인 나. 선수 흡인, 선미 반발 사. 선수선미 반발 아. 선수선미 흡인 |
7. |
스크류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에 상하수압차로 전후진 추력 외에 선미를 옆으로 미는 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횡압력 나. 반류 사. 측압 작용 아. 배출류 |
8. |
다음 중 선회권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경우는?
가. 경하 상태일 때 나. 타각이 클 때 사. 수심이 얕을 때 아. 선수트림일 때 |
9. |
우현 접안을 하기 위하여 선박을 조종할 경우 기관 후진으로 우회두가 클 때, 우회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만 묶어진 것을<보기>에서 고른다면?
<보기> ㄱ. 선미 옆줄을 감아 들인다. ㄴ. 선수 옆줄을 감아 들인다. ㄷ. 좌현 닻을 투하한다. ㄹ. 우현 닻을 투하한다.
가. ㄱ,ㄷ 나. ㄱ,ㄹ 사. ㄴ,ㄹ 아. ㄴ,ㄷ |
10. |
선수를 일정한 방향에 세우고자 하는 묘박법은?
가. 2묘박 나. 쌍묘박 사. 단묘박 아. 선수미 묘박 |
11. |
배수량 4,100톤인 선박의 수면하 용적은 표준해수(1.025) 중에서 몇 ㎥인가?
가. 4,000㎥ 나. 4,205㎥ 사. 4,100㎥ 아. 3,900㎥ |
12. |
선박의 기선에서 메타센터까지의 높이가 2미터이고, 기선에서 무게중심까지의 높이가 1미터이면 GM값은?
가. 1미터 나. 1.5미터 사. 2미터 아. 3미터 |
13. |
항해 당직중 "바다에 사람이 빠졌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당직사관이 취해야 할 첫 번째 조치는?
가. 구명부환을 던진다. 나. 기관을 후진시킨다. 사. 조명등을 비춘다. 아. 빠진 현 쪽으로 최대 전타한다. |
14. |
승·하선 설비(Gangway) 주위에 설치하여야 할 안전 기구로서 중요성이 덜한 것은?
가. 구명줄 발사기 나. 안전 네트 사. 구명 부이 아. 조명 |
15. |
선박의 비상벨(또는 경보장치)을 작동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가. 기관을 스탠바이(Stand-by)할 때 나. 선박의 화재나 침수 등에 의한 위험한 상태 사. 주기관이 고장날 때 아. 단정을 올릴 때 |
16. |
기온의 연변화가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가. 태양에서 복사되는 에너지량의 변화가 있기 때문 나. 공전궤도면에 대해서 지축이 23.5°기울어져 있기 때문 사. 지구와 태양간의 거리가 변화하기 때문 아. 태양의 고도가 변화하기 때문 |
17. |
온난 고기압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가. 키 큰 고기압이라고도 한다. 나. 구름이 거의 없고 기온은 높다. 사. 북태평양 고기압은 온난 고기압에 속한다. 아. 우리 나라 겨울철 북서풍의 주 원인이 된다. |
18. |
파랑의 파고 및 파장을 결정하는 데 거리가 먼 요소는?
가. 풍속 나. 바람의 지속시간 사. 바람이 불어온 거리 아. 기온 |
19. |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축계의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것은?
가. 보스 나. 선미관 사. 크랭크 축 아. 실린더 |
20. |
다음 중 조타기구의 구비요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조타는 작은 동력으로 이뤄져야 한다. 나. 간단하고 고장이 없어야 한다. 사. 조타륜의 회전운동이 신속 정확하게 타에 전달되어야 한다. 아. 설치는 넓은 장소를 차지하는 것이 좋다. |
21. |
다음 중 방수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가. 방수매트 나. 시멘트 사. 쐐기 아. 구명의 |
22. |
화재의 발생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가. CO₂ 나. 가연성 물질 사. 산소 아. 열 |
23. |
다음 중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세균오염된 식품의 섭취 나. 변질된 식품의 섭취 사. 과음 과식 아. 유독물질에 오염된 식품의 섭취 |
24. |
수색과 구조에서 "OSC" 약어의 의미는?
가. 해상 수색조정선 나. 현장조정자 사. 구조조정본부 아. 해안국 |
25. |
헬리콥터에 의해 조난자를 구조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치로 신속히 사람을 끌어 올릴 수 있지만 환자에게는 부적당한 것은?
가. 구조 슬링 나. 구조 네트 사. 구조 들것 아. 구조 시트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과목 [ 법규 ]
1. |
개항의 항계 안에서 입·출항 신고가 면제되는 선박은?
가. 해양사고 구조 종사선 나. 대형 유조선 사. 총톤수 10톤 이상의 선박 아. 국제 여객선 |
2. |
개항질서법의 내용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개항의 항계 안에서 어로행위는 금지되어 있다. 나. 개항의 항계 안 또는 항계 부근에서 선박교통에 방해가 될 강력한 등화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사. 지방해양항만청장은 선박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항계 안에서 항로 또는 구역을 지정하여 선박교통을 제한할 수 있다. 아. 지방해양항만청장은 개항질서법을 위반한 선박에 대하여 출항을 중지시킬 수 있다. |
3. |
다음 중 선원법에서 규정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가. 선원의 직무, 복무 나. 근로조건의 기준 사. 직업의 안정 및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아. 선원의 자격 및 면허요건에 관한 사항 |
4. |
선원법상 선박소유자가 근로의 대상으로 선원에게 임금, 봉급, 기타 어떠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일체의 금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통상임금 나. 승선평균임금 사. 임금 아. 도급금액 |
5. |
다음 중 선박의 감항성 유지 및 안전운항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는 해사법규는?
가. 선박안전법 나. 해상교통안전법 사. 선박법 아. 해양환경관리법 |
6. |
다음 중 해양항만관청이 항해구역을 기재하는 증서는?
가. 합격증명서 나. 선박검사증서 사. 선박검사수첩 아. 제한하중지정서 |
7. |
해양환경관리법에서 해양오염방제에 사용하는 자재와 약제는 다음 중 누구의 형식 승인을 받아야 하는가?
가. 국토해양부장관 나. 환경부장관 사. 보건복지부장관 아. 해양경찰청장 |
8. |
해양환경관리법에서 해양오염방지설비에 대하여 실시하는 검사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정기검사는 해양오염방지설비를 선박에 최초로 설치 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와 유효기간이 만료된 때 행하는 정밀한 검사이다. 나. 특수검사는 정기검사와 정기검사와의 중간에 실시하는 정밀한 검사이다. 사. 임시검사는 해양오염방지설비를 교체, 개조 또는 수리할 때 하는 검사이다. 아. 임시항해검사는 해양오염방지증서를 교부받기 전에 선박을 임시로 항행에 사용하고자 할 때 하는 검사이다. |
9. |
다음 중 해상교통안전법에서 선박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통항할 수 있도록 해상교통관제시설을 설치하여 항행하는 선박에 적절한 항행정보를 제공하고 그 선박이 적법하게 항행하는지를 감시하고 지도하는 제도를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가. 해상교통관제방식 나. 통항분리방식 사. 항로지정방식 아. 교통안전특정해역 |
10. |
해상교통안전법상 거대선이 교통안전특정해역을 항행하고 자 할 때 통보하여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선박의 길이 나. 선박의 흘수 사. 선명과 호출부호 아. 승무원수 |
11. |
다음 중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항행중"인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는?
가. 정박중 나. 안벽 계류중 사. 부표 계류중 아. 트롤망 양망작업중 |
12. |
다음 중 조종불능선이라 볼 수 없는 것은?
가. 프로펠러가 분실 혹은 이탈된 선박 나. 바람이 없어서 정선하고 있는 범선 사. 비행기의 발착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 아. 기관이나 조타기가 고장난 선박 |
13. |
"안전한 속력"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당시의 사정과 조건에 포함되지 아니하는 요소는? 가. 해상 · 기상 · 수심 · 지형 나. 선박의 종류 · 크기 · 흘수 · 선회성능 사. 승무원의 수 · 배치 · 건강상태 아. 기관의 종류 · 마력 · 매분 회전수 |
14. |
피항선이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으로 적절한 것은? 가. 침로와 속력의 변화는 충분히 크게 한다. 나. 감속할 때는 주의깊게 조금씩 한다. 사. 침로와 속력의 변화는 조금씩 연속적으로 한다. 아. 침로와 속력을 유지해야 한다. |
15. |
한 선박이 다른 선박을 피하는 구체적인 동작이 아닌 것은?
가. 침로변경 나. 상대선의 관찰 사. 속력변경 아. 침로와 속력을 동시에 변경 |
16. |
선박은 좁은 수로에서는 수로의 어느 쪽으로 항행하여야 하는가?
가. 좌측 나. 우측 사. 중앙 아. 수심이 깊은 곳 |
17. |
통항분리대가 설정된 수역에서 원칙적으로 연안통항대를 이용하여서는 아니 되는 선박은? 가. 길이 20미터 미만인 선박 나. 범선 사.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 아. 길이 30미터인 선박 |
18.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교차 상태에서 피항선의 피항 방법으로 부적당한 것은?
가. 우전하여 다른 선박의 선미를 통과한다. 나. 좌전하여 다른 선박으로부터 멀리 떨어진다. 사. 기관을 사용하여 감속한다. 아. 유지선의 선수를 횡단한다. |
19. |
두 선박이 횡단관계로 조우할 때 다른 선박을 자선의 어디에서 보는 선박이 다른 선박의 진로를 피하여야 하는가? 가. 우현 나. 좌현 사. 선미 아. 선수 |
20. |
예선등은 무엇과 동일한 특성을 갖는 등화이며, 그 색깔은 무엇인가?
가. 마스트등, 백색 나. 현등, 홍색 및 녹색 사. 선미등, 황색 아. 전주등, 황색 |
21. |
마스트등을 1개만 달아도 되는 선박은?
가. 길이 20미터 이상의 선박 나. 길이 50미터 미만의 선박 사. 길이 50미터 이상의 선박 아. 길이 100미터 이상의 선박 |
22. |
트롤어선에서 "어망을 건져 올릴 때"의 부가되는 등화는?
가. 상부에 백등, 하부에 백등 나. 상부에 백등, 하부에 홍등 사. 상부에 홍등, 하부에 백등 아. 상부에 홍등, 하부에 홍등 |
23.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발광신호에 사용하는 등화는?
가. 백색의 전주등 나. 마스트등과 같은 사광범위를 가진 백색등 사. 홍색의 전주등 아. 황색의 전주등 |
24. |
무중에서 2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연속한 장음 1회 단음 2회를 울려야 하는 선박이 아닌 것은?
가. 범선 나. 끌려가고 있는 선박 사. 조종제한선 아.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 |
25. |
다음 발광신호와 그것을 행하는 시기를 연결한 것 중에서 틀린 것은?
가. 섬광 4회 - 기관을 정지할 때 나. 섬광 3회 - 기관을 후진할 때 사. 섬광 2회 - 좌현쪽으로 변침할 때 아. 섬광 1회 - 우현쪽으로 변침할 때 |
2008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5급항해사 |
과목 [ 영어 ]
1. |
표준해사통신영어로 교신할 때 그 뜻이 맞게 연결된 것은?
가. Repeat - 송신하라. 나. Information - 수신이 안됨. 사. Message understood - 잘 이해하였음. 아. Say again - 교신 끝. |
2. |
"Alistening watch must be kept on the channel 16 at all times while the bridge is manned."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가. 당직항해사 나. 당직교대 사. 경사시계 아. 청취당직 |
3. |
"You will load 163, repeat 163 tons of bunker." 상기 통신문에서 발신자가 특히 강조하는 부분은?
가. load 나. 163 사. bunker 아. you |
4. |
"the aids to navigation"과 관계 없는 것은? 가. lighthouse 나. buoy 사. beacon 아. anchor |
5. |
다음 중 "세계시"를 나타내는 것은?
가. LST 나. ZT 사. STCW 아. UTC |
6. |
"Pay out the cable."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가. 양묘하라. 나. 투묘하라. 사. 올려라. 아. 풀어 주어라. |
7. |
Rudder to be held in fore and aft position is "( )." ( )에 알맞은 조타명령어는? 가. Midships! 나. Steady! 사. Ease! 아. Starboard! |
8. |
"우현 닻을 준비하시오"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가. Let go starboard anchor. 나. Pay out starboard anchor. 사. Stand by starboard anchor. 아. Hold on starboard anchor. |
9. |
다음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How long does it take from hard-a-port to hard-a-starboard?" 가. I have twin propellers. 나. It takes 20 seconds. 사. The engine is a diesel. 아. The engine is on bridge control. |
10. |
다음 보기 중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가. true course - 진침로 나. magnetic compass error - 자기 컴파스 오차 사. ground speed - 대지속력 아. set and drift - 풍향과 풍속 |
11. |
Does the helmsman understand English?에서 밑줄 친 것과 같은 뜻의 단어는?
가. Captain 나. Pilot 사. Boatswain 아. Quartermaster |
12. |
다음 중 표준 조타 명령어가 아닌 것은?
가. Dead slow ahead. 나. Hard-a-port . 사. Starboard ten. 아. Ease to ten. |
13. |
다음의 영어를 우리말로 잘 못 표현한 것은? 가. cargo care - 화물 관리 나. bunker barge - 연료유 부선 사. flammable gas - 독성 가스 아. explosion - 폭발 |
14. |
( )안에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What is the pumping ( ) of the cargo pump?" (화물용 펌프의 펌핑 용량은 얼마인가?) 가. weight 나. speed 사. capacity 아. run |
15. |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What is the weather forecast for East Sea area?" 가. 어황예보 나. 항행통보 사. 구조신호 아. 일기예보 |
16. |
A : "What range scale are you using? " B : "I am using 6 miles range scale." 밑줄 친 부분의 단어 뜻은?
가. 항행거리 나. 이격거리 사. 탐지거리 아. 최소거리 |
17. |
A: At what position can I take a pilot? B:_______________. B의 대답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You can take a pilot at Buoy No. 3. 나. You can take a pilot at quarantine anchorage. 사. Pilot will embark you in 30 minutes. 아. Pilot will embark you at Buoy No. 2. |
18. |
"Are you on even keel?"의 올바른 해석은? 가. 귀선은 등흘수입니까? 나. 귀선은 선미 트림 상태입니까? 사. 귀선은 선수 트림 상태입니까? 아. 귀선은 횡경사가 있습니까? |
19. |
Is wind expected to increase? 에서 밑줄 친 단어와 같은 뜻의 단어는?
가. reduce 나. decrease 사. veer 아. strengthen |
20. |
"I have steerage way." 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가. 최대속력 나. 유효속력 사. 평균속력 아. 타효속력 |
21. |
I have problem with steering gear. 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은?
가. 조타기 나. 추진기 사. 발전기 아. 주기관 |
22. |
다음 문장의 의미는? "I am under attack of pirates."
가. 해적의 공격을 받는 중입니다. 나. 해적을 발견했습니다. 사. 해적을 추격 중입니다. 아. 해적이 우리 배에 올라 왔습니다. |
23. |
"본선은 수면하 부위에서 침수되고 있습니다."를 영문으로 바르게 표기한 문장은? 가. "I am flooding above water line." 나. "I am sinking below water line." 사. "I am leaking at cargo hold." 아. "I am flooding below water line." |
24. |
다음 문장의 의미는? "I am sinking after collision."
가. 충돌 후 침몰중입니다. 나. 좌초 후 침수중입니다. 사. 좌초 후 침몰중입니다. 아. 충돌 후 침수중입니다. |
25. |
다음 문장은 무슨 뜻인가? "Where is the fire?"
가. 불을 끌 수 있습니까? 나. 어디에 불이 났습니까? 사. 불이 이미 꺼졌습니까? 아. 불이 번지고 있습니까? |
1. 항해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나 | 나 | 14 번 | 사 | 사 |
2 번 | 나 | 나 | 15 번 | 나 | 나 |
3 번 | 사 | 사 | 16 번 | 사 | 사 |
4 번 | 사 | 사 | 17 번 | 사 | 사 |
5 번 | 가 | 가 | 18 번 | 나 | 나 |
6 번 | 아 | 아 | 19 번 | 가 | 가 |
7 번 | 나 | 나 | 20 번 | 가 | 가 |
8 번 | 아 | 아 | 21 번 | 나 | 나 |
9 번 | 사 | 사 | 22 번 | 아 | 아 |
10 번 | 아 | 아 | 23 번 | 나 | 나 |
11 번 | 가 | 가 | 24 번 | 가 | 가 |
12 번 | 나 | 나 | 25 번 | 나 | 나 |
13 번 | 아 | 아 |
2. 운용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나 | 나 | 14 번 | 가 | 가 |
2 번 | 사 | 사 | 15 번 | 나 | 나 |
3 번 | 사 | 사 | 16 번 | 아 | 아 |
4 번 | 사 | 사 | 17 번 | 아 | 아 |
5 번 | 나 | 나 | 18 번 | 아 | 아 |
6 번 | 가 | 가 | 19 번 | 사 | 사 |
7 번 | 가 | 가 | 20 번 | 아 | 아 |
8 번 | 사 | 사 | 21 번 | 아 | 아 |
9 번 | 가 | 가 | 22 번 | 가 | 가 |
10 번 | 아 | 아 | 23 번 | 사 | 사 |
11 번 | 가 | 가 | 24 번 | 나 | 나 |
12 번 | 가 | 가 | 25 번 | 가 | 가 |
13 번 | 아 | 아 |
3. 법규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가 | 가 | 14 번 | 가 | 가 |
2 번 | 가 | 가 | 15 번 | 나 | 나 |
3 번 | 아 | 아 | 16 번 | 나 | 나 |
4 번 | 사 | 사 | 17 번 | 아 | 아 |
5 번 | 가 | 가 | 18 번 | 아 | 아 |
6 번 | 나 | 나 | 19 번 | 가 | 가 |
7 번 | 아 | 아 | 20 번 | 사 | 사 |
8 번 | 나 | 나 | 21 번 | 나 | 나 |
9 번 | 가 | 가 | 22 번 | 나 | 나 |
10 번 | 사 | 사 | 23 번 | 가 | 가 |
11 번 | 아 | 아 | 24 번 | 나 | 나 |
12 번 | 사 | 사 | 25 번 | 가 | 가 |
13 번 | 사 | 사 |
4. 영어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번호 | 정답가안 | 최종정답 |
1 번 | 사 | 사 | 14 번 | 사 | 사 |
2 번 | 아 | 아 | 15 번 | 아 | 아 |
3 번 | 나 | 나 | 16 번 | 사 | 사 |
4 번 | 아 | 아 | 17 번 | 사 | 사 |
5 번 | 아 | 아 | 18 번 | 가 | 가 |
6 번 | 아 | 아 | 19 번 | 아 | 아 |
7 번 | 가 | 가 | 20 번 | 아 | 아 |
8 번 | 사 | 사 | 21 번 | 가 | 가 |
9 번 | 나 | 나 | 22 번 | 가 | 가 |
10 번 | 아 | 아 | 23 번 | 아 | 아 |
11 번 | 아 | 아 | 24 번 | 가 | 가 |
12 번 | 가 | 가 | 25 번 | 나 | 나 |
13 번 | 사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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