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의 변화와 신도시 개발 등으로 낙후된 구도심에 문화, 예술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해서 쇠퇴한 도시를 경제적, 사회적으로 부흥시키는 것을 '도시재생'이라고 합니다. 도시재생은 기존의 재개발, 재건축과 같은 방법과 달리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훼손하지 않고 지역 특성을 살리고 지역 공동체 활성화 등의 방법으로 도시를 정비하는 것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일본의 '세토우치 국제예술제'는 성공적으로 도시재생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예술의 섬으로 재탄생한 나오시마
[나오시마 섬]
일본 가가와현에 위치한 나오시마 섬은 1917년 미쓰비시가 중공업단지를 건설한 후 70여 년간 구리제련소를 운영해왔는데요. 하지만 1980년대가 되며 제련시설 경기가 하락하고, 산업폐기물 및 공해로 섬은 흉물스러워졌어요. 이로 인해 사람들은 점점 섬을 떠났고, 노인들만 남은 섬이 되었어요. 그러던 중 베네세 홀딩스의 후쿠다케 소이치로 이사장을 만나면서 섬은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베네세 아트사이트 나오시마
[베네세하우스]
[이우환미술관]
베네세 홀딩스와 후쿠타케 재단이 함께 한 '베네세 아트사이트 나오시마'는 기업의 문화예술 활동지원, 자연환경과 예술작품의 조화, 지역재생을 성공적으로 이끈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후쿠다케 소이치로 이사장은 선대 회장의 뜻을 받아 나오시마 섬에 어린이들을 위한 국제캠프장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베네세하우스와 지중미술관, 이우환미술관,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 등 현대미술을 바탕으로 한 '베네세 아트사이트 나오시마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특히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는 나오시마의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 대표적인 사업이었어요.
-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Art house project)
[하이샤의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
1997년에 시작한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폐가가 늘어나면서 나오시마 동사무소가 베네세 홀딩스에 도움을 요청하며 시작되었어요. 베네세 홀딩스는 혼무라 지구를 시작으로 낡은 일본식 집을 현대미술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재탄생시켰어요. 1998년 카도야를 시작으로 미나미데라, 긴자, 고오진자, 하이샤, 고카이쇼, 이시바시까지 7개의 집이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은 점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어요.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여행객이 드물었던 섬에서 연간 50만 명의 관광객이라는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미술관이 된 빈집을 주민들이 관리하고, 작품의 위치를 안내하는 등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냈으며, 대부분 노인인 주민들이 '자신의 지역을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했습니다.
세토우치 국제예술제
나오시마 섬의 성과로 인해 인근 섬들로 확산되었는데요. 산업폐기물 투기 산건이 발생했던 데시마 섬, 한센병 환자들이 사는 섬이었던 오시마 섬 등이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주변 섬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2010년 세토나카이 해상의 섬들이 참여한 '세토우치 국제예술제'를 개최하게 됐습니다. 세토우치 국제예술제의 콘셉트는 지역활성화와 바다의 복원으로, 고령화로 젊은 세대들이 섬을 떠나서 활기를 잃어가는 세토우치 일대 섬을 예술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3년마다 개최되는 예술는 첫 회에 약 94만 명이 방문하는 성과는 냈는데요. 2016년에 개최되는 예술제에는 약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6년 세토우치 국제예술제 일정]
봄: 2016년3월 20일(춘분의 날) ~ 4월 17일 <29일간>
여름: 2016년7월 18일(바다의 날) ~ 9월 4일 <49일간>
가을: 2016년10월 8일 ~ 11월 6일 <30일간>
[이누지마 섬의 아트 하우스 프로젝트]
[2016년 세토우치 국제예술제 참여지역]
나오시마(Naoshima) / 데시마(Teshima) / 메기지마(Megijima) / 오기지마(Ogijima) / 쇼도시마(Shodoshima) / 오시마(Oshima) / 이누지마(Inujima) / 샤미지마(Shamijima) / 혼지마(Honjima) / 다카미시마(Takamijima) / 아와시마(Awashima) / 이부키지마(Ibukijima) / 다카마쓰(Takamatsu) / 우노항(Uno port)
사진: Benesse Are Site Naoshi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