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벽돌
자연친화적인 건축자재 점토벽돌로 시공된 건물은 일반적으로 원적외선 방사효과로 스트레스해소작용을 도와 인체의 생체리듬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 촉진은 물론 노화방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자정력에 의해 실내공기를 정화시키고 습도를 조절하며 보온, 방음, 방습효과가 타 건축자재에 비해 우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있고, 1200℃ 내외에서 소성하므로 동파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 적합한 건축자재로 인식돼 왔다.
특히 불연재이면서 내구성이 강하고 반영구적이어서 건축물의 내ㆍ외장재는 물론 저층 건물에서는 구조재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한다.
점토벽돌은 무엇보다도 흙의 질감과 자연색감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시간이 지나도 싫증이 나지 않으며 시공 후 유지관리비가 들지 않고 단열성이 뛰어나 에너지 절약과 결로방지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
점토벽돌의 특성
점토벽돌은 점토흙이나 고령토, 황토 등의 천연원료를 1,100~1,200℃의 고열로 구워낸 건축용 및 보도용 자재이다.
주로 건축외장재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미장벽돌, 치장벽돌이라 하고, 붉은색을 띠어 적연와, 적벽돌로 일컬어진다. 이외에도 소성과정을 거쳐 만들어졌기 때문에 화장벽돌이라 이름하기도 한다.
그 동안 단독주택, 연립주택 등 저층 건축물이나 학교, 교회건물의 외장재 및 치장재로 사용돼 왔다.
점토벽돌은 불연재 및 내수재로서 단열, 보온, 방음효과가 클 뿐 아니라, 돌마감이나 타일마감에 비해 공기가 짧고 공사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유지관리비가 들지 않고 내후성이 강하여 반영구적이며, 질감이나 색상에서 느껴지는 친밀성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구조재로서 치장재의 효과도 갖고 있기 때문에 미려한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고, 내마모성도 지니고 있어 균열에 강한 장점도 있다.
이외에도 통기성이 우수해 습도조절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며, 다공벽돌이나 속빈벽돌을 사용하면 무게도 가벼워 고층건물 시공도 가능하다.
근래에 들어서는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을 방출해 인간의 생체리듬을 활성화하고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노화방지 및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점토벽돌은 구미 각국에서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보급된 건축재로 이미 외벽재의 기린아로 각광 받은 바 있다.
=============================================================================================
벽돌의 선택조건
적당한 흡수율(5~8%)을 가져야 한다. 기공율이 극히 적은(흡수율 4%이하) 벽돌은 조적시 시공 연도가 불량할 뿐만 아니라 쌓을 때 부착 강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 또한 불투과성으로 인한 벽체 내부에 수분이 고여 실내에 습기가 차는 경우가 있다. 흡수율이 너무 높으면 동파되거나 내부로 비가 스며들 수도 있다.
벽돌 조적시 주의사항
부동 침하가 없도록 기초를 튼튼히 한다. 벽돌 운반 및 취급에 있어서 깨어지거나 모서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하며, 특히 미장 벽돌을 던지거나 쏟아 내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조적 전에 벽돌 나누기를 하는 것이 좋다. 가로, 세로의 기준틀 제작시 조적 할 벽돌에 따라 1장의 길이와 1켜의 높이를 정확히 결정해야 한다.
표준형 벽돌(190x90x57mm) 조적시 줄눈의 폭은 10mm로 하는 것이 옳으나 실제적으로는 1켜를 67-72mm로 하며, 1장의 길이도 200-205mm로서 줄눈폭이 10-15mm로 행해지고 있다.
치장재로서 벽돌을 사용시 세로로 7켜(50cm 이내),가로로 90cm이내마다 내력벽체와 긴결철물 혹은 연결 벽돌을 설치해야 한다.
벽돌 조적은 특수한 의장 쌓기를 제외하고는 막힌 줄눈으로 쌓아야 하며, 통줄눈으로 쌓을 때는 긴결철물로서 보강작업을 해야한다.
몰탈의 경제성 및 부착강도, 점성, 시공연도의 증진을 고려해서 부분적으로 적당량의 석회를 혼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벽돌쌓기는 가급적 건물 전체를 균일한 높이로 쌓아 돌아가고 하루 쌓는 높이는 1.2m(17-18켜)로 하는 것이 표준이지만 최고 1.5m(21-23켜) 이하까지 쌓도록 해야 한다.
=============================================================================================
벽돌 시공시 물량산출
일반크기의 벽돌(중앙벽돌 표준) 190×90×57mm 이고 줄 눈이 15mm일 경우
벽돌길이(가로) : 190mm + 15mm => 205mm 벽돌높이(세로) : 57mm + 15mm => 72mm
1M² 당 치장벽돌의 장수 = 1000mm ÷ 205mm => 4.87장 1000mm ÷ 72mm => 13.88단(13.9단)
5(4.87장)장 × 13.9단 => 69.5장/1M²
l 줄 눈의 치수가 결정되어야 적확한 물량이 산출 됩니다. l 보통 줄 눈은 10mm ? 15mm의 간격으로 사용합니다. l 일반 크기 : 190×90×57 => 15mm 슈퍼 크기 : 230×90(110)×75 => 15mm 혹은 20mm 입니다.
* 물량 산출 시 주의 벽돌은 현장에 도착 한 후 작업장소까지 운반하는 과정에서 로스율이 발생하고, 시공 과정에서도 파손율이 발생하니 이에 따른 손실율도 계산에 넣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