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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업가 |
관리자 |
개인적 성향 |
기회를 현실화시키는 통찰력과 타인들을 사업에 동참시키려는 설득력이 강하다. |
합리적이고 분석적 판단을 중시하며 실무에 능통하다. |
의서결정 |
새로운 비지니스를 개시할 때 현재 가용자원의 고려 없이도 시작한다. |
현재상태 유지와 자원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중시한다. |
위험인식 |
현실 안주를 거부하고 여러 가지 위험을 감수하며 자신의 비전을 실현한다. |
주어진 목표와 상응한 보상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며, 불확실성과 위험을 기피하는 성향이 강하다. |
Ⅱ. 기업가정신(Enterpreneurship)
1. 서
⑴ 기업가정신
불확실성에 도전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사업영역에서 성공적인 기업을 운영하는 개척자 및 모험가로서의 혁신정신을 말한다. 기업가정신은 혁신의 기회를 감지하는 능력과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결단하는 능력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하고 이에 몰입하며 불굴의 정신과 필사의 자세로 이를 성취하는 것을 말한다. 조직의 모든 요소들에 대해 혁신적인 사고를 하며 자아욕구가 강하여 가치에 근거한 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다. 기업가 정신에는 용기, 정열과 함께 혜안과 과학적 사고가 내포되어 있다. 기업가 정신은 제품, 공정, 생산요소, 시장, 조직 등에서 다양한 혁신을 일으키며 기업가의 핵심적 역할은 혁신특성이다. 기업가정신은 개인적으로 높은 성취욕구, 자유의지, 위험감수 등의 특성을 가지며 가정환경과 교육수준 등의 배경요인도 포함된다.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조직 특히 확인된 기회에 대응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기업가정신은 다수의 새로운 기업들이 파산함에 따라 종종 어려운 일이다.
-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
-기업가 정신(企業家精神, entrepreneurship)
혁신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생산 활동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키려는 도전 정신.
시장 경제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이윤을 내며 발전해야 한다. 동시에 기업은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책임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기억하는 두 가지가 전제되어야 한다. 미국의 경제학자 슘페터는 사업에서 야기될 수 있는 위험을 부담하고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가면서 기업을 키우려는 뚜렷한 의지라고 설명한다. 여기에는 혁신, 창조적 파괴, 새로운 결합, 남다른 발상 등이 포함된다. 이런 전통적 요건에 오늘날에는 근로자 복지, 인재 양성, 사회적 책임의식 등이 더불어 강조되고 있다
Ronstadt(Banson College교수)
저서 Enterpreneurship에서 “기업가란 빨간신호등 앞에서도 때로는 이를 무시, 돌진하는 것과 같다. 기업가정신은 스스로 사업을 일으키는 것, 그리고 이를 자기 인생에서 즐거운 일로 여기는 것이다”.
Ⅱ. 기업가정신
1. 경제기능적 접근에 의한 정의
기업가는 생산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정신을 말한다.
2. 개인특성에 의한 정의
기업가는 성취욕구, 자유실천 의지와 위험감수성향 등 심리적 특성을 지닌 것을 말한다.
3. 종합적 기업가정신
가. Hisrich & Bruck
기업가정신이란 위험부담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전제로 하여 가치 있는 그 무엇을 새로이 창조하는 과정이다.
나. John Kao
기업가정신이란 사업기회의 인지, 위험부담의 적절한 관리, 적절한 자원 동원의 기술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이다.
Ⅲ.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1. 중요성
새로운 식을 창출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그것을 사업화하거나 사업에 반영하는 의지와 행동(기업가 정신)은 개인 및 기업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2. 올바른 기업가 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필요한 전제
가. 이윤을 창출해야 한다.
나.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2절 창업
Ⅰ. 창업
1. 창업(創業)
가. 국어 및 영어사전
⑴ 나라를 처음으로 세움. 건국(founding a nation[dynasty]).
⑵ 사업을 처음 일으킴, 또는 그 기초를 닦음. 기업(起業)(the commencement of an enterprise;establishment;foundation;inauguration)
나. 창업
창업자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자본을 동원하여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을 설립하는 일을 말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사업idea를 가지고 사업목표를 가지고 적절한 사업기회에 자본, 자원설비, 원자재 등 경영자원을 투입하여 재화(財貨, goods)를 생산하거나 용역(用役, services)을 제공하는 기업(企業. enterprise)을 설립하는 일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 1호
1.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창업의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제2조 1항
① 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여 사업을 개시하는 것을 말한다.
다. 창업이 아닌 경우
창업은 새로 사업을 시작(startup) 하거나 다른 사람으로 사업을 인수(buyout)하여 새로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창업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이므로 다음은 정부의 창원지원 대상이 아닌 경우이다.
⑴ 타인으로부터 사업을 승계하여 승계 전의 사업과 같은 종류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⑵ 개인사업자인 중소기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하거나 법인의 조직변경 등 기업형태를 변경하여 변경 전의 사업과 같은 종류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⑶ 폐업 후 사업을 개시하여 폐업 전의 사업과 같은 종류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라. 창업기회 발견하기
⑴ 산업이해(경제적 환경,기술적 환경)
⑵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대중매체를 통한 trends 이해
⑶ 주변 관찰하기
⑷ 취미와 흥미
⑸ 과거 경험
⑹ 발견과 발명
2. 창업의 동기
가. 경제적 동기
대부분은 이윤을 추구를 하겠다는 경제적 동기이다.
나. 비경제적 동기
⑴ 개인적 동기
자안실현을 위한 개인적 동기에서 창업을 한다.
⑵ 사회적 동기
자신에 잠재된 사업가 기질을 발휘하여 사회에 봉사하려는 사회적 책임에서 창업을 한다.
⑶ 전략적 동기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려는 전략적 동기에서 창업을 한다.
3. 기업창업의 특성
가. 결과예측 곤란성 및 모험적 특성
창업 의사결정은 위험을 수반한 불확실성하에서 이루어진다.
나. 다양한 자원 필요
창업시에 다양한 인적 및 물적자원이 필요하다.
다. 큰 위험부담
창업은 위험부담 속성을 지닌다.
미니컴퍼니 경영 [문제해결 학습] 잠신중학교 1학년 반 번 이름( )
1. 등하교 및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것이 무엇인지 떠올려 보자
2. 위에 적은 불편한 점을 해결할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자
3. 새로운 idea로 성공한 사례로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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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업창업의 요소
가. 사업아이디어
수동적 객체로서 사업아디이어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충분한 시장수요가 있어야 한다.
나. 창업자(인적요소)
능동적 주체로서 창업자는 창업계획을 세우고 위험을 부담하고 자원 활용능력이 있어야 한다.
다. 자본(물적요소)
수동적 객체로서 사업아이디어를 재화나 서비스로 바꿀 물적자원이 있어야 한다.
창업 item 찾기
1. 창업 item의 의미
생산 경제주체인 기업의 산출요소를 규정하는 것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최종목적물인 재화(제품, goods, products)이나 서비스(用役, services)
2. 창업 item 선정과정
가. 다양한 정보수집
창업자가 원하는 다양한 정보 수집 : brainstorming, mind map. 설문조사
나. 후보 item 분석
다양한 item 후보중 2~3개로 압축하여 집중 분석, 동종업체 방문 및 전문가 상담
다. 후보 item 사업타당성 분석
후보 창업 item별 사업의 시장성, 성장성, 수익성 등 사업타당성 분석
라. 창업 item 확정
여러 조사를 토대로 창업 item 확정
마. 창업 item 관련기술 습득
창업 관련 경영 기술 습득, 동업종 및 관련 업종 견습
바. 구체적 사업준비
창업계획서 작성, 창업자금 조달, 사업자 선정 및 확보, 회사설립 등 구체적 준비
3. idea 선정 및 상품화
가. 시장성
나. 기술성
다. 수익성
라. 재무(비용)
마. 위험요소
바. 경험과 지식
미니컴퍼니 경영 [문제해결 학습] 잠신중학교 1학년 반 번 이름( )
1. 최근 IT 발달로 인한 trends를 활용할 수 있는 창업 item의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생각해 보고 적어 보자
2. 창업 idea
3. 창업아이디어 평가(팀 대표 발표 2분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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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업창업의 고려사항
가. 기업의 규모(size) : 기업의 크기로서 최적규모(optimum size)
나. 기업의 입지(business location)
⑴ 기업입지의 의의
기업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⑵ 입지요인(location factors)
① 자연적 입지요인
② 경제적 입지요인
③ 인위적 입지요인
④ 구속적 입지
입지결정에서 기업의 특수성 때문에 일정한 지역에 한정할 수밖에 없는 입지를 구속적 입지라고 하고 자연적 용인과 사회적 요인이 있다.
⑶ 생산기업의 입지론
① 공장외부입지 : 생산경영이 이루어지는 장소인 공장입지의 선정
② 공장내부입지 : 선정될 장소에 생산설비가 설치될 입지
다. 기업의 자금조달
⑴ 민간기업
⑵ 공기업
Ⅱ. 창업의 절차
1. 기업의 창업과정
가. 예상시장과 제품의 분석 : 시장조사 특히 소비자 조사
나. 경제상황의 분석과 예측 : 외적 경제환경
다. 기업 활동목표 및 범위의 결정
라. 제품의 설계
마. 기업규모의 결정 : 손익분기점 분석(break-even point analysis)
바. 입지의 선정
사. 부품의 직접 제작여부의 결정
아. 공정, 설비 및 건물의 선정과 공장배치
자. 소요자금과 예상이익의 결정, 그리고 자금조달계획의 입안
차. 조직구조의 설정과 인선
카. 사업개시
2. 창업 아이디어 개발
창업 아이디어는 창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창업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이 얻는다. 첫째,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하여 얻을 수 있다. 둘째,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3. 사업 타당성 분석
창업 아이디어가 개발된 후에 이를 평가・분석해야 하는데 그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 시장분석
나. 제품 제조능력과 시설 등을 포함한 생산가능성에 대한 기술적 분석(기술분석)
다. 경제성분석(수익분석)
4. 창업전략 선택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분석, 제품분석 및 경제성분석이 끝난 후 채택할 창업전략을 선택한다.
5. 사업계획 수립
사업전망이 밝다고 평가되면 창업전략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6. 사업 시작
사업계획 수립하고 법적 절차가 끝나면 일정과 계획에 따라 사업을 개시한다.
Ⅲ. 사업 타당석 분석
1. 분석대상
가. 기업가분석
나. 시장분석
다. 기술분석
라. 재무분석
2. 사업 타당석 분석의 필요성
가. 사업계획의 객관성 제고 및 사업 시작전 위험요소 확인 요소
나. 제약요소와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창업기간 단축 가능
다. 기업가가 사업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등을 파악함으로서 해당 업종에 대한 학습 기회 제공
라. 기업가의 경영능력 향상과 장애요인에 대한 보완조치 가능
Ⅳ. 창업 idea의 구체화
1. 창업 idea의 구체화
가. 시장과 trends 이해하기 : 수요공급곡선
나. 나의 주고객
다. 창업팀 구축하기
라. 창업자금 마련하기
마. 마케팅 전략 결정하기
⑴ product(제품)
⑵ place(유통)
⑶ price(가격)
⑷ promotion(촉진, 홍보)
2. 창업계획서 작성준비
가. 창업계획서(business plan)
기업자가 하고자 하는 창업의 내용과 구체적인 세부일정을 기록한 문서
창업에 대한 청사진(靑寫眞, blueprint)
나. 창업계획서의 필요성(중요성, 기능)
⑴ 회사의 나침반(羅針盤, compass) 역할
⑵ 사업의 투자자 유치
3. 창업계획서의 구성요소
가. 사업개요(executive summary)
나. 사업내용(products/services)
⑴ 사업목적/이념
⑵ 제품과 용역
⑶ 사업전망
다. 시장조사와 분석(market analysis)
⑴ 고객조사
⑵ 시장규모
⑶ 경쟁자(경쟁업체) 분석
⑷ 시장점유뮬 및 매출분석
라. 마케팅믹스
⑴ 제품전략(product)
⑵ 유통전략(place)
⑶ 가격전략(price)
⑷ 촉진(홍보)전략(promotion)
마. 자금계획(financial plan)
⑴ 필요자금 산출
⑵ 자금조달 계획
바. 재무계획(financial projection)
재무상태포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사. 상업추진일정계획(implementation schedule)
Ⅴ. 사업계획서
1. 사업계획서(business plan)
사업성 분석을 통해 창업아이템이 산정되면 사업개요부터 자금조달에서 수지계획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2. 좋은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할 점
가. 명확성(clarity)
어떤 동기와 목적으로 창업을 하고 취급하려는 상품과 서비스는 어떤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고 판매하려 하는 것인지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나. 객관성(objectivity)
사업계획서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근거가 불충분한 자료나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하고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자료를 이용해서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다. 단순성(simplicity)
간결하고 평이한 문체로 단순하게 기술해야 한다. 전문용어나 전문가만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라. 일관성(consistency)
제조・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 마케팅 전략, 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마. 차별성(difference)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기존의 사업과 다른 점을 명시해야 한다. 평범한 사업계획서는 관심을 끌지 못한다.
Ⅵ. 창업 성공전략
1. 틈새시장의 공략
틈새시장(niche market)이란 틈새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니치(niche)’가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뜻을 의미하듯이 틈새시장 공략은 차별화된 상품으로 기존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여 다른 공급자와 경쟁 없이 자기만의 독점 시장을 구축하는 경영전략인 블루오션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틈새시장은 상품 차별화와 생산비 절감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높은 잉여가치를 제공하는 시장이라고 말 할 수 있다.
2. 새로운 시장의 개척
<신규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추구해야 할 전략 |
전략 발굴을 위한 질문 |
기존자원의 활용 |
공장, 유통망 판매장 부동산 브랜드 노하우 등에 공통점이 있나? |
가치사슬의 재구성 |
새로운 기술, 조직, 지역을 활용할 수 있을까? 다른 사업의 사업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까? |
틈새시장 발굴 |
다양한 기능에 신경을 쓰는 고객이 있는가? 현재 지배업체에 불만을 가진 고객이 있는가? 취향이 크게 다르거나 마이너리티 정신을 가진 고객이 있나? |
다양한 사업요소 고려 |
최소효율규모(MES, 평균비용이 가장 낮은 규모), 진입하려는 시장과의 관련성, 부차적인 자산, 시장진입순서, 산업의 라이프사이클단계, 기술혁신 정도 등 |
3. 핵심기술의 개발
4.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