舊約神學
- 담임교수 유인우 목사
- 창세기 註解 -
(김덕룡)
저 자: 창세기의 저자는 모세이다.
- 모세의 정체성 -
1. 레위의 자손(출2:1)
2. 애굽왕 공주의 아들(출2:10)
3. 하나님의 자여로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자(출3:1-22)
4. 하나님이 방주(갈 상자)에서 구해내시였다. (새 생명을 얻는다)
출2:3-10
* 모세는 하나님의 구속역사에서 부름을 받은 자로서 하나님의 인간 구속
역사의 구체적인 실천이 선지자 모세를 통하여 역사 하시였다.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 민수기>>(모세오경)의 저자이다.
창세기는 모세오경 중의 首經으로 성경 전체의 아주 중요한 장절이다.
성경적 증거:
모세가 율법을 다 기록한 후에 레위 족속을 명하여 그것을 법궤 곁에 간직하라고 하였으니 이는 그가 그 율법 책 이 不可侵犯의 성경으로 간주 하였기 때문이다.(신17:18-19, 31:10-13, 24-26); 여호수아도 모세의 율법 책을 하나님의 율법으로 중요시 하였다(수1:8, 11:15); 사울은 율법을 위반한 고로 왕위를 잃었으며(삼상15장); 다윗은 이 율법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고 정밀히 지켰으며(왕상3:14,9:4 11:34,38); 솔로몬더러 그것을 선히 지키라고 명하였다(왕상:2:3).
선지자 아히야는 여로보암이 율법을 지키지 않는 고로 그를 꾸짖었고(왕상14:7-16); 여호사밧은 모세율법이 하나님의 율법이므로 백성들에게 이율법을 지키게 명하였으며(대하17:9, 23:18); 여호사밧, 요아스, 아마샤, 히스기야, 요시야왕 등이 모세율법을 신적 권위의 말씀으로 알았다.
므낫세왕은 이율법대로 행하지 않았으므로 선지자들의 꾸지람을 받았다.(왕하21:2-16); 이스라엘과 유다백성이 포로로 된 원인이 모세율법을 불순종한데 있다고 하여 그 책의 신적 권위를 관설하였다.
귀환 후 포로들은 율법을 선지자의 말씀으로 알았고, 솔로몬의 성전이 건립된 후에 모세 율법책을 그 성전 안 법궤 옆에 간직하였으며, 법궤 안 에는 모세의 돌판 으로 쓰인 계명 즉 모세율법이다.
주 제: 창세기는 起源 (기원에 관한 계시)관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著作年代: 약 주전 1445-1405년
-창세기 요약-
창세기 본문은 대개 2단계로 요약한다.
1>(창1-11장) 인간의 조상 아담으로부터 아브람까지의 인간의 歷史.
重點은:
1>창조(창1-2장)하나님의 천지 창조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 되고 하나님으로부터 영생과 만물통치의 특권을 부여 받는다.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적인 목적은 인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인간의
<삼권>영생의 특권, 하나님과 交際의 특권, 만물을 다스리려는 특권
동시에 하나님이 계시하는 <땅-(새땅)>의 진정한 의미.
2>타락(범죄) (창3장) 인간의 영역을 벗어나 하나님처럼 되려는 인간의
교만속에서 범죄하고, 그로인하여 인간세상은 타락하기 시작한다.
3>인본주의 문명과 구원역사 (가인과 아벨) 창:4-5장
인간은 이미 타락하여 인간 역사상 첫 살인을 저지런다.
4>홍수(노아) 창:6-10장
철저히 타락한 인간을 하나님이 징벌한다.
5>바벨탑 사건(인간의 오만과 하나님의 징벌) 창:11장
하나님처럼 되려는 인간의 죄성이 실물로 나타난 사건.
2>창:12-50장 족장시대 부름을 받은 아브람과 그의 후손 이삭, 야곱, 요셉과
하나님의 언약으로 히브리민족의 발전과 하나님의 구속 역사와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의 계획과 중요한 시작임과 하나님이 이 영원한 구속 역사를
위하여 구세주를 보내주실 것을 암시한다.
큰 민족을 이루어 복의 근원이 되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믿음의 조상들은 역경을 헤치며 살아간다.
*여기서 우리가 반드시 이해해야 할 것은 여기서 말하는 히브리 민족은 단
순한 그 민족 그자체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민족, 그 족속을 말
한다. 즉 하나님의 백성, 구원의 백성을 말하는 것이다.
아브람의 믿음은 무엇인가? 절재적인 순종의 믿음이며, 부활의 믿음이며,
구원의 믿음이다. 여기서 중점은 하나님의 구원 역사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 암시된다. 이삭을 번제로 드리는 아브람,(3일길)
이삭은 이미 출발전 아브람의 순종으로 이미 죽었다. 이삭은 아브람의 순종
으로 3일후 부활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3일후의 부활
히브리 민족의 발전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속역사를 보여주는 장이다.
- 특 점 -
1>성경에서 창세기는 저작 년대가 제일 오래된 것이다.
2>창세기는 인간의 역사 기원과 히브리민족의 역사, 구원역사의 시작부터
기타 성서에서 제일 많이 인용된다.
3>우주만물은 하나님의 작품이며, 자연이 아닌 창조의 역사임을 증명한다.
4>창세기는 모든 것의 시작(기원)을 말한다. 첫 인간, 첫 가정, 첫 출생, 첫
범죄, 첫 일부다처, 첫 살인, 첫 구속의 응답...
5>하나님과 아브람의 약속이 창세기의 중심이다. 즉 하나님이 아브람을 부
르시다. (12:1-3), 창15에서 약속하시고, 17장에서 확인하시였다.
6>창세기는 이슬라엘 12지파의 기원을 말하는 유일한 성경의 書卷이다.
7>아브람의 후손이 애굽을 탈출하는 구속역사가 발생함을 암시한다.
- 창세기 骨架 -
第一. 인류역사의 시작(원 역사)
1>우주와 생명의 기원
우주와 생명의 창조
2>죄의 기원
아담과 하와의 범죄
3>문명의 기원
1.가인 이방문화
2.셋 의인의 자녀
4>홍수: 타락한 인간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5>인류의 새로운 시작
1>노아와 그의 후손
2>셈의 후손 (노아의14대 후손이 아브람의 등장을 암시)
6>바벨탑 사건.
第二 . 히브리민족의 기원과 발전
1>믿음의 조상 아브람(노아의 14대 후손)
2>약속의 자녀 이삭
3>야곱
4>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