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깊어지면 나는 거의 매일 같이 뜰의 낙엽을 긁어 모으지 않으면 안 된다. 날마다 하는 일이언만, 낙엽은 어느덧 날고 떨어져서 또 다시 쌓이는 것이다. 낙엽이란 참으로 이 세상의 사람의 수효보다도 많은가 보다. 삼십여 평에 차지 못하는 뜰이언만, 날마다의 시중이 조련치 않다. 벚나무 능금나무 ..... 제일 귀찮은 것이 벽의 담쟁이다.
담쟁이란 여름 한철 벽을 온통 둘러 싸고 지붕과 연돌(煙突)의 붉은 빛난 남기고 집안을 통째로 초록의 세상으로 변해 줄 때가 아름다운 것이지, 잎을 다 떨어뜨리고 하게 드러난 벽에 메마른 줄기를 그물같이 둘러칠 때쯤에는 벌써 다시 거들떠볼 값조차 없는 것이다. 귀찮은 것이 그 녁엽이다. 가령 벚나무 잎같이 신선하게 단풍이 드는 것도 아니요, 처음부터 칙칙한 색으로 물들어 재치없는 그 넓은 잎이 지름길 위에 떨어져 비라도 맞고 나면 지저분하게 흙속에 묻혀지는 까닭에 아무래도 날아 떨어지는 족족 그 뒷시중을 해야 된다.
벚나무 아래에 긁어 모은 낙엽의 산더미를 모으로 불을 붙이면 속의 것부터 푸슥푸슥 타기 시작해서 가는 연기가 피어 오르고, 바람이나 없는 날이면, 그 연기가 얕게 드리워서 어느덧 뜰안에 가득히 담겨진다. 낙엽타는 냄새 같이 좋은 것이 있을까. 갓 볶아낸 코오피의 냄새가난다. 잘 익은 개암 냄새가 난다. 갈퀴를 손에 들고는 어느 때까지든지 연기 속에 우뚝 서서 타서 흩어지는 낙엽의 산더미를 바라보며, 향기로운 냄새를 맡고 있노라면, 별안간 맹렬한 생활의 의욕을 느끼게 된다.
연기는 몸에 배서 어느 결엔지 옷자락과 손등에서도 냄새가 나게 된다. 나는 그 냄새를 한없이 사랑하면서 즐거운 생활감에 잠겨서는 새삼스럽게 생활의 제목을 진귀한 것으로 머리속에 떠올린다. 음영(陰影)과 윤택(潤澤)과 색채(色彩)가 빈곤해지고 초록이 전혀 그 자취를 감추어버린 꿈을 잃은 헌출한 뜰 복판에 서서 꿈의 껍질인 낙엽을 태우면서 오로지 생활의 상념에 잠기는 것이다. 가난한 벌거숭이의 뜰은 벌써 꿈을 메우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탓일까. 화려한 초록의 기억은 참으로 멀리 까마득하게 사라져 버렸다. 벌써 추억에 잠기고 감상에 젖어서는 안 된다.
가을은 생활의 시절이다. 나는 화단의 뒷바라지를 깊에 파고 다 타버린 낙엽의 재를 - 죽어버린 꿈의 시체를 - 땅 속 깊이 묻고 엄연한 생활의 자세로 돌아서지 않으면 안 된다. 이야기 속의 소년같이 용감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전에 없이 손수 목욕물을 긷고 혼자 불을 지피게 되는 것도 물론 이런 감격에서부터이다. 호오스로 목욕통에 물을 대는 것도 즐겁거니와 고생스럽게 눈물을 흘리면서 조그만 아궁이로 나무를 태우는 것도 기쁘다. 어두컴컴한 부엌에 웅크리고 앉아서 새빨갛게 피어 오르는 불꽃을 어린아이의 감동을 가지고 바라본다. 어둠을 배경으로 하고 새빨갛게 타오르는 불은 그 무슨 신성하고 신령스런 물건 같다.
얼굴을 붉게 태우면서 긴장된 자세로 웅크리고 앉아 있는 내 꼴은 흡사 그 귀중한 선물을 프로메테우스에게서 막 받았을 때의 그 태고적 원시의 그것과 같을는지 모른다. 새삼스럽게 마음 속으로 불의 덕을 찬미하면서 신화 속 영웅에게 감사의 마음을 비친다. 좀 있으면 목욕실에는 자욱하게 김이 오른다. 안개 깊은 바다의 복판에 잠겼다는 듯이 동화(童話)의 감정으로 마음을 장식하면서 목욕물 속에 전신을 깊숙이 잠글 때 바로 천국에 있는 듯한 느낌이난다. 지상 천국은 별다른 곳이 아니라 늘 들어가는 집안의 목욕실이 바로 그것인 것이다. 사람은 물에서 나서 결국 물 속에서 천국을 구하는 것이 아닐까.
물과 불 - 이 두 가지 속에 생활은 요약된다. 시절의 의욕이 가장 강렬하게 나타나는 것은 두 가지에 있어서다. 어느 시절이나 다 같은 것이기는 하나, 가을부터의 절기가 가장 생활적인 까닭은 무엇보다도 이 두 가지의 원소의 즐거운 인상 위에서기 때문이다. 난로는 새빨갛게 타야 하고, 화로의 숯불은 이글이글 피어야 하고, 주전자의 물은 펄펄 끓어야 된다.
백화점 아래층에서 코오피의 알을 찧어가지고는 그대로 가방 속에 넣어 가지고 전차 속에서 진한 향기를 맡으면서 집으로 돌아온다. 그러는 내 모양을 어린애답다고 생각하면서 그 생각을 또 즐기면서 이것이 생활이라고 느끼는 것이다.
싸늘한 넓은 방에서 차를 마시면서 그제까지 생각하는 것이 생활의 생각이다. 벌써 쓸모 적어진 침대에는 더운 물통을 여러 개 넣을 궁리를 하고 방구석에는 올겨울에도 또 크리스마스 트리를 세우고 색전등도 장식할 것을 생각하고, 눈이 오면 스키이를 시작해 볼까 하고 계획도 해 보곤 한다. 이런 공연한 생각을 할 때만은 근심과 걱정도 어디론지 사라져 버린다. 책과 씨름하고 원고지 앞에서 궁싯거리던 그 같은 서재에서 개운한 마음으로 이런 생각에 잠기는 것은 참으로 유쾌한 일이다.
책상 앞에 붙은 채 별일 없으면서도 쉴 새 없이 궁싯거리고 생각하고 괴로워하고 하면서, 생활의 일이라면 촌음(寸陰)을 아끼고 가령 뜰을 정리하는 것도 소비적이니 비생산적이니 하고 경시하던 것이 도리어 그런 생활적 사소(些事, 사소한 일)에 창조적 생산적인 뜻을 발견하게 된 것은 대체 무슨 까닭일까. 시절의 탓일까. 깊어가는 가을이, 벌거숭이의 뜰이 한층 산 보람을 느끼게 하는 탓일까
문학가와 교육자 문학가 이효석 이효석은 주로 소설을 써서 발표했지만 습작기에는 시를 쓰기도 했으며 희곡과 시나리오, 평론과 수필 등을 써서 발표하기도 했다. 유명 작가로
알려지면서 그는 상당히 많은 집필 의뢰를 받았으며, 문학가라는 자신의 직분에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교육자 이효석 그는 경성농업학교 교사(1931 - 1934), 숭실전문학교 교수(1936 - 1938), 대동공업전문학교 교수 (1938 - 1942)로 재직하면서 교육자로서의 삶을 살았다. 교직에 있으면서 그는 영어영문학을 가르쳤으며 문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맨스필드의 시를 낭송해주는가 하면, 입센, 토마스 만, 콕도의
작품을 해설해주기도 하며 훌륭한 교육자의 삶을 살았다.
생활의 향기
음식 이효석은 주로 서양음식을 좋아하였다. '제대로 된 버터'를 얻어 지하실에 저장하기도 하고, 우유를 배달시켜 매일 아침 먹기도 했다.
야외에 나갈 때는 '밀감으로 만든 잼'과 '야채 수우프'를 준비하여 식사를 했다.
커피 이효석은 커피에 '거의 인이 박힌 듯하다'고 말할 정도로 커피를 즐겼다. 그는 특히 '진한 다갈색의 향기 높은 모카' 같은 질 높은 커피를 좋아해 가끔 서울에서 모카 커피를 구해 퍼콜레이터로 끓여 마시는 기회를 가지며 크게 기뻐하기도 했다.
집차림 이효석의 평양 '푸른집'은 넓은 정원 속에 숨어 있는 붉은 벽돌집으로 목욕탕과 지하실, 피아노가 놓인 거실, 침대가 놓인 침실 등이 있는 마치 '산장' 같은 집이었다. 서가에는 항상 꽃이 꽂혀 있었고, 거실에 피아노와 축음기가 있었으며 쇼팽의 초상화와 여배우 사진이 벽에 걸려 있기도 했다.
음악 이효석은 "음악을 들을 때 삶의 기쁨을 통절히 느낄 정도로 서양의 고전음악 애호가였다. 그는 '야마하' 피아노를 집 거실에 두고 쇼팽과 모차르트의
피아노 곡을 연주하기도 했고, 슈베르트의 '보리수'를 독일어로 유창하게 부르기도 했다. 그는 집안에 축음기를 준비하여 항상 음악을 즐겼다.
화초가꾸기 이효석은 정원에 꽃들을 키우며 '사람이 사람답자면 당연히 꽃을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자주 꽃집에 들러 꽃을 사기도 했다.
그가 가장 좋아했던 꽃은 장미이며 카카리아, 글라디올러스, 촉규화, 맨드라미 등을 좋아했다.
영화 이효석은 시나리오를 직접 쓰기도 하였고 한 달에 7,8회나 영화를 볼 정도로 영화를 즐겼다. 그는 프랑스 영화가 모든 면에서 뛰어나다고 평가하였다.
그가 인상 깊게 본 영화는 <가을의 여성>, <안나카레리나>, <악성 베토벤>, <망향> 등으로 예술성을 중시한 영화들을 높이 평가하고 좋아했다.
여행 이효석은 여행을 새로운 체험으로 생활의 폭을 넓히는 기회로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는 국내 여행지로 금강산과 관동팔경, 주을 온천 등 주로 관북지방과 동해안을 선호했으며, 프랑스를 비롯한 서구 유럽을 여행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었다 (이효석 문확관)
이효석 문학관
이효석 생가터 입구에 수세미 모양호박이 ?스럽게 주렁주렁 달려있어 오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잠시 멈추게 한다.
생가터를 돌아 봉평으로 나오는 길에 이효석 문학의숲 을 알리는 알림판을 보고
안내에 따라 올라갔다. 생가터와 좀 떨어져 있어 관광객들이 못보고 가기가 쉬을곳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효석 문학의숲
메밀꽃필 무렵 줄거리
장돌뱅이 허생원은, 젊은 장돌뱅이 동이가 장터 술집의 충주댁과 농지거리 하는 것을 보고 따귀를 날린다. 그날밤, 달빛이 흐르는 길을 가면서 허생원은 동행인 동이와 조선달에게 예전에 인연을 맺었던 처녀 이야기를 들려준다. 허생원이 젊었을때에 제천에서의 일이다. 어느날 밤 물방앗간으로 들어갔다가 성씨집 처녀와 마주친 허생원은, 하룻밤 관계를 맺었으나 그 후로는 영영 만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동이도 자신의 어머니 이야기를 들려준다. 제천출신의 어머니는, 달도 차지 않은 자신을 낳고 집에서 쫓겨났다고 했다. 이야기를 듣고 있던 허생원은 발을 헛디뎌 개울에 빠지고, 동이가 그를 구해준다. 그리고 다시 길을 가면서 허생원은, 동이가 자신과 같은 왼손잡이라는 것을 알아차린다. 여기서 동이가 자신과 같은 왼손잡이라는 사실이, 허생원의 생각과 맞지 않는다고 하여도, 토속적이고 신비스러운 분위기가 그러한 암시를 알게 해 준다. 그리고 특히, 소설 속에 서술되는 달밤의 배경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알수 있다.(퍼온 글)
첫댓글 가보고 싶은 곳이 었는데~~~~영상으로 라도 보게되어 위안 입니다.
문학의 향기가 물신 풍기 내요.
행복한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