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건이강이 IN 아산 원문보기 글쓴이: 가을 나그네
|
장애지원 Q&A |
|
Q1. VM 다운로드 시 1006+인터넷 누르면 다운받기 메뉴가 바로 안 나오고 월정액 안내만 나오거나, 눌러도 다운받을 수가 없는 경우 |
|
A1. ① 월정액 안내 나오는 경우 ☞ 확인 버튼을 한 번 더 누름 ② 다운받을 수 없는 경우 ☞ 구동불가 휴대폰인지 확인 |
Q2. 1006+인터넷 버튼 눌렀으나 프로그램(VM) 다운로드가 안 되는 경우 |
|
A2. ⓛ 네트워크 에러 브라우저*7ISP:0), 기타 네트워크 접속 오류 등의 에러 메시지 ☞ 휴대폰의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 한지 확인바랍니다. 인터넷 접속이 안된다면 휴대폰 제조사 서비스점을 방문하여 장애원인 파악 및 조치바랍니다. ② 인터넷 접속이 안되고 번호저장, 전화걸기(예: 02-1006)로 연결 ☞ 번호저장 연결시 1006 누른 후 인터넷 버튼을 2초간 길게 누릅니다. ☞ 전화걸기 연결시 자동 지역번호 설정이 되어 있다면 취소나 CLR 버튼으로 지역번호를 지운 후 재시도 합니다. ③ 싸이월드, 대리운전 등의 인터넷 페이지로 연결 ☞ 휴대폰에 1006번으로 저장된 번호가 있을시 1006번으로 저장된 전화번호를 지운 후 다운로드 합니다. |
Q1. 리더기를 태그에 언제 접촉하는지 | |||
| |||
A1. 리더기를 휴대폰에 꽂으면 리더기 점열 등에 빨간색 불이 들어왔다가 초록색불로 바뀌게 됩니다. VM 실행 후 휴대폰 화면에 “태그에 접촉하세요” 라는 메시지와 리더기 일련번호가 나오고, 초록색 불이 깜빡깜빡 거리면 리더기를 태그에 접촉하시면 됩니다. 휴대폰을 태그에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기를 접촉해야 다음 화면으로 진행됩니다. 태그 정중앙과 리더기 거리를 5cm 이내로 접촉하셔야 합니다. |
Q2. 리더기 불량 확인 방법과 불량시 처리 방법 |
|
A2. 리더기 정상 작동 구동 가능폰에 리더기를 연결하면 리더기 점열 등에 빨간색 불이 들어왔다가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VM 실행 후“태그에 접촉하세요”라는 메시지와 리더기 번호가 휴대폰에 나올 때 리더기를 태그에 접촉하면 초록색 불이 깜빡거리다가 멈춥니다. 리더기 불량 및 고장 확인 방법 구동 가능폰에 리더기를 연결했으나 리더기 점열 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리더기 불량 및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구동가능 휴대폰에 리더기를 연결해도 점열 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리더기 교환 및 AS신청 합니다. ※ 불량 및 고장시 업무처리 연락처 : 1599-1661(콜센터)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신길동 1058-2번지 605블록 3호 한창시스템 주의 사항 : ⓛ 불량 제품 교환이 아닌 단순 변심에 의한 리더기 반품은 불가합니다. ② 리더기 발송시 재가기관명, 연락처, 주소, 불량 및 고장 사유를 간단히 메모 후 발송바랍니다. |
Q3. 리더기 점열 등에 불이 깜빡이다가 태그를 읽으면 등이 꺼지거나 빠르게 깜빡이는 경우 |
|
A3. 휴대폰 포트설정 방법을 변경 후 다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트설정 변경 P. 71참조 ) 프로그램 종료 후 휴대폰에서 리더기를 뺐다가 다시 연결하여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Q4. 리더기를 휴대폰에 연결하였더니, 케이블 연결 모드가 나오는 경우 |
|
A4. 리더기 연결 시 휴대폰 기종에 따라 케이블 연결모드 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는데, 종료 버튼 누른 후 VM이 자동실행되면 VM 실행 매뉴얼에 따라 실행하며, VM이 자동실행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실행합니다.
|
Q1. 프로그램(VM) 자동실행과 수동실행 | |||||||||
| |||||||||
A2.
|
Q2. VM은 다운로드 했는데 구동이 안되는 경우 ① 리더기를 휴대폰에 꽂았는데 초록색 불도 안들어오고 ‘RFID 리더기 접촉면을 태그에 접촉하세요’ 화면에서 멈춘 경우 ② 리더기를 태그에 대면 리더기 코드가 KB000000으로 뜨는 경우 ③ ‘명령처리 중입니다’에서 화면이 넘어가지 않음 ④ 승인요청을 누르면 확인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옴 ⑤ ‘포트오픈 실패, 종료 후 실행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 |
|
A2. ① VM 호환가능 휴대폰 인지 확인 … P. 83참조 ② 휴대폰 기능 잠금 설정 확인 - 휴대폰 “전체 잠금” 또는 “인터넷 연결 잠금”이 설정된 경우 프로그램(VM)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③ 블루투스 설정해제 ④ 포트 설정 변경(USB ⇄ UART) 후 다시 실행 ⑤ 젠더교환 : 휴대폰과 리더기를 연결하는 젠더가 통신(UART)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⑥ 태그부착 위치 확인 철문, 얄루미늄 샤시 등 금속 주변에 태그 부착시 태그를 읽지 못합니다. ⑦ 수동실행 휴대폰인 경우 VM실행 전 리더기를 휴대폰에 먼저 연결해야 합니다. ☞ 위 사항을 모두 시도했으나 VM실행이 안되는 경우 콜센터(☏1599-1661)로 연락바랍니다. ※ 화면이 아예 멈춰서 동작을 안하는 경우, 배터리 분리 후 재연결하세요.
|
Q3. 수동실행 시 장기요양이 안 나오고 인터넷 검색창 등으로 넘어감 |
|
A3.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서 실행했는지 재점검합니다. ※ 휴대폰 기종마다 들어가는 화면은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 ① SKT : 네이트 → M playon → 장기요양 ② KT : SHOW, 매직앤멀티팩 → 멀티팩/다운로드팩 → 장기요양 ③ LGU+ : OZ, ez-i → 다운로드보관함(다운타운), 자바스테이션 → 장기요양 메뉴 → 컨텐츠보관함 → 다운타운 |
Q4. 자동실행 휴대폰인데 리더기를 연결해도 VM 자동실행이 안 될 때 |
|
A4. ⓛ 휴대폰 포트설정(UART⇔USB)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P. 휴대폰 기종별 포트 변경 방법 참조) ② 휴대폰 비밀번호 잠금 설정시 해제하셔야 자동실행 됩니다.
|
Q5. “시스템 장애”,“명령처리 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프로그램(VM) 실행이 안 되거나 멈춘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음 |
|
A5. VM 실행 전 휴대폰에 리더기를 먼저 연결해야 하며, 폴더 폰일 경우 폴더를 연 상태에서 리더기를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항을 확인 후에도 시스템 장애 또는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을 때는 리더기를 뺀 후 휴대폰에 다시 연결하거나 배터리 분리 후 재실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
Q6. 서비스 시작 및 종료시 “데이터 전송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옴 |
|
A6. 삼성 휴대폰 중 포트가 UART만 있을 경우 정상 전송 되어도 "데이터 전송중 입니다."라는 메시지 나타납니다. 이때는 리더기를 빼고 종료 전송 하시면 됩니다. |
Q7. VM 실행시 숫자키, 방향키가 입력되지 않음 |
|
A7. 휴대폰 배터리를 분리하여 재실행 해보시고 마찬가지로 휴대폰 버튼이 입력되지 않는다면 제조사 서비스센터에서 A/S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시작
|
|
서비스 종료
|
|
※ 전송시 유의사항 모래시계()가 나오고 다음 화면으로 진행되지 않을 때는 휴대폰 버튼을 누르지 말고, 모래시계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메뉴 중 번호가 있는 메뉴는 키패드 번호를 입력하면 메뉴가 실행됩니다. ex)1. 방문요양 ⇒ 키패드의 1번을 선택 터치폰의 경우 화면 진행이 빠르므로 단계별로 천천히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서비스 세부 항목 입력시 휴대폰 상단의 “남은시간”이 “0분”이 되어야 서비스 전송이 가능합니다. (입력한 시간만큼 남은시간이 차감되어 보여짐) |
Q1. 서비스 시작승인 메시지 없이 VM이 바로 종료되는 경우 |
|
A1. 하단의 B화면에서 “예”를 누른 후 모래시계()가 뜨고, 전송중일 때 여러번 ‘확인 또는 OK'를 누르면 전송완료와 동시에 C화면에 확인이 적용이 되어 화면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B화면 ’위 내용을 전송하시겠습니까?‘에서 “예”를 누른 후, 전송에 따른 모래시계()가 나오면 아무 버튼도 누르지 않고 모래시계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C화면에서 ’확인‘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A) (B) (C)
‣ ‣ ‣ |
Q2. 방문요양 급여제공계획서 상 급여제공시간은 240분인데 서비스 종료 시 남은시간 확인결과, 247분을 제공한 경우 |
|
A2. 서비스 제공시간은 서비스 시작부터 종료까지 요양보호사가 총 급여제공한 시간이 나타납니다. 서비스 종료 등록 시, 남은시간이 ‘0’이 될 때까지 입력해야 합니다. ① 방문요양의 경우, 각 서비스 항목을 ‘5분 또는 10분’ 단위로 입력 ② 마지막으로 입력하는 항목에 잔여시간을 입력(분 단위 입력가능) ③ 남은시간을 0으로 만든 후 전송 ※ 정서지원은 60분 내에서 입력(장기요양급여비용 등에 관한 고시에 의거)하며, 다음 VM 업그레이드 시 전항목 분단위 입력 가능합니다. |
Q3. ‘방문요양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
|
A3. 「장기요양급여비용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방문요양은 1일 2회까지 산정가능합니다. 따라서 한 수급자에게 1일 서비스 시작 승인을 3회 이상 하였을 경우 “방문요양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며 승인되지 않습니다. (방문요양 중 목욕 전송, 방문목욕 중 요양 전송시에도 상기 메시지가 나오며 승인되지 않음-P.81 VM 에러코드 참조) |
Q4. ‘요양요원 정보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
|
A4. 포털에 등록한 요양보호사의 휴대폰, 리더기 번호와 요양보호사가 사용하는 휴대폰, 리더기번호가 불일치한 경우입니다. 즉, 포털에 등록된 휴대폰, 리더기 번호와 실제 사용하는 번호가 일치해야 합니다. |
Q5. ‘수급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
|
A5. 태그 정보와 수급자 정보가 불일치한 경우로서, 관할 운영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Q6. 분명히 시작 전송을 했는데 종료시“서비스 시작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옴 |
|
A6. 시작 승인 후 서비스 중간에 새로운 시작 전송을 하면 앞에 전송한 시작 승인은 비정상 종료 처리가 됩니다. 따라서 방문요양 시작 승인을 3회 이상 요청시 앞에 전송한 2번의 시작 승인은 비정상 종료처리 되고, 3번째 전송한 시작 전송은 미승인되어 서비스 종료 선택시 “서비스 시작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며 전송할 수 없습니다. |
Q7. 서비스 시작 전송 한 후 실수로 다시 시작 전송을 한 경우 |
|
A7. 방문요양 시작 전송 한지 30분 이내 재시작 전송을 하면 전송 되지 않으나 30분 이후 시작 전송을 하면 기존 전송 내역은 비정상 종료 처리되고 마지막 전송 시간이 적용됩니다. 시작 전송 후 종료없이 시작 전송 재요청시 “서비스가 진행중입니다. 시작 시간 전송을 다시 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며, 재전송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Q8. 동일한 날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을 같이 할 경우 전송 방법 |
|
A8. 급여비용 산정 원칙에 따라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은 동시(동일한 시간)에 제공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날에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제공시에는 먼저 시작한 서비스 종료 전송 후에 뒤에 제공되는 서비스 시작 전송을 하셔야 합니다. 동시 제공시 “방문요양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승인되지 않습니다. |
Q9. 방문목욕 전송시 두 요양보호사의 전송 시간 간격 |
|
A9. 10분 이내로 태그 접촉하셔야 정상 승인됩니다. |
Q10. 휴대폰 전송 도중 이상 증상으로 서비스 내역을 승인 받지 못한 경우 |
|
A10. 요양보호사는 급여제공기록지를 작성하고, 기관에서는 이를 근거로 수기(전산) 입력 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
Q11. 급여일정등록 시간보다 휴대폰으로 전송한 서비스 제공시간이 많을 경우 승인여부 |
|
A11. ① 급여일정등록과 상관없이 실제 서비스시간으로 승인됨 (급여비용 및 산정기준 범위내) ② 단, 동거가족 서비스 제공시간이 1일 90분 초과되는 경우 ☞ 동거가족의 경우 1일 90분만 인정되므로 VM시간은 실제 서비스시간으로 전송 및 표시되어지고, 매월 청구명세서 생성시 90분만 인정됨 |
|
VM 오류 메시지
휴대폰 표시 메시지 |
원인 |
조치방법 |
“서비스 시간이 미달되었습니다.” |
서비스 제공시간(분) 총합이 휴대폰 화면의 남은시간보다 적게 입력 |
남은시간이 “0분”이 되도록 서비스 제공시간 입력 |
“서비스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
서비스 제공시간(분) 총합이 휴대폰 화면의 남은시간보다 초과 입력 | |
“서비스는 30분 이상 하셔야 합니다.” |
서비스 시작 전송 후 30분 이내에 종료 전송한 경우 |
방문요양 급여비용은 최소 30분 이상 제공해야 수가 산정가능 |
“선택하신 서비스는 60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방문요양 정서지원 항목의 서비스 제공시간을 60분 초과 입력 |
정서지원에 제공된 시간은 1회 방문당 최대 60분 범위내 입력 |
“서비스 시간은 5분이나 10분 단위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
해당 서비스 항목 시간 입력시 끝자리가 “0 또는 5분”으로 입력하지 않은 경우 |
방문요양 시간 입력시 마지막 입력 항목을 제외한 3항목은 끝자리가 “0 또는 5분”으로 입력 5월 VM업그레이드시 전항목 분단위 입력 가능 |
“방문요양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동일 수급자에게 1일 방문요양 시작 승인을 3회이상 한 경우 방문목욕 중에 방문요양 승인 요청한 경우 방문요양 중에 방문목욕 승인 요청한 경우 |
급여비용 및 산정기준에 따라 방문요양은 1일 2회 이내 승인 요청 동일 날짜에 방문요양/목욕 제공시 먼저 시작 전송한 급여의 종료 전송 후에 시작 승인 요청 |
“요양요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포털에 등록된 요양보호사의 휴대폰, 리더기 번호와 요양보호사가 실제 사용 하는 휴대폰, 리더기 번호가 다른 경우 |
포털에 등록된 휴대폰, 리더기번호와 실제 사용하는 번호 일치 여부 확인 |
“수급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수급자 가정에 부착된 태그가 전산상 “발급”상태까지 진행되지 않은 경우 해당 월에 급여제공계획서 등록이 안 된 수급자 |
공단 지사에 수급자 태그 발급 확인 급여제공계획서 등록 |
“서비스가 진행중입니다. 시작 시간 전송을 다시 하시겠습니까?” |
서비스시작 승인 후 종료 전송없이 “서비스시작”을 반복 선택 |
“예”를 선택시 앞에 전송한 시작 승인은 비정상 종료 처리되므로 “서비스시작”을 새로 전송할 경우에만 “예”를 선택 |
“서비스 시작이 없습니다. 시작 후에 종료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시작 승인없이 종료 승인 선택 1일 방문요양 시작 승인을 3회 이상하여 서비스 시작이 미승인 된 상태에서 종료 전송시 |
서비스 시작 승인받아야 종료 전송 가능 |
“해당 서비스는 시작하지 않으셨습니다.” |
서비스 시작 승인 받은 급여종류와 다른 급여종류로 서비스 종료 선택 |
시작 전송한 급여종류(요양,목욕,간호)와 같은 급여종류로 종료 전송 |
“태그인식에 실패하였습니다.” |
리더기가 태그를 인식 못하는 경우 |
태그 파손 여부 확인 |
“선택하신 항목은 서비스 하실 수 없습니다.” |
요양보호사 2급 자격증 소지자는 신체활동 서비스 제공 불가 |
요양보호사 자격증 확인 |
VM 에러 코드
구분 |
에러 코드 |
휴대폰 표시 메시지 |
코드 |
에러 내역 |
정상 |
00 |
정상 승인 |
01 |
기관이 여러개일 경우 |
00 |
정상 승인건 | |||
오류
|
01 |
승인실패 수급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A1 |
수급자 자격이 맞지 않습니다. |
A2 |
수급자 자격이 여러개가 있어 구분할 수 없습니다. | |||
A3 |
수급자가 현금급여대상자입니다. | |||
A9 |
수급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02 |
승인실패 요양요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B1 |
요양요원 자격이 맞지 않습니다. | |
B2 |
요양요원이 휴직중입니다. | |||
B9 |
요양요원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03 |
승인실패 재가기관 정보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C1 |
해당 기관이 해당 서비스에 영업중이 아닙니다. | |
C2 |
해당 기관은 휴업중입니다. | |||
C3 |
해당 기관은 행정처분중입니다. | |||
04 |
승인실패 방문요양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요양 서비스시 | ||
I1 |
목욕중에 요양서비스가 있을 수 없습니다. | |||
I2 |
요양은 하루 2회 수가까지 가능합니다. | |||
I3 |
동시 요양요원 서비스는 2명까지 가능합니다. | |||
I4 |
승인 요청 전송은 순차적으로 해주십시오. | |||
I5 |
오늘 4시간 30분이상 서비스 중인 요양요원이 있습니다. | |||
I6 |
오늘 10시간 30분이상 서비스 중인 요양요원이 있습니다. | |||
목욕 서비스시 | ||||
J2 |
요양 중에 목욕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 |||
J3 |
목욕시 앞 사람과의 목욕 서비스 시간은 10분이내만 승인 가능합니다. | |||
J4 |
목욕은 2인까지만 승인 가능합니다. | |||
간호 서비스시 | ||||
K1 |
간호 중에 간호서비스는 들어올 수 없습니다. | |||
기타 | ||||
E1 |
수급자/요양요원 정보가 없거나 해당 계획서가 없습니다. | |||
E2 |
알 수 없는 에러 | |||
E3 |
수급자/요양요원 정보가 없거나 계획서 상에 없습니다. (요양요원이 여러 기관 소속일 경우) | |||
E4 |
계획서는 있지만 기관이 없습니다. | |||
Z5 |
31번 전문 처리 중 TBNYPK77에 넣기 위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 |||
Z6 |
현재 시작태그시간 24시간 경과 | |||
Z7 |
비정상 종료 건입니다. | |||
Z8 |
알 수 없는 에러 | |||
Z9 | ||||
알 수 없는 에러 | ||||
99 |
시스템장애, 종료 후 다시실행 해주십시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