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텡그리즘 Tengrism 의 대표적인 상징인 맹금류 심볼. 이외에도 다양한 상징이 많다. 전라도 말에 당굴레 또는 당골래라는 말이 있다. 대개 점집 또는 점쟁이를 말하는 데 이 말은 원래 퉁구스어의 탱그리에서 나온 말이다. 탱그리의 어원이 우리말의 단군이라는 말이 있다. 단군은 단군신화의 주인공이자 고조선 건국의 아버지인데 그 이름에 주술사 또는 신 내림 받은 자의 의미가 있다. 아래의 기사는 참고삼아 상재한 글이면 나의 뜻과 같지는 않다. - dhleepaul |
=Tengrism
1. 개요 2. 특징 3. 한민족과 관련 4. 매체
=1. 개요[편집]
중앙아시아와 동아시아의 유목민족들에게 있던 천신(天神) 신앙의 일종으로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이 섞인 종교이다. 주로 흉노, 훈족[1], 몽골, 튀르크 등 중앙아시아계 유목민족이 믿었다고 추정된다.
2. 특징[편집]
역사에서 텡그리교는 크게 튀르크계, 몽골계, 퉁구스계로 나눌 수 있다. 몽골과 튀르크계 민족들이 믿었던 종교이기에 몽골과 튀르크 계열의 신화, 문화의 요소가 많이 첨가되어 있다.
주신인 하늘의 텡그리[2], 땅의 에제 또는 우마위가 있는 등 기본은 다신교 신앙이다. 링크. 지역에 따라서는 텡그리가 유일신이 아닌 여러 위상을 지닌 다신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앙아시아에서는 최고 천신인 호르무스타 텡그리가 99텡그리의 수장으로 일컬어진다. 이 호르무스타 텡그리는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아 16세기에 새로 생긴 개념의 텡그리로, 이전에는 텡그리가 단수로 유일신과 비슷한 위상이었을지도 모른다.
텝 텡그리라는 종교 지도자가 있으며, 칭기즈 칸 시기에 몽골 제국이 형성하는 과정에서 선전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고 한다. 하지만 사제나 성직자와 같은 포교와 교리 체계를 갖추지 못한 데다가 전파 노력도 그다지 진행되지 않았다. 카마그 몽골 칸국이 대몽골 제국으로 부흥하며 급속도로 영역이 확장되어나가는 영향을 받아 대제국의 교황이 될 뻔했으나 텝 텡그리인 쿠쿠추가 수많은 추종자들을 모으면서 오만해져 칭기즈 칸을 우습게 보다가 끝내 처형당하면서 텡그리즘은 사실상 몰락하게 되었다.[3] 그나마 남아있던 텡그리 신앙도 중앙아시아에 이슬람이 확장되고 본토인 몽골 지역에 티베트 불교가 전파되면서 서서히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물론 텡그리 신앙은 여전히 살아남아서 몽골에서는 티베트 불교 다음 가는 영향력을 가졌다.
민속으로서는 여전히 텡그리의 박수무당격인 존재가 남아있으나 신앙으로서는 티베트 불교와 융합되거나 아예 그 지위를 잃은 채 전통문화로서 보존되는 추세이다.
근현대에 와서 텡그리교를 민족주의와 결합하거나 재부흥시키기 위한 다양한 운동이 전개되었는데, 대표격으로 알타이인의 악 장(Ak Jang/Burkhanism), 추바시인의 밧티센 얄리(Vattisen Yaly), 키르기즈인의 텡기르 오르도(Tengir Ordo), 야쿠트인의 아이위 신앙(Aiyy Faith) 등이 있다.
기록보다 구전을 중시하던 중앙아시아 부족들 특성상 여타 정주 민족들의 종교보다는 정보가 많이 부족한 면이 있다.
텡그리 신앙이라는 것이 국가에서 군주가 제사를 지낸 신앙이었는지 백성들이 믿어오던 민간 신앙이었지는 불분명하고 아직 존재나 이름을 알 수 없는 다신교이므로 기독교, 불교와 같은 종교로 봐야 할지는 이견이 많다.
《한서》(漢書)에 따르면[4] 흉노국의 우두머리를 일컫는 탱리고도선우(撑犂孤塗單于)의 "撑犂"는 '텡그리'(*tengri)의 음차이며, 흉노어로 '하늘'을 뜻한다. 탱리고도선우 자체는 '하늘의 아들, 우두머리'라는 뜻이 된다. 몽골 학자들 중 일부는 몽골어 '텡그린 후후두 초노'(하늘의 자손인 이리)를 음차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돌궐어로 텡그리는 𐰚𐰇𐰚:𐱅𐰭𐰼𐰃(kȫkteŋri, 쾩 텡리)라고 했다.
텡그리라는 말이 예니세이어 계통의 언어에 속한 단어 'tɨŋVr'에서 기원한 외래어라는 주장도 있다. 기사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중국의 세 나라 국경에 위치한 '한텡그리봉'(Khan Tengri)은 텡그리를 이름으로 사용하는 산인데, 이름 그대로 '하늘의 왕', '영혼의 왕'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해발 7,010m로, 톈산 산맥에서 두 번째로[5] 높은 산이며 카자흐스탄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다.
3. 한민족과 관련[편집]
단군신화 역시 텡그리 신앙의 일종이며, 한민족이 북방 유목민의 일파라는 주요 증거 중 하나다. 환빠들의 무리수라는 식의 반박이 있는데 텡그리 신앙을 정립된 단일 종교처럼 생각하는 해석이 무리수인 거지 신화소나 언어 등 문화 요소에서는 오히려 증거가 상당히 명백하다. 비교사에서 따지면 원시 인도유럽어 민족들의 신앙에서 제우스와 인드라처럼 하늘의 신이 번개의 신을 겸하며 최고신으로 존재하며 언어학에서 같은 어족인 것과 같은 이치다.
'단군'이 '텡그리'와 어원이 같다는 주장과 그 근거는 상당히 많다. 이건 주류 역사학계에서도 제기한 주장이며, 일제강점기에 최남선[6]이 무당을 지역에 따라 '당골네'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는 점에서 '당골네'가 '단군'에서 온 말이라는 주장을 내세우면서 함께 제기되었을 만큼 상당히 오래된 설이다.
한민족의 기원도 시베리아에서 수렵과 채집으로 먹고 살았던 고(古)아시아계 민족[7]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리고 고조선의 발원지를 요서 지역으로 비정하는 것이 2000년대 이후 고고학계의 통설인데, 요서 지역은 몽골의 시초로 여겨지는 동호와 인접해 있으니 자연스레 교류가 잦았을 테고 부여, 고구려, 발해 역시 오랫동안 만주 일대를 통치하며 읍루, 거란, 선비족, 말갈, 돌궐 등 몽골계, 튀르크계, 퉁구스계 종족들을 포섭하거나 지배하면서 그들의 고유신앙을 융합시키려는 시도를 자연스레 했을 만큼 한국인들의 전통 신앙이 텡그리 신앙의 한 분파였거나 최소한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BC 108년 고조선이 멸망한 뒤 옛 고조선 영역에 세워진 나라인 고구려 또한 북방계 몽골, 튀르크 부족들의 가한신을 섬겼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추정대로라면 고구려는 고조선 계승 의식과는 별개로 고조선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학술적 논의는 유목민족 문화를 전부 한국사로 분류하려는 환빠성 주장과는 별개이다. 오랜 과거에 A부족이 B부족 문화에 영향을 받았다고 해서 A민족의 역사=B민족의 역사라는 등식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어느 문화권이든 이와 비슷한 일이 있다. 더 깊이 살피면 북방(시베리아)에서 유입된 수렵·채집·유목민이 한국인과 한국 문화의 탄생에 중요한 기원이 되었다는 것까지는 정설이며[8] 이 북방계 민족들이 샤머니즘이나 텡그리 신앙과 같은 시베리아-스텝 문화권 요소를 가지고 들어왔을 가능성은 충분히 높다. 하지만 환빠들의 주장이 빈축을 사는 이유는 여기서 선후관계나 포함관계를 대놓고 뒤집어 버리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조상이 북방계 유목민족의 한 갈래'인 것이지 '유목민족이 한국인의 한 갈래'가 아닌 것이다.
다른 국가의 사례로 비유하면 영국과 미국은 모두 탄생 과정에서 앵글로색슨족 비중이 큰 국가라는 것은 당연히 사실이다. 하지만 환빠식 주장을 여기 맞춰 각색하면 '미국의 주요 민족 집단인 앵글로색슨족은 영국인의 주류이기도 하니 영국인은 미국인의 한 갈래'라거나 앵글로색슨족이 게르만족의 한 갈래임을 내세워 '영국뿐 아니라 독일,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인들도 미국인의 한 갈래'라고 주장하는 격인 것이다.
또한 단군의 어원은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다. 단군이라는 이름이 문헌상에 처음 등장한 것은 몽골 간섭기에 쓰여진 삼국유사인데, 한국어의 몽골 유래어가 거의 다 이 시기에 생겼을 정도로 당시 고려는 언어적으로 몽골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러한 영향은 신화에도 미쳤을 것이고 삼국유사가 집필될 당시 몽골 신화의 텡그리라는 이름을 단군 신화에도 차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몽골의 침공 이전에 쓰여진 삼국사기에서는 단군왕검 대신 선인왕검(仙人王儉)이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1] 훈족이 텡그리를 믿었다는 사서는 없어서 그럴 가능성이 있다 정도로 보고 있는 수준이다. 다만 동북아시아에서 밀려나서 유럽까지 이주한 흉노족들이 현지의 스키타이계나 게르만계 부족들을 산하 부족으로 흡수하면서 형성된 민족이 훈족이니만큼 이들의 토속 신앙이 텡그리와 깊게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2] 텡리가 원어민 발음에 가깝다.
[3] 쿠쿠추가 처형당한 후에 칭기즈 칸이 새로운 텝 텡그리로 야수 노얀을 세우기는 했으나 그는 칭기즈칸이 세운 허수아비여서 아무런 권위가 없었다.
[4] 匈奴謂天為「撐犁」,謂子為「孤塗」,單于者,廣大之貌也.(흉노인들은 하늘을 「撐犁」라고 불렀고 아들을 「孤塗」라고 불렀으며, 單于는 광대한(넓고 큰) 자태이다.)
[5] 첫 번째는 포베다 산[6] 독립운동가 및 문인이었다가 변절하여 친일반민족행위자 이다. 최남선이 독립운동가로 활동하던 일제강점기 초기의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는 '일제가 강요하는 역사관'에 대항하여 독립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국의 역사를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었고 특히 <일선동조론>에 대응하기 위해 상고사 연구를 통해 한국인 스스로 민족의 기원을 규명하려는 시도 역시 중시되었다. 최남선이 변절하기 전까지 가까운 사이였다고 알려진 신채호의 《조선상고사》가 이 분야의 가장 대표격인 산출물이다. 즉 변절하기 전까지는 최남선의 행보 역시 한용운과 그리 다르지 않았다. 단지 끝까지 지조를 지킨 신채호에 비해 최남선은 중도에 포기하고 굴복했기에 후세에 전혀 다른 평가를 받게 된 것뿐이다. 그러므로 최남선의 무당, 당골네, 단군 연관설은 일제 식민사관과 관계가 없다.[7] 시베리아 원주민, 퉁구스계 제민족, 아이누족, 한민족을 뭉뚱그려 가리키는 표현이다. 오스트랄로이드가 아시아로 진출한 뒤 가장 먼저 북아시아와 동북아시아에서 정착한 이들로 추정된다. 언어학으로는 이들의 언어를 고시베리아 제어라고 하는데, 비교언어학으로 친연성이 입증된 언어군은 아니다.[8] 기존까지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은 일본 열도로 밀려나 도래인이 되거나 이들 북방 민족과 동화했다. 반도 일본어설 참고.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탱리고도선우
문서의 r13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