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의 주요 인물이 사무엘이므로 책 이름도 사무엘이다. 70인역에는 사무엘서가 따로 없고 열왕기와 합편되어 그 이름이 열왕기1-2로 되고 열왕기 상하는 열왕기 3-4로 되어 있다.
2. 저자
탈무드경에는 사무엘이 이 책을 기록하고 그 책에 자기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사무엘의 사후 사건이 삼상27:6에 기록된 점을 보아 다윗 이후의 사람인 것이 분명하다. 고로 정통학자들 중에 어떤 선지자들은 본서는 유다가 남북으로 갈린 후 어떤 선지자에 의하여 기록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까지 연대를 늦게 잡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우리는 본서의 대부분 이 사무엘의 기록이라고 하여 잘못도 것이 없는 줄로 안다. 그리고 그 외의 부분은 영감받은 선지자급의 인물이 부록으로 기록하였을 것이다. 하여간 사무엘의 본서 저자임은 거의 정확하다.
3. 목적
본서의 목적은 왕국의 성립과 그것에 대한 사무엘의 활동 이야기다. 사무엘은 사사도 되고 (삼상 7:6, 15:17)예언자 이기도 하다(삼상 3:20). 그는 사사기대와 왕국과를 연결에 대한 교룡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왕국을 위해서 2중의 준비가 있었다. 사사시대에 혼난이 파급되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중앙정부의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또 한 가지는 왕은 죽은 왕이었고 독재자가 아니었고 하나님의 뜻을 따른 자요 충실하고 공정한 통치에 의해서 장차 오실 큰 임금을 예표한 것이라야 하였다. 완고한 독재자 사울의 취하에서 왕은 의로써 다스린 자가 아니면 안된다고 교훈하였다. 본서는 왕국의 성립을 말하는 것만 아니라 이 위대한 제도가 하나님께로부터 출발된다는 것을 암시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4. 내용분해
(1) 사사로서의 사무엘(삼상 1:1-7:17) ①사무엘의 출상과 한나의 노래(삼상 1:1-2:10) ②사무엘의 소년시대와 그 받은 계시(2:11-3:21) ③엘리의 죽음(4:1-22) ④법궤가 블레셋 지방을 옮기움(5:1-6:21) ⑤법궤가 돌아옴(7:1-17)
(2) 사울의 다스림(8:1-31:13) ①이스라엘 백성이 왕을 원함(8:1-22) ②사울이 왕이 됨(9:1-10:27) ③사울이 암몬 족속을 이김(11:1-15) ④사무엘의 설교(12:1-25) ⑤사울의 다스림과 그가 배척받음(13:1-15:35) ⑥다윗이 왕으로 택함받음(16:1-23) ⑦사울의 만년(17:1-24:25)
(3) 다윗의 통치(삼하 1:1-24:25) ①사울과 요나단에 대한 다윗의 슬픔(1:1-27) ②다윗이 왕이 됨(2:1-5:25) ③다윗 왕국의 영원성에 대하여 선포(6:1-7:29) ④다윗이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이김(8:1-10:19) ⑤다윗의 범죄(11:1-12:31) ⑥압살롬의 반란(13:1-19:43)
⑦세바의 반란(20:1-24:25)
※총요절:상12:13, 하7:18 ※총주제:핵한 왕 ※중요단어:상→기름붓다-7회사용 히→다윗-약280회 사용
5. 신학적 연구문제
(1) 사무엘서의 역사적 가치.케어드(G.B Caird)는 사무엘서의 역사적 가치에 대하여 말하기를 '고대인들의 기록에서 근대인의 표준에 의한 정확성을 찾는 일은 조심해야 된다'고 하였다. 그의 이 말은 얼마나 사실을 정확히 드러내느냐 하는 것은 근대 역사가들의 관심거리이고 옛날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무엘서 저자는 역사적인 사건따를 정확히 기록하는데 관심을 가졌던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2) 미스바의 대 부흥회(7:1∼15상).미스바의 대부흥의 원인은 하나님께 돌아오는데 있다. 저들은 법궤를 잃언지 20년이요 그 영광에서 떠남으로 비참과 고통속에서 있을 때 선지자의 말씀을 통하여 저들은 이방신 바알과 아스다롯을 버렸다. 그리고 금식하고 애통하였다. 그 결과여호와는 우레로서 블레셋 적군을 어지럽게 하였고 적군을 패망시켰다. 온 이스라엘에는 대부흥의 불길이 일어났다.
(3)다윗 중심의 역사.본서는 사무엘의 출생으로부터 다윗의 끝날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사사시대에 가졌던 종교연합정체는 민중의 불신행위 때문에 적을 저항하는데 필요한 통일성을 결하게 되어 이스라엘도 결국은 이방과 같이 군주정체를 가지게 되었다. 사사요 선지자였던 사무엘은 이 시대를 도입한 제 1인자로서 이 책의 명칭도 그의 이름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국권을 견고히 하고 부귀를 이룬 사람은 다윗 왕이 였으므로 그는 본서를 통하여 관심의 중심이 되어 있다.
(4)하나님의 나라와 세상의 나라.창세기부터 하나님의 나라는 있었다. 그나라의 이 세상나라 모형이 가나안이였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3권(입법,사법,행정)을 행하시고 오직 그 나라백성은 순종하고 따르면 되었다. 그런데 신국 백성들이 세상 왕을 요구하였다(상 8:6) 직접적인 원인은 사무엘의 두 아들의 악정 때문이었다.
이스라엘의 정치제도는 신정 정치였는데 이방인들의 나라와 다른 정치임을 깨닫지 못하고 이방인들의 풍습을 따라 왕을 구한 것은 자기 상실인 동시에 하나님께 대한 반역인 것이다. 바로 여기가 하나님나라와 세상나라의 분깃점이다. 하나님께서는 비장한 결의로써 사무얼을 통하여 왕 제도를 허락하였다. 이제부터 정치적 자립이니 의무와 책임이 수반된다. 어리석은 백성은 만군의 여호와를 버리고 인간의 왕을 구하였다. 금일 백성들이 메시야를 버리고 자기들의 왕을 구하는 것과 같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들의 자유선택의 의지를 주셨으므로 허락하나 그러나 배후에서 세상나라의 주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끝날에 모든 나라는 폐하고 오직 메시야 왕국 새 예루살렘 하나님의 나라가 세위질 것이다.
사무엘서 성경대학문제집
학번 : 제 번, 반, 성명 : (남,여) ★주여!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의 신앙을 잘 배워 귀한 열매를 맺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Ⅰ.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사무엘서는 어떤 시대에 대한 기록인가요? 2. 왜 사무엘서라고 이름을 붙였나요? 3. 사무엘 죽은 후에 기록된 곳은 누가 기록했을까요? 4. 사무엘은 사사시대와 왕국과 연결하는 대선역할을 했나요? 5. 이스라엘의 왕은 공정히 통치하는 장차 오실 누구를 예표하나요? 6. 사무엘서의 총주제는 무엇 인가요? 7. 사무엘이 어디세서 대부흥회를 열었나요? 8. 백성들이 회개할 때 그들은 무슨 신들을 버렸나요?
Ⅱ. 다음 물음에 맞는 답의 번호를 ( )안에 써 넣으시오.
1. 사무엘서는 몇 년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인가요? ( ) ① 약 200년 ② 약 150년 ③ 약 100년 2. 사사 시대는 종교 연합 정체였으나 사무엘 때 도입한 정치는? ( ) ① 만인지 정치 ② 신정정체 ③ 군주정체 3. 이스라엘의 국권을 견고히 하고 부귀를 이룬 사람은? ( ) ① 다윗 ② 사울 ③ 사무엘의 아들 4. 이스라엘 백성들이 세상 왕을 요구한 직접적인 원인은? ( ) ① 왕정정치가 좋아서 ② 사무엘의 아들들의 악정 때문에 ③ 신정정치가 싫어서 5. 이스라엘이 왕을 구한 또 하나의 원인은? ( ) ① 전쟁 때문에 ② 선동 때문에 ③ 이방 풍습을 따라
Ⅲ. 다음 물음에( )O.X로 표하시오.
1. 가나안은 하나님 나라의 모형이다 ( ) 2. 이스라엘의조차 제도는 하나님이 직접 다스리는 신정정치이다 ( ) 3. 사무엘은 사사요 선지자로서 맨 마지막 사사가 되었다 ( ) 4. 사무엘서는 역사적인 사건이 정확하게 기록되었다 ( ) 5. 이스라엘이 왕을 구한 것은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